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는 경기지역 도시가스 독점공급업체입니다.
지역독점으로 안정적인 현금창출이 가능하며, 과거 도시가스보급과 함께 성장성도 높은 기업이었습니다.
1. 삼천리의 강점(기회요인)
1) 안정적인 현금흐름 : 삼천리는 지역 독점으로 연간 500억 이상의 잉여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배관망을 통한 안정적인 현금이 창출되는 반면 이미 도시가스보급률이 높은 상황이라 큰 금액의 CAPEX 투자가 들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2) 자산가치와 안정적인 재무구조 : 삼천리는 순현금성 자산(현금성자산-차입금,사채)이 1,500억 가량 되며, 재무구조가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신성장 동력 발굴 : 바지안 광구 지분 투자와 연료전지 개발을 진행 중임. 경기도 안산지역 집단에너지사업자인 안산도시개발 인수.
2. 삼천리의 약점(리스크요인)
1) 낮은 성장성 : 경기지역의 도시가스 보급률이 높은 상황에서 저성장국면에 돌입했습니다. 또한 가격 상승 또한 정부에 의해 제한을 받습니다.
2) 신성장동력의 한계 : 가장 큰 신성장동력인 삼탄의 지분 매각으로 저성장 국면 탈피가 어려움. 신성장동력 발굴에 적극적이지 않음.
3) 낮은 배당성향 : 현금이 많은 저성장기업이 신성장동력에 투자를 하는 것도 아니면서 낮은 배당을 하고 있음. 과거 3년간 배당수익률 1% 전후 수준임.
3. 결론
1) 2009년 당기순이익은 삼탄지분 매각 등 일회성 이익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를 제외하면 PER 7대 수준의 기업임.
2) 현금창출능력이 뛰어나나 저성장국면에 돌입했으며, 신성장동력 발굴에 적극적이지 않으며 낮은 배당을 유지함.
3) 연료전지는 신성장동력이 되기에는 불확실성이 크며, 바지안 광구의 경우 매장량에 따라 플러스 알파가 될 수 있으로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함.
4) 잉여현금의 누적으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주가 상승이 예상됨.
5) 배당투자나 저PER에 근거한 투자라면 적절한 투자가 아니며, 장기보유시 원금 + 수익은 가능해 보임.
첫댓글 삼천리는 안정적인 현금창출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다만 현재 본업이 저성장국면에 들어 갔으므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풍부한 현금자산으로 신성장동력 발굴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거나 배당을 높이는 정책이 아쉽습니다.
음.. 잘 보았습니다.. 제가 예상못한 부분이 몇몇 있군요..앞으로 더 열심해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
대성산업 분석 중 이라크 바지안 광구에 대한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바지안 광구 시추를 시도 했으나 1차 실패한 상태고 2차 시추를 시도할 가능성도 낮아보입니다. 바지안 광구는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 것으로 보여지며 이 광구의 가치는 빼는 게 옳을 것 같습니다
피터팬님 말씀대로 1차 시도는 실패한 상태이며, 추정매장량도 감소했습니다. 현재 계속 시추중이라고 하고 관련 지역이 석유발견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라고 해서 계속 시추를 시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성산업이나 삼천리를 분석중이신 분은 바지안 광구 기사가 나오면 한번쯤 관심 있게 보시면 보너스가 될 수도 있을 듯 하네요..^^
바지안광구 조사해본 결과 분위기로 봐서는 실패입니다. 플러스 알파요인이긴 하지만.. 큰 기대를 걸기에는 가능성이 희박하군요.
삼천리의 가장 큰 강점이자 약점인 공기업적인 독점적 사업포토폴리오입니다. 이제 경기도의 성장속도도 어느정도 정점에 오지 않았으냐라는 생각이 드네여...기존의 독점적인 사업포토폴리오를 바탕으로 어떠한 사업으로 전이가 가능할까여?? 기존 포토와 바지안 & 연료전지 사업의 연계성은 시너지 효과가 나올까여?? 바지안은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 연료전지는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는 사업이므로...더불어, 오랫동안 독점체제의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던 기업이 경쟁체제로 들어간다면 기업 내부적으로 체질변화가 필요하겠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