다락 루(楼lóu)자는 다락 루(樓)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다락 루(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의 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樓
풍류 악(楽)자는 풍류 악(樂)자의 약자(略字)입니다. 풍류 악(樂)자의 간체자(簡體字)는 풍류 악(乐lè)자입니다. 풍류 악(樂)자는 실 사(糸)자의 모사(模寫)인 작을 요(幺)자와 바가지를 그린 흰 백(白)자와 나무 목(木)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樂
물 따라 넣는 그릇 천(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샘 천(泉)자를 했습니다. 샘 천(泉)자는 샘물이 솟아오르는 샘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楾
계수나무 향(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향기 향(香)자를 했습니다. 향기 향(㿝,香)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사사 사(厶)자를 하거나 벼 화(禾)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두 글자는 글자의 생성(生成)이 전혀 다른 글자입니다. 흰 백(白)자 아래에 사사 사(厶)자를 한 글자는 개인적인 인간적 향기를 말하는 글자이고, 벼 화(禾)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한 글자는 벼가 태양 아래 익어가며 풍기는 향기를 뜻합니다. 향기는 햇볕이 쪼여 기체가 증발할 때 잘 납니다.
+
= 楿
외가지 품(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물건 품(品)자를 했습니다. 물검 품(品)자는 물건을 단순화 해서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榀
두송나무 실(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집 실(室)자를 했습니다. 집 실(室)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두송나무 실(榁)자는 측백나뭇과의 상록 교목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
= 榁
대개 개(概,槪,㮣)자와 평미레 개(槪)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미 기(旣,既)자를 했습니다. 분개할 개(慨), 물 댈 개(漑), 씻을 개(摡)자들은 이미 기(旣,既)자가 들어 있어서 ‘개’로 읽습니다.
+
= 概
그늘 험(榃)자는 그늘은 나무 그늘을 뜻하니까, 나무 목(木)자 두 개에 그늘이 지는 곳은 밭이니까,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에 나무 그늘이 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 榃
감람나무 람(榄lǎn)자는 감람나무 람(欖)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감람나무 람(欖)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볼 람(覽)자를 했습니다. 볼 람(覧,覽)자는 의부(義符)로 볼 견(見)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퍼질 람(濫), 쪽 람(藍), 누더기 람(襤), 바구니 람(籃), 먹을 람(嚂)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람’으로 읽습니다.
+
= 欖
기둥 온(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온(昷)자를 했습니다. 어질 온(昷)자는 햇빛을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해서 햇빛에 그릇에 담아 놓은 물이 따뜻해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榅
느릅나무 유(榆)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 점 유(兪)자는 물 위에서 배가 점점 흘러감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榆
무궁화나무 친(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친할 친(亲)자를 했습니다. 친할 친(亲)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설 입(立)자를 해서 나무에 올라가 서서 누구를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성경에 보면 자케오가 예수님을 보기 위해 나무에 올라갔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자케오가 예수님을 무척 친하게 여겼던 모양입니다. 친할 친(親)자는 볼 견(見)자를 하나 더 해서 나무에 올라가서 보고 싶은 누구를 기다리는 뜻을 더욱 분명하게 나타냈습니다.
+
+
= 榇
모과나무 려(榈lǘ)자는 모과나무 려(櫚)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모과나무 려(櫚)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문 려(閭)자를 했습니다. 이문 려(閭)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에 성부(聲符)로 음률 려(呂)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글자입니다. 음률 려(呂)자는 등뼈를 그린 글자이지만 등뼈처럼 생긴 것들을 표시합니다. 음률도 마디가 있으면서 이어나가는 것이 등뼈의 생김과 닮았습니다.
+
= 櫚
느티나무 거(榉jǔ)자는 느티나무 거(欅)자의 간체자(簡體字)이고, 느티나무 거(﨔)자는 느티나무 거(欅)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느티나무 거(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들 거(擧)자를 했습니다. 들 거(擧)자는 손 수(手,扌)자에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때에는 손으로 들어 준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들 거(擧)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줄 여(与,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줄 수(授)자도 받을 수(受)자에 비하여 손 수(手,扌)자가 더 많습니다. 남에게 주는 일은 그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
= 欅
사닥다리 비(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날 비(飛)자를 했습니다. 날 비(飛)자는 새가 깃을 펴고 날아가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榌
나무 이름 랑(榔)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사나이 랑(郞)자를 했습니다. 사나이 랑(郞)자는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에 의부(義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물결 랑(浪), 밝을 랑(朗)자는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랑(榔)이라는 나무는 빈랑나무, 광랑나무, 참느릅나무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榔
곱자 구(榘,矩)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곱자 구(矩)자를 했습니다. 곱자 구(矩)자는 화살 시(矢)자에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화살 시(矢)자는 사람 인(人)자의 변형입니다. 곱자 구(矩)자는 사람이 곱자를 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클 거(巨)자는 곱자를 그린 글자입니다. 곱자는 나무나 쇠로 만든 ‘ㄱ’ 자 모양의 직각자를 뜻합니다.
矩
목화나무 면(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얼굴 면(面)자를 했습니다. 얼굴 면(面)자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만히 보면 스스로 자(自)자는 코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㮌
산 앵두나무 욱(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성할 욱(郁)자를 했습니다. 성할 욱(郁)자는 육달 월(月,肉)자에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읍 읍(邑,⻏)자는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곳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성할 욱(郁)자는 문채날 욱(郁)자로도 읽습니다.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곳이라야 문채도 나고 흥성하게 됩니다.
+
= 㮋
양의 우리 잔(㮍)자는 양의 우리는 나무로 울타리를 만들기에, 나무 목(木)자에 앞 전(前)자를 했습니다. 앞 전(前)자는 배가 물에 흘러 앞선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앞 전(前)자가 앞섰다는 뜻이 아니라, 빙둘러 울타리를 한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㮍
잔 배(㮎)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잔 배(盃)자를 했습니다. 잔 배(盃)자는 성부(聲符)로 아닐 불(不)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不)자는 화살표(↑)를 위로 하여 새가 날아가 없어진 상태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잔 배(杯), 산 이름 배(伓), 언덕 배(坏), 구슬 배(环), 아이 밸 배(肧), 어혈 배(衃)자들은 아닐 불(不)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 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