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정 애착과 사회성발달
아이가 태어나면서 부모들은 새로운 생활이 시작됩니다. 때로는 행복하고 때로는 지치고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되죠. 부모와 아이의 관계 형성이 시작되는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부모자녀관계는 시작되었다고 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태어나면서 부모와 관계를 맺어갈 때 안정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불안정애착 형성이 이루어 집니다. 주 양육자와 반복적인 상호 작용 속에서 아이는 자신을 인지하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심리적인 구조가 생깁니다. 이때 주양육자가 아이에게 별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무시할 경우 아이도 주양육자가 돌아왔을 때 반기지 않거나 잘 안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애착 형성은 아이가 성장발달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부정적인 사회성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이 아이는 신경증적일 수 있고 우울 불안에 쉽게 노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불안정 애착은 부모의 책임만이 아닙니다. 부모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애착유형이 있고 아이는 자신만의 기질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불안정 애착은 부모와 아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부모와 자녀의 애착유형과 애착 관계를 아는 것입니다. 애착관계 유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아이와 조화를 이루어 나가므로써 적절한 양육태도를 가질 수 있으며 아이는 안정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회피형 애착관계일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아이의 말에 귀기울여 주세요.
욕구를 가지고 있는 아이입니다. 부모는 아직 어린 자녀의 욕구를 들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민감하게 지켜봐 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자신의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가지고 적절히 도와주세요.
2.일관성을 가지고 신뢰감을 주세요
평범한 일상생활의 일관된 규칙은 아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안정감 속에서 신뢰감을 쌓아갈 수 있는 아이입니다. 자신을 표현하는데 미숙한 어린 아이는 안정감 속에서 신뢰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3.적절한 격려을 해 주세요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과한 칭찬은 오히려 아이의 자아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상황에 맞는 적절한 격려 속에서 아이는 안정감을 가지고 부모와 좋은 애착을 형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4.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다년간의 경험을 가지고 계시는 전문가는 아이의 애착 유형에 따라 어떻게 함께 놀이를 해 나가야 하는 지 알고 있습니다. 더불어 애착 유형에 따라 부모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우면서도 적극적으로 아이에게 다가갈 수 있는 전문가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부적응과 우울한 아동이 심리치료 후 IQ가 20 상승된 아동 치료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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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문혁준외,아동발달, 창지사
서미경외,애착 유형의 비연속성에 관한 연구: 획득된 안정애착과 현재의 불안정애착 간의 내적작동모델 비교 The Study on the Discontinuity of Attachment Types: Comparison of an Internal Working Model Between Earned-Secure and Current-Insecure Attachment.인간이해. Jun 30, 2016 37(1):6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