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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추가 방법 입니다.
예를 들어 조선에 새로운 이벤트을 추가 시켜 보겠습니다.
일단 준비물은
문서 파일을 수정 할 수 있는 프로그램(저는 아크로에딧,메모장 씁니다.)
유러파 폴더-Db 폴더-Events 폴더 안의 major_kor.txt(이건 조선 이벤트 파일 입니다. 다른 나라 이벤트 파일은 Events 폴더 안에 있습니다.)
유러파 폴더-Config 폴더 안의 text.csv
입니다.
제 1단계
먼저 major_kor.txt, text.csv 파일이 읽기 전용으로 되있으면 읽기 전용을 풀어 줍니다.(푸는 방법은 아시죠?)
제 2단계
이렇게 자신의 마지막 이벤트 번호을 확인 해두세요.
자신의 마지막 이벤트 번호는 text.csv의 마지막 부분에 있습니다.
제 3단계
major_kor.txt로 돌아와서, 이벤트 틀을 만들기 위해 조선의 이벤트 중 하나인 효종의 북벌을 위처럼 복사해서
위처럼 효종의 북벌 이벤트 한칸 뒤에 붙여 넣기 했습니다.
이제 이 이벤트을 자신이 생각하는 것에 맡겨 수정하면 됩니다.
제 4단계
제일 중요한 단계인 수정 단계 입니다.
-1 이벤트 제목 입니다. 저는 한글 창조 라고 바꿨습니다.
-2 이벤트 번호. 저의 마지막 이벤트 번호는 20097이므로 20098로 바꿨습니다.
-3 트리거, 이벤트 실행 조건 입니다.
트리거 조건 들은
atwar = yes / no
국가가 전쟁하고 있거나 안하고 있을때 발동
religion = catholic / counterreform / protestant / reformed / orthodox / sunni / shiite /confucian / buddhist / hindu / pagan
만약 religion = catholic이라고 하면 국가 종교가 카톨릭 일때만 발동.
event = xxxx
이벤트 번호가 xxxx인 이벤트가 실행 되었어야 발동.
leader = xxxx
장군 번호가 xxxx인 장군이 살아 있을때 발동
monarch = xxxx
군주 번호가 xxxx인 군주가 살아 있을때 발동
owned = { province = x data = aaa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을 aaa 국가가 소유하고 있을때 발동. (만약 data = -1 이라면 지역을
소유하고 있는 국가에게 이벤트가 보내짐)
control = { province = x data = aaa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을 aaa 국가가 소유하거나 지배하고 있을때 발동 (만약 data = -1 이라면 지역을 소유하고 있는 국가에게 이벤트가 보내짐)
core = { province = x data = aaa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 aaa 국가가 코어를 가지고 있을때 발동 (만약 data = -1 이라면 그 지역에 코어를 소유하고 있는 국가에게 이벤트가 보내짐)
continent = europe / america / asia / africa / oceania
예를 들어 continent = europe 이라면 유럽 지역에 수도가 있는 국가에게만 이벤트가 뜸.
exist = aaa
aaa 국가가 있어야만 발동.
alliance = { country = aaa country = bbb )
aaa 국가와 bbb 국가가 같은 군사 동맹 안에 있어야만 발동.
dynastic = { country = aaa country = bbb )
aaa 국가와 bbb 국가가 왕실 결혼을 하고 있어야만 발동.
vassal = { country =aaa country = bbb )
bbb 국가가 aaa의 속국이어야만 발동.
war = { country = aaa country = bbb )
aaa 국가가 bbb 국가와 전쟁 하고 있어야만 발동.
domestic = { type = aristocracy / centralization / innovative / mercantilism /land / offensive / quality / serfdom value = x }
만약 domestic = { type = aristocracy value = 5 } 라고 있다면, 귀족주의가 5 보다 같거나 높아야만 발동.
stability = x
안정도가 x 보다 높거나 같아야만 발동. (-3부터 3까지)
land = x
육군 기술이 x 보다 높거나 같아야만 발동. (0부터 60까지)
naval = x
해군 기술이 x 보다 높거나 같아야만 발동. (0부터 60까지)
infra = x
인프라가 x 보다 높거나 같아야만 발동. (0부터 10까지)
trade = x
무역 기술이 x 보다 높거나 같아야만 발동. (0부터 10까지)
discovered = reg
discovered = buddhist이라면, 불교가 유럽인들에게 발견 되어야만 발동(잘 모르겠습니다;)
cot = x
지역 번호가 x인 지역에 무역 센터가 있어야만 발동.
year = x
년도가 x 일때만 발동.
저는 안정도가 0 이상 일때 발동 되게 하기 위해서
trigger = { stability = 0 }
이렇게 바꿨습니다.
-4 랜덤 조건 입니다.
대부분의 이벤트는 random = no 로 되어 있습니다.
저도 random = no 로 하기 위해서 바꾸지 않았습니다.
-5 이벤트가 뜨는 국가 입니다.
만약 이 이벤트가 중국에서 뜨게 하기 위해서는
country = CHI 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저는 원래 조선 이벤트을 복사 한 것이라 바꾸지는 않았습니다.
-6 이벤트 번호 을 쓰는 곳 입니다. 저는 위와 똑같이 20098로 바꿨습니다.
-7 이벤트 텍스트 번호 입니다. 만약 번호 20097이라면 text.csv 파일의 이벤트 텍스트 중 번호가 20097인 텍스트을 게임 상에 뜨게 합니다. 제가 만드는 이벤트 텍스트 번호가 20098이기 때문에 20098로 바꿨습니다.
-8 스타일(세기) 입니다.
예를 들어 style = 1 을 입력하면 15세기, style = 5이면 19세기 입니다.
저는 게임 시작 후 한달 후에 뜨게 하기 위해서 그대로 나뒀습니다.
-9 이벤트 시작 날짜 입니다.
date = { day = 1 month = july year = 1654 }이라면,
1654년 7월 1일에 처음으로 이벤트가 시작 합니다. offset 을 설정 하지 않는 다면 이때 한번만 뜨게 됩니다.
전 게임 시작 후, 한달 후에 뜨게 하기 위해
date = { day = 1 month = february year = 1419 }
로 바꿨습니다.
-10 offset(이벤트 뜨는 기간 입니다.)
만약 offset = 300 이라면 처음 시작 날짜 후, 300 일 안에 이벤트가 뜨게 됩니다.
저는 offset을 사용하지 않기에, 지워 버렸습니다.
-10-1 그림에는 없지만 Deathdate, 이벤트 기간이 끝나는 날짜 입니다.
만약 deathdate = { day = 1 month = june year = 1820 }
1820년 6월 1일에 이벤트 기간이 끝납니다. 이 후로는 다시는 이 이벤트가 뜨지 않게 됩니다.
-11, 12 선택문에 따른 커맨드 입니다.
action_a(선택문 a 입니다. 두번째 선택문이라면, b로 바꿔주세요.) ={ Ok (선택문 a을 선택 했을때 뜨는 말입니다.)
name = "ACTIONNAME3704A"(선택문 번호 입니다. ACTIONNAME이벤트번호A 이 방식으로 되어 있으며 만약 두번째 선택문이라면 ACTIONNAME이벤트번호B 입니다.)
command = { }(선택문을 선택 했을 때 생기는 효과들을 넣는 곳 입니다.)
선택문을 선택 했을 때 생기는 효과 들
command = { type = infra value = x }
인프라 기술 연구하는 데 x 만큼의 금을 증가 시킵니다.(-숫자 라면 감소)
command = { type = trade value = x }
무역 기술 연구하는 데 x 만큼의 금을 증가 시킵니다.(-숫자 라면 감소)
command = { type = land value = x }
육군 기술 연구하는 데 x 만큼의 금을 증가 시킵니다.(-숫자 라면 감소)
command = { type = naval value = x }
해군 기술 연구하는 데 x 만큼의 금을 증가 시킵니다.(-숫자 라면 감소)
command = { type = treasury value = x }
금을 x 만큼 증가 시킵니다.(-숫자 라면 감소)
command = { type = stability value = x }
안정도을 x 만큼 증가 시킵니다.(-숫자 라면 감소)
command = { type = vp value = x }
승리 점수을 x 만큼 증가 시킵니다.(-숫자 라면 감소)
command = { type = loansize value = x }
Adjust the size of the state loans.(모르겠습니다;)
command = { type = inflation value = x }
인플레를 x 만큼 증가 시킵니다.(-숫자 라면 감소)
command = { type = diplomats value = x }
외교관을 x 만큼 증가 시킵니다.
command = { type = colonists value = x }
개척자를 x 만큼 증가 시킵니다.
command = { type = merchants value = x }
상인을 x 만큼 증가 시킵니다.
command = { type = missionaries value = x }
선교사를 x 만큼 증가 시킵니다.
command = { type = manpower value = x }
맨파워를 x 만큼 증가 시킵니다.
command = { type = war which = aaa }
aaa 국가에게 전쟁을 선포 합니다.
command = { type = tech which = latin / torthodox / muslim / china / exotic }
국가의 기술 그룹을 바꿉니다. (예: type = tech which = latin 라틴으로 기술 그룹 바꿈)
command = { type = independence which = aaa }
aaa 국가가 독립 합니다.
command = { type = trigger which = xxxx }
이벤트 xxxx가 발동 합니다.
command = { type = revolt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서 반란이 일어 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colonialrevolt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식민지에서 반란이 일어 납니다.(잘 모르겠음;)
command = { type = religiousrevolt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서 종교 반란이 일어 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heretic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의 종교가 국교와 다른 종교로 바뀝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conversion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의 종교가 국교로 바뀝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dynastic which = aaa }
국가 aaa와 왕실 결혼을 하게 됩니다.
command = { type = alliance which = aaa }
국가 aaa와 동맹을 하게 됩니다.
command = { type = inherit which = aaa }
국가 aaa를 합병 합니다.
command = { type = conquistador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 정복자가 생깁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explorer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 탐험가가 생깁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monarch which = x }
군주가 군주 번호가 x 군주로 바뀝니다. wakemonarch와 같습니다.
command = { type = leader which = x }
장군 번호가 x 인 장군이 등장 합니다. wakeleader와 같습니다.
command = { type = wakeleader which = x }
장군 번호가 x 인 장군이 등장 합니다.
command = { type = sleepleader which = x }
장군 번호가 x 인 장군이 죽습니다.
command = { type = wakemonarch which = x }
군주 번호가 x 인 군주가 등장 합니다.
command = { type = sleepmonarch which = x }
군주 번호가 x 인 군주가 죽습니다.
command = { type = sleepevent which = x }
이벤트 번호가 x 인 이벤트가 사라 집니다.
command = { type = country which = aaa }
국가가 aaa 국가로 바뀝니다.
command = { type = capital which = x }
수도가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으로 이동 합니다.
command = { type = addcore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 코어가 생깁니다.
command = { type = removecore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 코어가 사라집니다.
command = { type = cot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 무역 센터가 생깁니다.
command = { type = add_countryculture which = culture_name }
국가 문화에 culture_name이 생깁니다.
command = { type = remove_countryculture which = culture_name }
국가 문화에 culture_name가 사라집니다.
command = { type = flag which = x }
flag x가 실행 되었습니다.(?;)
0 = Tordesillas
1 = Reformation
2 = Calvin
3 = Council of Trent
4 = Edict of Tolerance.
5 = French Tricolor
6 = English Union Jack
command = { type = religion which = catholic / counterreform / protestant / reformed / orthodox / sunni / shiite / confucian / buddhist / hindu / pagan }
국교을 바꿉니다.
command = { type = provincereligion which = x value = catholic / counterreform / protestant / reformed / orthodox / sunni / shiite / confucian / buddhist / hindu / pagan }
지역 번호가 x인 지역의 종교을 바꿉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provinceculture which = x value = culture_name }
지역 번호가 x인 지역의 문화를 바꿉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ulture_name = -1 이면 국가 문화로 바뀝니다.)
command = { type = revoltrisk which = x value = y }
반란도가 x 달 동안 y 퍼센트로 증가 합니다.(-숫자면 감소)
command = { type = province_revoltrisk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인 지역에 반란도가 y 퍼센트로 증가 합니다.(-숫자면 감소)(잘 모르겠습니다;)
command = { type = ADM which = x value = y }
군주의 ADM 가 y 달 동안 x 만큼 증가, 감소 합니다.
command = { type = MIL which = x value = y }
군주의 MIL 가 y 달 동안 x 만큼 증가, 감소 합니다.
command = { type = DIP which = x value = y }
군주의 DIP 가 y 달 동안 x 만큼 증가, 감소 합니다.
command = { type = domestic which = aristocracy / centralization / innovative / mercantilism / land / offensive / quality / serfdom value = x }
예를 들면, type = domestic which = aristocracy value 5 이면 귀족주의가 5 증가 합니다.
command = { type = relation which = aaa value = x }
국가 aaa와의 외교 관계가 x 만큼 증가, 감소 합니다.
command = { type = desertion which = x value = y }
Have y men desert in province x (-1 is a random province, -2 is the capital.)(아예 모르겠음..)
command = { type = fortress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의 요새 레벨이 y 만큼 증가, 감소 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population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의 인구가 y 만큼 증가, 감소 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INF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서 보병이 y 만큼 증가 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CAV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서 기병이 y 만큼 증가 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ART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서 포병이 y 만큼 증가 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warships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서 전함이 y 만큼 증가 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항구가 없으면 안됩니다.
command = { type = galleys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서 갤리선이 y 만큼 증가 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항구가 없으면 안됩니다.
command = { type = transports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서 수송선이 y 만큼 증가 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항구가 없으면 안됩니다.
command = { type = provincetax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의 지역수입이 y 만큼 오릅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provincemanpower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의 맨파워가 y 만큼 오릅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mine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y 인 지역의 철, 구리, 금의 수입이 x 만큼 오릅니다.
command = { type = natives which = x value = y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의 원주민 공격성이 y 만큼 증가 합니다(1-9).
command = { type = secedeprovince which = aaa value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을 aaa 국가에게 줍니다.
command = { type = casusbelli which = x value = y }
x 국가에 대한 전쟁 명분이 y 달 만큼 생깁니다.
command = { type = gainbuilding which = x value = shipyard / barrack / bailiff / courthouse / cityrights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서 건물을 짓거나 업그레이드 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losebuilding which = x value = shipyard / barrack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의 건물을 부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gainmanufactory which = x value = navalequipment / luxury / goods / refinery / weapons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에서 공장이 생깁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command = { type = losemanufactory which = x }
지역 번호가 x 인 지역의 공장을 부숩니다.(-1 이면 랜덤 하게, -2 이면 수도에서.)
아; 길군요;
뭐 저는 한글 창조을 인해 안정도가 오르게 하기 위해,
action_a ={ 훌륭하다.
name = "ACTIONNAME20098A"
command = { type = stability value = 3 }
대충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선택문은 하나로 만들기 위해서 a 만 만들었구요.
그래서 완성본은
제 5단계
이제 텍스트 수정 입니다.
이건 쉽죠~ 일단
text.csv을 열고
EVENTNAME20097;내란 전야 ;;;;;;;;;;X
EVENTHIST20097;오닌의 란(1467-1477)이라고 하는 혈족끼리 결렬히 싸우는 계승 분쟁이 마지막을 맞이하는 무렵에는, 중앙정부의 권한은 거의 붕괴해, 제영주가 한층 더 싸움에 의해 영토를 넓히려고 했기 때문에, 세상은 전란의 세기로 돌입했다. 이와 같이 해 새로운 시대 전국시대는 막을 열었다. ;;;;;;;;;;X
ACTIONNAME20097A;영주나 전국 무장들이, 전 일본에서 군사를 두었다. ;;;;;;;;;;X
#;;;;;;;;;;;X
저는 이 부분이 이벤트의 마지막 입니다.
그래서 이 뒤에
EVENTNAME20098;한글 창조 ;;;;;;;;;;X
EVENTHIST20098;한글은 세종 대왕의 최고의 업적이며 전세계에서 제일 뛰어난 글자이다. 한글의 우수함의 후세에 더욱 빛났으며 언어학의 큰 획을 그었다.;;;;;;;;;;X
ACTIONNAME20098A;훌륭하군. ;;;;;;;;;;X
#;;;;;;;;;;;X
이 것을 뒤에 붙였습니다.
그리고 저장.
제 6단계
이제 실행 후, 잘 되는 것을 확인만 하면 됩니다.
힘이; 다음 계획은 국가 만들기 입니다;;
첫댓글 너무 골 때리는 군요 ㅡㅡ; 하기 힘들듯...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하기 쉬워요~ 한번 하기만 하면 그 뒤 부터는 쉬워요..
쉬운데...진짜 노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