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 다툼 LNG선 '부분재액화' 등 공유
계열사 내부시장 확대.수주 경쟁력 강화
시장 독과점 문제.헐값 매각 시비는 과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두 회사를 한 지주회사 아래 묶으면 달라질 것은 무엇일까.
두 회사는 법정다툼까지 벌였던 첨단 기술 공유하며 '기술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7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표적인 예가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부분재액화 기술이다.
LNG 운반선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되는 가스(Boil Off Gas)를 다시 액화시켜
선박의 연료로 활용하는 가정에 사용되는 기술이다.
대우조선이 2014년 1월 부분재액화 기술을 특허로 등록했고,
현대중공업이 같은 해 12월 특허심판원 무효 심판을 제기하면서 소송전이 시작됐다.
결국 대법원이 대우조선의 특허 등록을 무효라고 결론 내린 바 있다.
두 회사가 공유할 기술은 선박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을 줄이는 장치인 배기가스 세정장치(스크러버)와
LNG연료 추진선 등도 포함된다.
하이투자증권 최광식 연구원은 '현대중공업이 자체 개발한 스크러버도 대우조선해양 제작 선박에서 채택이 늘 수 있고,
현대중공업의 가장 많은 LNG연료 수주.건조 이력이 노하우도 접목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 간 내부시장(캡티브 마켓)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스크러버 장착 등 친환경 선박개조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계열사다.
대우조선을 인수하면 그만큼 물량이 늘어나 성장세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DB금융투자 김홍균 연구원은 '현대중공업은 엔진기계사업부가 있고 자회사로 현대중공업 파워시스템이 있어
켑티브 마켓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현대중공업그룹 차원에서도 현대글로벌서비스와
현대일렉트릭 등의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대우조선 민영화는 조선산업 '빅3'에서 '빅2'로 재편하면서 얻을 수 있는
과당경쟁 해소와 규모의 경제 극대화 외에도 다양한 시너지 효과로 수주 경쟁사들의 시장 독과점 문제 제기,
헐값 매각 시비 등을 먼저 넘어서야 한다는 것 지적도 있다. 백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