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례(祭禮)순서 와 제사(祭祀) 음식 ☆
1) 제례진행순서
①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상 위에 흰종이를 깔고 제수를 진설한 뒤 지방을 써서 붙입니다.
제주가 분향을 하고 모사 그릇에 술을 부은 뒤 제주와 참사가
일제히 신위 앞에 두번 절 합니다.
② 초헌 (初獻)
고인에게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절차입니다.
술잔을 채워 두 손으로 받들고 국그릇 사이 앞쪽에 놓고 두번 절 합니다.
③ 독촉(독촉)
초헌이 끝나면 제주는 축문을 읽고 두 번 절합니다.
축문을 읽는 동안 다른 참사자들은 모두 꿇어 앉아 머리를 약간 숙이고
경건한 마음으로 경청합니다.
④ 아헌(亞獻)
축문 읽기가 끝나면 주부가 두번째 술잔을 올리고 두번 절 합니다.
⑤ 종헌(宗憲)
제주의 근친자가 세번째 술잔을 올리고 두 번 절합니다.
⑥ 삽시(揷匙)
제수를 많이 드시라고 비는 의미로 숟가락을 밥에 꽂고 모든 참사자가
고개를 숙여 묵념합니다.
⑦ 헌다(獻茶)
숭늉(혹은 냉수)를 국과 바꾸어 놓고 수저로 밥을 조금씩 세번 떠서
물에 만 다음 수저를 물그릇에 가지런히 놓습니다.
⑧ 사신(辭神)
제사절차가 마쳐져서 신위를 보내 드리는 절차입니다.
참사자 일동이 일제히 신위 앞에 큰 절을 올리는데 이는 안녕히 가시라는
작별의 인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⑨ 철상(撤床)
지방을 거두어 축문과 함께 불사르고 상을 물려 정리합니다.
⑩ 음복(飮福)
참사자들이 제사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음복을 함으로써 조상님들의 복을 받는다는 속신(俗信)이 있습니다.
2) 제사음식
① 메 (밥)
제삿밥으로 신위의 수대로 식기에 수북히 담고 뚜껑을 덮는다.
추석에는 송편으로 설날에는 떡국으로 대신한다.
② 갱(국)
밥과 함께 올리는 국이며 신위의 수대로 대접이나 주발에 담으며
소고기와 무우를 네모로 납작하게 썰어서 함께 끓인다.
③ 편(떡)
제사에 쓰는 떡은 현란한 색깔을 피하므로 팥고물도 껍질을 벗겨
가급적 흰색을 띄는 백편으로 한다,
시루떡이 주로 사용되며 인절미. 절편. 중편 등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④ 탕(찌게)
양념에 파. 마늘. 고추 등을 쓰지 않고 1.3.5 등 홀수로 준비하며
그릇에 담을 때 건데기만 추려 담아 뚜껑을 덤는다.
육탕(소고기). 소탕(두부). 어탕(생선), 계탕(닭고기), 북어탕 등
⑤ 전(부침)
기름에 튀기거나 부친 것으로 동태전. 육원전(고기 다진것).
녹두전. 배추전. 김치전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⑥ 적(구이)
옛날에는 " 상적(上炙)이라하여 육적. 어적. 계적의 3적을
세번의 술잔을 올릴 때마다 바꾸어 올렸으나 현대에는
한번에 준비하여 올리며 홀수로 준비한다
육적. 어적(조기구이). 소적(두부). 계적 등
⑦ 채 (나물)
* 숙채 → 익힌 채소로 한접시에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숙주나물등 세가지 나물을 쓴다.
* 침채 → 희게 담은 동치미, 백김치, 나박김치 등을 쓰며 고추가루는 쓰지 않는다.
⑧ 실과(과일)
조율이시(棗栗利市)라 하여 대추, 밤, 감(홍시 또는 곶감). 배의 4종류의 과실은
반드시 쓰고 계절에 사과. 포도, 수박, 참외 등을 준비한다
⑨ 조과(과자)
약과, 유과, 산자, 강정 등 쌀을 기름에 튀기거나 삶아 가공한 과자를 쓴다.
⑩ 포
북어포, 대구포, 문어포, 상어포, 육포 등이 있다.
⑪ 기타
* 다식 → 송화다식. 녹말다식. 흑임자다식 등
* 당속 → 오화당, 옥춘, 원당 등
* 정과 → 연근정과, 생강정과, 유과정과 등
3) 제사음식에 쓰는 삼실과의 의미
① 대추 : 대추의 특징은 한 나무에 열매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열리며
꽃 하나가 피면 반드시 열매 하나가 열리고 나서 꽃이 떨어진다.
헛꽃은 절대 없다. 즉 사람으로 태어났으면 반드시 자식을 낳고서 죽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제사상에 대추가 첫번째 자리에 놓인다.
자손의 번창을 기원하는 뜻이다.
② 밤 : 다른 식물의 경우 나무를 길러낸 첫 씨앗은 땅속에서 썩어 없어져 버리지만
밤은 땅속의 씨밤이 생밤인 채로 뿌리에 달려 있다가 나무가 자라서
씨앗을 맺어야만 씨밤이 썩는다.
그래서 밤은 자기와 조상의 영원한 연결을 상징한다.
자손이 수십 수백 대를 내려가도
조상은 언제나 자기와 연결되어 함께 이어 간다는 뜻이다.
신주를 밤나무로 깍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③ 감 : 콩 심은데 콩나고 팥 심은데 팥 나는 것이 천지의 이치이다.
그러나 감만은 그렇지 않다.
감 씨앗은 심은데서 감나무가 나지 않고 고욤나무가 나는 것이다.
그래서 3 ~5년쯤 지났을 때 기존의 감나무 가지를 잘라
이 고욤나무에 접을 붙어야 그 다음해부터 감이 열린다.
이 감나무가 상징하는것은 사람으로 태어 났다고 다 사람이 아니라
가르치고 배워야 비로소 사람이 된다는 뜻이다.
가르침을 받고 배우는 데는 생가지를 칼로 접붙일 때처럼 아품이 따른다.
그 아픔을 격으며 선인의 예지를 이어 받을때 비로소 하나의 인격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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