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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학문이든 이론의 깊이가 없으면 '수박 겉핥기식' 학습에 불과합니다. 사주에도 12신살 이외에 흉살류 길신류로 나누어 급각살 단교관살 천지전살 낙정관살 괴강살 양인살 효신살 고과살 귀문관살 탕화살 십간록 태극귀인 천주귀인 관귀학당 암록 금려록 등등 다양한 신살들이 있습니다. 사주의 십성은 기초에 해당되는 부분이고 이것이 어떤 류의 신살과 연결되어 작용력이 나오는지를 알아야 깊이가 더해지게 됩니다. 신살뿐만 아니라 12운성, 허자 등등 다른 부분들을 모두 알고 해석 가능할 때, 참다운 풀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해석을 위한 이론의 근거를 가지고 논할 때 학파가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학파에서는 무엇을 더 중요하게 연구를 하였는지에 따라 그 학파의 색깔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미두수도 많은 학파가 있고, 그 학파의 색깔이 있습니다. 혜안의 자미두수 글은 어느 학파의 이론의 맞고 안 맞고가 아니라, 실전 상담을 통해 깨닫고 알아가게 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각 학파의 이론을 검증을 하면서 실전 상담에서 유용하게 이용가능한 부분들을 모으고, 그 유용한 부분의 내용을 어떻게 하면 좀더 이해가 빠르고 쉽게 되도록 설명할 수 있는지에 포커스를 맞춘 이론를 만들기 위해 연구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리가들의 요리법을 보면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통해 만드는 사람도 있고, 간단하게 뚝딱 만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요즘 세대는 복잡한 과정을 싫어합니다. 한눈에 알아듣기 쉽게 설명되어지는 그런 레시피를 찾아서 배우려고 합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는 다양한 경로로 알고자 하는 것들을 쉽게 찾고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기존 학습방식과 다른 학습법인데 귀에 더 쏙쏙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그 학습법에 익숙해지면 더 쉽게, 더 오래 기억되며 더 잘 활용하게 되기도 합니다.
혜안의 자미두수 해석법을 듣고 있는 상담사들은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와서 쉽게 이해가 된다고 합니다. 실전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방식이 아니여서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기도 할 것입니다. 그건 공부 방식이 달라서 익숙한 풀이 방식이 아니라는 생각에 발생되는 문제점일 뿐이고, 익숙해지면 정말 쉽구나 할 수 있습니다. 상담사들은 현장에서 직접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바로 바로 써 먹을 수 있는 논리인지 아닌지는 바로 검증이 되어지기 때문에 설명을 들었을 때, 납득될 수 있는지 아닌지는 피드백을 통해 알 수 있는데, 그동안 배웠지만 헤매고 있던 내용들이 한방에 정리가 된다고 합니다. 자미두수는 110개 이상의 별들의 움직임과 사화로 인한 움직임의 강약을 모두 알아야 제대로 된 풀이가 나옵니다.
대다수의 사람이 자미두수가 어렵다고 말하는 부분이 '12궁의 움직임이 한 눈에 파악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건 12궁을 평면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12궁은 입체적입니다. 각 궁의 에너지의 크기가 다릅니다. 그럼 어느 궁의 에너지가 크고 작은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있겠지만, 저는 실전 상담을 통해 이론보다 더 명확하게 '궁의 에너지'를 알게 되었고, 그 부분에 대해 상담사들에게 설명을 해주면, 기존 이론에서 배운 것보다 더 귀에 잘 들어오고, 상담에서 사용하기 용이하다고 합니다. 이런 자신감들이 쌓여서 이제는 하나씩 블로그나 카페에 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상담 경험이 많다는 것은 이론을 검증할 자료가 많다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이론을 접하면 바로 바로 검증에 들어갑니다. 오늘의 글은 화산흠천파 기초이론에 해당되며, 이론의 아주 극히 일부인 생년화록이 명궁에 있는 경우에 대한 것입니다. 흠천파 이론은 상당히 유용하며, 현재도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아래 글은 이 이론을 흠을 잡고 비판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전 상담에서는 어떻게 쓰여지는지를 보여드리기 위한 예를 들어보려는 것입니다. 강의를 한다면 이런 것이 현장 강의가 되겠죠.
◆ 화산흠천파 기초이론
생년화록이 명궁에 있는 경우
(1)한 평생의 福祿, 食祿, 財祿에 모자람이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2)人緣이 좋고, 사람됨이 온화하고 남과 잘 지내며, 바쁜 중에 財祿을 얻는다.
(3)총명하고, 지능지수(IQ)가 높으며, 才華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自立格에 속한다.
(4)어린 시절에는 재난이 많고 키우기 어렵다는 뜻이다. 제1대한을 지나면 좋아지며, 이는 즉 化祿星의 解厄制化하는 功이 선명하게 드러나는 것이다.
◆ 다른 파 이론 추가 :
(1) 처세하는 것이 중간파 역할
(2) 조리있게 말을 하면서도 타인의 원망을 사지 않는다.
사화는 록권과기 4개이고 12궁이므로 4X12 = 48개의 생년사화가 각 궁에서의 의미가 어떤지 각 학파마다 정리해 놓은 것들 중 하나의 예이다.
운명학은 통계적으로 만들어지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사례를 많이 모으다 보면 저 이론들에 맞는 사람들도 많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상담사들은 난생 처음 보는 사람과 바로 바로 그 사람의 성향을 판단하고 읽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이론의 근거가 아주 정확하지 않다면 배워서 암기해도 써먹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대체로 이론들은 고급스럽고 우아하게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현실 용어로 전환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기도 합니다.
이 글은 혜안의 자미두수가 만들어지기 전에 어떤 노력의 과정을 거쳐왔는지를 보여드리기 위한 것이지 흠천파 이론을 문제화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저는 현재도 중주파 북파 흠천파 등의 이론을 열심히 보고 배우며 상담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혜안의 자미두수는 창조가 아닌 기존 이론의 유용한 부분을 모아서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자미두수를 지향함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현장 실습해보시길 바랍니다.
나는 '욕망덩어리'라고!!
사례 1] 명궁 천량生祿
▶ 사람됨됨이가 온화하지 않고, 포악스럽다. 자기 기분에 안 맞으면 주변사람들 다 기겁하게 만든다.
▶ 30대에 남동생이 사업으로 성공을 해서 동생 덕분에 부유하게 살았지만, 동생이 망하면서 본인도 동생한테 받은 돈을 동생 빚갚는데 쓰느라 50대 초반부터 가난하게 되었다.
▶ 돈 앞에서는 상당히 이기적이라 본인의 이익을 위해서는 동료도 배신을 한다.
▶ 이익을 위해서는 규칙 어기는 것은 당연하며, 자신보다 나은 능력자가 있으면 밟아버려야 직성이 풀린다.
사례 2] 명궁 태양生祿·自化忌 녹존
▶ 부유한 집 딸로 태어나서 50대 초반까지는 주변 덕에 살았지만, 돈이 떨어지니 나와서 일하게 되었다.
▶ 도덕성이 없다. 모든 사람들이 자기가 한 것처럼 도둑질도 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불법도 저지르고, 수단과 방법을 안 가리고 금전 이득을 취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양심에 가책을 못 느낀다.
▶ 말에 괴변이 많다. 자신이 불륜남과 사는 것을 말같지 않은 논리로 잘 포장한다.
▶ 회사의 규칙도 파괴하며 이익만을 쫓으니 주변 동료의 원망을 사고 욕을 먹어도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사례 3] 명궁 태양生祿
▶ 굉장히 불안전한 성격으로 예민하며, 주변 동태에 민감하여, 이간질을 일삼고, 싸움을 붙이는 타입이다.
▶ 누구한테 붙어야 이득이 있는지를 잘 파악해서, 그 사람의 심복노릇을 하며 간신 역할을 한다.
▶ 이 사람이 다녀간 자리에는 많은 얘기들이 쏟아져 나온다. 조용히 살지 못한다.
▶ 돈벌이가 된다며 유부녀인 상태에서 매춘도 했다.
나는 능력자!!
사례 4] 명궁 태음生祿·自化科
▶ 괴짜로 소문난 가수이지만, 노래는 정말 잘 불렀고, 음악적 재능과 감성은 훌륭하다.
▶ 가요계 전설 중 한 명으로, 재능이 출중하면서 귀인의 덕도 있었다. 데뷔 때, 당대 최고의 000 사단과 음악 작업을 해서 데뷔하면서 바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사례 5] 명궁 태음生祿
▶ 대만 장제스 주석에 대한 평가는 일본 제국의 침략으로부터 중국을 구한 항일 영웅 또는 민주주의를 탄압한 독재자, 심각한 부정부패로 압도적인 전력을 가지고도 대륙을 중국 공산당에게 빼앗긴 무능한 지도자, 민주주의를 탄압하고 무고한 시민들을 죽인 학살자라는 다양한 평가가 공존한다.
내가 벌어서 먹고 살아요!
사례 6] 명궁 천량生祿
▶ 형제가 회사를 운영을 해서 오랜 세월 형제의 일을 도우며 살고 있다. 직장 걱정은 안 한다.
▶ 결혼 후 지속적인 남편 무능으로 인해서 가정 형편이 나아진 적이 없다. 임대 아파트에 산다.
▶ 삶에 많이 지쳐있고, 노년에 남편으로 인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혼하였다.
자미두수에서 사화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에, 누구나 사화를 열심히 파고듭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한 설명을 익히고 적용하려고 노력은 하는데, 예외의 경우가 많으면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답답함과 확신 부족을 갖게 합니다. 위 이론의 내용이 틀렸다가 아니라, 생년화록이 명궁에 있는 사람들을 대표할 만큼 포괄적이지는 않습니다. 검증을 해보지 않고 외운다면 어느 정도 지나며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왜 그런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화록과 정성에 대한 특성만 제대로 안다면, 위의 내용들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 쓰임새가 어떻게 되느냐에 포커스를 맞추면 자동으로 해결되게 되어 있습니다. 위 사례들을 다른 각도로 풀어보겠습니다.
◆ 알아야 하는 이론
1] 14정성의 특징
2] 사화의 의미
3] 정성과 사화를 믹스하는 법
사화 | 의미 |
화록 (緣) | 財(현금, 자금, 투자), 祿, 낙관, 총명, 많은 것, 좋은 것, 사람을 유쾌하고 기쁘게 한다. 여유, 虛 연기(緣起 인연의 발생), 영신(迎新 새로운 것을 맞아들임) |
화권 (業) | karma, 책임, 전문기술, 투쟁, 노력, 힘, 억지, 강박, 권세, 분발, 확대 소송, 수술, 의외의 사고, 연변(緣變 인연이 변한다) 질변(質變 질이 바뀐다.) |
화과 (情) | 명성, 貴人, 문서, 학업, 예술, 철학, 질병(만성), 번뇌 이성 인연, 연속(緣續 인연이 이어짐) 완만한 변화 |
화기 (債) | 실패, 채무, 손실, 불순, 비관, 장애, 집착, 갇힘, 저장하고 수납하는 것, 적은 것, 기쁘지 않은 것 재물의 획득, 연정(緣定 연분이 정해지는 것, 완성되는 것) 연멸(緣滅 인연이 끝나는 것) |
▶ 화록이 있다는 것은 그 자리는 財와의 인연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명궁에 있다는 것은 내가 돈과 인연이 있다는 것으로 그것을 통해 기쁨과 긍정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돈이란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것이 아니므로 명궁의 화록은 돈과 인연을 당겨오는 힘을 위해 내가 총력을 기울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왕이면 많은 것이 좋은 것은 당연한 본성으로 자리잡게 된다. 있으면 유쾌하고 기쁘다. 없어도 만들면 된다는 생각이 드니 낙천적이다. 록은 발생이니 일을 일으켜서 財로 바꾸게 하려하니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단순한 교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득이 있어야 더욱 좋을 것이 아니겠는가. 그러므로 영리하다. 돈될 자리를 남들보다 잘 찾을 수 있다. 오히려 돈되는 자리가 아니라면 흥미도 안 생긴다. 돈은 쟁취다. 내가 더 많은 갖기 위해서는 기회도 잘 봐야 하고, 잘 당겨야 하고, 잘 지켜야 한다. 내 운명은 여기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돈되는 자리는 좋은 자리이다. 그런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경쟁불사한다. 이것이 화록의 진정한 의미이다.
나는 '욕망덩어리'라고!!
사례 1] 명궁 천량生祿
▶ 壬年生은 천량에 화록이 생긴다. 천량은 기월동량격으로 2인자의 삶을 살며, 음덕성이라 누군가의 그늘이나 혜택을 받게 되는데, 화록이므로 금전적인 이득을 볼 수 있는 귀인의 덕을 보게 된다. 가족 일에서 해결사 역할을 하게 되므로 가족적 상황이 인생에서 중요한 일로 작용이 되어진다.
▶ 동생의 사업과 연관되어 부를 누리고, 망하기도 하였으니, 나의 관록궁과 형제궁의 관록궁(전택궁)과의 관계가 상당히 중요하게 된다. 명반에 공궁이 많으므로 사화의 발생은 나의 부관선과 형제의 부관선(자전선)을 모두 보아야 한다. 관록궁 무신궁 戊干 탐랑화록이 형제의 부관선에 入한다.
▶ 명궁 천기 천량은 무곡대한에 일시적인 발달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명반은 계축 무곡궁에 무곡生忌와 탐랑自化忌 지겁 천형이 坐하므로 그 발달이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일시적으로 큰 돈이 들어왔고, 그 돈으로 부동산 투자를 해서 한동안 잘 살다가, 동생이 망하면서 형제간 의리로 동생덕에 사게 된 집들을 팔아서 빚을 갚아주면서 자신의 삶도 나락으로 떨어졌다. 가족 간에는 애정과 의리는 있는 사람이다.
▶ 천량은 트집을 잘 잡는 성향이 있다. 거기에 화록이 붙으니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는 어떠한 트집도 다 잡아버리는 성품을 지녔다. 가족 이외의 사람들이 보았을 때는 옆에 있기도 싫은 아주 표독한 사람이다. 스스로도 자신이 포악하다는 걸 알고 있지만,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돈이 많은 시절에는 지금과 같은 모습은 아니였던거 같다. 그러나 자신의 처지가 나빠지니, 물불 안 가리고, 이기적으로 돌변해서 자신의 이득을 위한 행동을 한다. 돈 앞에서 동료를 배신하고, 음해하고, 룰을 파괴하며, 자신의 입장만 생각하는 사람이다. 천량화록의 모습이 이렇게 사용된다.
▶ 이 명반은 지난번에 쓴 부모가 두려워하는 자식들의 사례1번 패륜아와 명궁이 반대인 명반이다.
▶ 온화한 별을 대표하는 기월동량에 경양 타라가 회조하면서 화록이 붙게 되면 어떤 모습인지 잘 나타내주고 있다.
사례 2] 명궁 태양生祿·自化忌 녹존
▶ 명궁에 태양生祿과 녹존이 동궁한다. 자미두수에서 財를 대표하는 녹존과 祿이 모두 한 궁에 坐하니 돈에 대한 탐심이 대단한 사람이다. 태양은 공명정대하고 희생봉사와 공익적인 성향이 있는 별이지만 화록에 自化忌가 붙어서 록기충으로 탁색되어 凶를 키우는 격이다. 공명정대하지 않고 이익추구를 위한 욕심이 대단한 사람이다.
▶ 거문과 태양은 다툼에서 지기 싫어하는 별이다. 거문의 질투 시기 의심이 많은 특성과 집요함 속이기 이기려하는 욕심이 더해지니 태양의 공정성은 사라지고 시비구설를 만들며 산다.
▶ 20대 후반에 불법 부동산 투기를 하려다가 큰 손재를 겪은 바있다.
▶ 이 명조는 자신보다 훨씬 행복한 가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동생들의 덕을 보면서도 절대로 그들에게 고맙다고 하거나 친절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들은 언니인 자신에게 절절매면서 본인을 돕고 있다고 한다.
사례 3] 명궁 태양生祿
▶ 한 궁에 태양 태음이 동궁하니 홀양홀음으로 갑자기 뜨거웠다가 갑자기 식는 변화가 많은 명조이니 상당히 민감한 사람이다. 태양화록이 陷地에 빠져서 양타 공겁 화령과 회조를 하니 불안 초조한 성격이다.
▶ 태양의 나서기 좋아하는 속성은 그대로 가지고 있기에, 어디서나 눈에 띄는 행동을 일삼고,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보고 들은 얘기들을 자신이 믿고 따르는 보스에게 전달을 하여, 조직 내에서 간신의 역할로 자리를 차지하던 사람이다. 전설에서 태양은 충신이지만, 화록이 붙은 陷地의 태양은 정반대이다. 돈 앞에서 충신은 없다.
▶ 자신에게 좀더 금전이득이 되는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동료 간의 싸움과 이간질로 상당한 문제를 일으키다가 쫓겨났다.
▶ 파군대한에 돈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매춘을 하였는데, 해보니 별로라서 관두었다고 한다.
나는 능력자!!
사례 4] 명궁 태음生祿·自化科
▶ 丁年生이므로 丁干 월동기거가 모두 명·재·관·복에 坐하면서 녹존까지 재백궁에 있는 능력자이다.
▶ 명궁 태음自化科까지 있으므로 예술성에 대한 명성을 얻고 貴人의 조력도 잘 따르게 된다. 복덕궁 거문生忌로 인한 기이한 행동과 말로 인해서 괴짜이지만, 현재까지 가요계 전설로 불리워지는 사람이다.
▶ 사화는 그 자체가 에너지이다. 祿이라는 에너지, 權이라는 에너지, 科라는 에너지, 忌라는 에너지를 모두 명·재·관·복에서 돌리니 어디로 튈지 모르는 에너지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돌려지는 판에 삼태 팔좌, 천덕 용덕 월덕, 녹존이라는 길성이 보좌를 해주니 순간적으로 치고 올라가는 힘이 상당히 큰 사람이다.
사례 5] 명궁 태음生祿
▶ 태음은 자미두수 중에서 여자와 같고, 태양은 남자와 같다라고 하지만, 태음이 내향적이고 굴욕을 참는 것은 십이궁에서 모두 그러하지만 단지 정도의 차이는 있으며, 진궁에서는 閑地이므로 그 내향성과 굴욕을 참는 특성은 때에 따라서는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며 아울러 적시(適時)에 사나운 모양새로 일을 처리하고, 따라서 남녀를 막론하고 모두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남는 기센 모습이 있다.
▶ 丁年生이므로 위의 가수 명조처럼 명·재·관·복에 록권과기를 모두 갖추고 있으니, 그의 인생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크기는 상당하게 된다.
내가 벌어서 먹고 살아요!
사례 6] 명궁 천량生祿
▶ 이 명조는 壬年生으로 사례1과 같은 사화를 사용하는 천량生祿 명궁자이다. 단지 이 명조의 형제의 사업은 사례1과 달리 기복이 없는 꾸준히 유지되는 업종이어서 현재까지 형제 사업에서 여러가지 일들을 해주며 근근히 살고 있다.
▶ 명궁이 천량이라는 것은 형제궁에 반드시 천상이 坐하는데, 천상은 자기 주견이 없는 성으로 형제나 대인관계에서 이롭다. 그러나 명궁 천량의 성질이 나쁘면 자연스럽게 천상의 성질도 나빠져서 대인관계에 나쁜 영향이 미치게 된다.
자미두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성의 특성을 어느 정도로 깊이 있게 파악하고 있는지 입니다. 거기에 사화로 인한 에너지와 다른 잡성들의 분포도에 따라 그 명조의 성향이나 운의 흐름을 파악하게 됩니다.
자미두수 110개 이상의 별들 중에 쓰임새가 없는 것은 없습니다. 쓰임새가 크고 강한 임팩트를 주는 별들도 있지만, 그 궁에서 토박이처럼 행동하는 별들도 있습니다. 자미두수는 이런 별들의 움직임을 파악해나가는 학문입니다. 이것을 학파마다 나름대로 어떤 논리적 근거에 맞춰 정립하고 전파시키고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하게 익힌 사람들이라면 정성과 사화의 움직임에 대한 어느 정도의 고찰이 되어 있을 것이고, 그런 상황에서 어떤 이론을 보아도 그 이론의 특색을 찾는데 어려움이 없고, 적용하거나 검증하는데 막힘이 없을 것입니다. 개념이 없는 상태에서 받아들이는 것은 사용법을 모르는 기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무용하게 됩니다. 개념은 기본에서 출발합니다.
혜안의 자미두수는 기본에 충실한 이론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의 확장 능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혜안의 자미두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010 2169 6249로 문의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