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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동일본 - JR케이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3.0km(도쿄~소가)/5.9km(이치카와시오하마~니시후나바시)/5.4km(니시후나바시~미나미후나바시)
궤간 : 1067mm
역수 : 18개 역(도쿄~소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지선분기점~니시후나바시 구간은 복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P
운전지령소 : 치바수송지령실
열차운행관리시스템 : 도쿄권수송관리시스템(ATOS)
최고속도 : 100km/h
IC카드 사용구간 : 전 구간(Suica지역)
도쿄~소가간의 본선이 케이요선이지만, 이치카와시오하마-니시후나바시-미나미후나바시를 잇는 삼각선 구간을 포함하고 있다. 이 삼각선은 무사시노선과의 직통운행에 사용하고 있다. 도쿄~치바를 연결하는 소부본선의 바이패스 노선 역할을 하고 있는 노선으로, 도쿄디즈니랜드(마이하마역), 마쿠하리멧세/치바마린즈스타디움(카이힌마쿠하리역) 등과의 연계노선으로 우리 나라 관광객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노선이다. 또한 후나바시/우라야쓰/치바 시민들의 통근노선이기도 하다. 우치보선/소토보선과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보소 반도 방면의 특급 사자나미/와카시오가 경유하는 노선이기도 하다. 또한 무사시노선과 완벽한 직통운행체계를 이루어, 도쿄~니시후나바시~후츄혼마치에 이르는 직통 운행체계가 갖추어져 있다. 케이요선의 도쿄역은 지하5층에 있으며, 환승에만 15분 걸리기 때문에 제3도쿄역이라는 또다른 별칭이 있다.(도쿄역이라 부를 수 없는 수준) 원래는 1974년 나리타신칸센을 착공할 당시 신칸센의 시작역으로 예정된 장소였으나 나리타신칸센의 공사 동결 후 케이요선의 역으로 역할이 변경되었다.
도쿄만 해안을 달리기 때문에 강풍 지대가 많아서 기상조건에 매우 약한 노선으로 알려져 있다. 해안가에서 고가선로를 주행하기 때문에 바다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으며 악천후가 안좋을 경우 시각표가 꼬이는 경우가 많다. 이 때는 무사시노선과의 직통운전이 중지되며 205계 무사시노선 차량이 도쿄~니시후나바시간만을 운행한다. 특이한 것은 케이요선 주변 지역에는 철도노선이 별로 없어, 이 곳 주민들의 유일한 교통수단이 바로 이 케이요선이라는 것이다. 전에 송전장애로 케이요선 운행이 중단 되었을 때, 그곳으로부터 3km 떨어진 도쿄메트로 토자이선 카사이역/우라야쓰역/교토쿠역 등에서는 혼잡률이 거의 최고도에 이르렀다고 한다. 2007년 국토교통성의 조사에 의하면, 2006년 현재 케이요선의 승차율은 최대 196%에 이르며, 이는 도쿄권 철도 중 상위 10위권 내에 드는 숫자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도쿄 -> 소가)
상행열차 동영상(소가 -> 도쿄)
3. 역사
1975/05/10 - 소가~치바화물터미널간의 화물노선 개업. 카와사키제철(현재의 JFE스틸) 전용선으로 개업함.
1986/03/03 - 니시후나바시~치바화물터미널간 개업, 니시후나바시~치바미나토간 여객운행 시작.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동일본으로 노선 계승.
1988/12/01 - 신키바~미나미후나바시역/이치카와시오하마~니시후나바시간 개업. 치바미나토~소가간 여객영업 개시. 무사시노선과의 직통운행 시작.
1990/03/10 - 도쿄~신키바간 개업, 케이요선 전노선 개업. 공사시에는 <케이요토심선>으로 부름.
2002/12/01 - 개업이래 최초로 백지 시각표개정. 미나미후나바시와 치바미나토역을 케이요쾌속 정차하기 시작.
2007/03/18 - 일부 특급열차 제외 카이힌마쿠하리역 특급정차 개시. E331계 차량 영업운전 개시.
2009/01/25 - 치바지사 관내에서 최초로 열차무선 디지털 운용 개시.
2010/07/01 - E233계 5000번대 열차 영업운전 개시.
2013/03/16 - 통근시간대의 쾌속 운전 폐지, 모든 열차 각역정차로 운전, 또한 무사시노선 직통열차가 모두 각역정차로 바뀜.
2016/09/25 - ATOS(도쿄권수송관리시스템) 도입.
4. 운행 형태
특급 <사자나미><와카시오>와 함께, 통근쾌속, 쾌속, 보통 등급이 운용되고 있다. 예전에는 통근쾌속의 운행도 많았고 쾌속운용도 다수였으며 무사시노선 직통열차는 모두 쾌속 등급을 달고 있었지만 2013년 시각표 개정부터는 보통열차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아졌다.
특급 사자나미 - 우치보선 방면의 특급열차로, 도쿄~소가~키미츠 구간을 운행한다. 1972년 7월부터 운행을 개시했으며, E257계 500번대 열차로 운행되고 있다. 예전에는 운행빈도가 많았으나, 현재는 도쿄만 아쿠아라인 등을 운행하는 버스와 자가용 등이 수요를 빼앗아서 이용자가 감소추세에 있다. 그래서 2015년 3월 시각표 개정부터 전 열차의 운전구간을 도쿄~키미츠 구간으로 단축하고, 주말에는 운휴, 아침/저녁 출퇴근 시간대에만 운행되는 열차가 되었으며 통근수송에 특화되어 운행되고 있다. 정기열차는 하행 5편, 상행 3편이며, 상행 1편(4호)는 10량편성으로 운행, 나머지 열차는 5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하행 열차의 도쿄역 발차시각은 매시 30분이다.
특급 와카시오 - 소토보선 방면의 특급열차로, 도쿄~소가~카즈사이치노미야/카츠우라/아와카모가와 구간을 운행한다. 역시 1972년 7월부터 운행을 개시했으며, E257계 500번대 열차와 255계 열차로 운행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1시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12왕복이 운행되고 있다. 주요 역의 소요시간은 소가역까지 33분, 모바라역까지 54분, 카즈사이치노미야까지 61분, 카츠우라까지 87분, 아와카모가와까지는 112분이다. 일부 하행 <와카시오>는 카츠우라~아와카모가와 구간에는 보통열차로 운전되고 있다. 편성은 E257계 500번대 5량/10량편성 및 255계 9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1972년부터 운행을 시작했던 이 특급열차는 원래는 소부본선 경유로 운전되었지만 소부본선의 용량 과다로 인해(특급 나리타익스프레스 등) 케이요선 경유로 바뀌게 되었다. 원래는 케이요선 내 도중역은 모두 무정차였지만 일부 열차가 카이힌마쿠하리역 정차를 시작했다.
통근쾌속 - 아침에 상행 4편, 밤에 하행 2편이 운전되고 있다. 예전에는 많은 열차들이 통근쾌속으로 운행했었으나 2013년부터 운행회수가 급격히 줄었다. 도쿄~소가 구간의 정차역은 핫쵸보리, 신키바역이며 이외의 역들은 모두 통과하는 최속달형 열차이다. 전 열차가 우치보선/소토보선/토가네선 방면으로 직통운전되고 있다. 특히 소토보선 직통의 통근쾌속은 도쿄~온다까지는 같이 10량으로 달리다가 온다역에서 분할/병합 작업을 하게 된다.
쾌속 - 낮시간대에 주로 운행되며, 1시간당 평일은 3편, 주말은 4편이 운전된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운전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도쿄행 쾌속은 카이힌마쿠하리역에서 보통열차 도쿄행과 접속되고 있다. 소가행 쾌속은 신우라야스역에서 보통열차와 접속되며, 또한 미나미후나바시발 무사시노선 직통열차와도 접속을 행한다. 특급열차를 대피시켜주는 열차가 많아, 최종적으로는 보통열차와 소요시간이 비슷한 열차도 있다. 카이힌마쿠하리역에서 통근쾌속을 대피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열차는 소토보선 카즈사이치노미야역까지 직통운전되는 열차도 있으며, 이 경우는 소토보선 내에는 각역정차를 하며 소가역에서 우치보선 열차와 동일홈 접속을 한다. 예전에는 무사시노선 경유 열차가 모두 쾌속이었으나 현재는 다 보통열차화 된 상태이다.
보통(각역정차) - 모든 역에 정차하는 열차로, 2013년부터 갑자기 늘어났으며 무사시노선 직통열차는 모두 이 등급으로 운행되고 있다. 낮시간대 표준 배차간격은 도쿄~카이힌마쿠하리 구간 15분, 카이힌마쿠하리~소가 구간은 1시간에 1편씩 운전되고 있으며, 평소에는 신우라야쓰역에서 쾌속을 대피시켜 주는 일이 많으며 특급열차를 먼저 보내주는 일도 다수 발생한다. 야간의 일부 열차는 우치보선/소토보선으로 직통하는 열차도 있다. 그 외에 출퇴근시간대에는 압도적으로 보통열차가 자주 운행되고 있다.
무사시노선 직통 보통열차 - 도쿄역 발착의 무사시노선 직통열차가 있고, 카이힌마쿠하리 발착의 무사시노선 직통열차가 있어서 삼각선 지선을 운행하는 보통열차이다. 도쿄역 발착의 열차는 낮시간대 운행은 1시간당 3편 정도 운행되며, 출퇴근시간대에는 1시간당 3~5편 정도 운전되고 있다. 카이힌마쿠하리 발착의 열차 또한 낮시간대에 1시간당 3편 정도 운전되고 있다.
임시열차 - 마이하마에 도쿄디즈니랜드가 있기 때문에, 도쿄디즈니랜드(TDR)로 가는 관광 임시열차가 휴일/골든위크/휴가기간에 집중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죠반선 히타치 방면에서 오는 <마이하마-도쿄 베이에리어호>, 도쿄~센다이 구간을 운행하는 583계 열차를 사용하는 야행쾌속 <문라이트 센다이> <문라이트 도쿄>등이 운전되고 있다.
화물열차 - JR화물의 화물열차가 니시후나바시~소가 구간에서 운전되고 있다. 케이요린카이철도 소속의 컨테이너열차 또한 운전되고 있다. 예전에 소부본선 경유보다 확실히 소요시간이 줄어서, 치바 방면에서 일본 각지로 가는 화물 수송이 훨씬 효율적이 되었다. 다카사키기관구 소속의 EH200형과 신츠루미기관구 소속의 EF65/EF210형, 오카야마기관구 소속의 EF210형 등이 화물열차 견인에 참여하고 있다.
5. 운용 차량
E257계 500번대 - 마쿠하리차량센터 소속. 5량 또는 10량편성. 특급 <사자나미><와카시오>로 운용.
255계 - 마쿠하리차량센터 소속. 9량편성. 특급 <와카시오>로 운용.
E233계 5000번대 - 케이요차량센터 소속. 10량편성. 보통/쾌속/통근쾌속으로 운용.
209계 500번대 - 케이요차량센터 소속. 10량편성. 보통/쾌속/통근쾌속으로 운용.
E231계 0번대 - 케이요차량센터 소속. 8량편성. 무사시노선 직통 보통열차로 운용.
209계 500번대 - 케이요차량센터 소속. 8량편성. 무사시노선 직통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도쿄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ㅜ19 18ㅠ17 16ㅠ15 14ㅜㅗ23 22ㅛ21 20ㅗ|10 9||8 7||6 5||4 3||2 1|
(지하5층) |소부1 소부2||소부3 소부4| (지하5층 케이요선 플랫폼) ㅜ1 2ㅠ3 4ㅜ
1/2번 승강장 - JR츄오본선(JC01) - 신주쿠/타치카와/타카오 방면
3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6) - 우에노/아카바네/오오미야 방면
4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1) - 우에노/타바타/이케부쿠로 방면
5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1) - 시나가와/오사키/시부야 방면
6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6) - 시나가와/카마타/요코하마 방면
7/8번 승강장 - JR우에노토쿄라인(JU01) - 오오미야/다카사키/미토 방면
9/1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1) - 시나가와/요코하마/오다와라 방면
14~19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신요코하마/나고야/신오사카 방면
20~23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오오미야/센다이/신아오모리 방면
소부1/2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9) - 시나가와/가마쿠라/쿠리하마 방면
소부3/4번 승강장 - JR소부선쾌속(JO19) - 이치카와/후나바시/치바 방면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별도 지하역/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7) - 요츠야/신주쿠/오기쿠보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7) - 오오테마치/고라쿠엔/이케부쿠로 방면
도쿄메트로 핫쵸보리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12) - 긴자/롯폰기/나카메구로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12) - 우에노/기타센쥬 방면
도쿄메트로 신키바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하차 전용 승강장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Y24) - 츠키시마/유라쿠쵸/이케부쿠로 방면
린카이선 신키바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도쿄임해고속철도 린카이선(R01) - 도쿄텔레포트/오오이마치/오사키 방면
마이하마리조트라인 리조트게이트웨이 스테이션역 환승안내
승강장 - 디즈니리조트라인 - 도쿄디즈니랜드/도쿄디즈니시 방면
니시후나바시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30) - 후나바시/츠다누마/치바 방면
3/4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30) - 긴시쵸/아키하바라/미타카 방면
9/10번 승강장 - JR무사시노선(JM10) - 신마츠도/미나미우라와/후츄혼마치 방면(직통운전)
도쿄메트로 니시후나바시역 환승안내
5/6/7번 승강장 - 토요고속철도 토요고속선(TR01) - 기타나라시노/토요카츠타다이 방면
6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30) - 후나바시/츠다누마 방면
6/7/8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도자이선(T23) - 우라야스/오오테마치/나카노 방면
치바도시모노레일 치바미나토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치바도시모노레일 1호선(CM01) - 치바/치시로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치바도시모노레일 1호선(CM01) - 치바/켄쵸마에 방면
소가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소토보선/우치보선 - 혼치바/치바 방면
5/6번 승강장 - JR우치보선 - 고이/키사라즈/키미츠 방면
5/6번 승강장 - JR소토보선 - 오오아미/모바라/아와카모가와 방면
그 외 케이요린카이철도 린카이본선(화물선) 입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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