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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중화문명탐사공사 예비연구"에 관한 약간의 사고2(2013-06-04 20:54:15)전재▼
중원용산문화 전기 하남용산문화는 크게 양저문화, 즉 '염황대전' 강지2기, 위남사가
(계속)
2. 염황의 역사문화는 용산시대에 없다
황제의 역사문화가 용산시대에 있다고 가정하면어떤 종류의 고고학적 문화일까?우선 이런 문화가 장강 유역에 있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논증할 필요가 없다.다음으로, 그것은 장성지대와 그 이북에도 있지 않을 것이며, 용산시대에 장성지대와 그 이북에는 어떤 문화도 황하 북안에 도달한 적이 없기 때문에, 황하 이남의 하남복제는 말할 것도 없고, 하남내에는 많은 것이 있다.고사전설 및 용산시대의 고고학적 문화 고찰을 결합하면 황제문화는 황하 유역에서만 찾을 수 있다.황하 유역의 용산문화는 중원 용산문화와 산동 용산문화로 나뉘는데, 황제는 당연히 산동 용산문화가 아닐 수 있다.중원용산문화 전기는 절저구2기 문화로, 과도적 문화이기 때문에 황제문화도 아니고, 기껏해야 황제와 다른 어떤 황제의 근원이 따라와야 할지도 모른다.중원 용산문화 후기는 산서 용산문화, 하남 용산문화 및 산서남부 일대의 도사유형으로 나뉘는데, 황제문화는 당연히 산서 용산문화와 도사유형에 관한 것이 아니라, 황제의 많은 유적 때문에, 전설이 하남에 있다.또는 최대 황제족의 초기가 산시(或西)나 산시(山西) 남쪽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곳에도 황제 유적이 있어 전설이 있지만 황제를 대표할 수 있는 문화는 하남(南)성 용산 문화다.황제의 전설, 유적, 영향, 하문화와의 관계 등 여러 각도에서 볼 때 황제는 모두 하남 용산문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하남 용산 문화는 크게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分니다: 하남 서부는 삼리교 유형, 남서부는 하왕강 유형, 중부는 왕유방 유형(또는 조율대 유형), 북부는 후강 유형,10여 년 동안 중국 고고학계는 용산시대를 '오제시대'로 여겨 왔지만, 염황, 颛顼 등이 용산시대에 어떤 고고학적 문화와 연관이 있을 수 있는지 논증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어떤 것은 판단, 추측, 그리고 심지어 단언하기까지 하지만 확실한 손가락과 논증이 부족하다는 것은 매우 이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필자는 하정 선생과 장낙평 선생의 글 두 가지만을 찾아 황제의 용산시대 고고학 문화를 구체적으로 짚어냈을 뿐 아니라 하남 용산문화와 왕만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지적했다.
하호 선생은 양저 문화가 바로 요우문화요, 양저라고 생각한다.옥기유행의 그런 신인수면도상은 바로 요우상, 물론 하남 용산문화는 황제집단, 양저문화의 쇠망은 황제대전 요우의 결과(하우)하남용산문화를 황제집단으로 보면 황제문화는 당연히 왕만의 유형이어야 하고, 장낙평 선생은 바로 이렇게 추정하였고, 또한 그도 당연히 양저문화를 순우문화, 양저문화의 쇠망과 황제전으로 보았다.한편, 엄문명 선생은 동이의 조상은 태호, 소호, 아마도 치우의 구리 집단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하였는데, 태호의 시대는 대문구 문화 말기에 태호, 소호, 치우를 한쪽, 서부를 한쪽에 근거지로 하였다.이러한 인식은 염황을 용산시대에 두면 필연적으로 얻어지는 결과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것들은 고사전설의 기본면과는 맞지 않는다.선사시대에는 주로 서부에서 소뿔이 유행했는데, 양각형 패턴과 기호 즉 반파 유형과 나중의 신점 문화, 다시 말하면 蚩유는 양저 문화나 동이 문화, 그 사이에 하남 황제를 사이에 둔 커다란 지반.대문구 문화가 중원지방에 문화 전파와 영향을 미쳐 인구이동으로 발전한 이민의 추세가 용산시대 초기 후기인 4800-4600년 전후로 고조되어 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양저문화의 쇠락도 약 4200년 전 양저문화의 번영과 흥성이 하남 용산문화를 능가했던 때였다.즉 하남 용산문화는 동이문화, 양저문화와 비교할 때 말기인 약 4300년에서 4000년 사이에 전자대로는 황제의 후자가 蚩요, 그러면 황제가 蚩유를 이긴 것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300년에서 4200년을 맞아 불과 4300년 전, 요우후허난의 용산 문화나 왕완 장르를 이겨내야 강대해진다.이러한 틀에 따르면 황제의 영향은 지금으로부터 4300년 사이에 매우 강해졌지만, 이는 고사전설의 기본면과 어긋나는 것으로, 요, 순, 우의 연대이기 때문이다.만약 이 시대에 현혁한 황제와 임금이 존재했다면 어떻게 요순우주가 천하를 다스릴 수 있었을까.
요컨대, 염황을 용산시대에, 고사의 전설과 고고학에학문화의 기본면이 맞지 않고, 깊은 논증은 말할 것도 없고, 이것이 용산시대에 '오제시대'라는 관점이 유행하고, 성행하는 것을 보기 드물지만, 논증염황, 颛顼고고학문화의 근본 원인((不。)
3. '염황대전'에 관하여
우리 중국인들은 늘 스스로를 염황의 자손이라고 칭하는데, 최근 몇 년 동안 학술을 해 왔다.염황과 유를 함께 삼조(三祖)로 부르는 것을 놓고도 논의되고 있어 염황과 유(蚩)는 고사전설과 중국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대 문헌과 전설 자료에는 염황蚩 사이에 대규모 전쟁이 있었다고 나와 있는데, 이를 '涿', '한천之战戰'이라 하는데, 염황蚩 전쟁의 전설을 알아내고 염황蚩의 역사문화를 찾는 중요한 단서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염황蚩간의 전쟁에 대해서는 '일주서(一周)'에 따르면, '유우(蚩)와 염제(炎)가 서로 다투고, 염제가 위협을 받자 서둘러 황제가 연합하여 蚩유(蚩)'를 죽였다고 한다.사기오제본기(蚩本纪)에 따르면 황제와 염제(之战)의 싸움은 전(前)이고, 황제는 후(。)를 잡아 죽였다.필자가 고고학 자료를 종합해 분석한 바에 따르면, 두 설은 '일주서(一蚩)'를 필두로 황제가 살육하기 전, 염(。), 황전이 뒤에 있었다.구체적으로는 반파 유형 전기 화음 횡진 화현 원군묘 묘지의 여러 사람을 황제살유(蚩)로 이장하였고, 그 연대는 지금으로부터 6500년 정도, 하남 阳양 서수파 45호이다.황수유역의 반파 유형의 여러 사람이 이장을 하는 것은 과거에 고고학자들이 모계부계, 혈친관계 또는 풍속습관 차원에서 어떻게 보고 이해했는지에 관한 것이지만, 이러한 해석은 모두 자가당착이거나 고고현상과 해석이 아니다
주내성 선생은 원군묘묘묘의 각 온전한 묘조는 대체로 동시에 형성되었는데, 이 중 M417묘조는 41구의 인골이 있어 6개의 다른 항렬로 분류할 수 있으며 M417묘조를 형성하는 기간은 대략주내성 선생의 이런 계산으로 간단한 유추를 한다면, 강자이 2기 M205매 85명, M358매 84명, 이 두 묘는 약 240년이 걸려야 형성된다.2차장을 세골장(叫)이라고도 하는데, 민족지 재료에 따르면 죽은 사람의 시체를 한 곳에 두었다가 육체가 썩으면 정식으로 매장하고, 그래야 죽은 사람이 귀신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이 같은 장례 풍속에 따라 원군묘 M417묘조 사망자 41명은 사망 후 120년을 기다려야 하관이 가능하다(강자이 M358은 1층에만 45명, 같은 시간에 하관이 가능).같은 묘혈이 80여 명, 240년은 물론 마지막 사망자가 나올 때까지 시신 수십 구가 방치돼 있다.원시 인류는 수십 구의 시신을 방치하거나 실내 밖에 오래 방치할 수 없었고, 부패하면 부패하기 마련이어서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야외에 방치됐다.그러나 야외에 방치해 놓고, 수십 구의 시체를 수십 년, 백 년 동안 오란을 겪지 않고 잃어버린다고 어떻게 장담할 수 있겠는가?야수가 출몰할 뿐, 비바람과 진흙탕이 모두 이러한 인간 행위와 규칙을 파괴하는데 어떻게 조상을 대할 수 있겠는가?다시 말해, 이렇게 시체가 쌓이면 백 년 이상에 한 번씩이나 집중 장사가 된다고 하는데, 그 이전의 몇몇 사람들 즉 절대 다수가 그들의 친족들에게 한 번의 장도, 안장도, 한 번의 장례도 치르지 않았을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평생 동안 부모 대대로 장례를 치르지 않았다.또 여러 사람이 두 번 장사를 하면 죽은 사람을 먼저 한 번 토장하고, 육체가 썩으면 1999년에 두 번째 매장을 한다는 설이 있다.이러한 설은 시체를 정지시키고 야외에서 필연적으로 당할 수 밖에 없는 번거로움과 역설을 피하지만, 그것은 마지막 합장 전의 몇몇 세대, 절대 다수가 평생 동안 여전히 혈육의 안녕이라는 역설을 피할 수 없다.만약 죽은 사람이 야외에 1~2년 동안 묻혀 있다가 공동묘지로 옮겨진다면, 강자이 2기 M205, M358일분묘는 80여 명이 한 층에 40여 명씩 묻고 수백 년 동안 같은 무덤을 수십 번 열지 말아야 한다.그리고 공동묘지가 있는 이상 왜 공동묘지 밖에서 이장을 반복하는가.요컨대 여러 정황이 모두 순박하고 괴이하며 고고학적 근거가 없다.전쟁의 관점에서 보면, 다자간 2차장 전체가 전쟁으로 인해 사망하고 비정상적으로 사망한 인구가 묻거나 안 묻혔으며, 다년 후의 평화연대 후 사람들이 사골을 주워서 집중적으로 매장한 것이 원인이었는데, 이때는 같은 씨족, 가족자를 구분할 수 없이 구분할 수 없이
강짜이 2기에 감정된 인골 2087구 중 이미 판명된 성인 남녀는 1853구로 이 중 남성 1170구, 여성 683구로 남녀의 비율이 2 대 1 정도다.위남사가의 경우 강채2기와 대체로 일치한다.김칙공 선생은 위남사가에 대해 "사가묘지는 상황이 좋지 않고 수십여 명의 2차 합장묘 중 절대 다수가 남성이 여성보다 많아 묘지 전체 성인 600여 명 중 남녀 비율이 높다.사가묘지는 기본적으로 2차장이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가 이 씨족의 성별로 이루어진 상황을 그대로 반영한다고는 단언할 수 없지만, 이러한 현상은 주목할 만하다.
(김칙공 양소문화의 매장제도 고고학집간 4회,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84년 10월 제1판).강채2기는 2000여 구의 인골사가묘지에서 730구의 인골(人骨)을 얻었는데, 이 성별 감정은 두 사람이 묘지를 2차 장지한 남녀 특히 성인 남녀의 성별을 그대로 보여준다.원군묘 묘지 출토인골 266구, 성별 감식 성인 157구 중 남성 93구, 여성 64구, 남성이 여성보다 많고 차이가 커 약 3:2(주내성 인구수의 분석)반파 유형의 다인 2장을 모계로, 반파 유형의 다인 2장을 부계로, 모계 사회로의 이행을 증명하는 데 사용하는 학자도 있다.사실 모계부계모계의 부계로의 이행에도 불구하고 남녀의 성별 구성의 큰 차이를 다인 2:1로 해석할 수 없는 추세(원군묘의 인골성별 감정 미비, 참고)다.그렇다면 여성이 당시에는 관심을 받지 않아 본씨족 안장 복귀가 불가능하거나 여아를 유기해 남녀 간 불균형이 심했던 것일까.틀림없이 아니다.둘째, 반파 유형시대에는 여성 부장품이 남성보다 평균적으로 많았다는 고고학자, 엄문명 선생이 원군묘사가강자이반파 등의 묘지를 통계적으로 분석했다.셋째, 위수유역의 다인 2차 장은 남녀노소가 합장하는 것이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당시에는 본씨족이나 가문의 여성 구성원들을 귀하게 하지 않는 풍습이 없었으며, 부계나 모계에 상관없이 우리만 장례를 치르지 않았음을 증명하였다.넷째, 다인 2장묘지를 동시대 비다인 2차장묘지와 비교할 수 있다.남녀 양성은 남성보다 여성이 적은 것도, 남성보다 여성이 더 이상할 정도로 많은 것도 아닌 대체로 균형 잡힌 것도 아니다.이 수치와 비율은 용강사의 상황을 완전히 반영하고 있지는 않지만 충분히 참고할 만하다.다섯째, 더욱 중요한 것은, 강자이 2기의 2087구의 인골과 성별이 남성 1009구, 여성 525구 등 모두 1534구로 나타나 있다.청년단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많아 여성의 지위저하, 여아학살, 여성구성원이 씨족 묘지로 돌아가지 못하는 경우는 없었다.
강자이 2기 위남사가 화현 원군묘는 여성보다 여러 명이 더 많이 매장돼 있어 그 비율이 크게 2대1로 올라가는 역설적 현상이 전쟁적으로 보면 잘 드러난다.전쟁 때문에 싸움은 남자의 사업이고, 남성의 죽음이 여성보다 훨씬 많은 것은 필연적인 현상이다.강짜이 2기의 상황을 분석하는 것은 재미있다.주내성 선생은 중장년기-중년기-청년기-청년기-청년기-청년기-청년기-청년기-청년기-청년기-청년기이 연령대의 구분 및 인원 구성은 대체로 상문노년장년청년의 구분과 일치한다.강자이(期) 2기 2000여 구의 인골 중 왜 노년기와 중년(장년)은 남성이 여성보다 2배 많은 반면, 청년단 여성은 남성보다 약간 많은가.이 문제는 전쟁적으로 보면 주내성 선생이 글을 올린 노년은 80명, 평균연령은 56세(계산과 통계에 관한 한 약간의 문제가 있을 수 있음), 노년은 56세 이상, 80명의 평균이 될 수 있다.하지만 이 문제는 노년, 중년의 시작 나이가 2456세라는 점에서 남자들은 남자답게 강하고, 전쟁을 할 수 있는 나이여서 여자에 비해 남성이 갑절로 사망하지는 않는다.1323세는 인구의 상당 부분이 아이에 불과해 전쟁, 전투를 앞둔 상황에서 회피, 도주밖에 없고, 여자는 체력, 배짱에서 남자 아이보다 못하기 때문에 여자 아이의 죽음이 남자 아이보다 더 큰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강짜이 2기 사망인구의 세대별 성별 구성은 6000여 년 전의 (아마도 여러 차례, 고서에서 황제와 염제 3전은 비로소 그 뜻을 알 수 있었기 때문에) 전쟁과 사회불안이라는 놀라운 장면을 거의 완벽하게 그려냈다.
'염황대전' 위수유역설을 40가지 측면에서 논증한다.반파 유형의 여러 명이 전쟁 원인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 철저히 검증해야 하며, 특대형 무덤인 M장시골(원군묘의 경우 25명, 사가묘지의 경우 1개)에 대해 비교적 간결한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만약 수십 구의 사골이 지금의 연대에서 선형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그 경도가 수십 년에서 백년 내지 이삼백 년에 이른다면, 그것은 전쟁과 관련이 없다.그래서 여기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나 다른 유능한 부서, 부서에 실험해 보라고 조언하는 김에 이 일은 분명 의미가 있습니다.저자: 왕선승 2003.11。(作者:王先胜20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