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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5.22.주일찬양기도예배 설교문【예수의 동행】- 고난
제목: 고난은 즐거움이다.
본문: 베드로전서4장12~16절
12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13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14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15너희 중에 누구든지 살인이나 도둑질이나 악행이나 남의 일을 간섭하는 자로 고난을 받지 말려니와
16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12Beloved, think it not strange concerning the fiery trial which is to try you, as though some strange thing happened unto you: 13But rejoice, inasmuch as ye are partakers of Christ's sufferings; that, when his glory shall be revealed, ye may be glad also with exceeding joy. 14If ye be reproached for the name of Christ, happy are ye; for the spirit of glory and of God resteth upon you: on their part he is evil spoken of, but on your part he is glorified. 15But let none of you suffer as a murderer, or as a thief, or as an evildoer, or as a busybody in other men's matters. 16Yet if any man suffer as a Christian, let him not be ashamed; but let him glorify God on this behalf.
찬양: 212장(통 347장) – 겸손히 주를 섬길 때,
213장(통 348장) – 나의 생명드리니,
214장(통 349장) – 나 주의 도움 받고자,
215장(통 354장) – 내 죄 속해 주신 주께,
216장(통 356장) – 성자의 귀한 몸.
할렐루야!! 사랑하는 교회 공동체여러분들에게 하나님의 신령한 은혜와 은총이 교회 공동체여러분과 교회 공동체여러분의 가정에 그리고 교회 공동체여러분의 사업과 가정 위에 충만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오늘 주일찬양기도예배는 예수의 동행 여섯 번째 말씀으로 ‘고난’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람이 묻는 질문에는 이해할 수 있는 질문이 있고 이해할 수 없는 질문이 있습니다. 좋아하는 음식이나 옷, 취미, 사람에 대해 물으면 별로 고민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왜 이 세상에는 고통이 존재할까? 불행이 왜 존재할까? 왜 병이 존재할까? 이런 질문은 잘 이해도 되지 않지만 하기도 어렵고 만족하리만큼 시원한 대답은 더욱 듣기가 어렵습니다.
교회 공동체여러분들에게 이런 질문을 하겠습니다. 왜 예수를 믿는데 고통이 옵니까? 예수를 믿으면 고통도 사라지고 어려움도 없이 즐겁게 살면 좋을 텐데, 여전히 예수를 믿어도 고통이 있다면 예수를 왜 믿어야하는지 혼란스럽게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믿음이 약한 사람은 작은 고통으로도 큰 실망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어려운 질문을 하나 더 하겠습니다. 왜 이 세상에 악이 존재합니까? 하나님이 이 세상을 만드실 때도 선하게만 만드셨으면 좋은데, 왜 하필이면 악이 존재하도록 만들어 놓으셨습니까? 이 질문에 대답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예수를 믿지만 고통이나 악, 그리고 죄의 문제를 시원하게 푼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요한복음9장은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을 고친 사건. Event that repair man that become blind since become.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예수께서 길을 가실 때에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보신지라 2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이까 자기니이까 그의 부모니이까 3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 1And as Jesus passed by, he saw a man which was blind from his birth. 2And his disciples asked him, saying, Master, who did sin, this man, or his parents, that he was born blind? 3Jesus answered, Neither hath this man sinned, nor his parents: but that the works of God should be made manifest in him.(요9:1~3절).
어느 날 제자들이 길을 가다가 태어 날 때부터 소경된 맹인을 보고 이 맹인 소경된 것은 누구의 죄 때문인가 궁금하게 생각하여 예수님께 묻기를 ‘자기 자신의 죄입니까? 아니면 부모의 죄입니까?’라고 했습니다. 이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은 간단할 뿐 아니라 명료했습니다.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 sin, this man, or his parents, that he was born blind? Jesus answered, Neither hath this man sinned, nor his parents: but that the works of God should be made manifest in him.3절 제자들은 태어나면서 사람이 장애소경를 입고 나오는 것은 죄 때
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죄와 장애를 1대1의 원리로 보았습니다.
죄를 지으면 장애가 온다고 생각했습니다. 장애를 보면 죄를 지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므로 고난도 1대1원리입니다. 고난의 원인은 죄의 결과입니다. 질병, 고통, 장애, 불행의 문제는 죄와 관계된 1대1 법칙으로 본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욥의 세 친구욥2:11절 그 때에 욥의 친구 세 사람이 이 모든 재앙이 그에게 내렸다 함을 듣고 각각 자기 지역에서부터 이르렀으니 곧 데만 사람 엘리바스와 수아 사람 빌닷과 나아마 사람 소발이라 그들이 욥을 위문하고 위로하려 하여 서로 약속하고 오더니. Now when Job's three friends heard of all this evil that was come upon him, they came every one from his own place; Eliphaz the Temanite, and Bildad the Shuhite, and Zophar the Naamathite: for they had made an appointment together to come to mourn with him and to comfort him.의 시각과 같습니다. 욥이 재산 잃고 육신의 질병이 생겼을 때 그들이 찾아와서 한 말은 모두가 육신의 질병은 죄에 대한 형벌로 여기는 인과론으로 보았습니다.
<엘리바스의 말>
욥기4:7절 생각하여 보라 죄 없이 망한 자가 누구인가 정직한 자의 끊어짐이 어디 있는가. Remember, I pray thee, who ever perished, being innocent? or where were the righteous cut off?
<빌닷의 말>
욥기8:4절 네 자녀들이 주께 죄를 지었으므로 주께서 그들을 그 죄에 버려두셨나니. If thy children have sinned against him, and he have cast them away for their transgression;
<소발의 말>
욥기11:6절 …하나님께서 너로 하여금 너의 죄를 잊게 하여 주셨음을 알라. …that God exacteth of thee less than thine iniquity deserveth.
유대인들의 의식도 고통, 장애, 불행, 질병, 아픔, 불행을 죄의 결과로 보았습니다. 제자들도 별로 다르지 않았습니다. 성도들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불행의 요소나 사건과 문제의 종류가 있으면 죄와 연결시키려는 1:대의 의식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전혀 다른 ‘1대하나님의 법칙’1대?의 법칙을 가지고 있는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물론 죄와 병, 죄와 고통, 죄와 불행은 거의 성경에서도 동의어로 쓰여 질 경우가 있었습니다시103:3절 그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Who forgiveth all thine iniquities, who healeth all thy diseases,-죄 용서와 병 고침을 한 사건으로 봄. 종종 장애와 질병은 개인의 죄에 대한 징벌로 여겨졌고겔18:20절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을지라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아버지는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의인의 공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고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The soul that sinneth, it shall die. The son shall not bear the iniquity of the father, neither shall the father bear the iniquity of the son: the righteousness of the righteous shall be upon him, and the wickedness of the wicked shall be upon him.조상들의 죄로 인한 하나님의 진노가 임한 경우도 있습니다출20:5절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Thou shalt not bow down thyself to them, nor serve them: for I the LORD thy God am a jealous God, visiting the iniquity of the fathers upon the children unto the third and fourth generation of them that hate me;,민14:18절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인자가 많아 죄악과 허물을 사하시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사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The LORD is longsuffering, and of great mercy, forgiving iniquity and transgression, and by no means clearing the guilty, visiting the iniquity of the fathers upon the children unto the third and fourth generation,사65:6~7절 6보라 이것이 내 앞에 기록되었으니 내가 잠잠하지 아니하고 반드시 보응하되 그들의 품에 보응하리라 7너희의 죄악과 너희 조상들의 죄악은 한 가지니 그들이 산 위에서 분향하며 작은 산 위에서 나를 능욕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먼저 그들의 행위를 헤아리고 그들의 품에 보응하리라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6Behold, it is written before me: I will not keep silence, but will recompense, even recompense into their bosom, 7Your iniquities, and the iniquities of your fathers together, saith the LORD, which have burned incense upon the mountains, and blasphemed me upon the hills: therefore will I measure their former work into their bosom. 그렇지만 예수님은 소경과 관련하여 그가 소경된 것은 죄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하시고자하는 일을 나타내시기 위함이라고 하나님의 시각으로, 영적인 안목으로 보셨습니다. 장애, 불행, 질병은 본인의 죄도, 부모의 죄 때문도 아니라,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과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하여 그가 소경된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소경을 통해 자신의 사랑과 능력을 나타내셔서, 그를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도구로 사용하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같은 사건이지만 해석하는 차이는 전혀 다릅니다. 고난을 1대1로 보는 상응의 관계와 ‘1대하나님’으로 보는 영적인 관계에는 놀라운 차이가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베드로 사도가 말하려는 의도도 고난을 영적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난에 대해 단호하고 결연하게 말씀하셨습니다. 13,14,16절입니다. 13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14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16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13But rejoice, inasmuch as ye are partakers of Christ's sufferings; that, when his glory shall be revealed, ye may be glad also with exceeding joy. 14If ye be reproached for the name of Christ, happy are ye; for the spirit of glory and of God resteth upon you: on their part he is evil spoken of, but on your part he is glorified. 16Yet if any man suffer as a Christian, let him not be ashamed; but let him glorify God on this behalf.
베드로 사도는 고난에 참여하는 것이 즐겁고, 고난을 당하는 것이 복이 있고, 고난이 부끄럽지 않고 자랑스러운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예수 믿는 사람들은 고난을 보는 것이 일반인들의 시각과 다릅니다. 교회 공동체들이 자주 경험하게 되는 문제를 어떻게 풀며 답을 찾을 수 있습니까? 고난이 없는 것이 좋은 것인가? 고난이 있는 것이 좋은 것인가? 기도를 할 때 고난이 없기를 위해서 기도해야 하는가? 아니면 고난을 극복하기 위해 기도해야 하는가? 어떻게 하는 것이 고난에 대한 바른 태도인가?
결론적으로 말하면 교회 공동체들에게 고난은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예수 믿는 교회 공동체들에게 고난이란 은혜가 필요한 만큼 고난도 필요한 것입니다. 예수님도 수많은 고난을 받으셨습니다막8:31절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 And he began to teach them, that the Son of man must suffer many things, and be rejected of the elders, and of the chief priests, and scribes, and be killed, and after three days rise again,눅17:25절 그러나 그가 먼저 많은 고난을 받으며 이 세대에게 버린 바 되어야 할지니라. But first must he suffer many things, and be rejected of this generation,히2:9절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시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But we see Jesus, who was made a little lower than the angels for the suffering of death, crowned with glory and honour; that he by the grace of God should taste death for every man.먼저 예수님을 믿었던 교회 공동체들도 고난을 받았습니다벧전5:9절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Whom resist stedfast in the faith, knowing that the same afflictions are accomplished in your brethren that are in the world,고후1:8절 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힘에 겹도록 심한 고난을 당하여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For we would not, brethren, have you ignorant of our trouble which came to us in Asia, that we were pressed out of measure, above strength, insomuch that we despaired even of life:. 지금 예수를 믿고 있는 교회 공동체도 고난을 받는다고 하셨습니다롬8:17절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And if children, then heirs; heirs of God, and joint-heirs with Christ; if so be that we suffer with him, that we may be also glorified together,빌1:29절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 하심이라. For unto you it is given in the behalf of Christ, not only to believe on him, but also to suffer for his sake;,딤후1:8절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Be not thou therefore ashamed of the testimony of our Lord, nor of me his prisoner: but be thou partaker of the afflictions of the gospel according to the power of God;.
이렇게 고난은 예수님을 믿는 누구에게나 있기 때문에, 다만 고난이 없었으면 하는 기대보다 고난의 목적을 이해하고 고난을 해결하는 새로운 영적 지식과 믿음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이 겪는 고난은 우연이나 무의미하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고난에 대해서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시편119:71절에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good이라. It is good for me that I have been afflicted; that I might learn thy statutes.고 하셨습니다. 히브리서12:10절은 그들은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good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느니라. For they verily for a few days chastened us after their own pleasure; but he for our profit, that we might be partakers of his holiness. 하나님이 우리 교회 공동체들에게 고난을 주시는 이유를 ‘유익’good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어느 경우이든 항상 택함을 받고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기 위한 것과 연관되어 있습니다<떠남의 유익>요16:7절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Nevertheless I tell you the truth; It is expedient for you that I go away: for if I go not away, the Comforter will not come unto you; but if I depart, I will send him unto you,<성령의 유익>고전12:7절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But the manifestation of the Spirit is given to every man to profit withal,<성경의 유익>딤후3:16절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All scripture is given by inspiration of God, and is profitable for doctrine, for reproof, for correction, for instruction in righteousness,<경건의 유익>딤전4:8절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For bodily exercise profiteth little: but godliness is profitable unto all things, having promise of the life that now is, and of that which is to come.
이것은 신자들의 신앙생활에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만일 신자들에게 일어나는 고난이나 시험의 상황이나 사건이 유익이 아니라 괴롭힘, 불행, 손해, 실패, 저주를 목적으로 한다고 받아들인다면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무지한 사람일 것입니다. 그래서 고난에 대한 해석을 잘해야 합니다. 고난을 불행이나 실패, 망하게 되도록 만들기 위한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고난이 있음을 유익으로 믿어야 고난의 뜻을 바르게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주시는 고난은 어떤 유익이 있습니까?
첫째, 고난은 하나님을 깊이 아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난은 분명히 하나님을 알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은 끝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고난도 끝이 없이 계속됩니다. 12절에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Beloved, think it not strange concerning the fiery trial which is to try you, as though some strange thing happened unto you:라고 사도 베드로는 말했습니다. 불 시험이란 불을 통과하는 것과 같은 괴롭고 힘든 시간을 뜻합니다. 예수 믿는 성도들에게 그런 시간들이 온다는 것입니다. 그런 시험들이 올 때 이상하게 생각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상하다는 것은 깜짝 놀란다. 당황한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은 시험이나 고난이 오면 이상해, 이상하다고 하며 놀란다는 것입니다. 예수 믿는데 왜 이런 일이 생기지, 예배드리고 기도하고 열심히 하는데도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지 하면서 놀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그러나 놀란다.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흔들리는 마음이나 믿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왜 불안하고 당황하고 괴롭고 힘이 들고 고님하고 놀랍니까? 고난이나 시험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불신앙적인 태도입니다.
어려움이 오고 시험이나 고난이 오면 이상하게 생각하고 흔들리며 방황할 것이 아니라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하나님의 뜻을 살피고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이 잘된 신앙인 것입니다. 그러면 왜 시험이나 고난이 이상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입니까? 베드로전서4:1~2절입니다. 1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2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 1Forasmuch then as Christ hath suffered for us in the flesh, arm yourselves likewise with the same mind: for he that hath suffered in the flesh hath ceased from sin; 2That he no longer should live the rest of his time in the flesh to the lusts of men, but to the will of God.
고난이 있는 이유는 죄를 멈추게 한다고 했습니다. 죄를 멈춘다는 것은 정욕을 따르지 않는 것으로 말씀했습니다. 정욕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일 시험이나 고난이 없으면 사람들은 정욕이나 사욕에 이끌립니다골3:5절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Mortify therefore your members which are upon the earth; fornication, uncleanness, inordinate affection, evil concupiscence, and covetousness, which is idolatry:,요일2:16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For all that is in the world, the lust of the flesh, and the lust of the eyes, and the pride of life, is not of the Father, but is of the world,벧전1:14절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As obedient children, not fashioning yourselves according to the former lusts in your ignorance:.벧전4:3절입니다.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따라 행한 것은 지나간 때로 족하도다. For the time past of our life may suffice us to have wrought the will of the Gentiles, when we walked in lasciviousness, lusts, excess of wine, revellings, banquetings, and abominable idolatries: 정욕은 하나님과 멀어지도록 하는 망령된 행실벧전1:18절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Forasmuch as ye know that ye were not redeemed with corruptible things, as silver and gold, from your vain conversation received by tradition from your fathers;을 조장하여 결국 하나님과 단절되도록 만들어 버립니다. 하나님과 거리를 두고 점점 멀어져 더 이상 하나님과의 관계를 끊어지게 만드는 것이 정욕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정욕을 큰 죄로 보고 정욕을 제거하고 버리고 못 박으라고 한 것입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Dearly beloved, I beseech you as strangers and pilgrims, abstain from fleshly lusts, which war against the soul;벧전2:11절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Teaching us that, denying ungodliness and worldly lusts, we should live soberly, righteously, and godly, in this present world;딛2:12절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And they that are Christ's have crucified the flesh with the affections and lusts.갈5:24절
예수님도 시험을 받으셨습니다마4:1~11절 1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2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3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4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5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6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7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 하신대 8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9가로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10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11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1Then was Jesus led up of the spirit into the wilderness to be tempted of the devil. 2And when he had fasted forty days and forty nights, he was afterward an hungred. 3And when the tempter came to him, he said, If thou be the Son of God, command that these stones be made bread. 4But he answered and said, It is written, Man shall not live by bread alone, but by every word that proceedeth out of the mouth of God. 5Then the devil taketh him up into the holy city, and setteth him on a pinnacle of the temple, 6And saith unto him, If thou be the Son of God, cast thyself down: for it is written, He shall give his angels charge concerning thee: and in their hands they shall bear thee up, lest at any time thou dash thy foot against a stone. 7Jesus said unto him, It is written again, Thou shalt not tempt the Lord thy God. 8Again, the devil taketh him up into an exceeding high mountain, and sheweth him all the kingdoms of the world, and the glory of them; 9And saith unto him, All these things will I give thee, if thou wilt fall down and worship me. 10It is written again, Thou shalt not tempt the Lord thy God.11Then the devil leaveth him, and, behold, angels came and ministered unto him. 그러나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만일 정욕적으로 반응을 했다면 예수님도 넘어질 수 있었습니다. 떡을 생각하고, 명예를 생각하고, 자기 영웅 됨을 생각했다면 치명적 불신앙으로 버림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험 중에서도 하나님을 바라보았습니다. 시험 중에도 죄를 짓지 않았습니다. 모든 시험을 하나님 안에서 반응했습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It is written, Man shall not live by bread alone, but by every word that proceedeth out of the mouth of God.4절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It is written again, Thou shalt not tempt the Lord thy God.7절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It is written again, Thou shalt not tempt the Lord thy God.10절
예수님은 모두 하나님에 대한 철저한 믿음으로 시험과 죄에 넘어지지 않고 승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교회 공동체들에게 시험이나 고난이 있는 이유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도록 하기 위함과 순종하는 삶을 위한 것벧전1:17절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판단하시는 자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의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And if ye call on the Father, who without respect of persons judgeth according to every man's work, pass the time of your sojourning here in fear:,4:12절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시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Beloved, think it not strange concerning the fiery trial which is to try you, as though some strange thing happened unto you:입니다. 그래서 시험과 고난은 하나님을 깊이 체험하게 만들어줍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풍부해지게 만듭니다엡2:6~7절 6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7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6And hath raised us up together, and made us sit together in heavenly places in Christ Jesus: 7That in the ages to come he might shew the exceeding riches of his grace in his kindness toward us through Christ Jesus. 그래서 시험과 고난은 교회 공동체들에게 이상하고 놀라며 흔들리도록 하는 역할이 아니라 하나님과 더 깊은 관계와 앎을 위한 특별한 은혜의 역할인 것입니다.
둘째, 고난은 성도의 믿음을 훈련시키는 최고의 도구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들에게 바라는 목표가 있습니다.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는 것만이 최종 목표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자녀답게 사는 것뿐만 아니라 하버지가 뜻하시는 성숙한 사람이 되길 바라십니다. 성숙한 것은 믿음이 자라는 것입니다. 믿음이 자라지 않으면 하나님의 사역도 현재보다 더 나아지지 않습니다.
딤전4:6~7절입니다. 6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는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7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6If thou put the brethren in remembrance of these things, thou shalt be a good minister of Jesus Christ, nourished up in the words of faith and of good doctrine, whereunto thou hast attained. 7But refuse profane and old wives' fables, and exercise thyself rather unto godliness.히5:13~14절입니다. 13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14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13For every one that useth milk is unskilful in the word of righteousness: for he is a babe. 14But strong meat belongeth to them that are of full age, even those who by reason of use have their senses exercised to discern both good and evil. 교회 공동체들에게 주시는 훈련도구가 바로 연단입니다. 그러면 교회 공동체들에게 양육 받고 연단을 받도록 요구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단련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훈련의 강도는 신분과 사역과 임무와 비례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좋은 군사가 되려면 그 훈련은 더욱 강하고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든지 하나님께 쓰임을 받으려면 각자 훈련이 다릅니다. 만일 훈련이 약하다면 별로 강한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이고 반대로 훈련이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힘이든 것이라면 하나님께 쓰임을 받는 정도도 특별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쓰임은 훈련의 수준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고난을 주시는 이유는 단련된 믿음으로 무장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절대로 예레미야애가서3:33절의 말씀처럼 주께서 인생으로 고생하게 하시며 근심하게 하심은 본심이 아니시로다. For he doth not afflict willingly nor grieve the children of men.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고생하도록 고통을 주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그러나 고난이 있는 이유는 하나님이 쓰시기 위하여 그들의 믿음을 자라게 하시고 미래를 향하도록 고통을 주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그러나 고난이 있는 이유는 하나님이 쓰시기 위하여 그들의 믿음을 자라게 하시고 미래를 향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보다 더 하나님께 쓰임 받기를 원한다면 지금보다 더 믿음이나 인격이나 영적실력이 나아져야하고 더 강도 높은 고난의 훈련을 받는 과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야 영혼도, 정신도, 몸도 믿음도 성숙되고 제대로 세워질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교회 공동체들의 믿음이 지금보다 훨씬 좋아지기를 원하십니다. 스가랴서13:9절에 내가 그 삼분의 일을 불 가운데에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And I will bring the third part through the fire, and will refine them as silver is refined, and will try them as gold is tried: they shall call on my name, and I will hear them: I will say, It is my people: and they shall say, The Lord is my God.라고 한 것처럼 은과 금이 되기 위한 연단과 시험을 통과하는 믿음을 원하십니다. 은처럼 금처럼 쓰임을 받기 위하여 그런 혹독한 고난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성경을 읽고 쓰고 주일예배를 드리고 기도를 하는 차원과 다릅니다. 사도 베드로도 체험으로 말하면 물 위를 걸어보기도 하고 변화 산에 올라가 예수님의 변형된 모습도 보고 그물 던지면 터지도록 물고기가 잡히는 것도 직접 눈으로 다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런 것이 별것 아니더라는 것입니다. 지금 그가 말하는 믿음은 전과 다릅니다. 성숙되었습니다. 극단적이고 엄청난 것을 보고 믿었던 과거의 믿음이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고난에 참여하는 것이 즐거워졌습니다. 고난이 있는 것이 행복했습니다. 고난이 기쁨이었습니다.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But rejoice, inasmuch as ye are partakers of Christ's sufferings; that, when his glory shall be revealed, ye may be glad also with exceeding joy.벧전4:13절
이렇게 고난은 믿음을 만드는 도구입니다. 거울로 보는 것같이 희미한 영적인 모습고전13:12절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For now we see through a glass, darkly; but then face to face: now I know in part; but then shall I know even as also I am known.을 고난을 통하여 확실하게 변화시켜 주십니다. 잘못된 길을 가던 길을 고쳐 줍니다시119:67절 고난 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 Before I was afflicted I went astray: but now have I kept thy word. 양심까지도 새롭게 해줍니다시26:2절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 Examine me, O LORD, and prove me; try my reins and my heart. 그러므로 현재의 고난은 미래의 영광인 것입니다롬8:18절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For I reckon that the sufferings of this present time are not worthy to be compared with the glory which shall be revealed in us.
예수와 동행하려면 예수님의 고난에 참여하며 예수님의 고난을 배워야 합니다. 나의 고통이 있을 때 십자가를 바라보며 예수님의 고통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분이 채찍에 맞고 온갖 고초를 당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나도 그분의 고통의 의미를 알고 짊어지려고 해야 합니다. 그대 믿음이 자랍니다. 바울 사도는 고난을 스스로 원했습니다. 역설적 믿음, 초자연적 믿음인 고난을 원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고난을 사모했습니다. 고난을 채우는 믿음이었습니다. 골로새서1:24절 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Who now rejoice in my sufferings for you, and fill up that which is behind of the afflictions of Christ in my flesh for his body's sake, which is the church:
예수와 동행을 하는 것은 고난과 함께한다는 뜻입니다. 고난은 믿음을 위한 도구로 받아들이며 이제부터 어떤 고난의 사건들이 일어날 때 믿음의 연단과 믿음을 새롭게 만드시고 세우시기 위한 유익된 기회임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유익이 있습니다. 고난을 피하면 믿음에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고난은 믿음을 세우는데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말씀들을 정말 깊이 묵상하고 왜 이런 믿음이 있어야하는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단련, 연단, 환란, 시험, 고난, 시련은 모두 믿음을 준비시키고 세우며 자라게 하는 도구라는 것입니다.
욥기23:10절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 But he knoweth the way that I take: when he hath tried me, I shall come forth as gold.
로마서5:3~5절 3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5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3I have seen the foolish taking root: but suddenly I cursed his habitation. 4His children are far from safety, and they are crushed in the gate, neither is there any to deliver them. 5Whose harvest the hungry eateth up, and taketh it even out of the thorns, and the robber swalloweth up their substance.
야고보서1:2~4절 2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3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4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2My brethren, count it all joy when ye fall into divers temptations; 3Knowing this, that the trying of your faith worketh patience. 4But let patience have her perfect work, that ye may be perfect and entire, wanting nothing.
예수와 동행하는 신앙생활을 하려면 고난을 믿음의 징검다리로 여기며, 자신을 헤치는 무기로 생각하지 않고 자신을 도와주는 선물로 즐거워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난을 통해 온전해 지고 부족함이 없는 믿음의 성도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고난은 성도들의 믿음을 훈련시켜줍니다. 악을 선으로 이기에 하고, 시련과 어려움을 당할 대 지켜주시고 보호해 주시며, 육체적, 심리적, 환경적인 고통도 영원한 상처를 남기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줍니다. 믿음으로 사는 성도가 마지막은 승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눈물이 있습니다. 상처가 있습니다. 힘겨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들은 이렇게 사는 것으로 생을 끝나도록 하지 않습니다.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And God shall wipe away all tears from their eyes; and there shall be no more death, neither sorrow, nor crying, neither shall there be any more pain: for the former things are passed away.계21:4절라고 약속되어 있습니다. 믿음으로 사는 자는 반드시 승리할 것입니다. 고난은 그런 날을 맞이하도록 있다는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고전10:13절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There hath no temptation taken you but such as is common to man: but God is faithful, who will not suffer you to be tempted above that ye are able; but will with the temptation also make a way to escape, that ye may be able to bear it.하나님이 당신을 쓰시기 위하여 확실하게 주신 도구가 고난임을 기억하고 이제는 고난도 자신의 몸과 영혼에 채우는 성숙한 기도의 제목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고난은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통로입니다.
믿음의 최종 목적은 예수님처럼 사는 것입니다. 믿음생활을 잘한다는 것은 예수님을 닮은 모습입니다. 고난을 통해서 예수님의 성품과 삶을 닮게 됩니다. 고난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악한 일을 하다 당하는 고난과 선한 일을 하다 당하는 고난입니다. 본문 15절에 너희 중에 누구든지 살인이나 도둑질이나 악행이나 남의 일을 간섭하는 자로 고난을 받지 말려니와. But let none of you suffer as a murderer, or as a thief, or as an evildoer, or as a busybody in other men's matters.라고 한 것은 악행으로 인한 고난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고난13,14절 13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14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13But rejoice, inasmuch as ye are partakers of Christ's sufferings; that, when his glory shall be revealed, ye may be glad also with exceeding joy. 14If ye be reproached for the name of Christ, happy are ye; for the spirit of glory and of God resteth upon you: on their part he is evil spoken of, but on your part he is glorified.과 그리스도인의 고난16절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Yet if any man suffer as a Christian, let him not be ashamed; but let him glorify God on this behalf.은 선한 고난입니다. 이 둘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부끄러운 고난과 영광의 고난입니다. 악한 일을 하다가 당하는 고난들은 부끄러움으로 끝을 맺습니다.
그러므로 사도 베드로는 망령된 행실로부터 돌아서도록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라고 강조했습니다벧전1:13절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Who was before a blasphemer, and a persecutor, and injurious: but I obtained mercy, because I did it ignorantly in unbelief..4:7절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But refuse profane and old wives' fables, and exercise thyself rather unto godliness.5:8절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But if any provide not for his own, and specially for those of his own house, he hath denied the faith, and is worse than an infidel. 근신하지 않고 깨어있지 않으면 사탄과 악의 세력에 의하여 부끄러운 고난을 당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선을 항하다가 당하는 고난은 영광의 고난이며 아름다운 고난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고난이 바로 선을 위하여 당하는 고난입니다. 그러므로 사도 베드로는 자신도 예수님의 고난을 눈으로 직접 보았기 때문에 그 고난이 결국 어떤 열매로 나타난 것을 알기에 이렇게 말합니다. 베드로전서2:19~21절을 찾아 같이 읽겠습니다. 고난에 대한 핵심의 말씀으로 중요합니다. 19부당하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20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21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19For this is thankworthy, if a man for conscience toward God endure grief, suffering wrongfully. 20For what glory is it, if, when ye be buffeted for your faults, ye shall take it patiently? but if, when ye do well, and suffer for it, ye take it patiently, this is acceptable with God. 21For even hereunto were ye called: because Christ also suffered for us, leaving us an example, that ye should follow his steps: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을 아름다운 고난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자신의 정욕이나 명예자랑거리와 욕망을 이르려다가 당한 고난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람을 구원시키기 위하여 의를 행하고 사랑하고 희생하는 선을 베푸는 고난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고난은 가치 있고 소중하고 위대한 고난입니다. 그래서 사도 베드로는 예수님을 따르는 성도들에게 고난을 받으라고 했던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설교할 때 고난을 피하든지 받지 말라고 하지 고난을 즐겁게 받으라고 하지 않습니다. 고난을 불행으로 생각하지 고난을 복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이제는 성경의 진리를 전해야 합니다. 고난당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복으로 받아들이고,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고난의 믿음에 변화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당하신 고난을 우리 성도에게 보여주시고 전달하려는 말씀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히브리서5:7~9절입니다. 7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건하심으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8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9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7Who in the days of his flesh, when he had offered up prayers and supplications with strong crying and tears unto him that was able to save him from death, and was heard in that he feared; 8Though he were a Son, yet learned he obedience by the things which he suffered; 9And being made perfect, he became the author of eternal salvation unto all them that obey him;
예수님께서 고난당하신 목적은 순종. Submission.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셨지만 순종하셨습니다. 고난을 왜 우리 교회 공동체들에게 주셨는지 그 목적을 알겠습니까? 예수님을 닮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고난당하시는 것을 닮는다는 것은 십자가를 지고 피를 흘리고 채찍에 맞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처럼 순종하는 신앙과 행동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고난이란 항상 눈에 보이는 행동을 요구하는 유일한 영역입니다. 고난이나 시험은 행동과 직결됩니다. 이것은 심판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교회 공동체들이 고난의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고난을 선으로 행동하는교회 공동체는 미래에 신실한 하나님의 보호를 받지만벧전3:14절 그러나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며 근심하지 말고. But and if ye suffer for righteousness' sake, happy are ye: and be not afraid of their terror, neither be troubled;,4:13절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But rejoice, inasmuch as ye are partakers of Christ's sufferings; that, when his glory shall be revealed, ye may be glad also with exceeding joy. 악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의 미래는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이 있다벧전3:16절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Having a good conscience; that, whereas they speak evil of you, as of evildoers, they may be ashamed that falsely accuse your good conversation 3:in Christ,4:5,17~18절 5그들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로 예비하신 이에게 사실대로 고하리라는 것입니다 17하나님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 만일 우리에게 먼저 하면 하나님의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의 그 마지막은 어떠하며 18또 의인이 겨우 구원을 받으면 경건하지 아니한 자와 죄인은 어디에 서리요. 5Who shall give account to him that is ready to judge the quick and the dead. 17For the time is come that judgment must begin at the house of God: and if it first begin at us, what shall the end be of them that obey not the gospel of God? 18And if the righteous scarcely be saved, where shall the ungodly and the sinner appear?는 것입니다.
교회 공동체여러분들에게 부탁하겠습니다. 고난이란 행위의 신앙입니다. 고난을 통과하는 것에 따라 신앙의 기준, 수준, 능력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나는 지난 신앙생활과 앞으로의 신앙생활에서 어떤 고난에 직면하면서 살아왔는지를 평가해야 합니다. 죄악을 행하다가 당한 고난인가? 아니면 선을 행하다가 당한 고난인가?
세속적 고난인가? 거룩한 고난인가? 죄의 고난인가? 의의 고난인가? 고난을 당하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닙니다. 부끄러운 고난, 타락한 고난, 악한 고난, 불순종의 고난, 더러운 고난은 우리 교회 공동체들에게 유익된 것이 아니라 해로운 독입니다. 잘못하기 때문에 당하는 고난은 이제 그만 당해야 합니다. 멸망으로 이끄는 고난은 이제 끝내야 합니다. 예수님처럼 사랑하기 위해서 당하는 고난, 희생하기 위하여 겪어야 하는 고난, 삼기기 위하여 있는 고난, 미래의 소망 때문에 있는 고난, 거룩하기 위하여 싸우는 고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하여 당하는 고난을 닮아야 합니다. 예수님과 동행하려면 고난의 길을 가야 합니다.
그 고난은,
첫째, 하나님을 깊이 아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둘째, 믿음을 훈련시키는 최고의 도구입니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통로입니다.
고난은 예수 믿는 교회 공동체들에게 복의 원천이 되고 아름다움의 기준이며 영광된 길을 가도록 이끄는 하나님의 은혜이지만, 안타까운 것은 현재를 즐기는데 익숙하고 편하고 자유롭고 자기 멋대로 신앙생활을 하려고 하는 세상적 가치관으로 점점 몸이 굳어져 가는 교회 공동체들에게는 고난이란 단어가 별로 크게 느껴질 수 없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고난까지도 사랑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고난을 보며 감사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고난은 하나님을 찾게 하고 주를 닮게 하며살전1:6절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And ye became followers of us, and of the Lord, having received the word in much affliction, with joy of the Holy Ghost, 믿음으로 굳건히 서게 하고살전3:3절 아무도 이 여러 환난 중에 흔들리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이것을 위하여 세움 받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알리라. That no man should be moved by these afflictions: for yourselves know that we are appointed thereunto, 말씀을 지키게 하고시119:67절 고난 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 Before I was afflicted I went astray: but now have I kept thy word, 기도하게 하고약5:13절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Is any among you afflicted? let him pray. Is any merry? let him sing psalms, 겸손하게 하며습2:3절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며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 너희가 혹시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숨김을 얻으리라. Seek ye the LORD, all ye meek of the earth, which have wrought his judgment; seek righteousness, seek meekness: it may be ye shall be hid in the day of the LORD's anger, 진리를 깨닫게딤후2:25절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훈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그들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In meekness instructing those that oppose themselves; if God peradventure will give them repentance to the acknowledging of the truth;해 주는데 도움을 주는 유익입니다. 그러므로 고난이 예수님의 삶에 동행이었습니다.
오늘 우리 교회 공동체는 예수를 믿는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독교가 낭만적이고 이기적이고 흥분적인 종교로 미화되고 있는 현실교회를 벗어나 현재의 삶이 미래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순간임을 놓치지 않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고난은 믿는 자의 행위를 바꾸는 하나님의 무기입니다. 고난을 통하여 사랑을 배우십시오. 순종을 베우십시오. 믿음을 배우십시오. 그리고 각 교회 공동체의 행위대로 심판이 있음을 기억하며 예수님과 동행하는 삶에 고난가지도 포함되어 있음도 깨닫고 감사하며 찬양하며 승리해야 합니다.
오늘 이 시간부터 예수님과 관계를 맺는 친밀한 믿음의 삶을 살아가시길 축원합니다. 아멘!!!
바로 오늘 이 예수님의 기도의 모습을 통해 주님께서 이루신 기도의 역사를 교회 공동체여러분들도 이루시길 기도합니다.
1. 힘을 다하여 기도하라.
2. 애를 써서 기도하라.
3. 더 간절하게 기도하라.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교회 공동체(성도)에게 예수님과 고난을 겪는다는 것은, 첫째, 하나님을 깊이 아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 둘째, 믿음을 훈련시키는 최고의 도구이고, 셋째,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통로가 되게 하셔서, 부르심의 기회를 응답하는 교회 공동체(성도)가 되시어 나의 죄를 회개하고 성령의 충만으로 변화되어 예수가 나의 주와 구세주요 그리스도이심을 전하는 교회 공동체(성도)가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마침기도: 지금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 우리교회 공동체(성도)에게 예수님과 고난을 겪는다는 것은, 첫째, 하나님을 깊이 아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 둘째, 믿음을 훈련시키는 최고의 도구이고, 셋째,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통로가 되게 하셔서, 부르심의 기회를 응답하는 교회 공동체(성도)가 되시어 나의 죄를 회개하고 성령의 충만으로 변화되어 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주님과 구세주요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전파하는 교회 공동체(성도)가 되게 하여 주시옵기를 이 교회 공동체와 함께 하시기를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하옵나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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