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후반~1980년대 초중반 프론트엔진 시내버스 전중문 너비를 보면 당시 신문기사에 의하면 전문(승차문)은 유효폭이 75cm, 중문(하차문)은 유호폭이 90cm였다고 한다. 그리고 요즘 나오는 일반 시내버스는 전문 유효폭이 90cm, 중문 유효폭이 110cm로 본 기억이 난다. 다만 저상버스는 중문 유효폭이 120cm이다.
그런데 현대 그린시티 중문과 에어로시티520/540 중문은 가로 폭이 100cm로 나와 있었다. 유튜브에서 어느 경기도 업체 버스들 중 현대 중형버스(그린시티)와 대우 중형버스(BS090)의 차량 전체 길이 및 출입문 폭을 줄자로 재는 동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중문 폭은 현대 대우 모두 100cm로 나왔다. 현대 에어로시티520/540은 전문과 중문 폭이 서로 같은 100cm로 보인다. 거기에 현대 에어로시티 전문부품은 현대 에어로타운 중문으로 쓰이기도 했다. 이런 점으로 본다면 예전 프론트엔진 시내버스들의 중문 폭은 100cm였을걸로 보인다. 다만 유효폭이 왜 90cm이냐면은 문이 열리면서 일부 너비를 문짝 자체가 차지하기 때문이다.
현대 HD160/HD170/FB485/FB500/RB520L/에어로시티520/에어로시티540/에어로타운/글로벌900/그린시티
대우 BF101/BF101Q/BF105/BV101/BS105/BS106하이파워/BS106로얄시티/BM090슬라이딩/BS090슬라이딩
위 버스들의 중문너비는 같은 100cm였을 걸로 보인다. 다만 BM090/BS090 폴딩중문은 전문과 같은 규격이다.
그럼 현대 HD160/HD170/FB485/FB500/RB520L, 대우 BF101/BF101Q/BF105/BV101/BS105/BS106하이파워/BS106로얄시티의 전문 폭은 얼마였을까?
확실히 BS106하이파워 및 로얄시티의 전문은 중문보다 더 폭이 좁았다. BS105의 전문은 하이파워 및 로얄시티 전문보다도 폭이 더 좁았다. 증거를 들자면 BS105와 BS106 둥근전문유리창 차량의 전문은 유리창이 서로 같은은 규격을 쓰고 있었으나 철제 판넬쪽이 BS105의 쪽이 더 좁았다. BS105의 전문은 대략 현대 RB520좌석형 및 FB500 전문폭과 비슷했을걸로 추정된다. 그리고 BF101(Q)와 FB485의 전문 폭은 이보다도 더 좁았다. BS105와 BF101Q의 전문을 서로 비교해보면 유리창 너비는 같았으나 BF101Q의 쪽이 철제 판넬 부분이 미묘한 차이로 더 좁았다. 마치 BF101(상하분리형 유리창) 전문의 아주 좁디좁은 철제 판넬부분을 연상시킬 정도로... 그래도 현재 그린시티나 BS090의 전문 폭 보다는 당연히 더 넓었다. 그린시티나 BS090의 전문 폭은 80cm로 나왔다.
폭이 80cm인 도어: 현대 글로벌900, 그린시티, 대우 BM090, BS090 전문, BM090, BS090 폴딩중문
이 외에 현대 FB485 전문과 대우 BF101,BF101Q,BF105 전문형 사양의 전문과 규격이 같고(대략 86cm~88cm 정도로 추정)
현대 RB520/에어로시티 전문형 사양, FB500 전문과 대우 BS105, BS106 하이파워 좌석형 사양 전문과 규격이 같았던 걸로 보여지고(확실히 FB500 전문이 FB485보다 전문이 약간 더 넓었음)
현대 RB520L 시내버스, 대우 BS106 하이파워 시내버스 사양 및 BS106 로얄시티 전문 규격이 서로 같았던 걸로 보여짐(RB520L 전문은 에어로시티 전문보다는 조금 더 좁았음, 100cm보다 조금 더 작은 95cm선 정도로 추정)
이 외에 현대 유니버스 엘레강스 전중문 폴딩도어의 폭은 현대 FB485 전문과 같은 폭일 것으로 추정됨
대우 BH116/FX116 전중문 폴딩도어의 폭 역시 대우 BF101 전문과 같은 폭일 것으로 추정됨
이는 대우 준고속 차종의 경우 BU110/BV113의 전문이 BF101 전문과 같은 너비였고(디자인이 거의 똑같았음) 이런 전문 폭으로 BH115H 및 BH115E,BH116에도 같이 적용됨
한편 2011년까지 나온 도시형급 사양에 경찰버스 옵션으로 나온 버스를 보면 현대 뉴슈퍼에어로시티와 대우 BS106로얄시티 중문이 전문보다 좁았는데 대우차량은 언발란스해보일 정도로 좁은게 BS090 전문에 쓰이는 80cm 도어를 적용했고 현대차량은 대우의 중문보다는 넓었는데 대략 현대 에어로시티520/540 전문형사양의 준문과 같은 규격이었을걸로 추정됨.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갑사합니다.
첫댓글 손희훈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