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리 령(蛉)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굻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영(令)을 내리는 사람은 하나이지만 영(令)을 받는 사람은 여럿이기에 모을 집(亼)자 아래에 병부 절(卩,㔾)자를 했습니다. 도명영야아(稻螟蛉夜蛾) 청령(蜻蛉) 백령(白蛉) 접각령(蝶角蛉) 각청령(角蜻蛉) 청령과(蜻蛉科)
영리할 령(伶)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명령 령(令)자를 했습니다. 명령 령(令)자는 무릎을 꿇고 명령을 받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명령을 잘 받아 실천하는 사람은 영리한 사람입니다. 영리한 사람을 표시하기 위하여 사람 인(人,亻)변에 명령 령(令)자를 해서 썼습니다. 영야(伶也) 영인(伶人) 영정(伶仃) 영윤(伶倫) 영리(伶俐) 영빙(伶俜) 영편(伶便)
고개 령(岺)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명령할 령(令)자를 했습니다. 명령할 령(令)자는 무릎을 꿇고 앉아 명령을 받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북령(北岺) 강령(崗岺) 하다령(何多岺) 과태산령(過太山岺) 복령(茯苓) 적복령(赤茯苓)
영리할 령(怜)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명령(命令)을 받는 사람의 공손한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영념(怜念) 영휼(怜恤) 영민(怜憫) 영석(怜惜) 영애(怜愛) 영빈석로(怜貧惜老)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