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中國은 地理的으로 이웃해 있는 일찍부터 政治的·文化的으로 빈번한 交流가 있어 왔으며, 이러한 緊密한 接觸 속에서 여러 가지 生活 樣式과 文化를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 중 우리 文化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漢文文化였다.
우리나라에 漢字가 전래된 것은 三國時代 이전으로 여겨지고, 한글이 만들어진 것은 15세기의 일이다.
그러므로 우리 祖上들은 오랜 시간 동안 文學 創作은 물론 모든 記錄을 漢字와 漢文으로 했으며, 15세기 한글 創製 以後에도 公用 文字로는 漢字를 사용해 중요한 記錄에는 漢文을 이용했다. 뿐만 아니라 中國을 통해 學問·思想·技術 등을 導入했는데, 이들은 모두가 漢文으로 기록된 것이었다. 이렇듯 우리 祖上들은 오랜 漢字와 漢文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 우리의 言語·文字生活에 많은 영향을 끼쳐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말 속에서 漢字語가 차지하는 비율이 절반이 넘으며, 漢字와 漢文에 대한 기초 지식 없이는 조상들이 남겨 놓은 文化遺産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게 되었다.
이를 整理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言語 生活에 도움을 주고, 다른 敎科를 學習하는 데 필요한 能力을 길러 준다.
둘째는 傳統 文化를 이해하고 이를 繼承 發展시키는데 이바지하며, 나아가 東洋 文化圈과 의 紐帶 强化와 調和로운 發展에 寄與할 수 있다.
셋째는 올바른 價値觀을 확립하는 데 기여한다. 왜냐하면 漢文 文章에는 先人들의 삶의 智慧와 倫理觀이 배여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바람직한 價値觀을 지닌 人間으로 成長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漢文 學習은 自我 人格陶冶 實現은 물론이고 社會 生活 또한 世界化에도 걸맞는 科目인 것이다.
漢文을 잘하고 싶은 學生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첫째는 漢文에 대한 사랑과 關心을 갖는 것이다.
그러면 自然 漢文 實力은 늘기 마련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漢文 環境 속에서 生活하기 때문에 漢文에 대한 사랑과 關心만 가지면 자연스럽게 漢文 實力이 늘게 되어 있다. 둘째는 字典의 利用을 習慣化하는 것이다.
모르는 漢字가 있을 때 一次的으로 音과 뜻을 推理해 보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推理力도 向上될 뿐 아니라 漢文 實力이 향상된다. 그런데 모르는 漢字를 字典에서 찾아본다면 錦上添花다. 그렇게 하는 學生은 漢文에 대한 어려움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사라지고 갈수록 재미가 붙을 것이다. 셋째는 이미 아는 漢字나 漢字語를 機會가 있을 때마다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다. 어떤 사실을 아는 데 그치는 것과 실제로 사용해 본 것과는 큰 差異가 있다. 漢文은 사용하고 싶으면, 기회는 얼마든지 있으므로 가급적 많이 使用하는 것이 漢文을 잘하는 방법이 된다.
초등학교부터 한자교육을 실시합시다!!!
중.고등학교 한문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
대학입시에 한자, 한자어, 한문, 한문고전을 반영해야만 합니다!!!
우리 말의 70%이상이 한자어입니다!!!
한자, 한문을 잘하면 다른 과목에도 파급효과가 대단히 큽니다!!!
동양문화권에서 중국과 일본을 이기고 앞서려면 한자, 한문을 배워서 잘 활용해야만 합니다!!!
중국어나 일본어도 잘 하려면 한자, 한문이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한문 문법이 영문법과 같아서 영어도 잘하게 됩니다!!!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며, 각종 한문 전적의 독해 능력을 기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니고,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이해와 교류증진에 기여하도록 해야만 하겠습니다!!!
2002년 월드컵을 맞이하여 각종 표지판에도 한자를 병기합시다!!!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합시다!!!
한자, 한문교육은 어릴때부터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자, 한문교육을 부흥시켜야만 우리국민이 예의바른 민족이 되고 교양과 상식과 실력도 향상되며 우리나라가 번영합니다!!!
성경도 한자를 알아야 잘 이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