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요 다리(Millau Viaduct)
길이: 2.5 km 높이: 280 m
◈ 오레순트 다리[덴마크-스웨덴] ['해저터널' 7000년만에 덴마크-스웨덴 연결] 발트해와 북해 사이 오레순트 해협을 잇는 총길이 16㎞의 이 다리는 덴마크·스웨덴 양국뿐 아니라 북유럽과 서유럽 심장부를 연결하는 사실상의첫 육상로라는 점에서 정치·경제적으로 엄청난 파급효과를 불러올 것으로평가되고 있다. [오레순트 다리]총공사비 37억달러를 투입, 공사기간 7년 다리 완공까지 양 국가간 우여곡절도 많았다. 금주국가인 스웨덴은 다리건설로 인해 술과 담배 등 밀수품이 급증할 것을 우려했고, 덴마크는 코펜하겐이 스웨덴을 피해 온 알콜중독자들의 ‘피난처’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한 제도책 마련에 골몰해야 했다. 역사적으로는 스웨덴 제3의 도시 말뫼가 있는 최남단 스카니아 지방이 1658년까지 800년간 덴마크의 지배를 받은 속국이었다는 점에서 이 다리는두 나라간 구원(舊怨)을 푸는 역사적 화해의 의미도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 노르망디교 프랑스에 있는 노르망디교(Normandie Bridge)입니다. 1995년에 완공되어서 1999년까지 사장교(Cable-Stayed Brides)부문에서 메인경간 856m로 최고기록을 보유하고 있던 선수입니다. 하지만 1999년 일본의 Tatara교에게 1위자리를 뺐겼는데, 일본의 Tatara교는 Normandy교보다 34m긴 중앙경간 890m입니다
◈ 네덜란드 로테르담- Erasmus Bridge
◈ Alamillo bridge 스페인에 있는 비대칭 사장교로 스페인 건축가 '산티아고 칼라트라바'에 의해서 설계되었다이 건축가의 유명한 작품으로는 밀워키미술관과 최근 공사중인 아테네올림필 주경기장이 있지만 주로 역사와 교량을 설계하였다. 실은 이 사람은 역사적 건축가들의 건축의 수학적 질서에 감명을 받고 스위스 취리히로 건너가 토목공학을 전공하였다고 한다.
◈ 타워 브리지
빅토리아 시대<1894년> 호레이스 존슨 경의 설계로 만들어진 타워 브릿지는 1994년에 100주년을 맞았다. 그 기나긴 역사동안 한 번도 고장나지 않은 다리로도 유명하다.
◈ 하버 브리지
싱글아치(single arch) 다리중에서는 세계에서 두번째로 긴다리로 시드니항의 상징이다. 해면에서 도로까지의 높이가 약 59m인 이 대형 다리는 마치 옷걸이 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서 '낡은 옷걸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다.
◈ 맨해튼교 - 미국 뉴욕시
◈ 부르클린교
맨해튼섬 남단에서 이스트강(江)을 건너 브루클린에 이르는 다리로, 중앙부분은 현수교로 되어 있다. 1869년 착공하여 1883년 5월 24일 개통하였으며, 현수교 부분의 길이는 487m에 달한다. 현수교에는 강철선을 여러 개 꼰 강삭을 사용하고, 교각공사에도 직사각형의 목재 케이슨(caisson)을 사용하는 등 근대의 교량, 특히 현수교 건설에 새로운 기술 분야를 개척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 세토대교 일본의 혼슈와 시코구를 잇는 연락교 세토대교는 오카야마 현의 고지마를 기점으로 가가와현의 사카데까지 세토 내해 위에 떠 있는 다섯 개의 섬을 징검다리삼아 여섯 개의 다리로 연결하는 전장 12.3km의 대형 교량이다. 세토대교가 개통된 것은 1998년 4월 10일이며 총 공사비는 1조 3,000억원이 투입되었다.
◈ 광안대교
부산광역시의 항로 및 산업 물동량의 원활한 우회 수송을 통해 수영로·중앙로 등 도심 간선도로의 교통난을 완화하고, 해상 관광 시설의 역할을 제고할 목적으로 1994년 8월에 착공해 2003년 1월 6일 완전 개통하였다. 광안대교라고도 한다.
총 공사비는 7899억 원이 들었다.
◈ 영종대교
총길이 4,420m, 교량너비 35m, 주탑높이 107m, 교각 수 49개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구간 중 인천광역시와 영종도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 서해대교
서해안고속도로 구간 중 경기도 평택시와 당진군을 잇는 다리이다.
이 다리 밑으로 5만 톤급의 화물선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도록 주탑 높이가 182m이고, 주탑과 주탑 사이 거리가 470m나 된다. 사장교 건설에는 주변을 대형 원통으로 둘러싸고 물을 퍼낸 후 교각을 세우는 '가물막이' 공법이 국내 최초로 도입되었다. 사장교 주탑의 외형은 ?! 아산읍내리당간지주 보물 537호)를 본떠 설계하여 조형미에서도 뛰어나다.
◈ 금문교
샌프란시스코와 북안의 마린반도를 연결하는 최단거리에 놓인 현수교로, 조셉 B.스트라우스가 설계하였고, 1933년에 착공하여 1937년에 준공하였다. 공사비용은 3,500만 달러가 들었다. 차고 거센 조류와 안개가 많은 날씨 그리고 수면 아래 지형이 복잡하여 건설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4년 만에 완공하여, 미국 토목학회에서 7대 불가사의의 하나로 꼽는다.
◈ 아카시 대교
아카시 대교는 mainland의 Kobe와 Awaji Island의 Awaji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중앙의 span은 1990m이고, 3경간 연속의 총길이는 3910m에 달하는 거대한 현수교이다. 이 교량이 완공되었을 때, 중앙 경간 1410m의 the Humber Bridge(in the U.K)를 능가하는 세계 최장의 교량이 되었다. ◈ 코스웨이 브리지(Causeway Bridge) 미국 뉴올리언즈의 폰트차트레인 호수(미국에서 7번째 큰 호수)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다리인 Causeway는 그 길이가 거의 24마일에 이르며, 1956년에 처음 개통됨. ◈ 청마대교
홍콩 쳅락콕 신공항의 연결 부분으로, 칭이섬(靑嶼島)과 마완섬(馬灣)을 가로지르는 다리이다. ◈ 남해대교 - 한국 최초의 현수교 길이 660 m, 너비 12 m, 높이 52 m . 1968년 5월에 착공하여1973년 6월 22일 준공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