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품 흠(欠)자는 입을 크게 벌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欠
버금 차(次)자는 두 번째라는 뜻으로 두 이(二)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는 한 것은 말을 할 때에도 입을 벌려야 하고, 먹을 대에도 입을 벌려야 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次
기뻐할 환(欢huān)자는 기뻐할 환(歡)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기뻐할 환(歡)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황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기뻐할 환(歡), 기뻐할 환(驩), 기뻐할 환(懽), 오소리 환(獾), 고을 이름 환(酄), 시끄러울 환(讙)자들은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歡
어조사 여(欤yú)자는 어조사 여(歟)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어조사 여(歟)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여(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歟
기침 이(㰝)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이미 이(已)자를 했습니다. 이미 이(已)자는 이미 성장해서 초기 단계는 지났다고, 몸 기(己)자에 점(丶)을 더하였습니다.
+ = 㰝
비웃을 치(㰞)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어리석을 치(蚩), 더러울 치(妛), 우뚝 솟을 치(峙)자들은 산 산(山)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 = 㰞
기뻐할 흔(欣)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도끼 근(斤)자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아침 흔(昕), 화끈거릴 흔(炘), 아름다운 흔(妡), 딴 곳에 갈 흔(庍)자들은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흔’으로 읽습니다.
欣
기뻐할 일(欥)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날마다 기쁜 일만 생기면 얼마나 좋을까요. 기쁘면 입은 떡 벌어지게 됩니다. 여기서는 날 일(日)자가 아니라, 가로 왈(曰)자입니다. 기쁘면 입을 벌리고 웃게 마련이니까요.
欥
빙그레 웃을 함(欦)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머금을 함(含), 대 이름 함(笒), 혀 함(肣)자들은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함’으로 읽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시간이 흘러 쌓여서 지금에 이르렀다는 뜻이지요. 바로 지금이라는 시점이 과거가 쌓인 지금입니다.
欦
유럽 구(欧Ōu)자는 유럽 구(歐)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유럽 구(歐)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구(區)자를 했습니다. 지경 구(區)자는 논밭을 구획 정리해 놓은 그림입니다. 토지의 경계선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歐
바랄 기(㰟)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기운 기(气)자를 했습니다. 기운 기(气)자는 기체가 움직이는 기운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㰟
탐내는 모양 항(㰠)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사람의 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㰠
숨이 가쁠 해(㰡)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끼일 개(介)자를 했습니다. 끼일 개(介)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삐침 별(丿)자와 뚫을 곤(丨)자를 해서 둘 사이, 이쪽과 저쪽 사이에 끼인 모습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시새울 해(妎), 착하게 말할 해(䚸), 아이 해(㜾)자는 끼일 개(介)자가 들어 있어서 ‘해’로 읽습니다.
+ = 㰡
기침 갱(㰢)자는 기침은 입을 순간적으로 벌려서 하기에, 하품 흠(欠)자에 기침은 입을 열어서 하는 것이기에, 열 개(幵)자를 했습니다. 기침 갱(㰢)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㰢
불 구(欨)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분다는 말은 불을 불어서 살리는 것과 같이 부는 것을 말합니다.
欨
웃을 출(欪)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날 출(岀)자는 산 산(山)자를 상하(上下)로 놓은 글자입니다. 그러나 날 출(出)자에서는 산(山)의 의미가 아니라, 입 벌릴 감(凵)자에 뒤가 막혀 있어서 앞으로 나가는 모양(丨,↑)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옛 사람의 시에 보면 “山頭不放山(山 머리에 山이라는 글자를 놓지 마시오)” 즉 나가지 마시오(不出)이라고 멋을 부리기도 했습니다.
欪
토할 자(㰣)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이 발을 멈춘 곳, 바로 여기라는 뜻입니다. 자줏빛 자(紫), 흠 자(疵), 꾸짖을 자(呲)자들은 모두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㰣
껄껄 웃을 하(㰤)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강 이름 하(河), 어찌 하(何)도 옳을 가(可)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 = 㰤
술 넘기는 소리 혜(㰥)자는 술을 목구멍으로 넘기려면 입을 벌려야 하기에, 하품 흠(欠)자에 술을 넘기는 소리는 모두 같은 소리가 나기에,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 = 㰥
하품 거(㰦)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갈 거(去)자는 사람이 걷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㰦
마실 해(㰧)자는 마시려면 입을 벌려야 하기에, 하품 흠(欠)자에 별 이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병 이름 태(台)자는 별의 빛나는 모양이 세모 같기도 하고 네모 같기도 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술 넘기는 소리 혜(㰥)자가 대 세(世)자를 한 것처럼 마실 해(㰧)자에서는 별 이름 태(台)자를 했습니다.
+ = 㰧
숨 북바칠 희(㰨)자는 숨이 북바치면 입을 벌려야 하기에, 하품 흠(欠)자에 북바쳐 올라오는 것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기에 입 구(口)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한 다만 지(只)자를 했습니다.
+ = 㰨
부는 소리 격(欫)자는 입으로 불려면 입을 벌려야 하기에, 하품 흠(欠)자에 부는 도구가 장군처럼 생겼기에, 장군 부(缶)자를 했습니다. 부는 소리 격(欫)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欫
기침 해(欬)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欬
말 울 인(欭)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이 팔을 벌리고 누워 있는 자리를 그렸습니다. ‘그곳에 인연해서’라는 뜻이지요.
欭
상기 궐(欮)자는 상기(上氣)라는 말은 피가 상체로 모여 얼굴이 뻘겋게 되는 현상입니다. 사람이 물구나무를 서서 피가 얼굴로 모이니 입을 벌리게 되어, 하품 흠(欠)자에 사람이 거꾸로 물구나무를 섰다는 뜻으로 거스를 역(屰)자를 했습니다.
+ = 欮
기뻐할 힐(欯)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길할 길(吉)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선비의 말이 길한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물을 힐(詰), 두려워할 힐(恄), 곧은 목 힐(頡), 약을 힐(黠)자들은 길할 길(吉)자가 들어 있어서 ‘힐’로 읽습니다.
欯
울 술(欰)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피 혈(血)자를 했습니다. 피 혈(血)자는 피 방울을 그린 점 주(丶)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그릇에 담은 피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가엾이 여길 술(卹)자돋 피 혈(血)자가 들어 있어서 ‘술’로 읽습니다.
+ = 欰
들이마실 합(欱)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은다는 뜻이 있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모두 같은 말을 한다는 뜻을 나타내서, 뜻이 합함을 표시했습니다.
欱
웃음소리 해(㰩)자는 웃을 때 입을 벌리기에, 하품 흠(欠)자에 웃음소리를 형상화(形象化)해서 스물스물하는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벌레 충(虫)자는 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㰩
탄식하는 소리 규(㰪)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어전 회의를 할 때 임금과 신하가 메모할 준비물로 손에 들고 있는 도구입니다. 신분 계급에 따라 홀은 만드는 재질이 다릅니다. 홀 규(圭)자는 ‘가른다’, ‘나눈다’는 뜻이 있습니다.
+ = 㰪
기쁠 참(㰫)자는 기쁘면 입을 벌려 웃기에, 하품 흠(欠)자에 입을 벌려 가장 먼저 일어나는 일이 기쁜 일이기에, 먼저 선(先)자를 했습니다. 입을 벌려서 가장 먼저 표현하는 것이 기쁨이라는 뜻입니다.
+ = 㰫
믿을 순(㰬)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열흘 순(旬)자는 쌀 포(勹)자 안에 날 일(日)자를 하여 날짜를 세는 한 무더기의 단위를 뜻하는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 손가락이 10개임으로 열흘이 한 무더기의 단위가 되었습니다.
+ = 㰬
즐거워할 후(㰭)자는 즐거우면 입을 벌려 기쁨을 표시하기에, 하품 흠(欠)자에 즐거움은 기뻐서 자랑하게 되기에,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즐거워할 후(㰭)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㰭
하고자할 욕(欲)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골 곡(谷)자를 했습니다. 골 곡(谷)자는 입 안 입천장의 울퉁불퉁한 골짜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욕심 욕(慾), 목욕할 욕(浴), 수레 앞 괴일 욕(輍)자들은 골 곡(谷)자가 들어 있어서 ‘욕’으로 읽습니다.
欲
크게 한숨 쉴 괴(欳)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크게 한숨 쉴 괴(欳)자에서 하품 흠(欠)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숨 쉴 괴(㕟)자도 ‘크게 한숨 쉴 괴(欳)자에서 하품 흠(欠)자를 뺀’ 글자를 해서 ‘괴’로 읽습니다. ‘크게 한숨 쉴 괴(欳)자에서 하품 흠(欠)자를 뺀’ 글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일상생활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숨을 쉬는 일도 일상 늘 하는 일입니다.
+ + = 欳
탐낼 랑(欴)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어질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와 비슷합니다. 어질다는 것은 착하다는 말입니다. 옛 글자를 보면 회랑을 그리고 거기에 사람도 그려 넣었습니다. 회랑을 도는 일과 같은 반복해서 하는 일을 표현한 것 같습니다. 착한 사람은 반복 되는 일에도 싫증을 내지 않는 사람이기도 할 것입니다. 어그러질 간자는 뒤를 돌아보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뒤를 돌아본다는 그림으로 어그러진다는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모두 사람의 자세를 그려서 만든 글자이지만 그 뜻은 매우 다릅니다. 어질다는 것, 착하다는 것은 어리석기도 한 것일 수 있습니다. 물결 랑(浪), 사나이 랑(郞), 밝을 랑(朗), 이리 랑(狼)자들은 모두 어질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 = 欴
정성 관(欵,款)자는 정성 관(款)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정성 관(欵)자에서 ‘𠤕’자는 비수 비(匕)자와 화살 시(矢)자로 구성되었습니다. 정성 관(款)자는 선비 사(士)자와 보일 시(示)자로 구성 되었습니다. 속자(俗字)는 정자(正字)가 더 바른 글자라고 생각합니다. 정성 관(款)자는 제사(示)를 모시는 선비(士)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정성으로 제사를 모셔야겠지요.
款
기침할 수(欶)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싸늘할 수(凁)자도 묶을 속(束)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묶어 놓은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欶
흐느낄 희(欷)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바랄 희(希)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에서 위에 쓴 ‘X’표의 글자를 ‘다섯 오(乄)’자로 보기보다는 ‘벨 예(乂)’자로 보는 것이 더 좋을 듯싶습니다. 옷감을 마름질하여 옷을 만들 때 앞으로 만들어진 옷에 대한 기대를 표시한 글자로 보면 좋을 듯싶습니다.
欷
한숨 쉴 애(欸)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의(矣)자를 했습니다. 티끌 애(埃), 그래 애(唉), 계집종 애(娭)자들은 어조사 의(矣)자가 들어 있어서 ‘애’로 읽습니다. 어조사 의(矣)자는 화살(矢)과 그 과녘(厶)을 그린 글자입니다.
欸
가리키며 웃을 신(㰮)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때 신(辰)자를 했습니다. 별은 시간의 흐름을 알아 볼 수 있는 하나의 기준이었습니다.
㰮
침 뱉을 두(㰯)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기 두(豆)자는 제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㰯
신음할 합(㰰)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의 양 옆구리에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로 하나씩 하여 사람을 옆구리에 끼고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땅 이름 합(陜)자도 낄 협(夾)자가 들어 있어서 ‘합’으로 읽습니다.
+ = 㰰
마실 삽(㰱)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가래 삽(𢆍,臿)자를 했습니다. 가래 삽(𢆍,臿)자는 농기구인 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㰱
아! 의(欹)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가할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개성은 독특하고 기이합니다. 의비할 의(倚), 아름다울 의(猗), 깨물 의(齮)자들은 기이할 기(奇)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 = 欹
속일 기(欺)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그 기(其)자는 곡식의 낱 알곡을 고르는 농기구인 키(箕)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欺
문득 훌(欻,歘)자는 불이 나면 깜짝 놀라서 입을 벌리게 됩니다. 그 놀란 모습을 표시한 하품 흠(欠)자에 깜작 놀랄 갑자기 일어나는 일에는 불이 나는 것이 가장 무섭다는 뜻에서 불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欻
씹을 최(欼)자는 씹는 일은 입에서 이빨로 하는 일이기에 하품 흠(欠)자에 이빨을 표시하는 연할 철(叕)자를 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네 개 해서 서로 연이어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손이 아니라, 이빨을 표시한 글자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 欼
공경할 흠(欽)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쇠 금(金)자는 황금(黃金)을 뜻합니다. 황금은 누구나 공경하는 재물입니다.
欽
정성 관(款,歀)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정성 관(款)자는 제사를 지내는 선비가 정성을 기울인다는 글자라고 했습니다. 정성 관(歀)자는 나무 목(木)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나무를 숭상하여 나무에 제사를 올리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보일 시(示)자는 제물을 차려 놓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歀
시름겨울 감(欿)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구덩이 함(臽)자를 했습니다. 구덩이 함(臽)자는 구덩이에 사람이 빠진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구덩이 감(埳), 근심할 감(惂), 가기 힘들 감(輡)자들은 구덩이 함(臽)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欿
숨을 내쉴 욱(㰲)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혹시 혹(或)자를 했습니다. 혹시 혹(或)자는 창에 찔린 사람이 혹시 살았나 하고 살피는 글자입니다. 혹시 혹(或)자에서 입 구(口)자는 살아 있다는 표시입니다. 문채 욱(彧), 서직 무성할 욱(稶)자들은 문채 욱(彧)자가 들어 있어서 ‘욱’으로 읽습니다. 그런데, 서직 무성할 욱(稶)자는 서직 무성할 욱(稢)자의 본자(本字)입니다. 따라서 문채 욱(彧)자를 혹시 혹(或)자로 쓰기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숨을 내쉴 욱(㰲)자는 쓰기는 숨을 내쉴 욱(㰲)자로 쓰고 문채 욱(彧)자가 들어 있는 글자로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㰲 + = 㰲
당나귀 울 아(㰳)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㰳
거슬리는 말 부(㰴)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침 부(咅)자를 했습니다. 침은 입에서 나오는 것이기에 입 구(口)자 위에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나팔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팔은 입에서 나온다는 뜻이지요.
+ = 㰴
마실 졸(㰵)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군사 졸(卒)자는 옷 의자에서 상의(上衣)를 그리고, 하의(下衣)에 해당하는 부분을 묶은 글자입니다. 군사들의 제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㰵
토할 구(㰶)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허물 구(咎)자를 했습니다. 허물 구(咎)자는 성부(聲符)로 오랠 구(久)자에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허물은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게 된다는 뜻입니다.
㰶
바랄 감(㰸)자는 바랄 감(歛)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바랄 감(歛)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歛
튼튼한 모양 초(欩)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칼 도(刀)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칼 도(刀)자가 칼을 뜻하지 아니하고, 손을 그린 글자입니다. 사람을 부를 때에는 손짓과 목소리로 불러서 부른다는 뜻입니다. 넘을 초(超), 부를 초(招), 담비 초(貂), 능소화 초(苕)자들은 부를 소(召)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 = 欩
음식 나쁠 감(歁)자는 하품 흠(欠)자에 심할 심(甚)자를 했습니다. 심할 심(甚)자는 그 기(其)자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그것이 심함을 ‘ㄴ’자로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입에 넣어 맛을 본다는 뜻으로 가로 왈(曰)자에 짝을 이룬 두 사람이 맛본다는 뜻에서 필 필(匹)자를 했습니다. 글자의 변형으로 그리된 것입니다. 음식 나쁠 감(歁)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견딜 감(堪), 헤아릴 감(勘), 칠 감(戡)자들은 심할 심(甚)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이렇게 보면 형성(形聲) 글자가 됩니다.
歁
헐떡거릴 천(歂)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시초 단(耑)자를 했습니다. 시초 단(耑)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는 긴 턱 수염을 그린 글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산 산(山)자는 위에서 내려옮을 표시한 글자이고, 말 이을 이(而)자는 발을 표시한 글자의 변형입니다. 시초가 산에서 이어져 내려 왔음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歂
마실 삽(歃)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가래 삽(臿)자를 했습니다. 가래 삽(臿)자는 농기구인 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歃
약할 과(歄)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구를 하면 입 삐뚤어질 괘(咼)자가 됩니다. 살을 발라낸 뼈의 모양이 그리 규칙적이지 못해서 입이 삐뚤어졌다는 뜻입니다. 지날 과(過)자는 입 삐뚤어질 괘(咼)자에 간다는 뜻의 책받침(辶),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를 해서 지나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재앙 화(禍)자는 신이 내려주는 재앙이라는 뜻으로 보일 시(示)변에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 = 歄
의심할 인(歅)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막을 인(垔)자를 했습니다. 막을 인(垔)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서쪽을 표시하지 아니하고, 막았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흙 토(土)자는 흙으로 막앗다는 뜻이지요.
+ = 歅
받을 흠(歆)자는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에 의부(義符)로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소리 음(音)자는 가로 왈(曰)자 위에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가로 왈(曰)자는 목소리를 표시한 글자이고, 설 립(立)자는 나팔을 그린 글자입니다. 소리 음(音)자가 의부(義符)인 것은 신이 제사 때 올리는 음식을 잘 받아 먹었다고 제사를 올린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니까,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받을 흠(歆)자는 신과 인간의 소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歆
쉴 헐(歇)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비는 글자입니다. 개 헐(猲)자도 어찌 갈(曷)자가 들어 잇어서 ‘헐’로 읽습니다.
歇
노래 유(歈)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배가 물 위를 흘러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점점 나아가겠지요.
歈
빙그레 웃을 함(㰹)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생명을 뜻하는 입 구(口)와 생명을 지키는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나 창 과(戈)자는 모두 생명을 유지하고 지키는 중요한 도구들입니다. 우리 모두에게 다 필요한 것들이지요.
+ = 㰹
목구멍 병 하(㰺)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빌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 가(叚)자는 물건을 손에서 손으로 빌려주고받는 그림을 그려서 물건을 빌림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노을 하(霞), 멀 하(遐), 새우 하(蝦), 새우 하(鰕)자들은 빌 가(叚)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 = 㰺
당나귀 울 이(㰻)자는 울 때에는 입을 벌리고 소리를 내니까, 하품 흠(欠)자에 소리가 나는 것은 악기 소리가 나는 것과도 같으니까, 악기 이름 주(壴)자를 했습니다. 당나귀 울 이(㰻)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㰻
탐할 섭(㰼)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상자 협(匧)자를 했습니다. 상자 협(匧)자는 상자임을 표시하는 의부(義符)로 상자 방(匚)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大)이 옆구리 양편에 사람(人)을 하나씩 둘을 옆에 끼고 있는 표시입니다. 낄 협(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㰼
소리 지를 언(㰽)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엎드릴 언(匽)자를 했습니다. 엎드릴 언(匽)자는 감출 혜(匸)자 안에 날 일(日)자를 하고,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대낮인데도 여자와 감출 혜(匸)자 안에 숨어 있으면 엎드리겠습니까? 반드시 앉아 있겠습니까?
+ = 㰽
노래 부를 교(㰾)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한 글자는 본래의 뜻을 표시하는 글자가 아니라, 북을 받침대에 받쳐 놓은 모양을 그린 상형 글자입니다. 곧 악기를 그린 글자입니다. 노래할 교(敫)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노래 부를 교(㰾)자는 악기를 두드리며 입을 하품하듯이 크게 벌리고 노래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악기를 두드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㰾
흉년들 겸(歉)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겸할 겸(兼)자는 나무 두 그루를 한 묶음에 묶어 놓은 그림입니다.
歉
김이 오를 효(歊)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를 했습니다. 높을 고(高)자는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울릴 효(嚆), 불김 효(熇)자는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효’로 읽습니다.
歊
서로 웃을 이(歋)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뿔범 사(虒)자를 했습니다. 달팽이 이(螔)자도 뿔범 사(虒)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歋
노래 가(歌)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노래 가(哥)자를 했습니다. 노래 가(哥)자는 옳을 가(可)자를 두 번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를 한 것은 입을 크게 벌리고 노래를 한다는 뜻입니다.
歌
토할 오(歍)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까마귀 오(烏)자를 했습니다. 까마귀 오(烏)자는 새 조(鳥)자에서 눈이 빠진 글자입니다. 까마귀는 검기 때문에 검은 눈이 잘 보이지 않아서 눈이 없는 새로 보였을 것입니다.
歍
탄식할 혜(㰿)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해(奚)자를 했습니다. 어찌 해(奚)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손톱 조(爪)자는 잡는다는 뜻입니다. 아주 작은 곤충의 알을 잡는다는 말이지 어찌 힘들지 않겠습니까? 여기서 큰 대(大)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름길 혜(蹊), 묶을 혜(傒), 샛길 혜(徯)자들은 어찌 해(奚)자가 들어 있어서 ‘혜’로 읽습니다.
+ = 㰿
씹을 치(㱀)자는 씹을 때에는 입을 벌리고 꼴을 입에 넣어야 하니까, 입을 크게 벌린다는 뜻으로 하품 흠(欠)자를 하고, 짐승이 꼴을 입에 넣어서 씹는다는 뜻으로 꼴 추(芻)자를 했습니다. 꼴 추(芻)자는 짐승들의 먹이로 말린 풀을 뜻합니다. 꼴 추(芻)자는 쌀 포(勹)자 안에 왼손 좌(屮)자를 해서 베어온 풀임을 나타냈습니다.
+ = 㱀
정성스러울 수(㱁)자는 정성을 드리려면 입을 벌려 지시를 하고 말을 해야 하니까, 하품 흠(欠)자에 정성을 기우리는 것이 제사를 지낼 때 차려놓는 제사상이니까, 날 출(出)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제사에 내다 쓰는 음식은 정성이 들어간 음식들입니다.
+ + = 㱁
읊을 탄(歎)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𦰩’자를 했습니다. 탄식할 탄(嘆)자도 ‘𦰩’자가 들어 있어서 ‘탄’으로 읽습니다.
歎
하품 근(歏)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노란 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는 누를 황(黃)자의 변형입니다. 모두 당의 색깔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歏
토할 구(歐)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구(區)자를 했습니다. 지경 구(區)자는 자기가 소유한 땅의 경계선을 그린 글자입니다.
歐
숨길게 내쉴 호(歑)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울부짖을 호(虖)자를 했습니다. 울부짖을 호(虖)자는 의부(義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호(乎)자를 했습니다.
歑
선웃음 치는 모양 적(歒)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밑동 적(啇)자를 했습니다. 밑동 적(啇)자는 찌르는 침을 그린 매울 신(辛)자 아래에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옛 고(古)자는 옛날을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아들 자(子)자를 거꾸로 쓴 글자입니다. 밑동 적(啇)자의 윗부분은 찌르는 침을 그린 매울 신(辛)자이고, 아래 부분은 아기를 낳는 모습을 그린 글자입니다. 가장 밑동, 그러니까 바탕이 되는 것이 자손을 두는 일일 것입니다. 인생의 밑동은, 즉 근본은 자손을 두는 일입니다.
+ = 歒
기뻐할 환(歓)자는 기뻐할 환(歡)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기뻐할 환(歡)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황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歡
굶주릴 강(㱂)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강(康)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강(康)자는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미칠 태(隶)자를 했습니다. 밖에 있다가 집에 들어오면 편안하다는 글자입니다. 그런데 옛글자를 보면 먹을 쌀을 많이 저축해둔 표시임을 볼 수 있습니다.
+ = 㱂
마실 음(㱃)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와 술 유(酉)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술 유(酉)자는 술을 담아 두는 술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응달 음(陰), 물마늘 음(荶), 흐릴 음(霒), 흐릴 음(霠)자들은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음’으로 읽습니다.
= 㱃
흐느낄 허(歔)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빌 허(虛)자를 했습니다. 빌 허(虛)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언덕 구(丘)자를 했습니다. 호랑이가 있는 언덕은 텅 빈다는 말이지요.
歔
불 분(歕)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클 분(賁)자를 했습니다. 클 분(賁)자는 열 십(十)자를 세 개 해서 많은 수임을 표시하고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해서 재물임을 나타냈습니다. 클 분(賁)자는 많은 재물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歕
갑자기 기뻐할 희(歖)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기쁠 희(喜)자를 했습니다. 기쁠 희(喜)자는 북을 둥둥 치며, 노래하는 글자입니다. 북을 받쳐 놓은 것과 같은 악기 주(壴)자는 북을 둥둥 친다는 표시이고, 기쁠 희(喜)자 아래에 있는 입 구(口)자는 입을 벌리고 노래를 부른다는 표시입니다.
歖
휘파람 소(歗)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생명의 갈림길에서 엄숙할 수밖에는 없을 것입니다. 맑은대쑥 소(蕭), 퉁소 소(簫), 불탈 소(熽)자들은 엄숙할 숙(肅)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歗
문득 훌(歘)자는 문득, 갑자기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깜짝 놀라서 입을 벌리기에, 하품 흠(欠)자에 불로 타는 일이 갑자기 문득 일어나서 금방 없어지므로, 불꽃 염(焱)자를 했습니다.
+ = 歘
줄일 흡(歙)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흡(翕)자를 했습니다. 합할 흡(翕)자는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윤택하게 할 흡(洽), 흡사 흡(恰)자는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흡’으로 읽습니다.
歙
고을 선(歚)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착할 선(善)자를 했습니다.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희생 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신에게 제물로 바치는 짐승이 동서양(東西洋)이 주로 양(羊)이었습니다. 양을 제사에 제물로 바친 것은 구하기가 쉽고, 크기도 그리 크지 않으며, 짐승이 순해서 제물로 바치기에도 좋았을 것입니다. 착할 선(善)자에 입 구(口)를 한 것은 생명의 표시를 한 것입니다. 입을 통해서 생명 유지가 되고, 입을 통해서 삶이 영위됩니다. 입은 살아 있는 표시입니다. 착할 선(善)자는 희생 제물을 표시하면서 입 구(口)자를 더해서 생명을 강조한 것은 생명이 가장 귀한 것이기에 그 귀한 것을 제물로 바친다는 막중한 뜻이 있습니다.
+ = 歚
잠잠할 묵(㱄)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검을 흑(黑)자는 불을 태워서 남은 까만 재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묵묵할 묵(黙), 먹 묵(墨), 고요할 묵(嘿), 쐐기 묵(蟔)자들은 검을 흑(黑)자가 들어 있어서 ‘묵’으로 읽습니다.
+ = 㱄
아름다울 의(㱅,懿)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하나 일(壹)자를 했습니다. 하나 일(壹)자는 병을 하나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아름다울 의(懿), 쉴 의(饐)자는 하나 일(壹)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懿
화낼 촉(歜)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나라 이름 촉(蜀)자를 했습니다. 나라 이름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벌레가 많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촉(蜀)지방은 중국 고산 지대로 서쪽입니다.
歜
싫어할 역(歝)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못 택(澤), 소라 게 택(蠌), 뻐꾸기 택(鸅)자들은 엿볼 역(睪)자가 들어 있어서 ‘택’으로 읽습니다. 또는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그물 망(罒)자는 그물을 뜻하지 아니하고, 이 글자에서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이 잡혀서 발에 착고(着錮)를 차고 옥에 갇힌 죄인을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歝
시시덕거릴 희(㱆)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옛 질그릇 희(䖒)자를 했습니다.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아마도 제기(祭器)에 호랑이 무늬가 그려져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 = 㱆
두려워할 색(㱇)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아낄 색(嗇)자를 했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논을 표시한 밭 전(田)자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을 아껴야 한다는 생각에서 생겨난 글자입니다. 필자가 어렷을 때 밥알 하나라도 떨어지면 어른들께 크게 혼이 났던 기억이 있습니다. 농경 사회의 한 생활 습관입니다.
㱇
사람 이름 금(㱈)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금할 금(禁)자를 했습니다. 금할 금(禁)자는 수풀 림(林)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숲 속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이나 식물만으로 음식을 만들어 제물로 올리는 것을 금한다는 말입니다. 제사는 앞이 트인 높직한 곳에서 지내야 하고 동물 고기가 올라가야 희생 제물로 삼을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금할 금(禁)자는 이렇게 제사에서 금(禁)해야 할 사항을 모아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또는 식물성 음식만 놓고 제사를 지내는 일은 금한다는 뜻일 것도 같습니다.
+ = 㱈
입이 움직일 업(㱉)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업 업(業)자를 했습니다. 업 업(業)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먹고 사는 일을 업(業)이라고 하는데, 나무나 풀을 다루어서 먹는 문제를 해결하던 원시(原始) 농경(農耕) 사회(社會)를 떠올리게 하는 글자입니다.
+ = 㱉
어리석을 읍(歞)자는 의부(義符)로 놀라는 표시로 입을 쩍 벌린 하품 흠(欠)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드러날 현(㬎)자를 했습니다. 이미 드러난 것을 보고 입을 쩍 벌려 놀라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라는 말이겠지요. 드러날 현(㬎)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두 개 하고 불 화(火,灬)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와 불 화(火,灬)자는 밝은 빛을 뜻하고 작을 요(幺)자는 밝은 빛 아래서는 아주 작은 것까지 보인다는 뜻입니다. 축축할 습(濕), 진 갯벌 습(隰)자는 드러날 현(㬎)자가 들어 있어서 ‘습’으로 읽습니다. 어리석을 읍(歞)자는 드러날 현(㬎)자를 ‘습’으로 읽는데서 운(韻)이 서로 통하는 ‘읍’으로 읽게 되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 = 歞
어조사 여(歟)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여(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歟
마실 철(歠)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와 술통 유(酉)에 성부(聲符)로 연할 철(叕)자를 했습니다. 연이어서 술을 마신다는 뜻이지요.
歠
개탄할 우(㱊)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근심할 우(憂)자를 했습니다. 근심할 우(憂)자는 머리 혈(頁)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하고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근심이 생기면 마음 심(心)자도 관련이 생기고, 이리저리 좌불안석(坐不安席), 서성이게 되니까, 천천히 걸을 쇠(夊)자도 필요합니다. 모두 근심스러움에 대한 표시입니다.
+ = 㱊
흙이 높을 각(㱋)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빠를 곽(霍)자를 했습니다. 빠를 곽(霍)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해서 비가 오는 중에 새가 빨리 날아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탱자나무 각(㰌)자도 빠를 곽(霍)자가 들어 있어서 ‘각’으로 읽습니다.
+ + = 㱋
기뻐할 환(歡)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황새의 모양을 그려서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기뻐할 환(懽), 오소리 환(獾), 시끄러울 환(讙), 오소리 환(貛)자들은 모두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歡
기운이 동하는 모양 첩(㱌)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소곤거릴 섭(聶)자를 했습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를 세 개 그려서 귀에대고 소곤거리는 상황을 나타냈습니다. 귀뿌리 첩(耴)자도 기운이 동하는 모양 첩(㱌)자와 같은 발음입니다. 소곤거릴 섭(聶)자와 기운이 동하는 모양 첩(㱌)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 = 㱌
하품하는 모양 란(㱍)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련(䜌)자는 실 사(糸)자를 두 개하고 그 가운데 말슴 언(言)자를 해서, 실이 얽힌 것과 말이 얽힌 것이 얼마나 어지러운 일인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난새 란(鸞), 나무 이름 란(欒), 둥글 란(圝), 땅거미질 란(曫), 방울 란(鑾)자들은 어지러울 련(䜌)자가 들어 있어서 ‘란’으로 읽습니다.
㱍
알 수 없을 곤(㱎)자는 물고기 종류인데 알 수 없는 고기가 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르겠으니까, 놀라서 입을 벌리기에 하품 흠(欠)자에 눈으로 뒤따를 답(眔)자를 하고 물고기 어(魚)자를 했습니다. 모르는 이상한 물고기이기에 눈으로 뒤따른다는 말입니다.
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