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대전에서 운행했던 아시아 초창기 리어엔진버스는 그 동안 AM907L로 알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예전 '버스카' 라는 사이트에서 '시대속의 자동차' 아시아/기아자동차 버스들을 보면
기억속에 남아 있는 아시아 도시형 버스들 중 AB185F-AM907-AM907L까지 볼 수 있었고
1980년대 중후반 이후의 버스들은 '자동차 종류'에서 따로 AM927부터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아시아자동차 이 외에도 현대/대우/쌍용도 마찬가지여서
1980년대 초중반 이전에 나온 버스들은 '시대속의 자동차'에서 볼 수 있었고(단, FB485와 BF101,BV101은 볼 수 없었음)
1980년대 중후반 이후로 나온 버스들(FB500,RB520,BS105...)은 '자동차 종류'에서 따로 볼 수 있었습니다.
상기한 버스카 란 사이트를 볼 수 있었던 시기가 2000년대 초반이었고
그 시기에 버스 관련 글들이 온라인상에 많이 올라왔던 것과 그 때만 해도 AM917이란 명칭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점
버스카에 올라왔던 AM907L의 모습이 대전에서 운행했던 아시아 초창기 리어엔진버스랑 얼핏 닮아 보였다는 점으로 인해
그 동안 대전에서 운행했던 아시아 초창기 리어엔진버스는 그 동안 AM907L로 알려졌던 것 같습니다.
물론 1986년부터 현재까지 계속 대전에서만 살아왔던 저로써도 그 버스에 대한 생김새는 확실히 기억하지만
애석하게도 어릴적이라 버스모델명이 뭔지 볼 생각을 안해서 대폐차되기 전까지 버스모델명을 모르고 지나쳤습니다.
단, FB485와 BF101은 1990년대 초반 시내버스로 전멸한 이후로도 자가용버스로 많이 있어서
자가용버스로나마 버스모델명을 보고 알수 있었죠.
제가 군대 전역하고 나서 버스관련 사이트를 본격 접하고 나서 보니
대전에 운행했던 그 아시아 리어엔진버스는 AM907L로 그것도 1984년~1985년형으로 이미 올라와 있었습니다.
그런데 대전이 1984년 당시 그 리어엔진 시내버스를 도입했을지도 의문이었고요.
대전에 이사오기 전 1985년에 대전에 왔을 때도 거의 BF101과 FB485만 봤지 리어엔진버스는 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도 AM907L이 대전에 1985년도에 도입했다는 사실이 전혀 신빙성이 없어 보이진 않았던 것이
그 아시아 리어엔진버스를 보면 생김새가 얼핏 AM907과도 BV101과도 비슷해 보여서
대우버스가 BF101 베이스에 엔진을 뒤로 보낸 BV101을 1985년도에 도입했기에
아시아버스도 마찬가지로 AM907 베이스에 엔진을 뒤로 보낸 AM907L을 1985년도에 도입해서 운행한건가 보다 라고 생각했죠.
그러다가 2000년대 중반쯤 AM907L 버스를 자세히 관찰해 보니 대전에서 운행했던 버스와는 차이가 있어 보였습니다.
앞문 유리창은 전자는 AM907처럼 3분의2 가량까지만 내려와 있었고 후자는 AM927처럼 밑으로 많이 내려왔음
두번째 창문은 전자는 폐쇄형, 후자는 더 넓었고 개방형
중문은 전자는 광폭 중문(현재 슈퍼에어로시티 중문과 같은 폭), 후자는 일반크기 중문(2011년 이전 BS106 및 중형버스 중문과 같은 폭)
운전석 창문은 전자는 모서리가 둥근 사다리꼴형, 후자는 모서리가 각지고 개방형 창문 밑으로 약간 폐쇄형 유리창이 기울어진 형태로 약간 더 있었음
후미등은 전자는 6등식 돌출형 기왓장형, 후자는 AM927과 닮은 후미등
이렇게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그림을 보시려면 '버스그림'에서 아시아 AM907L~AM927L을 올린 그림을 참조바랍니다.
2010년대 초반쯤인가 AM917 실차사진이 경찰버스로 올라와 인터넷으로 처음 볼 수 있었고
그 버스의 앞면과 뒷면을 보니 대전에서 운행했던 그 버스와 같아 보였습니다.
또 최근 아니 바로 오늘 강릉 시내버스 사진들 중 AM917 버스가 강릉에서 운행했다는 사진을 접하게 되었는데
앞면부터 차례대로 뒷면까지 보니 딱 대전에서 운행하던 아시아 초창기 리어엔진버스의 내 기억속의 모습과 일치했습니다.
물론 대전 시내버스 버젼으로 그 아시아 초창기 리어엔진버스가 이전에 사진으로 몇몇 올라왔지만
모델명을 볼 수 없었기에 진짜 AM907L인지 AM917지 알 수 없어서 그저 답답할 따름이었습니다.
암튼 이번에 강릉 시내버스에 AM917이 운행했다는 걸 본 것과 그 버스가
대전에 운행했던 아시아 초창기 리어엔진버스와 모습이 일치했다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대전에 운행했던 아시아 초창기 리어엔진버스는 AM907L이 아닌 AM917이란 걸 뒤늦게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허접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사진보니까 예전 남바가 2248 호가 찍혀잇길래 거기 무슨 폐인트광고가 붙여있었습니다^^
저도 그 사진 많이 봤습니다. 촬영시기가 대략 1991년 7월로 찍혀 있더군요. 이 버스는 구 동진여객(현 대전버스)만이 1986년도에 도입했는데 타사 경쟁차종들 RB520L 2기모델,BS105 초기모델이 7~8년 운행했던 것에 비해 비교적 일찌기 대차되었습니다. 1986년부터 운행 시작하여 대부분 1991년도를 못넘기고 대우 BF105로 조기대차되었으며 2248호 같은 경우는 그나마 예비차(실질적으론 폐차 후 결번)로 있다가 1993년에서 BS106 하이파워로 대차된 걸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