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고 신성한 장엄 - ‘단청(丹靑)’
단청은 청·적·황·백·흑색의 다섯 가지 색을 기본으로 사용하여 목조 건축물에 여러 가지 무늬와 그림을 그려놓은 것을 말한다. 단청을 올리는 목적은 불전을 장엄하고 아름답게 장식하여 신성한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함이다.
단청의 원료인 안료는 원래 진채(眞彩) 또는 암채(岩彩)라 하여 광물질(무기염류) 색감을 사용하였다. 이 안료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것이었다. 단청은 광택이 없고 벌레의 침식을 방지하고 방습효과가 있어 목조건물의 부패를 방지한다. 단청이 무광택이므로 역광(逆光)에서 보아도 제 빛깔을 발한다.
단청의 종류로는 크게 가칠단청, 긋기단청, 모루단청으로 분류된다. 가칠단청은 초록색·적갈색 등의 안료나 백분(白粉)·황토 등으로 칠하여 그 자체가 바탕이 되거나, 긋기단청과 모루단청 등의 바탕칠로 이용되는 것을 말한다.
긋기단청은 가칠단청을 한 다음 그 위에 일정한 폭의 줄을 긋는 것을 말한다. 긋기단청은 보통 직선이 많다. 모루단청은 건축 부재의 끝부분에 머리초를 한 다음 가칠단청이나 긋기단청을 하는 것이다.
비단과 같은 문양이라는 뜻에서 나온 금단청이 있다. 금단청에는 크고 작은 원형, 삼각형, 육각형 등의 기하학적인 곡선과 직선들을 서로 꿰고 묶어서 연속적으로 반복하는 형식의 문양과 진귀한 물체들을 조화시켜 도안화한 능화(綾花)문양이 있다. 반복적이면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 문양은 연속해서 이어져 끊어지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최대의 길상을 나타낸다.
불자들은 일부 단청에 대하여 특별히 불교적인 해석을 하는 경우가 있다. 예컨대 휘문양은 불력으로 광명을 널리 발산한다는 의미이고, 원문(圓紋)은 중생의 윤회함이 원의 연속됨과 같으므로 부처님 믿는 마음을 지극하게 일으키면 불타의 지혜를 얻을 수 있음을 뜻한다.
[출처] 아름답고 신성한 장엄 - ‘단청(丹靑)’|작성자 일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