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양의 혼인잔치(계19:1~10) 2023.4.23(주일설교)
Ⅰ. 들어가는 말
성도(하기오스)의 가장 큰 영광은 어린양의 혼인잔치입니다. 어린양의 혼인잔치는 재림의 날에 성도들이 영화로운 몸으로 부활하여 공중에서 예수님과 만나 영원히 함께 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구원 받은 성도로서 하나님께 가장 크게 영광 돌리며 기뻐하는 잔치입니다. 그만큼 어린양의 혼인잔치는 우주의 역사 이래 그리고 우리 인생에서 최고의 영광이 될 것입니다(살전4:17). 그리하여 성도는 항상 주와 함께 있는, 즉 세세토록 임재 속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그러나 누구나 혼인잔치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건 우리 믿는 성도들은 혼인잔치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로 바로 우리 믿음이 신부의 수준에 이른 성도들이 혼인 잔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린 양의 혼인잔치를 통해 함께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Ⅱ. 내 용
1.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자가 가장 큰 복을 받은 자들입니다.
1)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신부가 준비됨으로 할렐루야 찬양을 합니다(1~6절)
(1) 계19:1~6“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이르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3두 번째로 할렐루야 하니 그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더라. 4또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이르되 아멘 할렐루야 하니 5보좌에서...우리 하나님께 찬송하라 하더라 6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소리와도 같고...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이가 통치하셨도다.”
❶하나님의 최고의 관심사는‘어린양의 혼인잔치’입니다. 하나님의 경륜이 바로 어린양의 혼인잔치입니다. 어린양의 혼인잔치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❷이사야 43장 21절“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여기서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는 것이 궁극적으로‘어린양의 혼인잔치’를 통해 할렐루야 찬양을 받기 위함입니다.
❸예수님의 꿈은 재림 때 이루어집니다. 초림 때는 하나님의 독생자로 오셨지만, 재림 때는 하나님의 맏아들로 재림하십니다. 구원 받은 성도들을 형제로 부르기 위해 맏아들로 오십니다.
❹어린양의 혼인 찬치를 통해 한 몸을 이루는 것은 창세전에 하나님의 계획이요 뜻입니다. 엡4:4~6“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5주도 한 분이시오 믿음도 하나요 세례로 하나요 6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❺그 많은 무리들이 어떻게 한 몸을 이룰 수가 있을까요? 엡4:3“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성령충만을 통해 하나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태복음 25장의 열처녀 비유에서 혼인잔치에 들어가는 자격요건이 기름준비 유무입니다.
❻갈라디아 3장 27절에“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여기서 세례는 성령세례를 말합니다.
❼성령세례를 통해 원수의 더러운 것과 우상이 제거 된 성도가 성령 충만, 즉 성령에 잠기게 됩니다. 이런 성도가 의의 성도가 되며, 예수 그리스도의 예복, 즉 세마포 새 옷을 입게 됩니다.
(2)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을 찬양해야 합니다(1~6절)
❶할렐루야를 반복해서 찬양합니다.‘할렐루야’는‘할랄(자랑하라, 높이라)’과‘우(너희들)’와 ‘야(야웨 하나님)’으로 너희 하나님을 자랑하고 높이라는 뜻입니다.
❷진정한 할렐루야 찬양은 성도들만 할 수 있습니다. 죄와 사단의 권세에서 구원 받은 존재는 성도들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만이 구원과 영광과 능력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❸3절에 많은 무리들이 두 번째 할렐루야 찬양하니 그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갔다고 말씀합니다.
❹4절에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하나님께 경배하며 아멘 할렐루야로 찬양 드립니다.
❺5절에 보좌에서 음성이 나서 하나님의 종들,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든 자들은‘하나님께 찬송하라’여기서 하나님께 찬송하라는 말씀이 곧, 할렐루야로 찬양하라는 의미입니다.
❻6절에 허다한 무리들이 즉 구원 받은 성도들이 큰 소리로‘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찬양합니다. 여기서‘통치하시도다’는 헬라어‘에바실류센’은 부정 과거 완료 시제로‘통치하셨도다’가 맞습니다.
❼이사야 62장 7절“또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세워 세상에서 찬송을 받게 하시기까지 그로 쉬지 못하시게 하라”어린양의 혼인잔치를 통해 새 예루살렘 성이 완성되어 성도들을 통해 할렐루야 찬송을 받으시기까지 하나님께서 쉬지 않으신다는 말씀입니다.
❽하나님 아버지의 창세전의 계획이 완성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제부터는 어린양 혼인잔치의 신랑 되신 그리스도의 통치가 시작 된다는 것입니다.
2) 어린양의 혼인잔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신부’가 준비 된 것입니다(7~8절)
(1) 7~8절“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 하였으므로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❶‘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라’헬라어‘카이로멘 카이 아갈리오멘’으로 마태복음 5장 12절 박해를 받거든‘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라 하늘에서 상이 크리라’말씀하는데 큰 상이 바로 본문의 혼인잔치에 해당되는 상입니다.
❷여러 가지 시험과 박해를 받아도 믿음으로 인내를 이룰 때, 신부단장 되어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신부자격으로 참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원 받은 성도에게 가장 큰 영광과 상급이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❸예수 그리스도의 피로써 구속 받아‘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은 성도들로 이루어진 그리스도의 아내(귀네)가 준비 되었습니다.
❹신랑이신 그리스도로 인해 의로워진 행실(디카이오마타)의 신부, 신부의‘세마포 옷’은 ‘성도의 옳은 행실’입니다. 그런데 세마포 옷이 단수, 한 벌입니다.
❺이는 교회는 하나요, 그러므로 신부도 한 몸, 성령을 통해 하나 되게 하십니다. 그래서 성령 세례와 성령의 기름부음이 중요합니다.
(2) 그러므로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❶9절에 천사가 말하기를‘어린양의 혼인자치에 청함 받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고 선언합니다. 여기서 복은‘마카리오스’복입니다. 하나님과 하나 되는 복입니다.
❷‘청함은 받은 자들’은 헬라어‘케클레메노이’로 여기서는‘데이프논(만찬)’에 청함 받은 자를 복이 있다 말씀합니다.
❸마태복음 22장에서는 혼인잔치의 오찬에 청함 받은 자들(클레토이)은 많으나 만찬에 택함 받은 자들(에클레크토이)은 적다고 말씀합니다. ‘데이프논 투 가무 투 아르니우’‘써퍼 어브 더 메리지 램’
❹이는 예수 생명으로 거듭나서 오찬까지 가는 사람들은 많으나 만찬인 혼인잔치까지 들어가는 성도는 적다고 말씀합니다. 성령 충만, 즉 성령의 기름부음이 중요합니다.
❺성령 세례, 성령의 기름 부음을 통해 그리스도의 예복,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새사람을 입게 됩니다.
Ⅲ. 결 론
계19: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