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가 대세화 원년' 60여개국서 판매
블랙.명암비 개선 어둠서도 사물 뚜렸
'AI 업스케일링' 저화질 콘텐츠도 보완
'작년부터 QLED 판매량 OLED 추월
올 프레미엄 시장 최소 두 자릿수 점유'
삼성전자가 올해를 '8K 대세화'의 원년으로 보고, 초고화질 QLED 8K TV로 전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지난 8일 결기 수원시 삼성디지털시티에서 TV 시장 전망과 '2019년형 QLED 8K'기술 설명회를 열고
사업 계획을 밝혔다.
삼성은 12일 유럽을 시작으로 서남아, 중남미, 중동 등에서 거래처 초청 행사 '삼성 포럼'을 열고
2019년형 긴제품을 공개하며, 60여 개국으로 판매 국가를 확대한다.
올해는 기존 65,75,82,85인치 모델에 55인치와 98인치를 추가했으며 8K로 초대형 TV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추종석 부사장은 이날 'TV 시장 트렌드는 초대형으로 가고 있고,
전 세계 76인치 이상 TV 판매의 60%는 삼성 브랜드'라면서 '초대형은 반드시 화질이 따라 줘야 하는 만큼
8K가 올해 주요 화두이고 많은 업체들이 뛰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를 8K 제품 대세화의 원년으로 보고 영업과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성전자는 지난해 9월 3300만 화소를 가진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퀸텈닷 기술을 접목한 QLED 8K를 처음 선보인 이후
유럽, 한국, 미국, 러시아에 제품을 판매했다.
이날 시연회에서 공개된 2019년 QLED 8K는 블랙 표현과 명암비를 개선해 어두운 암실에서도 TV 화면 속 사물이 뚜렷하게 구분됐다.
또한 고화질.고용량 영상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는 HDMI 2.1 규격을 탑재해 8K 콘텐츠를 재생할 때 끊기지 않고 매끄럽게 재생됐다.
한편 QLED TV는 지난해 3분기부터 경쟁 제품인 OLED TV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한종회 사업장은 QLED TV의 한 해 성적에 대해 '2분기부터 (QLED TV를) 따라잡기 시작해
3,4분기에는 판매량이 앞섰고, 한 해 전체로 봐도 OLED에 앞섰다'고 강조했다.
이에 올해 8K TV의 매출 목표에 대해 '프리미엄 시장에서 (판매 비중이) 최소 두자릿수 이상은 해야 한다'면서
'지난해 11월 국내에 8K TV를 출시했는데, 대형 TV의 절반 이상이 8K로 소비된 것을 볼때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는 '4K는 5년 이내에 60% 이상 성장했는데, 8K도 그 정도일 것'이라면서
'8K는(5G 기술로 인해) 4K보다 훨씬 빠르게 대중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8K 화질의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그런 개념에서 콘텐츠 문제는 4K 때보다 심각하지 않다'면서 'AI를 통해 저화질 영상을 고해상도로 높이는
업스케일링 기술로 화질을 8K로 올릴 수 있단느 점에서 보면 콘텐츠 문제는 그리 심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