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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쓰고 두고두고 수정하였지만 항상 마음에 들지 않아 지우고 다시쓰고를 반복..
보시고 따끔한 질책부탁드리며 지원동기 및 포부에 대해 어떤 방향으로 써야할지 갈피를 못잡겠습니다.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지원분야는 정수기회사의 환경기술연구소 수질분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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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 서술
<물에 관심을 갖다>
어린 시절, 지역 하수처리장의 견학은 저에게서 물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는데 충분하였습니다. 각 가정에서 버린 모든 물은 처리장을 거쳐서 처리된다는 사실과 오염물처리의 주체가 미생물이라는 직원의 설명은 만화영화 한 편을 보는 것보다 흥미로웠습니다. 물에 관한 흥미는 지속되어 중학교, 고등학교 때 자유주제의 수행평가과제물은 어김없이 물에 관한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이 후 수처리 분야를 전공하기 위해 환경공학과에 지원하여 폐수처리연구실에서 A2O공법의 수처리공정개발에 참여하고 수질분석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성실함과 신중함 그리고 책임감>
저는 성실함과 신중함을 갖췄습니다. 자신을 내세우는 타입은 아니지만, 신중하고 성실하게 제 위치에서 능력을 발휘한다면 반드시 능력을 인정받고 성장할 것이라 믿는 타입입니다. 학창시절에는 책임감이 강해 장남답다는 말을 많이 들었으며 대학 입학 후 4학년 과대표를 맡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감정표현이 서툴러 얼굴에 그대로 나타나기도 하고 가끔 신중함이 지나쳐 추진력이 부족할 때가 있기도 합니다. 신중함과 결단력의 적절한 조화로 능률적으로 일을 처리하여 추진력 부족을 완화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및 경력 사항
<수처리연구실에서의 연구활동>
환경공학과 1학년으로 입학 후 졸업 직전인 지금까지 4년 간 분석연구활동을 하였습니다. 4대강 권역별 수질보전계획 기초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주로 영동권 시군별 오염부하량 기초조사를 담당하였습니다. 동해시 폐기물매립장 주변 환경영향평가 수질부문의 지하수, 하천수, 해양수를 각 분기별로 3번 이상씩 샘플을 채취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영동지방 수산폐수의 질소, 인 제거를 위한 고도처리 연구에서 폐수처리 반응조의 운영과 유기물, 인, 질소의 분석을 담당하여 분석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초이론 습득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재학생 외국어능력향상프로그램, 영어의 신>
‘영어의 신’이라는 타이틀을 내건 재학생외국어능력향상프로그램에서 4주간 토익합숙훈련의 지원자가 되어 4학년 여름방학동안 영어공부에 매진하였습니다. 프로그램에는 원어민 회화강의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꿀먹은 벙어리가 되었던 초반과는 다르게 알고 있는 단어를 총동원해 문장을 만들려는 노력으로 의사전달이 가능한 짧은 대화가 가능해졌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문법과 어휘력의 중요성을 알았으며 영어에 흥미를 갖고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지원분야에 대한 전공내용 서술
<생활하수와 담수, 해양수, 고농도 수산폐수의 수질분석연구원>
학과에 소속된 수처리연구실에서 3년 간 수질환경분야를 전공하였습니다. 저는 분석업무에 있어서 준수해야할 네 가지 사항을 다양한 실패와 성공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첫째는 확실한 준비과정입니다. 같은 조건의 인 실험에서 황산으로 세척된 비커와 그렇지 않은 비커에서 미세한 실험결과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준비과정의 영향을 무시한 채 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결과는 신뢰할 수 없었습니다. 이를 위해 항상 세 번 이상 세척하는 습관을 들이고 건조와 세척 후 관리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둘째는 이론적 배경지식입니다. 하천에서 광합성으로 인한 산소의 과포화 현상을 이해하지 못한 채 BOD실험을 수행하였을 때 잘못된 결과로 이틀 동안 원인분석에만 매달린 경험이 있었습니다. 실험에 관한 배경지식을 습득 후 분석을 수행하였다면 전보다 효율적인 분석을 행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배경지식을 이해할 수 없더라도 분석원리와 시료 성상에 따른 주의사항은 반드시 숙지하고 분석하는 습관을 지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셋째는 구성원 간의 긴밀한 협력관계입니다. 각자의 역할이 확실했던 연구실에서 긴밀한 협력, 특히 정보교환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분석들을 홀로 수행하였을 때보다 확실한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인원수만 많은 관계라면 분석능력이 탁월한 한 사람이 하는 것과 효율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을 것이나 연구실 분위기, 분석능력향상, 인과관계의 면에서 매우 우호적인 결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넷째는 안전입니다. 연구실 내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하는 것은 안전입니다. 유해물질을 다루거나 위험한 장비를 다루는 분석의 경우 반드시 책임자 또는 부책임자의 관리 하에 신속히 이루는 것이 최선의 사고예방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과연구실에서는 신입생에게 안전사고예방교육부터 실시하며 분기마다 실험실안전검열을 받아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수시로 보완하였습니다.
같은 잘못을 반복하여 수없이 잘못된 결과만을 내놓은 때도 있었으며 장비 이해가 어려워 적응시간이 일주일 이상 걸린 적도 있었습니다. 아직도 배운 것보다 배울 것이 많은 만큼 갖은 실패를 초석삼아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개발연구원이 되고자 합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