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전사상 유례가 없는 사상 최대규모의 탈출작전, 됭케르크 철수작전 ◆
제2차 세계대전 초기인 1940년 5월 26일부터 6월 4일까지 유럽 파견 영국군 22만 6,000명과 프랑스·벨기에 연합군 11만 2,000명을 프랑스 북부해안에서 영국 본토로 최소의 희생을 내고 철수를 감행하였던 작전.
전격작전으로 네덜란드•벨기에•룩셈부르크를 침략한 독일군은 5월 19일 아브빌 이서(以西)의 해안을 완전히 확보한 뒤 유럽 파견 영국군을 바다 쪽으로 몰아, 철통같이 포위하였다. 독일군은 그 포위망을 좁혀들어가고 있었는데, 26일에 히틀러가 갑자기 독일 기갑부대에게 전진을 중지할 것을 명령하였다.
이 명령은 오늘날까지도 수수께끼로 남아 있는데, 일설에 의하면 당시 공군총사령관으로 있던 H.괴링이 포위망 속의 연합군을 독일공군으로 분쇄하고 싶어하였기 때문이었다고도 하고, 남쪽으로부터의 프랑스군의 반공(反攻)을 예상하였기 때문이었다고도 하지만 분명하지 않다. 28일 히틀러는 그 명령을 철회하고 다시 전진하도록 재명령을 하였다. 이 부근 일대를 완전히 점령하게 된 6월 4일까지 영국은 어선까지 포함한 850척의 모든 종류의 선박을 모아, 도버해협에 면하고 있는 북프랑스의 도시 됭케르크로부터 33만 8,000여 명의 연합군을 기적적으로 영국 본토에 철수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 가장 큰 성과로써 전시에 그것도 30만이나 되는 전문 직업군인들을 성공적으로 탈출시킨 것이다. 전쟁이 아무리 첨단화 되어도 결국 사람손에 결정되기에 전투경험이 많은 군인들은 필수적인데, 이러한 인적자원을 한번의 철수작전으로 상당수 지켜냈다는 것 자체가 연합국에게는 고무적이였다. 이들은 후일 아프리카 전선부터 노르망디를 거처 독일까지 진격하게 된다.
처칠과 히틀러의 공통점
1] 무관 사주이다.
사주에 편관이 없으면 두려움이 없다. 남의 입장이나 법질서에 대해서도 전혀 고려할 마음이 없이 자신의 이익을 도모한다. 편관이 없는 사람이 국가의 중책을 맡으면 국민을 도탄에 빠트릴 것이다. 히틀러는 세계를 도탄에 빠트렸고, 처칠은 도탄에 빠진 세계를 구했다. 결국 역사상 유례없는 사상자가 발생한 전쟁에서 무관 사주들의 활동성이 어떤지 보여준다.
2] 편관대운에 전쟁을 하였다.
편관은 권력지향적이며, 투쟁성이다. 과감하고, 개혁성이 있으며, 영웅심, 호승심, 통치행위에 관심이 있다. 호랑이를 때려잡고자 하는 사람으로 연상하면 될 것같다.
▶ 년월에 戌亥 천라지망을 놓았다. 戌과 亥의 字意에는 폭력성이 있다.
▶ 亥는 상관 겁살에 속하므로 언론 선동과 정치, 武職에서 공을 세운다.
▶ 午火 편관 대운은 천을귀인이 되나 공망이다.
▶ 임오대한은 상관 편관 장성대운으로, 장성대운에는 임전무퇴의 정신으로 밀어붙인다.
1914년 갈리폴리 전쟁에서의 패배로 인해 정치 뒷선에 물러나 있던 처칠은 임오 장성대한에 다시 전쟁일 이끌 리더로 올라서게 되었다. 壬水 상관의 선동성은 전쟁 기간 감동적인 방송 연설로 불안에 떨던 영국민에게 용기를 불어넣었다.
▶ 식상이 많은 사주이다. 선동에 일가견이 있다.
▶ 寅木 편인 겁살을 놓았으므로, 사고의 체계가 부정적이며 편협하며 폭력적이다.
▶ 亥水 대운은 천을귀인이나 공망이다.
▶ 45계해대운이 시작되는 1933 계유년부터 독일 최고의 권력의 수장이 되어 1939 기묘년 亥卯未 삼합 궤도가 들어오니 제2차 세계대전을 시작하였다.
처칠의 1940년 음4월운
한편, 수많은 상선의 지원을 받아, 왕립해군은 영국군과 연합군의 구출에 총력을 다했고, 220척의 군함과 650척의 선박들이 참여했습니다. 그들은 악천후 속, 끊임없이 쏟아지는 폭탄과 증가하는 포병 사격의 집중 아래에, 해안 위에서 어려운 작전을 수행해야만 했습니다. 제가 말씀 드린 것처럼, 바다는 기뢰나 어뢰로부터 자유롭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병사들은 며칠 밤을 쉬지 않고 위험한 바다를 건너, 사람들을 옮기며 구조해 냈습니다. 그들이 되찾아 온 숫자는, 그들의 헌신과 용기의 척도입니다.
우리는 항복하거나 패배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프랑스에서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바다와 대양에서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감과 힘을 길러 하늘에서 싸울 것입니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우리의 땅을 지켜 낼 것입니다. 우리는 해변에서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상륙지점에서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들판과 거리에서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언덕에서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절대로 항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 윈스턴 처칠, 됭케르크 철수작전 이후 연설 ◆
◆ 무진대한
▶ 갑술년생으로 래인궁과 태세궁이 선천 명궁에 坐하고 대한 천이궁에 속한다.
▶ 태양生忌는 어두운 태양으로 공익적 희생적 대중적인 일에 나서기 좋아하는 태양에 化忌가 붙으니 어두운 정세에 나서게 되는 운명이다. 처칠은 전쟁 포로로 잡혔다가 생환하여 영웅이 되었고, 이 계기를 통해서 일찍 정치에 입문하게 되었으며, 갈리폴리 전쟁에서 잘못된 판단으로 패전으로 추락하기도 한 전쟁과 관련이 깊은 인생을 살았다. 1945년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끌었지만, 복구와 안정의 시기를 위한 대선에서 패배한 것만으로도 태양生忌가 어려운 시국에서 빛을 발함을 알 수 있다.
◆ 대한 2년차 1940년 경진년
▶ 태양生忌 유년에 천기大忌와 천동年忌가 삼합으로 태음大權을 인동시킨다.
전쟁이 발발이 되자 정치권의 관심은 처칠에게 집중하게 된다.
▶ 化忌는 실패, 채무, 손실, 불순, 비관, 장애, 집착, 갇힘, 적은 것, 기쁘지 않은 것, 재물의 획득, 연정(緣定 연분이 정해지는 것, 완성되는 것) 연멸(緣滅 인연이 끝나는 것)에서 능력이 발휘가 되는 사화이다. 전쟁이라는 손실 비관 장애가 가득한 환경에서, 緣定으로 총리로 뽑혀서 이 전쟁을 緣滅시켜야 하는 사명을 받게 된다. 이 시기에 영국은 군사물자를 충당할 국비마저 부족한 상태라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1100통 이상의 편지를 보내면서 원조를 부탁하는 그의 집념은 통하여서 루스벨트 대통령이 무기대여법을 만들어서 연합군에게 전쟁 수행에 필요한 물자를 지원하게 만들었다.
◆ 음4월 신사월, 을해궁 염정生祿 탐랑大祿 천희 겁살 궁에서
▶1940.5.10 처칠은 세계2차대전을 이끌어 나갈 영국 총리으로 재임하게 되었다.
▶1940.5.26~6.4 됭케르크 철수 작전의 성공은 총리로서의 전쟁을 이끌어 나갈 리더의 능력을 인정받아, 영국 국민에게 승리를 고무시키고, 강경하게 밀어붙일 수 있게 만드는 선동가로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 큰 전쟁에서의 승리여부는 대한에서 이미 결정이 나 있고, 세운과 월운은 그것이 진행되어가는 경로에 해당된다. 대체로 凶事로 인한 일들은 化忌와 육살성 작용의 조합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개인의 운명에서 化忌가 발동하였다고 敗한다가 아니라, 상대방의 운과 비교해서 어느 편에 승률이 우세한지를 보아야 한다.
▶▶ 음4월 거일곡창으로 문창月忌가 선천 형제궁에 入하여 무곡年權 칠살 경양을 沖하니 他宮에서 패착(敗着)이 발생하게 된다. 내 판이 좋아서가 아니라 상대방의 실수가 나에게는 호재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한 됭케르크 철수 작전의 성공이 굴러들어오게 되었다. 이 당시 히틀러의 잘못된 판단, 공군 제국원수 괴링의 실수가 굴러들어온 호재로 작용하면서 더불어 날씨마저 도와서 큰 성과를 얻게 되었다.
히틀러의 1940년 음4월운
◆ 정묘대한
▶丁干 월동기거로 태음大祿은 명궁에 入하고 거문大忌와 문곡生忌가 삼합으로 부관선 천량生科 천동大權을 인동시킨다.
▶정묘대한 1년차 1933년 계유년에 독일 총리가 되면서 오로지 자신의 정치적 야욕을 향한 질주만을 시작하게 된다.
▶정묘대한 7년차 1939년 기묘년에 1939년에 폴란드 침공을 통해 제2차 세계대전의 서막을 열었다.
▶ 거문은 暗星으로 세상을 어둡게 만들 수 있는 별이다. 거문은 시비구설을 관장하며 간섭과 트집 승부근성이 있어서 회의주의자이며 불평을 이슈화한다. 집요하며 속이기를 할 수 있으며 불협화음을 만들어내는데, 여기에 化忌가 붙으니 실패, 채무, 손실, 불순, 비관, 장애, 집착, 갇힘, 적은 것, 기쁘지 않은 것, 재물의 획득, 연정(緣定 연분이 정해지는 것, 완성되는 것) 연멸(緣滅 인연이 끝나는 것)에서 거문의 능력이 더욱 어둡게 발휘가 되었다. 독일 경제는 발전하는 과정에서 정치적인 면에서는 국민을 선동하며, 나치당과 비밀경찰들의 폭력적 장악력이 늘어나면서 전쟁을 위한 군수품 증가와 군대 동원력을 높여나갔다.
▶ 정묘대한에 경양 타라 영성 절공 천형 등의 살성이 많이 회조하고 있다. 처칠에 비해 凶星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이러니 악당이 되었다.
◆ 대한 8년차 1940년 경진년
▶ 천동年忌와 거문大忌, 문곡生忌가 삼합으로 만나는 유년이다. 사방이 막혀있는 상이다. 여기에서 태양年祿이 명궁에 入하였으니, 나의 정치적 판단은 忌忌忌작용을 이끌어 낸다.
▶ 忌는 많을 수록 불리함만 가져오는 사화이다.
◆ 음4월 신사월, 병인궁 염정自化忌 궁에서
▶ 1940.5.26~6.4 됭케르크 철수 작전에서 히틀러는 오늘날까지 수수께끼로 남는 전진 중지 명령을 내렸다.
▶ 辛干 거일곡창에서 문창月忌가 명궁을 沖하면서 忌忌忌 작용에 忌를 하나 더 보태어 더욱 가속화 시켰다. 이 달에 판단은 본인의 잘못된 판단에서 나오는 것이다.
싸움에서 이기고 지는 데에 작용하는 運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싸움이라는 판 자체는 살성과 化忌의 작용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니, 이런 것이 보였다고 하여 패(敗)한다가 아니라 누가 더 나은 패(牌)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저 정도 인물은 거물급들이기 때문에, 한 사람 명반만 놓고 운을 논할 수는 없다. 쌍방의 운을 보면서 어느 쪽 승률이 좋은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64회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처칠은 어떻게 히틀러로부터 영국을 구했나 편을 보고 처칠과 히틀러의 한판 승부가 된 됭케르크 철수 작전을 통해 승자와 패자의 운을 비교하여 보았다.
시대가 영웅을 낳는다고도 하지만, 시대가 낳은 영웅이 시대의 진로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처칠이 바로 그러했다. 사납고 고집스런 불독에 비유되기도 하는 그의 불굴의 용기와 리더십이 아니었다면, 그가 영국민들을 하나로 결집시키지 못했다면, 오늘날 우리는 지금과 훨씬 다른 세상을 살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 혜안's 자미두수는 자미두수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이해가 쉬운 방식으로 전달하고자 노력합니다.
* 혜안's 자미두수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010 2169 6249로 문의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