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위성항법중앙사무소 질문 답변 게시판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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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dgps.go.kr/?act=skyboard&ch=qna&code=dgps1&no=297&page=2
DGPS와 위성항법에 대하여 관심 가져 주신점 우선 감사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용 가능합니다.
WAAS(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즉 광역위성항법보강시스템은 미국이 자국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SBAS(Space Based Augmentation System)입니다. SBAS에는 WAAS 외에도 EGNOS(유럽), MSAS(일본), GAGAN(인도) 등이 있으며, DGPS는 육상의 안테나를 통해 GPS 보정정보(비콘)를 제공하는 반면, SBAS는 정지궤도 위성을 통해 제공합니다. WAAS는 2006년 궤도 수정을 함으로써 미국 본토 외에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미국령에도 WAAS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공위성을 통해 신호를 제공하기 때문에 그 서비스 범위가 DGPS에 비해 광대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미국의 WAAS 외에도 일본의 MSAS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미국의 WAAS는 항공용 시스템이며, ‘안전상 중요하지 않은 항법분야’로 용도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DGPS와 같이 서비스 성능 감시 및 이상에 따른 경고서비스가 되지 않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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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K 칩셋을 사용하는,
아센 블루투스 GPS 수신기 (http://www.ascen.co.kr/usertpl.php?tpl_id=user_2) 에 위성 DGPS 기능 적용이 된다고 하고,
윗글로 미루어 국내에서 MSAS가 가능하다는 것으로 짐작되는데,
1. 실제로 가민이나 마젤란 제품 중에 이 기능이 구현되고 있는 모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2. 있다면, 현재 위성 DGPS 가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상태인가요?
(콜로라도 300 안내에 보면 한국은 WAAS 서비스 예정지로 되어 있던데, 아직 서비스가 안되는건지요?,
트리톤 1500의 Sirf III 칩셋도 SBAS 지원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실제 국내에서 제대로 구동되는지요?)
첫댓글 콜300 쓰고 있습니다. 차로 주행중에 보면 위성에 D라고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오차가 3-5m가 나옵니다. 이게 WAAS로 알고 있습니다.
마젤란은 w가 표시되면서 위치오차가 2-3미터로 줄어듭니다...
김형욱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WAAS의 경우 GPS 운행중 D로 표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인지, 아님 간헐적인가요? 무등산용가리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마젤란의 경우라면 일본의 MSAS 가 잡힐 수 있을 거 같은데, 거의 대부분 w가 표시되는지요? 아님 일정하지 않은가요? 일본의 정지위성은 국내에서 늘 잡힐 수 있는 범위라 늘 잡히는 것이 정상일 거 같아서요.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MSAS 신호를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제가 알기로 현재 MSAS 위성이 총 2개로 알고 있는데 이는 모두 정지위성이기 때문에 해당 방향으로 높은 건물이 있거나 산에 의해 가려질 경우에는 수신하지 못하게 됩니다.
남정권님! 정확히 제가 궁금한 내용이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MSAS (PRN-129,137)WAAS (PRN-135,138) 이라고 하니 PRN 번호가 표시되는 화면이 있다면 바로 확인할 수 있겠죠. 다시 한번 답변 감사드립니다 꾸벅!
차로 움직이는 경우는 대부분 위성이 D로 잡히더군요. 다만 걸어다닐때는 잘 잡히지 않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