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쉬 네트워크, 사용자 경험 셋업 용이 소프트웨어가 중요 -
- Google, Amazon, NETGEAR 스마트 라우터 인기 –
□ 가정용 무선 라우터와 WiFi 6
○ 가정용 라우터란
- 흔히 인터넷 공유기라고 불리는 무선 라우터(Wireless Router)는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에서 할당하는 하나의 IP(Internet Protocol)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기기가 동시에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
- 무선 라우터는 WiFi를 사용하기 위한 필수장치로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기능과 서로 다른 프로토콜끼리도 네트워크 통신이 가능하도록 연결해주는 게이트웨이 등 네트워크 관리 도구를 통합함.
- 최근 가정용 무선 라우터의 경우 통신속도, 집안 곳곳 가능한 도달범위(Coverage)를 비롯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한 셋업 가능여부 등 사용자 경험(UX)이 중요해지고 있는 실정
- 이 외에도 최상의 인터넷 품질을 위해 IEEE(전기전자공학자협회)에서 고안한 와이파이 규격인 WiFi 6(802.11ax) 지원 여부가 구매에 고려되고 있음.
○ WiFi 6
- 이는 다중 접속 환경에 최적화되어 공공 와이파이 환경에서 고속, 저지연성을 구현한 최신 WiFi 규격임.
이전 규격보다 향상된 성능의 WiFi 6
자료: Intel
- 게이밍, 울트라 HD 동영상, VR 스트리밍 등 고용량 미디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라우터가 처리해야 할 트래픽 비중이 늘어나고 무선망의 성능을 개선시킬 필요성이 커짐.
- WiFi 6에서는 그 전 규격인 WiFi 5보다 트래픽 처리율을 향상시키고 다중 기기 접속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접목시킴.
□ 미국의 가정용 라우터 시장
○ 통신 네트워킹 장비 제조 산업
-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의 2019년 7월 보고서에 따르면 통신 네트워킹 장비는 네트워크 스위치, 라우터, 모뎀 및 게이트웨이를 포함함.
- 이 시장의 경우 해외 생산 비용이 낮아 수입산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제품을 더 좋은 성능에 제공하고 있기에 2019년까지 5년 동안 미국 생산 매출은 감소 추세
- ISP에서 네트워크를 새로운 기술로 업그레이드하고 미디어 및 통신 기술의 지속적인 융합이 장비에 대한 수요를 이끌고 있는 이 시장은 61억 달러 규모로 가정용 라우터가 포함된 데이터 통신 장비는 31.1%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음.
2019년 미국 통신 네트워킹 장비 시장 구성
자료: IBIS World
○ 수요 결정 요인
- IBIS World에 따르면 통신 제품의 수요는 가격과 품질에 좌우되는데,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여 가정용 통신 장비는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되는 경향이 있음.
- 광대역 인터넷이 더 많은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가정용 라우터 시장은 2019년까지 5년 동안 증가 추세를 보임.
- 소비자들은 가정용 라우터를 구매할 때 WiFi 신호속도와 범위, 설치 및 구성의 용이성, A/S 등을 고려한다고 함.
□ 가정용 스마트 라우터
○ WiFi 리피터와 익스텐더
- WiFi 리피터 또는 익스텐더는 WiFi 네트워크의 서비스 지역을 확장하는 데 사용됨.
- WiFi 리피터를 사용하면 기존 WiFi 신호를 수신하여 증폭한 다음 증폭된 신호를 전송하는데 WiFi 네트워크의 적용범위를 효과적으로 늘려 집이나 사무실의 멀리 떨어진 곳, 다른 층에 도달하거나 바깥 마당까지 범위를 확장시키기에 용이함.
- 기존 WiFi 네트워크를 수신할 수 있는 위치에 리피터를 배치한 다음 전원 공급 장치를 연결하고 컴퓨터를 통해 WiFi 리피터에 로그인하고 기존 WiFi 네트워크의 로그인 정보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WiFi 리피터를 연결하고 확장할 수 있음.
WiFi 확장 개요도
자료: Waveform
○ 메쉬 네트워크
- WiFi 리피터의 경우 하나의 무선 밴드에서 데이터 전송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무선 성능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장치가 연결될수록 성능이 떨어지게 됨.
- 최근 가정용 제품들은 메쉬 네트워크를 채택하여 네트워크 장치들이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하나의 큰 네트워크를 이루도록 함.
- 메쉬 네트워크는 대표 AP(Access Point)만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기존 무선 통신 기지국처럼 안테나 역할을 할 무선 통신 라우터들이 메쉬 노드가 되어 모든 구간을 무선으로 연결해가는 방식
- 통신 네트워크 기업 NETGEAR에서 메쉬 네트워크의 장점으로 들고 있는 것은 경제성, 확장성, 처리량, 신뢰성, 자율성, 단순성 등
NETGEAR ‘orbi’의 메쉬 네트워크 구조
자료: NETGEAR Blog
□ 주요 제품
○ NETGEAR orbi
- 산호세에 본사를 둔 통신 네트워크 회사 NETGEAR의 라우터 제품인 ‘orbi’는 메쉬 네트워크를 도입한 WiFi 시스템을 갖춰 방에서 방으로 이동할 때 신호가 끊기지 않음.
Orbi Indoor Satellite
자료: NETGEAR
- 최대 3Gbps의 속도로 빠르게 스트리밍이 가능하고, 최대 5천 평방 피트의 대형 주택을 커버할 수 있음.
- Orbi 앱을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고, 앱을 통해 WiFi 일시 중지, 스마트 보호자 통제 설정이 가능함.
- NETGEAR Armor 시스템으로 모든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위한 안티 바이러스 및 데이터 도난방지, 인터넷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보안 장치가 있음.
- 또한 Amazon Alexa 및 Google Assistant와 함께 작동하므로 음성 명령을 사용하여 홈 WiFi 네트워크를 제어할 수 있음.
○ Google Nest WiFi
- 2014년 구글에서 인수한 스마트홈 제품 브랜드인 네스트에서 선보인 라우터는 최대 1.2Gbps 데이터 전송속도 제공, TX 빔포밍(Beamforming) 기술로 신호를 호환 가능한 무선 장치로 바로 연결 가능함.
Google Nest WiFi
자료: engadget
- WiFi 보호 액세스로 해커 및 도청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고, 앱을 통해 콘텐츠와 사용시간을 관리할 수 있음.
- 임시 게스트 네트워크로 방문자가 집의 WiFi 암호를 공유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음.
- Google Assistant가 장착되어 음성 명령이 가능하게 되는 등 구글 스마트홈 생태계의 중요 부분임.
○ Amazon eero
- 2019년 아마존이 인수한 가정용 WiFi 하드웨어 제조사인 eero에서 만드는 제품으로 WiFi는 아마존이 판매하는 모든 스마트홈 디바이스의 기초이기 때문에 eero의 라우터는 아마존에게 중요함.
eero Mesh WiFi System
자료: Amazon
- 네트워크 트래픽에 가장 적합한 경로를 지속적으로 찾아내어 간섭을 피하기 위해 경로를 빠르게 전환시키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빠르고 안정적인 AP 연결을 보장함.
- 앱을 통해 네트워크 상태, 연결된 장치 및 속도 테스트 확인이 가능하고, Alexa 명령으로 인터넷을 일시중지 시킬 수 있으며, 자녀의 기기에서 일정을 설정하고 콘텐츠를 통제할 수 있음.
- 또한 eero는 자동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사용하여 최신 위협으로부터 고객 네트워크를 보호한다고 강조하고 있음.
- Amazon의 하드웨어 책임자인 데이브 림프(Dave Limp)는 “eero의 인수를 통해 스마트홈 환경이 훨씬 쉬워질 것이라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으며, 고객을 대신하여 혁신을 계속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함.
○ 그 밖의 제품들
- 테크 전문 온라인 매체인 TechRadar에서 발표한 ‘Best wireless routers 2019’에서는 이 외에도 Asus RT-AC86U, Netgear Nighthawk Pro Gaming XR500, TP-Link Archer C5400 v2, D-Link Covr-C1203, Amplifi HD 등을 추천함.
- 이에 따르면 Netflix를 즐기고 PC게임을 다운로드하는 등 끊김 없는 인터넷 연결 보장, 집안 구석구석 도달하는 커버리지와 WiFi 6 기술을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가 구매 포인트가 됨.
- 또한 'Multi-User Multiful Input & Multiple Output(다중 사용자, 다중 입력 및 다중 출력)' 기능(MU-MIMO)을 갖췄는지 여부도 중요한데 이는 여러 디바이스가 동시에 여러 데이터 스트림을 수신하는 것을 의미함.
□ 시사점
○ 데이터 수집 수단으로서의 스마트 라우터
- Google, Amazon은 스마트 라우터로 인터넷 사용시간, 디지털 소비 등 고객에 대한 더 많은 데이터를 얻고자 하며 Amazon은 이미 시장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음.
- eero 측에서는 “우리의 목표는 고품질의 하드웨어를 만드는 것이지 광고나 고객 데이터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며 인터넷 트래픽을 모니터링하지 않는다”라는 입장이었지만 Amazon에 인수된 현재 그 입장이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것이 현실
- Amazon Web Services는 Netflix 및 Pinterest를 포함하여 인터넷의 거의 절반에 가까운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Amazon은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웹에서 수행하는 작업을 볼 수 있는데 eero 라우터를 통해 더욱 많은 정보를 수집하게 됨.
○ 스마트홈 생태계를 위한 스마트 라우터
- Google과 Amazon은 홈 네트워크 인프라 회사인 NEST와 eero 인수를 통해 스마트홈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함.
- 스마트홈 기기들이 한 회사로 통일될 경우 단순화된 시스템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가정용 무선 라우터를 구매할 때에도 이러한 점을 고려할 수 있음.
- 그러나 메쉬 네트워크 시스템, WiFi 6 지원 여부, MU-MIMO 기능, 넓은 도달범위, 높은 보안성, 빠른 전송속도 등을 보장하는 전문기업들의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각각의 가정에 적합한 제품을 여러모로 따져서 고르는 것이 필요함.
- 실리콘밸리에서 근무하는 통신 네트워크 장비 전문가는 “이동통신 표준인 5G가 중요한 만큼 최신 WiFi 표준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며, 가정용 무선 라우터 구매에서는 이와 더불어 메쉬 네트워크 시스템을 반영한 제품이 유용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힘.
자료: Intel, IBIS World, Waveform, NETGEAR, engadget, TechRadar, CNET, Buzzfeed News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