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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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례란?
- 조상을 추모하고 보은(報恩)하며 돌아가신 후에도 효(孝)를 다하는 신성한 의례다. 제사의 종류로는 시제(時祭), 기제(忌祭), 차례(茶禮), 묘제(墓祭), 이제([示+爾]祭)가 있다.
- 기제(忌祭) :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까지의 4대 제사를 각기 휘일(諱日, 사망일)의 첫새벽(子時頃)에 영위(靈位)를 모셔놓고 제사를 지내는 것을 기제사(忌祭祀)라 한다. 기일 제사는 원래 고전 예서에는 없는 것으로 후대에 이르러 기일(忌日)을 그냥 넘기기 미안한 마음에서 인정상 추가된 예일 뿐이었다. 제사는 원래 축제와 같은 길례(吉禮)였으므로 조상이 돌아가신 슬픈 날 행하는 기일제는 제사의 본래 취지에 어긋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독 부모의 기제사만은 피할 수 없는 사정이 있다.
차례(茶禮) : 절사(節祀), 다사(茶祀)라고도 한다. 원단(元旦, 1월 1일), 추석(秋夕, 음력8월 15일), 단오(端午, 음력 5월 5일), 동지(冬至, 24절기의 22번째로 보통 12월 22,3일경임. 작은 설이라고도 함.) 등의 아침에 지내는 약식 제사로서 4대조까지를 동시에 지낸다. 추석대신에 음력 9월 9일(重陽節)에 지내는 수도 있고 단오나 동지의 시제는 근간 대부분 지내지 않는다.
세제(歲祭) : 묘사(墓祀), 묘제라고도 하여 음력 시월 보름날[하원]에 지내지만 지방, 문중에 따라 10월중 적당일에 시조(始祖)이하 전조상님들을 한꺼번에 모시고 지내는 제사이다. 모든 후손들이 모여 가문과 조상을 음덕을 자랑삼고 문중 친족의 역사와 명예를 다지는 교육의 도량이 되기도 한다. 이때에는 토지신과 산신에 대한 제도 겸한다.
사시제(四時祭) : 철에 따라 지내는 제사로 음력 2, 5, 8, 11월의 상순의 정일(丁日)이나 해일(亥日)을 택해 지낸다. 옛날에는 정제(正祭)라 하여 가장 중요시했다. 춘하추동 4계절에 한 번씩 고조이하 조상을 함께 제사하던 합동 제사의 하나로써, 주공(周公)이 예를 정할 때부터 있던 제도이며 가장 중요시되었으나, 조선시대 이후 기제사가 중요시되면서 시제의 중요성이 점차 퇴색되어 갔다.
한식(寒食) 성묘 : 청명(淸明) 다음의 절기로 동짓날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로 보통 4월 4일, 5일 경이다. 예전에는 이날 조상께 제사를 올리고 성묘했다. 집에서 제사를 모셨을 때는 묘제는 생략한다. 묘제는 설날(또는 청명), 한식, 단오, 추석 등 네 번 지냈다. 개자추의 전설이 전하고 있다.
이제([示+爾]祭) : 음력 9월 계추(季秋)에 돌아가신 부모를 위해 지내던 제사다. 전달 하순 제일(祭日)을 택해 지냈으나 일반적으로 시행하지 않는다.
2. 기제사의 절차
- 먼저 설위(設位)를 하는데 제상(祭床) 뒤에 병풍(屛風)을 치고 제상에 제물(祭物)을 진설(陳設)하고 지방(紙榜, 영위(靈位)) 또는 사진을 모신다. - 진설과 지방 쓰는 법은 뒤에 설명함.
<1> 영신(迎神) : 조상의 혼을 맞아들임. 진설 후, 제주(祭主)는 대문밖에 나가 혼백을 모시고 들어온다.
<2> 강신(降神) : 혼의 강림(降臨)을 청함.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가 무릎을 꿇고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재배한 후, 다시 꿇어앉는다. 집사자(執事者)가 강신술잔을 내려서 제주에게 주고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서 3번 돌린 다음 모사기(茅沙器)에 조금씩 3번 붓는다. 빈 잔을 집사에게 돌려주고 일어나서 제주만 두 번 절한다. ※ 향으로써 하늘의 혼(魂)을 부르고, 모사기에 술을 부음으로써 땅의 백(魄)을 부른다. 따라서 지방에 따라서 1.영신의 절차가 생략되기도 한다.
<3> 참신(參神) : 제주와 함께 참사자 일동이 모두 재배(再拜)한다. ※ 옛날에는 절을 하는 횟수가 남자는 재배(再拜), 여자는 4배(拜)로 하였다. 이는 남녀차별의 뜻이 아니라 음양의 원리에 따른 것이다. 산 사람(生者)과 남자는 양의 도를 따르고, 죽은 사람과 여자는 음의 도를 따르기 때문에 산 사람에게는 한 번(홀수는 양) 절하고, 죽은 사람에게는 두 번(짝수는 음) 절하나 여자는 그 두 배(倍)를 한다. 그러나 현대에서는 음양 이론을 따르는 것이 만사가 아니니 남자와 마찬가지로 재배만으로도 무방할 것이다.
<4> 초헌(初獻) : 제주가 제상 앞에 무릎을 꿇고 집사자가 술잔을 내려주면 다른 집사자가 술병을 들고 술을 가득 부어 준다. 집사자는 술잔을 받아 신위 앞에 올려놓는다. 합설(合設)인 경우 고위(考位) 앞에 먼저 올리고, 다음에 비위( 位) 앞에 올린다.
<5> 독축(讀祝) : 초헌이 끝나면 참사자 모두 꿇어앉는다. 제주가 꿇어앉은 왼쪽에서 축관이 축을 천천히 엄숙하게 읽는다. - 축문은 별시 함. 독축이 끝나면 제주가 일어나서 재배(再拜)한다. 집사는 잔에 담긴 술을 퇴주그릇에 붓고 비워 놓는다. ※ 축관이 따로 없으면 제주가 직접 읽어도 무방하다. 또한 옛날에는 독축 후 부모의 기제사에는 반드시 곡(哭)을 하였으나 오늘날 일반적으로 생략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예법이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어야 한다.
<6> 아헌(亞獻) : 초헌 때와 같이 하되 제주의 부인(夫人)이 하고 부인이 못할 때에는 최근친자가 한다. 부인(夫人)은 재배 또는 사배(四拜)를 한다. ※ 우리 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여자가 헌작(獻酌)하는 풍습이 드물었으므로 이는 주로 형제들이 행하였다. 그러나 "제사는 부부가 함께 한다.(夫婦共祭)"는 정신에서 [가례]류의 예법서에서는 주부가 버금잔(아헌)을 드려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7> 종헌(終獻) : 친족 중에서 3번째 술잔을 드리는 의식이다. 아헌(亞獻)때와 같이 한다. - 술은 7부정도 따른다. 종헌 후에는 술을 퇴주그릇에 붓지 않고 그대로 둔다.
<8> 첨작(添酌) : 종헌 후 제주가 신위 앞에 다시 꿇어앉으면 집사가 종헌 때 덜 채운 술잔에 세 번 첨작(잔에 더하여 따름), 가득 채운다. - 이는 술을 더 권하는 의식으로 첨잔(添盞)이라고도 한다.
<9> 개반(開飯)삽시(揷匙)정저(正箸) : 첨작이 끝나면 주부가 메(밥) 그릇 뚜껑을 열고 그 위에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을 바르게 고쳐 놓는다. 숟가락의 안쪽이 동쪽을 향하게 하며, 젓가락은 어적이나 육적 위에 가지런하게 놓는다. 제주와 주부는 재배한 후 제자리로 돌아간다. ※ 첨작과 삽시정저의 두 절차를 흔히 유식(侑食)이라 하는데, 이는 '진지를 권하는 의식'이다. 뒤의 10. 합문까지를 유식이라고 하여 합문유식이라는 합성어도 생기게 되었으나, 유식은 첨잔 하고 수저를 올린 후 재배하는 단순한 의식에 불과하다.
<10> 합문(闔門) : 참사자 모두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3, 4분 가량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는 제자리에 엎드리거나 남자는 동편에 서서 서쪽을 향하고, 주부이하 여자들은 서편에 서서 동으로 향하여 엎드려 몇 분이 지난 뒤 일어난다. ※ 영위(靈位)가 조용히 식사하시기를 기다리는 의식으로 보통 9식경(밥 9술 먹는 시간) 정도 기다린다. 제상 앞에 병풍을 가리기도 한다.
<11> 개문(開門) : 축관(祝官)이 기침 소리 3번으로 신호하면 닫았던 문을 연다. 참사자 모두가 들어간다.
<12> 헌다(獻茶) : 국그릇(갱)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뒤 메(밥) 세 술을 조금씩 떠 물에 말고 저를 고른다. 참사자 전원은 머리를 숙이고 있다가 고개를 든다. - 이는 첨작 때와 같이 식사를 조금 더 권하는 의식이다. ※ 헌다후, 수조(受[月+作])·음복(飮福)이라 하여 집사가 제주에게 술과 음식을 조금 내려주면서 "복을 받으십시오."라고 축복하는 절차가 있다. 주인(제주)은 잔반을 받아 술을 조금 고수레하고 나서 맛을 본 뒤 음식도 조금 맛을 본다. 이것으로 제사 의식을 마친다. 그러나 조상의 기일에 자손이 복을 받는다는 것이 예의 정신에 맞지 않기 때문에 우리 나라에서는 기제사에 이 의식을 행하지 않는다.
<13> 철시복반(撤匙覆飯) : 숭늉 그릇의 숟가락을 거두어 세 번 고른 다음 제자리에 놓는다.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14> 사신(辭神) : 신위를 전송하는 절차다. 참사자 전원은 재배한다. 지방(紙榜)과 축문(祝文)을 불사른다. 신주는 사당으로 다시 모신다. 제사 절차는 이로써 모두 끝난다.
<15> 고리성(告利成) : 축관이 제주에게 읍(揖)을 하면서 "이성(利成)"하고 큰 소리로 고하면 제주가 답읍(答揖)한다. - 가문과 지방에 따라 생략하기도 한다.
<16> 철상(撤床) : 제상을 치운다.
<17> 음복(飮福) : 참사자 전원이 제사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음복을 하면 조상들의 복을 받는다는 속신(俗信)이 있다.
- ※ 가묘(家廟, 사당)가 있을 때는 먼저 출주(出主)고사(告辭)를 하고 신주(神主)를 정청으로 모셔내는 절차가 있는데, 이때에는 참신(參神)을 먼저하고 강신(降神)을 나중 한다. 사신(辭神) 후에 납주(納主)의 차례가 있다.
※ 현대식 제례 1.신위봉안/ 2.초헌/ 3.독축/ 4.아헌/ 5.종헌/ 6.삽시/ 7.헌다/ 8.사신/ 9.철상/ 10.음복
※ 가정의례 준칙 1.혼령모시기(분향, 모사에 술을 붓고 참사자 모두 재배)/ 2.잔올리기(한번만) /3.축문 읽기(독축후 묵념)/ 4.물림절(참사자 모두 재배)
3. 차례의 절차
<1> 진설(進設)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앞에 신위를 모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린다. 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교의의 신위함에 붙인다. (지방쓰기 참조)
<2>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한다. 왼쪽집사가 제주에게 강신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따른다. 제주는 모사 그릇에 세번에 나누어 모두 따른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한다. 제주는 재배한다.
<3> 참신(參神) 제주와 참석자 모두 재배한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4> 진찬(進饌) 주부가 설 차례에는 떡국을, 추석 차례에는 송편(혹은 메)을 제상에 올린다.
<5> 헌다(獻茶) 왼쪽집사로부터 잔을, 오른쪽 집사로 부터 술(또는 茶)을 받아, 먼조상 남자조상 순으로 올린다. 기제사와 달리 한번만 올린다.
<6> 개반(開飯) 주부나 집사가 떡국그릇의 뚜껑을 열고 적을 올린다. 순서는 좌측부터 조부 조모순이다. 가정의례준칙에서는 제례는 부모와 조부모등 2대 봉사만 하도록 권장하고있다.
<7> 삽시(揷匙) 주부나 집사가 시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떡국에 꽂고 젓가락은 시접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는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왼쪽)을 보게 놓는다. 흔히 젓가락을 세번 굴리고 여기저기 제물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는 재배한다.
<8> 사신(辭神)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수분동안) 조용히 서서 생전의 조상을 생각한다. 주부가 약한 기침을 하고 숟가락을 거두어 시접에 담그고 젓가락은 시접아래 내려놓고 모두가 재배한다. 신위는 제자리에 모시고 지방인 경우에는 향로위에서 사른다.
<9> 음복(飮福) 제물을 제상에서 거두고 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나누어 먹는것으로 차례는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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