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우울증
청소년이 우울증에 빠지면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수 있습니다. 더불어 우울증에 빠지게 된 아이가 화를 잘 내거나 심술궂게 되므로 그들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울증에 빠진 청소년의 대부분은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학업을 게을리 하게 되고 낮은 성적으로 고통받게 됩니다. 또한 우울증에 빠지면 활동 수준도 변하며 생기가 없고 하루 종일 피곤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그들 자신에 대해 비판적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우울증에 빠진 청소년들이 어른이 되어서도 우울증을 앓거나 다른 정신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성격적인 문제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소년 우울증으로 볼 수 있는 증상
- 신체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확인되지 않는 두통과 복통
- 특별한 이유없이 힘없이 쓰러짐 등의 신체 증상
- 활동적이거나 산만한 모습을 보이다가 다시 불안-초조-처짐 등의 증상
- 지나친 수면, 폭식, 급격한 체중의 증가
- 평소와 다른 행동
- 학교 공포증, 지나친 부모에 대한 집착
- 행동적 문제 : 짜증, 등교거부, 무단결석, 학습부진, 과잉행동, 공격적 행동 등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됩니다.
청소년 자신을 포함한 주변인들도 그 심각성을 크게 인지하지 못하거나 불안과 우울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과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 몰라 불안과 우울이 심화되거나 부적절한 대처방법을 사용할 수 있기에 가까운 친구나, 부모, 학교선생님 등을 통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2. 공감과 수용을 경험하게 합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공감․수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가까운 지지자들의 위로와 이해가 밑받침 되어야 합니다. 특히, 이해받지 못했던 증상에 대해 이해와 공감을 받으며 불안과 우울을 표현해도 수용된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자기 스스로를 인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불안과 우울을 경험하게 되는지, 왜 그 문제로 인해 자신이 하는 위험행동이 무엇인지 등을 인식하게 되면 다른 대안적 행동을 익힐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자신이 처한 불안 우울 위기문제를 스스로 설명할 수 있게 되면서 지금보다 나아지고자 하는 의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4. 극복단계에서 어려움을 느낄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감정조절이나 자기 이해 등 사고의 변화를 해야하는 것들은 청소년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상담자가 지닌 전문적 개입 기법등을 토대로 상담을 진행하면서 일상생활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전환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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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소수연, 주지선, 조은희, 손영민 and 백정원. (2021). 청소년 불안․우울 경험과 회복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9(1), 229-25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