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전통주 기획판매전, 연말은 충북 6차산업 전통주와 함께하세요!
〈괴산타임즈 최정복 기자〉= 충청북도 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는 6차산업 인증경영체 제품을 판매하는 안테나숍 4호점인 현대백화점 충청점 지하1층에서 12월 30일까지 한 달 동안 ‘충북 전통주 6차산업 기획판매전’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판매전은 지역의 전통주 중 6차산업 인증을 획득한 우수상품을 홍보하고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마련했으며 전시‧판매하는 제품은 한비오가피술(제천), 여포의꿈화이트(영동), 시나브로와인(영동), 블루베리와인(음성) 등이다.
시음행사는 12월 매주 금, 토, 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하여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일부 상품은 권장소비자가격의 10~20%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안테나숍은 6차산업 인증경영체 제품의 시음‧시식 및 체험행사를 통하여 소비자 반응과 성향을 파악해 이를 제품 개발에 반영하고, 우수제품에 대한 홍보‧마케팅을 위한 공간으로 농협 하나로마트(방서동), 충북보건대학교 힐링센터, 충주터미널, 현대백화점 등 4곳에서 인증경영체의 판로확보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6차산업 인증 절차는 생산‧제조‧가공 사업 추진 등 자격 요건을 갖춘 농가가 충청북도 농촌융복합(6차산업)지원센터에 인증 신청하면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의 자격조건 심사 등을 거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최종 확정한다.
도 관계자는 “6차산업은 현재 갈수록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에게 부가가치를 창출해 농가 소득을 올리는 대안이 될 것” 이라며 “안테나숍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우수제품을 발굴하고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 6차산업 인증현황 >
❍ 충북 6차산업 인증농가 : 119호
- 6차산업 인증제품 특징 : 국내 농산물 원료 사용, 대부분 유기농(무농약) 제품
- 주요 생산품목 : 장류, 주류, 과즙, 잼, 한과, 낙농가공품 등
❍ 6차산업지원센터 지정기관 : 충북연구원
- 주요업무 : 6차산업 인증농가 육성, 안테나숍 운영, 지역인프라 정비 등
- 지정기간 : ‘18. 3월 ~ ’20. 12월 (최초지정 : ‘15.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