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자의 가족은 해마다 정조대왕능행차 공동재현 행사를 관람하고 있습니다. 정조대왕이 한양을 떠나 아버지 사도세자가 안장된 수원의 융릉으로 참배를 위해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을 출발하여 경기도 화성시 융릉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퍼레이드입니다. 정조대왕은 한양의 창덕궁에서부터 화성행궁을 거쳐 융릉까지 행차하는 동안 백성들과 소통하고, 효심을 몸소 실천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정조대왕능행차는 공동재현은 1795년(을묘년)에 행해졌던 조선 왕실 최대의 행렬을 재현한 대한민국 최대의 축제입니다. 풍물단, 취타대, 기마대의 행렬, 가마 행렬 등을 보다 보면 마치 조선 시대로의 시간 여행을 온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조대왕능행차 공동재현이 10월 6일 서울, 안양, 군포, 의왕, 수원, 화성에서 진행된다. ⓒ 2024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포스터
세계기록유산 <원행을묘정리의궤>를 기반으로 재현해 `을묘년 화성원행`이라고도 불리는 정조대왕 능행차는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을 기념하기 위해 을묘년(1795년) 윤 2월 9일부터 16일까지 총 8일간 진행한 대규모 왕의 행행(行幸)을 말합니다.
정조대왕능행차 공동재현의 한 장면 ⓒ 강윤재 기자
올해의 정조대왕능행차 재현은 10월 6일 일요일에 진행됩니다. 서울, 수원, 화성시가 공동재현하며, 경기도가 함께 주최에 참여함으로써 더욱 풍성하고 성대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2024 정조대왕 능행차를 더욱 편안하게 관람하기 위해서는 ‘명당’을 예약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명당’은 왕의 행렬과 공연을 편히 앉아서 관람할 수 있도록 지정좌석제로 운영되며, 인터파크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사전공연부터 본 행렬이 끝날 때까지 오랜 시간 동안 관람을 원한다면 명당을 예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조대왕능행차는 수원화성 미디어아트(9월 28일~10월 20일) 및 수원화성문화제(10월 4일~10월 6일) 와 동시에 진행되므로, 수원화성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도 참여한다면 더욱 풍성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정조대왕능행차 공동재현 소개 및 일정 : https://kingjeongjo-parade.co.kr/2024/html/?lang=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