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과 상처
부모와의 관계보다는 친구와의 관계가 더 중요시되는 사춘기입니다. 그러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는 청소년은 부적절한 친구관계 속에서 많은 상처를 입을 때가 많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는 여러 가지 사건을 겪으며 생기지만 그 중에 사람으로 인한 상처가 가장 큰 외상으로 남습니다. 사회적 관계에서 오는 외상은 낮은 자아존중감, 무력감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사회생활 속에서 잘못된 인지로 인한 부적절한 대처를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폭풍적인 성장발달을 하고 있는 사춘기 시절의 왕따, 따돌림의 상처는 인생 전반을 두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상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사람으로부터 겪는 외상에 대한 깊이가 다르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흔들리는 정체성, 낮은 자아존중감, 어릴 때의 취약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는 대인관계에서 오는 고통의 수준이 클수록 부정적이여서 높은 우울, 불안을 초래하게 되고 이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상 후 스트레스가 긍정적인 심리적 변화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자신의 외상을 잘 극복함으로서 새로운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취약성과 잠재력를 지각하고 그에 대한 믿음으로 건강하고 단단한 삶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는 자신의 삶, 인생의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자신의 아픔을 잘 극복할 수 있을까요?
왕따 따돌림의 상처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1.자기개방하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처를 묻어두지 않습니다. 자신의 상처를 표현합니다. 자신의 상처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로 쓰고 함께 읽어 보기, 그림으로 그려보고 함께 이야기해 보기, 몸으로 표현해 보기, 믿을 만한 사람과의 수다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2. 상처에 대해서 생각하고 표현합니다.
의도적으로 되내이며 표현합니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표현방법을 찾아 반복적으로 표현해 봅니다. 이렇게 자신의 상처를 겉으로 들어내서 사물화해서 그 상처를 바라보면서 내 상처에 대한 깊이를 알아갈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에 대한 인지를 해 나가는 과정일 수 있습니다.
3.가족의 지지는 정말 중요합니다.
마음의 상처는 매우 깊습니다. 매우 깊은 상처는 스스로 외롭게 만들기도 합니다. 때로는 이러한 상황이 절망일 수 있습니다. 누구 한명이라도 누군가 아무말 없이 옆에 있어 주는 것 만으로도 굉장히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배려는 깊은 수렁에 빠져있는 사람을 건져올려 줄 수 있는 특효약이 될 수 있습니다
4.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사람의 마음은 속단할 수 없습니다. 같은 상황 속에서 같은 부적절한 행동을 하더라도 그 원인과 결과는 사람들 마다 정말 다릅니다. 그러기 때문에 어설픈 위로는 오히려 더 큰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연구과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와의 상담은 자신의 상처를 올바르게 치유해 나갈 수 있는 길을 열어 줄 수 있습니다. 지혜로운 상처 치유는 좀 더 건강해진 나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는 자녀가 앞으로 성인이 되어 건강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는 과정일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초3학년 ~중2학년까지 왕따인 아이가 사회성 극복 치료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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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윤명숙외,청소년의 대인외상경험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대처능력의 조절효과 검증 The Moder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of Interpersonal Trauma and Posttraumatic Growth among Adolescents, 청소년복지연구 / Korean Journal of youth welfare. Sep 30, 2015 17(3):239
허수린외,집단따돌림 피해 청소년의 외상후스트레스 증상 완화와 외상후성장 촉진을 위한 심상재각본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 of Imagery Rescriping Program to Relieve Post-traumatic Stress Symptoms and Promote Post-traumatic Growth of Adolescent Bully-victims, 문화와융합, 45(10), 110, pp.617-633 Oct, 202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