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감각이 없는 마케터와 마케팅 개념이 없는 디자이너.
이들이 히트 상품을 만들어 팔 수 있을까요?
기술이 발전하여 가격과 기능으로 상품을 차별화 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소비자들은 가격과 기능이 아닌 디자인, 브랜드, 기업이미지등으로 제품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들은 소비자의 변화된 태도를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디자인마케팅 MBA는 국내 유일의 디자인마케팅 연계과정입니다. 유능한 디자이너에게는 마케팅 지식을, 마케터에게는 디자인 감각을 갖춘 ‘컨버전스 플레이어’로 양성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 마케터 뿐만 아니라 기획자, 중간관리자, 임원까지 다양한 직종 종사자들이 서로 교류하고 협동하여 장점을 공유하고 코디네이션을 원할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진부하게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이 아닙니다. 디자인 따로, 마케팅 따로의 과정도 아닙니다.
디자인과 마케팅의 핵심을 학습하고,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전하여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최고의 디자이너 마케터이자, 최고의 앙숙 박영춘 이문규 교수가 여러분을 디자인 마케팅 MBA로 초대합니다.
1. 교육안내
-교육기간 : 2010년 6월 8일 ~ 7월 20일
-교육시간 : 총 34시간, 8회
-교육일시 : 매주 화요일 18:30-22:00
-교육장소 : 한국경제신문사 3층 한경아카데미 글로벌강의실 (2,5호선 충정로역)
-교 재 : 별도자료배부 (참고도서 ‘디자인과 마케팅’ 포함)
-교 육 비 : 700,000원 (부가세 없음) [고용보험환급제도]
3인 이상 단체수강 할인 (인원에 따라 10-30% 차등)
-교육문의 : 한경아카데미 박정희 클래스매니저
전화 02)360-4036 | 팩스 02)360-4899 | 이메일 migase@hankyung.com
2. 커리큘럼
회차 |
날짜 |
Chater1
18:30~20:00 |
Chater2
20:10-21:40 |
Project time 21:40-22:00 |
1 |
6월8일(화) |
왜 디자인이 중요한가? -디자인의 가치 -디자인의 가능성 -디자인의 과거, 현재, 미래 |
마케팅으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마케팅 컨셉 -소비자 욕구 파악하기 -소비자 트렌드 분석 |
[팀 프로젝트]
팀장 선출 주제선정 |
2 |
6월15일(화) |
소비자들은 상품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소비자 태도의 측정과
다속성 모형 -비다속성 모형 -실무에의 적용 -인지도의 활용 -소비자 태도변화 |
소비자들은 어떻게 세분화 되는가? -소비자들의 문화적 특성 -시장세분화의 기준 -WINE 세대 시장 -Youth 시장 -Silver 시장 |
[팀 프로젝트] |
3 |
6월22일(화) |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디자인의 개념 -디자인의 역사 -디자인 성공 사례 |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요소들은? -심미성 -기능성 -생산성 -경제성 -사용성 |
[팀 프로젝트] |
4 |
6월29일(화) |
크리에이티비티는 어디서 오는가?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크리에이티브 상품 아이디어 |
[이대박 맞장토론]
디자인 마케팅사례분석 토론시간] 제품선정 후 마케팅 관점과 디자인 관점에서의 토론 및 사례분석 |
성공적인 디자인 개발과정 -아이디어에서, 컨셉, 디자인 및 양산까지 |
5 |
7월06일(화) |
한국형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한국 소비자들의 문화적 특성 -보장 마케팅 전략 -구전 마케팅 전략 -감성 마케팅 전략 |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아이덴티티 -터치포인트 -애플리케이션 |
[팀 프로젝트] |
6 |
7월13일(화) |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자 -공감 마케팅 -드림 마케팅 -스토리 텔링 마케팅 |
효과적인 아이덴티티가 기업을 이끈다 -브랜드 디자인 요소 -브랜드 디자인 전략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성공사례 |
[팀 프로젝트] |
7 |
7월17일(토) |
[1일 Workshop] -10:00~12:00 : 조별 프로젝트 발표 -12:00~13:00 : 중식 -13:00~14:00 : 조별 프로젝트 발표 -15:00~17:00 : 평가 및 컨설팅 -17:00~19:30 : 회식 |
8 |
7월20일(화) |
고객 관리 A-Z -서비스 마케팅 -고객의 충성을 얻는 방법 |
디자인경영으로 기업을 살리자 -디자인 매니지먼트 -디자인 R&D |
수 료 식 |
※ 커리큘럼은 아카데미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교육구성
(1) 디자인 & 마케팅 A to Z
-기초에서 실전까지,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핵심 이론
-최고 전문가의 소수정예 수업
(2) 팀 프로젝트
-‘제품 리디자인 런칭’ (1팀, 4-5명 구성)
-제품 분석 및 시장조사 -> 기능 및 디자인 작업 -> 런칭 마케팅 전략 수립
-7월13일에 팀 발표, 교수진 컨설팅
※ 기업의 경우 자사제품으로 프로젝트 진행 가능
(3) 이대박 토론 (제품분석 및 토론)
-디자인 관점 vs 마케팅 관점
-이, 박 교수와 함께 수강생이 참여하여 실감나는 토론진행 (비방은 장려하나 몸싸움은 금지)
4. 교육대상
(1) 개인
-‘팔리는’ 디자인을 만들고 싶은 디자이너
-‘돈되는’ 마케팅으로 대박을 잡고싶은 마케터
-디자인과 마케팅 모두를 알아야 먹고 사는 전략, 기획자
-실무프로세스의 감을 잃어버리고 있는 중간관리자
-실무자들에게 말 빨이 밀려 밤에 소주잔 들이키는 간부, 임원진
-조직의 새로운 방향을 결정해야 하는 CEO
-혼자 만들고 팔아야 하는 고독한 개인사업자
(2) 단체
-사무실을 벗어나 새로운 열정과 즐거움이 필요한 디자인팀
-열심히는 하는데 성과가 따라주지 않는 마케팅팀
-이, 박교수 처럼 만날 때 마다 으르렁대는 디자인-마케팅(기획)팀
-엘리베이터에서나 얼굴 보는 서먹한 디자인-마케팅(기획)팀
-모두를 디자인마케팅 전문가로 만들고 싶은 열혈 경영자와 직원
5. 교육혜택
(1) 기본혜택
-한국경제신문사 사장, 서비스마케팅학회 회장, SADI PDI Lab 연구소장 명의 수료증
-참고도서 ‘디자인과 마케팅’ 제공 (이문규, 박영춘 공저)
-석식 및 간식 (회식은 제공하지 않습니다만, 불러주시면 분위기는 띄워드립니다)
-무료주차
-팀 프로젝트 시 장소 제공 (비싼 별다방 가지마세요~ 맥심골드랑 현미녹차 무한제공)
-반짝였던 교수님, 팀원들과의 추억의 영상CD (강의영상 아님)
+ 24시간 휴대폰 받을 수 있는 열혈 클래스매니저 추가
(2) 단체수강 혜택
-3인 이상 단체수강 시 10% 할인
-5인 이상 단체수강 시 20% 할인 및 미니 컨설팅 (제품 및 마케팅)
-10인 이상 단체수강 시 30% 할인 및 미니 컨설팅 (제품 및 마케팅)
6. 강사진 소개
(1) 박영춘 교수
▶학력 및 경력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세라믹공학 전공
- Philadelphia Colleges of the Arts B.S. in Industrial Design
- Helsinki School of Economics MBA in IDBM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학 박사
- MIB program for Samsung Electronics Project Director
- Parsons School of Design N.Y. U.S.A. Product Design Dept. Faculty
- IDI (Innovations & Development, Inc.) Senior Designer
- Deskey Associates New York Director of Industrial Design
-현 SADI(삼성디자인학교) Product Design 학과장
-현 SADI Product Design Innovation Lab 연구소장
▶수상경력
-2010 IDEA Product Design Award, U.S.A. Finalist: Halo
-2010 iF Product Design Award, Germany: HALO & Skywalker
-2009 red-dot Design Concept Award, Singapore: Skywalker
▶프로젝트 실적
-삼성전자: DMC연구소, 사업부, 디자인센터 등과 마켓트렌드 및 디자인리서치, 선행컨셉개발, 제품디자인 등 다양한 리서치와 디자인 프로젝트 다수 진행
-Bonoboss: 스피커 디자인 프로젝트
-Leeum Samsung Art & Design Museum: 스마트트레이, 조약돌USB, LS Bag 외
-TJ Media: 노래방 기기 리모콘 디자인
-Simsong Dental Clinic, Total Identity Design
-Hansei MFG. Inc. Corporate Identity System
-City Cinema Ticket Booth Design
-Mega Station Advertising Module Design, KOEX Mall
-Vegi-washer Ultrasonic Cleaning Product, Metadium Inc.
-Kino Multiplex Theater Corporate Identity System, Interior Design and Total Display System
-Cindy the Perky Monthly Magazine Main CI, Subway Billboard Advertising Design, Character Development, and Editorial Design
-Pain de Vie Bakery Brand Identity, Applications, and Retail Shop Interior Design
-Once In A Blue Moon Jazz Club, Logo, Signage System, Promotional Items, Monthly Program Editorial Design
-외 미국에서 P&G, Black& Decker, Voit 등 유명 기업들을 대상으로 200여개 제품 및 브랜드 개발 프로젝트 진행 ▶홈페이지
http://www.richpark.net/
(2) 이문규 교수
▶학력 및 경력
-연세대학교 경영학 학, 석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석, 박사
-University of Colorado at Denver,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교수역임
-현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수상경력
-2008 Excellence in Teaching Award, MBA Program, School of Business, Yonsei University
-2007 Excellence in Teaching Award, Global MBA Program, School of Business, Yonsei University
-2002 Best Reviewer Award,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2002 Sorenson Best Paper Award, Aviation Institute (sponsored by NASA), U.S.A. 외 다수
▶프로젝트 실적
-삼성전자: 애니콜 마케팅 전략, 마케팅 MBA과정 설계 및 지도 외
-LG전자: 싸이언 디자인 가치평가, 디자인 시장세부화, 디자인마케팅 전략수립
-SK텔레콤: PMSB 수요예측 및 마케팅 전략 외
-현대자동차: 텔레매틱스 시장의 수요예측과 마케팅 전략 수립
-GM-대우: W-Car STP 및 런칭 전략 수립
-CJ: 신유통채널 설계와 평가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유통대학 및 프로젝트 지도교수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STP, 브랜드 아키텍쳐/포트폴리오 관리 전략 수립
-Starbucks: 서비스 현지화 전략과 내부 마케팅 전략의 수립
-3M: Post-It 및 Scotch Brite의 소비자 평가와 마케팅 전략의 수립
-미국 교통부, 미국 종합병원: 서비스 품질평가 및 서비스마케팅 전략
▶홈페이지
http://www.moonkyule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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