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国玉器经过隋唐五代的大发展,至宋辽金元时期则又进入到了另外一个灿烂如新阶段,此时更加注重自然景物的描写,崇尚自然并热衷于在自然中发现美的因素。由于这种意识观念和整个文化环境的演进和变化,使得宋代人改变了唐人那样以激昂的情调对现实进行讴歌,以欢快的想象塑造豪放不羁、浑厚丰满的造型,而是逐步转向风花雪月、柔情妩媚、清新秀丽的情调,更加细致的观察生活,捕捉生活中美的情趣,描写生活中美的动态。画面中没有紧张热烈的气氛,没有过分的矫揉造作,比较讲究细腻纯真、意境高雅的文人格调,从而使玉器作品具有种自然恬静的含蓄美,同时也充满了世俗生活的欢乐情趣。
宋代金石学兴起,古人收藏考证之风萌发,同时玉器也进入了学者们研究的行列,达官贵族开始大量收藏玉器或作赠送他人的珍贵礼品。由于古玉的买卖和经济价值的日益提高,促使宋代仿古玉的盛行。由此得出“唐创新,宋仿古”的评价。
수이, 당나라와 5 왕조, 중국 옥 실력의 위대한 발전 후, 자연 경관의 설명에 더 많은 관심을 지불,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 하 고 예민한 자연을 옹호 하는 새로운 단계와 같은 또 다른 화려한 기간으로 갔다. 이 의식과 진화 전체 문화적 환경의 변화 때문에, 노래 왕조 사람들은 노래의 현실에 대 한 열정적인 분위기와 함께, 활기 넘치는과 통 통하고 모양을, 노골적인 상상력에, 하지만 점차 낭만, 부드럽고 매력적인, 신선 하 고 아름 다운 분위기로 설정 당나라 사람들을 변경, 삶의 더 세심 한 관찰, 중국과 미국에 있는 생활의 향미료를 붙 잡고 생활 및 미국의 역동성을 기술 하십시오. 거기 분위기, 아니 과도 한 affecation, 더 절묘 한 순수, 예술적 개념과 우아한 literati 스타일의 긴장, 그래서 그 옥은 자연의 조용한 암시적 아름다움과 함께 작동 하지만, 또한 세속적인 삶의 즐거움이 가득 합니다.
송 왕조 epigdhhy 상승, 텍스트 연구의 고 대 컬렉션 바람 발 아, 동시에, 제이드도 학자의 순위를 입력, 귀족 비 취 또는 다른 선물에 대 한 선물로 큰 숫자를 수집 하기 시작 했다. 고 대 옥의 판매 및 경제 가치 증가 때문에, 송나라에 있는 고 대 비 취의 인기는 승진 되었다. 이것에서, "당나라 혁신, 노래 고 대" 평가.
从出土和传世的玉器中,我们可以看出:
(1)礼性大减玩意更浓;
(2)孩童形象活泼可爱;
(3)艺术风格简练秀巧;
에서 발굴과 옥을 계승, 우리가 볼 수 있습니다:
(1) 의식 큰 감소 것은 두껍게 이다;
(2) 아 이들의 심상 기운 차게 사랑 스러운;
(3) 예술적인 작풍 간결한 쇼 숙련 되;

《青玉镂空松下仙女图》 宋代
故宫博物院藏

《青玉松鹤山石人物山子》 宋代
故宫博物院藏

《白玉童子坠》 宋代
故宫博物院藏

《玉龙》 宋代
故宫博物院藏

《白玉龙纹带饰》 宋代
故宫博物院藏

《白玉花鸟佩》 宋代
故宫博物院藏

《白玉鸭形坠首》 宋代
故宫博物院藏

《玉杯》 宋代
故宫博物院藏

《镂空双鹤佩》 宋代
故宫博物院藏

《龟鹿鹤纹玉牌》 宋代
陕西省西安交通大学东侧出土

《白玉莲瓣发冠》 宋代
江苏省吴县金山太平出土

《玛瑙杯》 南宋
安徽省休宁县城关朱晞颜夫妇合葬墓出土

《玉杯》 南宋
安徽省休宁县城关朱晞颜夫妇合葬墓出土

《玉卣》 南宋
安徽省休宁县城关朱晞颜夫妇合葬墓出土

《椭圆形鸿雁玉片》 宋代
陕西省西安市长安县韦曲征集

《金扣玛瑙碗》 宋代
安徽省来安县相官公社出土

《青玉卧鹿》 宋代

《兔形玉镇》 南宋
浙江省衢州市柯城王家乡出土

《玉印》 南宋
浙江省衢州市柯城王家乡出土

《玉笔架》 南宋
浙江省衢州市柯城王家乡出土

《水晶鱼》 宋代
河北定县静志寺舍利塔墓出土
江西上饶宋墓出土的玉带板,器面上的人物纹已由唐代盛行的胡人形象变成了身着宽袖长袍的汉人模样了。他们在形态各异,造型生动。细部纹饰不再使用唐代擅长的密集短线的阴刻线了,而是顺其自然,转折合理,较前更趋于写实性。제이드 벨트의 표면에 있는 문자 패턴은 송나라의 무덤에서 shangrao, 장시, 한 중국어 후진타오 이미지의 광범위 한 소매 입고 되고있다 출토. 그들은 모양과 생생한 모양에서 다르다. 세부 장식 더 이상 사용 당나라는 음과 새겨진 라인의 밀도 라인에서 좋은, 하지만 자연 피하다, 전이 합리적 이다, 더 전에 보다 현실적인








《玉带板》 南宋
江西上饶宋墓出土

《水晶项链》 北宋
江西省波阳县团林公社东湖生产队宋墓出土

《龟游荷叶纹玉饰》 南宋
四川省广汉市和兴乡联合村出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