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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카자흐스탄 유통시장 생생 로드뷰 - ⑥ 도스틱 플라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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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2-01 | 국가 | 카자흐스탄 | 작성자 | 한새미(알마티무역관) | ||||||||||||||||||||||||
카자흐스탄 유통시장 생생 로드뷰 - ⑥ 도스틱 플라자
□ 알마티 최신 유통시장 'Dostyk Plaza'
○ KOTRA 알마티 무역관은 카자흐스탄의 경제 수도인 알마티 유통시장의 최신 유통몰인 도스틱 플라자(Dostyk plaza)를 방문해 시장조사를 함.
□ 도스틱 플라자(Dostyk plaza) 개요
○ 도스틱 플라자는 지난 2014년 9월 알마티 지역에 설립된 총 면적 12만5000㎡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가장 최근에 세워진 종합 쇼핑센터임. CIME MAX 영화관, 레스토랑 및 푸드코트를 포함한 각종 편의시설과 함께 앞서 게시된 알마티 유통시장의 중심지인 메가, 에센타이 몰과 경쟁하고 있음. - 평일 일일 방문자 수는 약 2만5000명 이상이며, 주말 쇼핑센터 방문자 수는 약 3만5000명 이상으로 알려짐. - 도스틱 플라자는 지하 1층을 포함해 총 4층으로 이루어져 있음. 카자흐스탄 대표 프리미엄 마켓 중 하나인 Gal mart, 카자흐스탄 전자제품 매장 Sulpak, 의류 매장 Mango 등 각종 외국기업 및 카자흐스탄 국내 기업 총 174여 개의 상점이 입점해 있음. - 타 대형 쇼핑센터 에센타이 몰 및 메가와의 차별성으로는 알마티 시내 최초로 Love Republic, Next, Marina Yachting 등 프리미엄급 유럽 의류 매장들이 입점해 있는 것이 특징임.
자료원: 도스틱 플라자(Dostyk plaza) 사이트
□ 도스틱 플라자(Dostyk plaza) 내 주요 품목별 입점 현황
○ 패션 의류 - 도스틱플라자(Dostyk plaza) 내에는 각종 남성·여성·아동 등 전 연령대의 의류·신발·액세서리 등을 취급하는 매장이 100여 개로, 전체 업체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함. 이 중 의류 매장이 70개 이상이며, 의류 매장 중 약 20%에 해당하는 14개가 아동 의류 매장으로, Next, Burms, Olimpias, Orby 업체 등이 알마티에서 유일하게 도스틱 플라자에 입점해 있음.
○ 화장품 및 액세서리 - 도스틱 플라자(Dostyk plaza)에는 Nature Republic, Beyond, Dermalogica Beauty Salon 등 8개 이상의 네일아트 및 뷰티숍이 입점해 있음. - 또한, 주얼리 매장으로 Swarovski, Nomination 등을 비롯한 14개의 매장이 입점해 있음.
○ 전자제품 - 대형 종합 전자제품 매장인 Sulpak과 I-point가 현재 입점해 있음. - 도스틱 플라자(Dostyk plaza)에 입점해 있는 Sulpak 매장은 1층 전체의 약 9분의 1을 차지할 만큼 큰 규모임. 매장 내에는 삼성, LG 등의 각종 한국 브랜드 제품과 SONY 등 외국 브랜드 제품의 냉장고, TV, 휴대폰 등의 각종 가전제품들이 분야별로 판매됨.
○ 반면, 현재 백화점 내에 입점한 브랜드 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고급 의류 및 화장품 브랜드의 매장 중 한국에서 진출한 업체는 없었음. 입점한 브랜드의 대다수가 유럽 명품 브랜드 위주로 구성돼 있었음.
□ 도스틱 플라자(Dostyk plaza) 내 입점한 주요 한국 업체 현황
○ 도스틱 플라자(Dostyk plaza) 내 174개 이상의 입점업체 중 단독 매장으로 운영되는 한국 업체는 현재 Nature Republic, Beyond의 화장품 업체와 LG전자, 삼성, 대우 등 전자제품 기업임. 한국산 제품은 도스틱 플라자(Dostyk plaza) 내에 위치한 카자흐스탄 전자제품 업체 Sulpak과 대형 슈퍼마켓 Gal mart에서 분야별로 판매됨.
□ 시사점
○ 도스틱 플라자를 이용하는 주 고객층은 20대, 30대의 청년층과 40대의 중년층으로 구성돼 있음. 구매력이 높아지기 시작하는 30대 고객들과 의류 및 화장품 구입에 민감한 20대 청년층의 비중이 놓은 편임.
○ 지난 8월 20일 일어난 2차 평가절하로 인해 시장이 위축돼 있는 상황이지만, 2013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베이비붐으로 인해 유아 관련 용품 시장은 증가하고 있음. 주로 기저귀, 분유 등 대부분 유럽과 일본의 제품을 선호하지만 한국 유아 의류 제품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함. 적극적인 홍보와 현지 딜러 등을 통한 주요 유통망 진출로 시장 개척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알마티 도스틱 플라자 (Dostyk plaza) 공식 사이트 및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