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꿀팁 200선 - 청소년의 건전한 금융습관 길잡이,「1사 1교 금융교육」
□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알기 쉽게 정리하여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안내하고
◦동시에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fine.fss.or.kr)에도 게시하고 있음
□ 이에 따라 107번째 금융꿀팁으로 「1사 1교 금융교육」을 붙임과 같이 안내해 드림
<별첨> [금융꿀팁 200선] 청소년의 건전한 금융습관 길잡이, 「1사 1교 금융교육」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융거래 과정에서 경험한 불합리한 금융관행 및 불편사항에 대한 의견은 ‘금융관행 개혁 포털’(http://better-change.fss.or.kr/) 내 '국민 참여방'으로 제보 바랍니다.
붙임
[금융꿀팁 200선] 청소년의 건전한 금융습관 길잡이,「1사 1교 금융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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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 1교 금융교육」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저축습관) 용돈기입장 작성을 통해 용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저축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
◦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나만의 예금통장 만들기 체험’을 실시함으로써 어렸을 때부터 저축하는 습관 형성
< 1사 1교 금융교육을 통한 저축 교육 >
용돈기입장 작성
예금통장 만들기 체험
선생님 경험담
*○○은행의 금융교육을 받고 용돈기입장을 쓰는 학생들이 늘었으며, 직접 통장을 개설하는 학생들이 많아졌습니다.(인천 소재 A초등학교)
(신용관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신용거래의 사례(예: 휴대폰 요금, 신용카드 등)를 통해 신용의 의미를 파악
◦ 보드게임(레벨업! 신용을 높여라)을 통해 신용등급 및 신용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학습
< 1사 1교 금융교육을 통한 신용관리 교육 >
보드게임을 이용한 신용관리 교육
신용관리 보드게임
선생님 경험담
*게임을 통해 교육한 결과, 학생들이 신용에 대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인천 소재 B초등학교)
(진로상담) 금융전문가와의 멘토링, 현장 체험 등을 통해 진로전환기에 있는 중·고등학생들이 금융권 진로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 마련
◦금융권으로 진로를 정한 학생들에게는 직업의 종류와 주요 업무, 입사를 위해 필요한 자질 등 진로 설정에 필요한 비전․정보 제공
< 1사 1교 금융교육을 통한 금융권 진로 교육 >
금융진로 멘토링
금융진로 체험 프로그램
학생 경험담
*1사 1교 금융교육 실시 후 금융기관, 회계사, 보험설계사, 펀드매니저 등 다양한 금융 관련 직업군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경기도 소재 C초등학교)
(금융동아리) 금융에 관심이 많은 금융동아리 학생들에게 모의주식 투자, 위조지폐 감별법 실습, 은행원·PB업무 체험 등 실제 금융업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또한, 주요 금융이슈에 대한 사전 조사 및 토론·발표 교육 등으로 금융에 대해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1사 1교 금융교육을 통한 동아리 학생 대상 금융교육 >
위조지폐 감별법 실습
금융이슈 조사·발표
학생 경험담
*△△은행에서 은행원 체험을 해봄으로써 금융을 더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부산 소재 D중학교)
(금융사기 대응) 보이스피싱, 대포통장 등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금융사기 유형 및 대응방법을 사례 위주로 쉽게 학습
◦ 금융사기 예방 동영상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금융사기 예방 습관 형성
*빈번하게 발생하는 금융사기에 대한 내용을 배웠으며, 배운 내용을 소감문으로 정리하여 친구, 가족들과 함께 나누었습니다.(강원도 소재 E중학교)
2
「1사 1교 금융교육」, 무엇이 특별한가요?
(실용 교육) 금융전문가로부터 생생한 사례를 듣고 금융현장을 체험하면서 올바른 금융습관을 형성
* 「1사 1교 금융교육」을 통해 금융현장의 전문가에 의한 체험교육을 할 수 있어 학생들이 금융에 대하여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제주도 소재 F중학교)
(포용 교육) 전국의 금융회사 본·지점과 인근 초·중·고교와 결연을 맺어 평소 금융을 접하기 어려운 지역에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
* 인프라가 부족한 농촌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은행 이동점포가 학교로 직접 찾아왔으며, 학생들은 이동점포에서 직접 은행거래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전라남도 소재 G고등학교)
(지속적 교육) 일회성으로 끝나는 교육이 아닌, 학교와 금융회사간 자매결연 방식(교육기부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금융교육 실시
* 「1사 1교 금융교육」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교육 프로그램에 비해 좀 더 책임감 있는 교육이 진행된다고 느꼈습니다.(경상북도 소재 H중학교)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 학교와 금융회사가 협의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등 학교의 각종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운영 가능
* (교육 사례) 금융 골든벨, 빙고·보드게임, 금융상품 만들기, 금융회사 영업점·금융체험센터 방문체험, 금융뮤지컬등
< 1사 1교 금융교육 교육현장 >
금융골든벨
금융뮤지컬
이동점포 방문 교육
3
「1사 1교 금융교육」, 이렇게 신청하세요!
□ (결연 신청) 기존에 결연을 맺은 적이 없을 경우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결연 신청하면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를 연결하여 학교와 금융회사에 통보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http://www.fss.or.kr/edu) - 1사 1교 금융교육 - 1사 1교 결연 신청
□ (교육 실시) 학교의 담당교사가 금융회사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교육일정,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을 사전에 충분히 협의한 이후 교육 실시
1사 1교 금융교육 신청 화면
FAQ
Q : 우리 학교가 이미 금융회사와 결연을 맺고 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http://www.fss.or.kr/edu) - 1사 1교 금융교육 - 1사 1교 결연 현황’에서 학교명으로 검색하면 결연 금융회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 담당교사를 따로 지정해야 하나요?
A : 원활한 교육일정 협의 등을 위해 담당 교사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당 교사의 전근 등으로 변경 시에는 결연 금융회사와 금융감독원에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Q : 결연 금융회사에게 어떻게 연락하면 될까요?
A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http://www.fss.or.kr/edu) - 1사 1교 금융교육 - 1사 1교 담당자 연락처’ 상의 연락처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Q : 교육 신청은 언제 해야 할까요?
A : 학교의 학사 일정에 잘 반영되고 금융회사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매학기나 연간 교육 일정을 금융회사와 가급적 조기에 협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 : 동아리에서 「1사 1교 금융교육」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동아리의 지도 교사가 「1사 1교 금융교육」 결연 및 교육을 신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