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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을 차(泚)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날카로운 칼을 뜻하지 아니하고,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이 차(此)자는 사람의 발이라는 뜻이지요.
+ = 泚
물가 은(泿)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볼 견(見)자에 비교하여 보면 외면한 모습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끝 은(垠), 산모롱이 은(峎), 옥돌 은(珢), 잇몸 은(齦)자는 어긋날 간(艮)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 = 泿
파문 주(洀)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배 주(舟)자를 했습니다. 배 주(舟)자는 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洀
맛 좋은 물 길(洁)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갈할 길(吉)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선비의 말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洁
섬 약(洂)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또 역(亦)자를 했습니다. 또 역(亦)자는 큰 대(大)자로 사람을 그리고 좌우(左右) 옆구리에 점 주(丶)자를 해서 또 사람이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섬 약(洂)자는 또 역(亦)자와 통운(通韻)입니다.
+ = 洂
반죽할 회(洃)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재 회(灰)자를 했습니다. 재 회(灰)자는 왼손 좌(屮)자 아래에 불 화(火)자를 해서 물건을 태우는 그림입니다. 재는 타고남은 것이 재입니다.
+ = 洃
거슬러 올라갈 회(洄)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돌 회(回)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해서 빙 도는 그림입니다.
洄
소리 내어 퍼질 재(洅)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 재(再)자를 했습니다. 두 재(再)자는 항아리를 그리고 둘이라는 표시로 ‘人’자를 했습니다. 항아리 두 개를 의미합니다. 둘이라는 의미는 여기서는 '거듭', 또는 '재차', '다시'라는 뜻입니다.
洅
빠질 승(洆)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도울 승(丞)자를 했습니다. 도울 승(丞)자는 사람을 손(手) 두 개가 에워 싼 모양입니다. 손(手)으로 사람을 도와준다는 뜻이지요. 도울 승(丞)자는 받들 승(氶)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받드는 것이 바로 돕는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이와 비슷한 글자로 받들 승(承)자도 있습니다. 모두 ‘돕는다’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 = 洆
잠길 인(洇)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큰 입 구(囗) 안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사람(大)이 어느 환경 속에 들어가면 거기(囗)에 적응하게 되고 거기서부터 모든 것이 시작한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洇
물 이름 위(洈)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위태할 위(危)자를 했습니다. 위태할 위(危)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우러러볼 첨(厃)자는 낭떠러지 끝에 나앉은 모양이고 병부 절(㔾)자도 무릎을 굻고 있는 모양입니다. 낭떠러지 끝에 위태로운 상태로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洈
적실 후(洉)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임금 후(后)자를 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 아래에 입을 표시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지배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손과 입으로 모든 것을 부린다는 뜻이지요. 그러나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술잔 치(巵)자와 비슷한 글자가 윗부분에 있습니다. 술잔 치(巵)자에서는 술잔의 입이 넓고 큰 것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임금 후(后)자에서는 어떤 의미가 있는 글자일까요? 범상스럽지 않고 크고 넓은 의미가 있다면 임금 후(后)자의 뜻과 합당할 것 같기도 합니다. 임금 후(后)자는 황후, 땅, 토지의 신과 같은 뜻이 들어 있고, 뒤 후(後)자로도 사용하였습니다.
+ = 洉
이를 천(洊)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있을 존(存)자를 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는 손 수(手,扌,才)자와 아들 자(子)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아들을 손으로 만져서 있다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있을 존(存)자는 있을 재(在)자에서 흙 토(土)자 자리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울타리 천(栫), 거듭 천(臶)자는 있을 존(存)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 = 洊
바다 양(洋)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洋
맑을 렬(洌)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줄 렬(列)자를 했습니다. 줄 렬(列)자는 줄을 선다는 뜻의 줄 렬(列)자도 되지만 주고받는다는 뜻을 가진 줄 렬(列)자도 됩니다. 이런 글자들을 보면 우리말과 한자가 표현 방식이 아주 똑 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자는 우리 민족이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洌
물 부을 계(洎)자는 물을 부으니까, 물 수(水,氵)자 변에 물을 붓는 그릇을 그린 스스로 자(自)자를 했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여기서는 물을 붓는 그릇을 나타냈지마는, 본래 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얼굴의 중심을 그려서 스스로 그 사람임을 표시했습니다.
洎
삶을 이(洏)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는 턱에 난 수염을 그려서 말을 이어간다는 듯을 나타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洏
도랑물 내려갈 행(洐)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닐 행(行)자를 했습니다. 다닐 행(行)자는 네거리 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洐
보 보(洑)자는 보(洑)는 물을 막아 가두어 두게 하려고 쌓아놓은 둑입니다. 물을 막았다는 뜻에서 물 수(水,氵)자 변에 자리를 변하지 않도록 둑을 쌓았다는 모습이 엎드린 모습이니까, 업드릴 복(伏)자를 했습니다. 업드릴 복(伏)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개 견(犬)자를 해서 개가 사람 앞에서 엎드려 복종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洑
물 뿌릴 쇄(洒,灑)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서녘 서(西)자와 고울 려(麗)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고울 려(麗)자의 약자(略字)로 보기도 합니다마는 물 뿌릴 쇄(洒)자와 뿌릴 쇄(灑)자를 전혀 다른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전서(篆書)를 보아도 전혀 다른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간에서는 쇄(洒)자로 간략하게 쓰기도 합니다. 서녘 서(西)자는 해가 서쪽으로 기우러져서 풀에 가린 모양을 나타낸 글자이고, 고울 려(麗)자는 사슴의 뿔이 예쁜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洒 + = 洒 灑
젖을 지(洓)자는 젖는 것은 물에 젖으니까, 물 수(水,氵)자 변에 젖으면 가시로 찌르듯이 축축하고 불쾌하니까, 가시 자(朿)자를 했습니다. 가시 자(朿)자는 나무에 가시 돋아 있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이 글자와 아주 비슷한 글자로 묶을 속(束)자가 있습니다. 가시 자(朿)자는 6획의 글자이고 묶을 속(束)자는 7획의 글자입니다. 전혀 다른 글자입니다.
洓
섬 지(洔)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관청 시(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발을 뜻하는 발 지(止)자와 손을 뜻하는 마디 촌(寸)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흙을 표시하는 글자가 아니라, 발 지(止)자의 변형입니다. 발과 손을 표시한 것은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절 사(寺)자는 본래 관청 시(寺)자였는데, 불교가 전래하면서 관청을 절이 빼앗아 절이 되었기 때문에 글자도 불교에게 빼앗겼습니다. 가질 지(持)자도 관청 시(寺)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洔
개천 인(洕)자는 작은 물결 인(洕)자로도 읽습니다. 물을 뜻하는 글자이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물결의 떨림을 표시하기 위하여, 떨릴 흘(䏌)자를 했습니다. 떨릴 흘(䏌)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금방 잡은 고기가 떨리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기서 여덟 팔(八)자는 칼 도(刀)자의 변형입니다.
+ = 洕
씻을 세(洗)자는 씻는 일은 물로 하니까, 물 수(水,氵)자 변에 먼저 선(先)자를 했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앞서서 걸어가는 사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씻을 때에는 물이 앞서는 법이지요. 물이 없으면 씻을 수가 없습니다. 씻을 때에는 먼저 필요한 것이 물이라는 말입니다.
洗
물마를 고(洘)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상고할 고(考)자를 했습니다. 상고할 고(考)자는 늙을 로(老)자에서 밖으로 삐친 획을 안으로 삐친 글자입니다. 그래서 늙을 로(老)자는 남의 늙은이를 나타내는 글자이고, 상고할 고(考)자는 내 늙은이를 나타내는 글자로도 봅니다. 지장을 쓸 대에는 내 늙은이의 신위(神位)를 뜻하기에, 현고(顯考)라고 씁니다. 현로(顯老)라고 쓰지는 않습니다. 나의 조상이라는 말이지요.
+ = 洘
물가 수(洙)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붉을 주(朱)자를 했습니다. 붉을 주(朱)자는 나무 목(木)자에 ‘𠂉’자를 해서 나무를 잘라냈음을 표시했습니다. 나무를 잘라냈을 때 나무 속이 붉은 색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무개 단위 수(銖), 산수유 수(茱), 고을 이름 수(陎)자들은 붉을 주(朱)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洙
큰물 홍(洚)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내릴 강(夅)자를 했습니다. 내릴 강(夅)자는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걸을 과(㐄)자를 했습니다. 뒤져서 올 치(夂)자나 걸을 과(㐄)자는 모두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내릴 강夅)자는 발을 조심해 디디며 올라간 높은 곳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큰물 홍(洚)자와 내릴 강(夅)자는 통운(通韻)입니다.
洚
황하의 지류 이름 락(洛)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뒤져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과 말하는 것이 다르다는 말입니다. 헌 솜 락(絡), 구슬 목걸이 락(珞), 진한 유즙 락(酪), 지질 락(烙), 낙타 락(駱), 산 모양 락(峈), 산 위의 바위 락(硌), 깍을 락(鉻), 수리부엉이 락(雒), 작은 다랑어 락(鮥)자들은 모두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락’으로 읽습니다.
洛
물 략(洜)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략(略), 다스릴 략(畧)자는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략’으로 읽습니다.
+ = 洜
더운물 안(洝)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집에 있으면 편안하다는 말입니다.
洝
고을 동(洞)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한가지 동(同)자를 했습니다. 한 가지 동(同)자는 같은 공간 안에 있다는 뜻으로 멀 경(冂)자를 했습니다. 우선 같은 공간에 있다는 것이 한 가지인 조건의 기초입니다. 한 가족이나, 한 학교, 한 사회에 소속 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한 가지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통점이 상당히 생긴다는 말이지요. 그래서 같은 고향, 같은 학교, 같은 성씨를 가진 사람끼리 만나면 서로 좋아하고 바로 친해집니다.
洞
콧물 이(洟)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符)로 오랑캐 이(夷)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이(夷)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에 활 궁(弓)자를 합하여 활을 메고 있는 사람을 그렸습니다. 중화(中華) 사상으로 보면 중국 한 가운데 사는 한족(漢族)만 백성이고 주변 소수 민족들은 모두 오랑캐라고 했습니다. 중국 동쪽에 우리나라가 살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활을 메고 다니며, 활을 잘 쏘았다고 해서 우리 민족의 특성을 잡아서 동쪽 오랑캐는 이(夷)라고 표시했다고 합니다. 지금도 올림픽에서 양궁하면 우리나라임을 보면 참으로 우리 민족은 활을 잘 쏘는 민족임을 알 수 있습니다.
洟
물가 언덕 모(洠)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소 우는소리 모(牟)자를 했습니다. 소우는 소리 모(牟)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소가 울어서 나오는 소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洠
고을 이름 뢰(洡)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쟁기 뢰(耒)자를 했습니다. 쟁기 뢰(耒)자는 농사를 지을 때 밭을 갈아 땅을 좋게 만드는 도구인 쟁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洡
물 이름 이(洢)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저 이(伊)자를 했습니다. 저 이(伊)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다스릴 윤(尹)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윤(尹)자는 손에 막대기를 들고 있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막대기로 때리면서 통제하고 다스린다는 말이지요. 막대기는 벌을 주는 도구입니다. 다스린다는 것은 규칙을 정하고 규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제재하는 것입니다. 물 이름 이(洢)자는 하남성(河南省)에서 발원하는 강물의 이름입니다. 지도를 찾아보면 이 이름의 강물이 있을 것입니다.
+ = 洢
물 이름 미(洣)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쌀 미(米)자는 벼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물 이름 미(洣)자는 호남성(湖南省)에서 발원하여 상수(湘水)로 흘러드는 강물의 이름입니다.
+ = 洣
샘 천(洤)자는 샘은 물이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온전 전(全)자를 했습니다. 온전 전(全)자는 들 입(入)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해서 아주 인격이 온전한 사람이 임금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샘은 물중에서는 가장 온전한 물입니다. 사람이 마실 수 있는 물이 샘물이기 때문입니다.
+ = 洤
나루 진(津)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율(聿)자는 붓을 손으로 잡고 글씨를 쓰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옥 이름 진(珒), 다 될 진(盡)자들은 붓 율(聿)자가 들어 있어서 ‘진’으로 읽습니다.
津
얕은 물 백(洦)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일백 백(百)자를 했습니다. 일백 백(百)자는 의부(義符)로 한 일(一)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일백 백(百)자는 열의 열 곱을 표시한 숫자입니다.
+ = 洦
강 이름 유(洧)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있을 유(有)자를 했습니다. 있을 유(有)자는 왼손 좌(𠂇)자에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먹을 고기가 있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강 이름 유(洧)자는 하남성(河南省)에서 발원하는 강물의 이름입니다.
洧
강 이름 효(洨)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서로 교차 되는 표시인 ‘X’자를 상하(上下)로 하여 사귄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본받을 효(効), 본받을 효(傚), 단소 효(筊)자는 사귈 교(交)자가 들어 있어서 ‘효’로 읽습니다.
洨
샐 설(洩)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끌 예(曳)자를 했습니다. 끌 예(曳)자는 가로 왈(曰)자에 파임 불(乀)자를 하고 삐침 별(丿)자를 한 글자입니다. 맬 설(絏), 도지개 설(栧)자는 끌 예(曳)자가 들어 있어서 ‘설’로 읽습니다.
+ = 洩
큰물 홍(洪)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함께 공(共)자를 했습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받들고 잇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떠들썩할 홍(哄), 횃불 홍(烘), 날 밝으려할 홍(晎), 큰 골 홍(谼), 돌 쇠뇌 홍(鉷), 클 골 홍(谼)자들은 함께 공(共)자가 들어 있어서 ‘홍’으로 읽습니다.
洪
봇도랑 혁(洫)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피 혈(血)자를 했습니다. 피 혈(血)자는 그릇에 피를 받은 모양입니다. 고요할 혁(侐), 알 깨질 혁(殈)자들은 피 혈(血)자가 들어 있어서 ‘혁’으로 읽습니다.
洫
비울 속(洬)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일찍 숙(夙)자를 했습니다. 일찍 숙(夙)자는 기류의 기운을 뜻하는 안석 궤(几)자 아래에 부서진 뼈 알(歹)자를 했습니다. 일찍 숙(夙)자는 사람과 달을 그려서 새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비울 속(洬)자 일찍 숙(夙)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洬
땅 이름 광(洭Kuāng)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바룰 광(匡)자를 했습니다. 바룰 광(匡)자는 의부(義符)로 상자 방(匚)자 안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미칠 광(狂), 속일 광(迋), 부딪치는 소리 광(哐)자들은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洭
씻을 조(洮)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거북점을 칠 때 거북등에 갈라진 금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미래를 보여주는 조짐이라는 뜻이지요.
洮
맑은 물 결(洯)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교묘히 새길 갈(㓞)자를 했습니다. 교묘히 새길 갈(㓞)자는 예쁠 봉(丰)자에 칼 도(刀)자를 해서 아주 예쁘게 새긴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파리 결(蛪), 맺을 결(契)자는 교묘히 새길 갈(㓞)자가 들어 있어서 ‘결’로 읽습니다.
+ = 洯
수중 물 맑을 거(洰)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클 거(巨)자는 나무토막 중에 가장 큰 토막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洰
강 이름 이(洱)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귀 이(耳)자를 했습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洱
섬 주(洲)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고을 주(州)자를 했습니다. 고을 주(州)자는 의부(義符)로 내 천(川)자에 성부(聲符)로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사람들이 강가에 많이 모여 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洲
잠길 여(洳)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같을 여(如)자를 했습니다. 같을 여(如)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먹는 것은 누구나 같다는 말이지요.
洳
솜 씻을 병(洴)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幷)자는 두 사람의 발을 묶어 놓은 그림입니다. 발이 묶였으니, 한덩어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 = 洴
진실로 순(洵)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열흘 순(旬)자는 열흘이 날짜의 한 묶음이라는 표시로 쌀 포(勹)자를 했습니다.
洵
물살 세찰 흉(洶)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흉(匈)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흉(匈)자는 의부(義符)로 쌀 포(勹)자 안에 성부(聲符)로 흉할 흉(凶)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凶)자는 입 벌릴 감(凵)자 안에 X표를 하여 아무것도 없는 빈 그릇임을 표시하였습니다. 흉년이 들어 수확이 없음을 나타낸 것입니다. 풍년 풍(豊)자는 제상에 차려놓은 제사 음식이 풍성함을 표시하였습니다.
洶
물 질(洷)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땅으로 내려와 앉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막을 질(窒), 조카 질(姪), 차꼬 질(桎), 거머리 질(蛭), 어리석을 질(侄), 막을 질(厔), 깨물 질(咥), 개밋둑 질(垤)자들은 이를 지(至)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 = 洷
물 용솟음할 광(洸)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빛 광(光)자를 했습니다. 빛 광(光)자는 빛을 높은데 올려놓은 글자입니다. 마태복음 5장 15절에 “사람이 등불을 켜서 발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을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라는 구절이 생각납니다.
洸
물이 세차게 흐를 원(洹)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걸칠 긍(亘)자를 했습니다. 걸칠 긍(亘)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해가 아침에 떠오를 때 수평선에 걸쳐 있는 그립입니다. 담장 원(垣)자도 걸칠 긍(亘)자가 들어 있어서 ‘원’으로 읽습니다.
洹
강 이름 명(洺)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름 명(名)자를 했습니다. 이름 명(名)자는 저녁 석(夕)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저녁이 되어 식구를 불러들이는 현상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강 이름 명(洺)자는 하남성(河南省)에서 발원하는 강의 이름입니다.
洺
살 활(活)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얼음 활(㓉), 교활할 활(姡), 트일 활(闊), 근고할 활(濶), 올챙이 활(蛞), 부들자리 활(趏)자들은 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활’로 읽습니다.
活
웅덩이 와(洼)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광물질로 만든 홀을 의미합니다. 개구리 와(蛙), 토할 와(哇)자는 홀 규(圭)자가 들어 있어서 ‘와’로 읽습니다.
洼
윤택하게 할 흡(洽)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은다는 뜻이 있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모두 같은 말을 한다는 뜻을 나타내서, 뜻이 합함을 표시했습니다. 마치 흡(恰), 합할 흡(翕)자는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흡’으로 읽습니다.
洽
물갈래 파(派)자는 물의 갈래를 말하니까, 물 수(水,氵)자 변에 우리 몸에서 갈래를 짓고 있는 핏줄을 그린 ‘𠂢’자를 했습니다. 맥 맥(脈), 훔쳐볼 맥(眽), 몰래볼 맥(覛), 찢어질 백(挀)자들은 ‘𠂢’자가 들어 있어서 ‘맥’ 또는 ‘백’으로 읽습니다.
派
웅덩이 오(洿)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과(夸)자는 사람을 그린 큰 대(大)자 아랫부분에 어조사 우(亏,于)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어조사 우(亏,于)자는 생식기(生殖器)를 그린 글자입니다. 가릴 엄(奄)자도 같은 모양의 글자입니다. 두 손으로 가린 모양을 그렸습니다. 사다새 오(鴮)자는 자랑할 과(夸)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웅덩이 오(洿)자를 ‘오’로 읽는 것은 자랑할 과(夸)자에서 어조사 우(亏,于)자 때문입니다. 어조사 우(亏,于)자가 들어 있는 글자는 ‘오’로 읽습니다. 더러울 오(汚), 흙손 오(圬), 흙손 오(杇), 더러울 오(汙), 걸터앉을 오(趶)자들은 어조사 우(亏,于)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洿
물 이름 곡(浀)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굽을 곡(曲)자를 했습니다. 굽을 곡(曲)자는 구부러진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浀
흐를 류(流)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깃발 류(㐬)자를 했습니다. 깃발 류(㐬)자는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流
물가 언덕 일(浂)자는 물 가 언덕이니까, 물 수(水,氵)자 변에 웃을 소(关)자를 했습니다. 웃을 소(关)자는 관계할 관(关)자로도 읽습니다. 물가 언덕은 마음이 편안해지고, 물을 건너는 나루는 교역(交易)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 + = 浂
두루 미칠 협(浃jiā)자는 두루 미칠 협(浹)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두루 미칠 협(浹)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大)이 옆구리 양편에 사람(人)을 하나씩 둘을 옆에 끼고 있는 표시입니다. 낄 협(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浹
깨끗할 정(浄,淨)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툴 쟁(争,爭)자를 했습니다. 다툴 쟁(争,爭)자는 손으로 막대기를 빼앗는 그림입니다. 고요할 정(靜,静), 찰 정(凈), 밭 갈 정(埩), 싫어하는 눈빛 정(睜), 편안할 정(竫)자들은 다툴 쟁(争,爭)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淨
얕을 천(浅,淺)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쌓일 전(戔,㦮)자를 했습니다. 쌓일 전(戔,㦮)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해서 무기가 쌓여 있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밟을 천(踐), 천할 천(賤), 엷을 천(俴)자들은 쌓일 전(戔)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淺
미음 장(浆jiāng)자는 미음 장(漿)자의 간체자입니다. 미음 장(漿)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장차 장(將)자를 했습니다. 장차 장(將)자의 간체자(簡體字)자는 장차 장(将jiāng)자입니다. 장차 장(將)자는 장군 장(將)자로 전주(轉注)하여 읽습니다. 장군 장(將)자는 널빤지 장(爿)자에 육달 월(肉,月)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중요한 제사를 지낼 때, 널빤지에 고기를 받쳐 들고 앞에 나가는 사람, 즉 제사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군 장(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가장 우두머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대에는 제사를 도맡아 지내는 사람이 가장 우두머리였으니까요. 또 장차 장(將)자는 성부(聲符)로 나뭇조각 장(爿)자에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마디 촌(寸)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로 볼 수도 있습니다.
漿
물 댈 요(浇jiāo)자는 물 댈 요(澆)자를 했습니다. 물 댈 요(澆)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성부(聲符)로 사람 이름 요(垚)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임을 나타냈습니다. 사람 이름 요(垚)자는 흙 토(土)자를 세 개 해서 농사 짖는 사람임을 나타냈습니다. 요임금 요(尧Yáo)자는 요임금 요(堯)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澆
물 이름 정(浈Zhēn)자는 물 이름 정(湞)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물 이름 정(湞)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곧을 정(貞)자를 했습니다. 곧을 정(貞)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점 복(卜)자를 해서, 돈을 소유한 것을 표시했습니다. 곧다는 뜻이 재물과 관계있는 글자임을 주목하기 바랍니다. 재물 앞에서도 한결같아서 변하지 않는 마음이 곧은 마음일 것입니다.
湞
강 이름 사(浉Shī)자는 물 이름 사(溮)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물 이름 사(溮)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스승 사(師)자를 했습니다. 스승 사(師)자는 장수 수(帥)자와 아주 흡사한데 글자의 오른쪽만 장수 수(帥)수자는 건 건(巾)이 있는데, 스승 사(師)자는 수건 건(巾)자의 위를 막아놓았습니다. 이는 장수와 스승은 그 기상이 서로 다름을 말한 것인 듯합니다. 장수의 기상은 하늘을 찌를 듯하지만 스승의 기상은 그래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스승 사(師)’자의 오른쪽은 눈을 나타낸 표시입니다. 눈은 어린이를 지며 본다는 뜻입니다. 장수 수(帥)자는 언덕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언덕은 주둔지도 되고 바람막이도 됩니다. 스승 사(師)자와 거느릴 수(帥)자에는 군대와 주둔하고, 교육하고, 통솔한다는 점에서 관련이 있습니다.
+ = 溮
흐릴 탁(浊zhuó)자는 흐릴 탁(濁)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흐릴 탁(濁)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촉나라 촉(蜀)자를 했습니다. 촉나라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누에가 고치 집을 짓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본래 촉(蜀)지방은 비단이 유명했습니다. 산지(山地)래서 뽕나무가 많았습니다. 촉 지방을 파촉(巴蜀)이라고 하는 것은 중경(重慶)에 흐르는 강이 뱀 모양이라고 해서 큰 뱀 파(巴)자를 쓰고 비단의 고장이라고 해서 촉나라 촉(蜀)자를 사용했습니다. 이런 글자 설명은 중경(重慶)을 여행하면서 가이드에게 들은 이야기입니다. 쫄 탁(噣), 형벌 탁(斀), 징 탁(鐲)자들은 촉나라 촉(蜀)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濁
잴 측(测cè)자는 잴 측(測)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잴 측(測)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본받을 측(則)자를 했습니다. 본받을 측(則)자는 조개 패(貝)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재물을 나누는 것을 본받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나누는 데에서 가장 중요한 나눔은 재물입니다.
測
물 이름 벌(浌)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칠 벌(伐)자를 했습니다. 칠 벌(伐)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무기로 쳐들어 갔다는 뜻입니다.
+ = 浌
봇도랑 회(浍Huì)자는 봇도랑 회(澮)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봇도랑 회(澮)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澮
건널 제(济jì)자는 건널 제(濟)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건널 제(濟)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꽃대가 올라와서 가지런하게 꽃이 피고 열매가 달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濟
맑을 류(浏liú)자는 맑을 류(瀏)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맑을 류(瀏)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죽일 류(劉)자를 했습니다. 죽일 류(劉)자는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를 하고 칼 도(刀,刂)자를 한 글자입니다. 쇠로 만든 칼로 베어 죽인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버들 류(柳), 옥돌 류(珋), 쇠 류(鉚), 미끼 류(飹), 월따말 류(駵)자들은 장부 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瀏
물 이름 산(浐Chǎn)자는 물 이름 산(滻)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물 이름 산(滻)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낳을 산(産)자를 했습니다. 낳을 산(産)자는 성부(聲符)로 낳을 산(产)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낳을 생(生)자를 했습니다. 모두 낳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 둘이 합하여 만들어졌다는 뜻에서는 회의(會意) 글자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성부(聲符)와 의부(義符)로 나누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형성(形聲) 글자로 보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滻
흐릴 혼(浑hún)자는 흐릴 혼(渾)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흐릴 혼(渾)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차(車)자를 해서 지금의 장갑차 곧 탱크를 표시했습니다. 흐릴 혼(渾), 아름다운 옥 혼(琿), 깃다발 혼(緷), 멍에 혼(䡣), 잉어 혼(鯶)자들은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혼’으로 읽습니다.
渾
물가 허(浒xǔ)자는 물가 허(滸)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물가 허(滸)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허락할 허(許)자를 했습니다. 허락할 허(許)자는 말씀 언(言)자에 한낮 오(午)자를 했습니다. 낮 오(午)자는 해 시계의 가운데 말뚝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낮 오(午)자는 시간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허락할 허(許)자는 약속할 허(許)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허락할 허(許)자는 약속을 한 시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해시계의 막대 그림자를 지적해서 만나기로 약속을 했다는 표시입니다. 산 이름 허(㞰)자는 한낮 오(午)자가 들어 있어서 ‘허’로 읽습니다.
+ = 滸
짙을 농(浓nóng)자는 짙을 농(濃)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짙을 농(濃)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농사 농(農,辳,䢉,农nóng)자는 계절과 날씨를 표시하는 별 이름 진(辰)자에 굽을 곡(曲)자나 수풀 림(林)자나 정수리 신(囟)자에 절구 구(臼)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굽을 곡(曲)자는 풍성할 풍(豊)자에 있는 굽을 곡(曲)자와 같은 글자로 풍년이 들어서 곡식을 많이 수확해서 제사상에 풍성하게 올린 곡식을 듯합니다. 수풀 림(林)자는 식물을 대표하여 수풀 림(林)자를 썼습니다. 식물로 생산을 올리는 농사가 잘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정수리 신(囟)자에 절구 구(臼)자를 한 글자도 추수한 것이 많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농사 농(農,辳,䢉)자는 회의(會意) 글자들입니다. 농사 농(農)자는 번체자(繁體字)이고, 농사 농(辳)자는 약자(略字)이고, 농사 농(䢉)자는 고자(古字)이고, 농사 농(农nóng)자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濃
물가 심(浔xún)자는 물가 심(潯)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물가 심(潯)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찾을 심(尋)자를 했습니다. 찾을 심(尋,寻xún)자는 돼지머리 계(彐)자 아래에 물건을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장인 공(工)자와 입 구(口)자를 하고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돼지머리 계(彐)자 돼지 머리를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여기서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도 결국 손을 의미하는 글자이니까, 손으로 찾는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만든 물건을 손과 말로 찾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찾을 심(尋)자는 본래 글자이고, 찾을 심(寻xún)자는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潯
급히 흐를 진(浕Jìn)자는 급히 흐를 진(濜)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급히 흐를 진(濜)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될 진(盡)자를 했습니다. 다될 진(盡)자는 글씨를 쓰려고 갈아놓은 먹물을 붓으로 다 찍어서 써서 먹물이 말라서 다 된 것을 나타냈습니다. 전서를 보면, 추수를 다 한 모양을 그렸습니다. 다될 진(盡)자는 먹을 갈아서 다 써서 다 되었다는 뜻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다할 진(尽jìn)자는 다할 진(盡)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濜
강 이름 의(㳖)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옷 의(衣)자를 했습니다. 옷 의(衣)자는 윗도리와 아랫도리를 모두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㳖
물가 채(㳗)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와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깍지 낄 차(叉)자를 했습니다. 깍지 낄 차(叉)자는 손가락에 깍지 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화살 통 채(靫)자도 깍지 낄 차(叉)자가 들어 있어서 ‘채’로 읽습니다.
+ + = 㳗
샘 충(㳘)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찰 충(充)자를 했습니다. 찰 충(充)자는 한 일(一)자에 맏 윤(允)자를 한 글자입니다. 그릇을 가득 채워서 뚜껑을 덮은 모양입니다. 돼지 해(亠) 밑에 맏 윤(允)자를 한 글자가 아닙니다. 획 수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돼지 해(亠) 밑에 한 맏 윤(允)자를 하면 모두 6획이 되고, 한 일(一)자 밑에 맏 윤(允)자를 하면 모두 5획이 됩니다. 가득할 충(充)자는 5획의 글자입니다. 여기서 맏 윤(允)자는 가득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㳘
가릴 연(㳙)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작은 벌레 원(䏍)자를 했습니다. 작은 벌레 원(䏍)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해서 벌레가 작음을 표시했습니다. 가릴 연(㳙)자와 작은 벌레 원(䏍)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 㳙
물 흐르는 모양 휼(㳚)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미칠 휼(㤜), 날아가는 모양 휼(䎉)자는 지킬 수(戍)자가 들어 있어서 ‘휼’로 읽습니다. 지킬 수(戍)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사람이 창을 들고 지키는 모양을 가지고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창 과(戈)자에 사람 인(人)자를 한 글자입니다. 창 과(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되 융(戎)자와 지킬 수(戍)자는 구별합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한 일(一)자를 했는데, 지킬 수(戍)자는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의 표시로 ‘ㄱ’자를 했습니다.
+ = 㳚
더러울 유(㳛)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잠깐 유(臾)자를 했습니다. 잠깐 유(臾)자는 사람을 잠깐 두 손으로 잡고 있는 모습을 표시했습니다. 잠깐 유(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㳛
물이 흘러가는 모양 휴(㳜)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쉴 휴(休)자를 했습니다. 쉴 휴(休)자는 사람이 나무 그늘에서 쉬는 표시입니다.
+ = 㳜
물 이름 왕(㳝)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맡길 임(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맡길 임(任)자는 갈 왕(往)자의 모사(模寫)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 㳝
물이 아득한 모양 충(㳞)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버금 중(仲)자를 했습니다. 버금 중(仲)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亻)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중(中)자를 했습니다. 충성 충(忠), 속마음 충(衷), 빌 충(冲)자들은 가운데 중(中)자가 들어 있어서 ‘충’으로 읽습니다.
+ = 㳞
공손할 공(㳟,恭)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나 마음 심(心,忄)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함께 공(共)자를 했습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함께 물건을 받쳐 든 모양입니다.
恭
미끄러질 달(㳠tà)자는 미끄러질 달(澾)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미끄러질 달(澾)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达dá,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澾
강 이름 과(㳡guò)자는 강 이름 과(濄)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강 이름 과(濄)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지날 과(過)자의 간체자(簡體字)는 지날 과(过guò)입니다. 과수(濄水)는 하남성(河南省)에서 발원하여 영수(潁水)에서 흘러들어가는 강입니다.
+ = 濄
사람 이름 로(㳣)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로(老)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로(老)자는 길게 자란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㳣
강 이름 사(洍)자는 본류에서 갈라져서 흐르다가 다시 본류로 흘러들어가는 강을 나타내기 위하여,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𦣞’자를 했습니다. 강 이름 사(洍)자는 본류(本流)에서 갈라진 강물이 다시 본류로 흘러 들어가는 강의 이름입니다. ‘𦣞’자의 생김새가 강이 갈라졌다가 다시 본류로 들어가는 모양을 했습니다. 기쁠 이(媐), 옥 이름 이(㺿), 방구석 이(宧), 턱 이(頤)자들은 ‘𦣞’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 = 洍
사람 이름 오(洖)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오나라 오(吳)자를 했습니다. 나라 이름 오(呉)자는 오나라 오(吳)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오나라 오(吴wú)자는 오나라 오(吳)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오나라 오(吳)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팔을 들어 휘저으며 춤을 추는 모양을 한 큰 대(大)자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오나라 오(吳)자에서 입 구(口)자 아래 글자는 바로 춤추는 모양을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나라 오(吳)자는 노래 부르고 춤추는 글자입니다. 오나라는 물이 풍부하고 땅이 비옥해서 농사가 잘 되어 백성들의 생활이 풍족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노래하고 춤을 추는 글자가 오나라를 대표하게 된 것입니다.
+ = 洖
경계 렬(浖)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취할 률(寽)자를 했습니다. 닭 우는 소리 렬(哷), 갈비 살 렬(脟), 벌레 이름 렬(蛶), 여섯량 렬(鋝)자들은 취할 률(寽)자가 들어 있어서 ‘렬’로 읽습니다.
+ = 浖
물 이름 구(浗)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물 수(水)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 구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浗
물 흐르는 모양 미(浘)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꼬리 미(尾)자를 했습니다. 꼬리 미(尾)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털 모(毛)자를 했습니다. 꼬리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浘
땅 이름 절(浙)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 수(手,扌)자 변에 도끼 근(斤)자를 해서 도끼로 꺾은 표시를 했습니다. 땅 이름 절(浙)자는 절강성(浙江省)의 절(浙)자입니다.
浙
깊을 준(浚)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앞서 가는 사람을 나타내는 맏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浚
잠길 함(浛)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머금을 함(含)자를 했습니다. 머금을 함(含)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지금 입에 머금고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 = 浛
물가 빈(浜,濱)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군사 병(兵)자나 손님 빈(賓)자를 했습니다. 빈랑나무 빈(梹), 살쩍 빈(鬂)자는 군사 병(兵)자가 들어 있어서 ‘빈’으로 읽습니다.
浜 + = 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