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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꾸르실료 DE COLORES 원문보기 글쓴이: 야고보 아저씨
2022년 6월 21일 화요일 성 알로이시오 곤자가 수도자 기념일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남에게 해 주어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6.12-14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6 “거룩한 것을 개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의 진주를 돼지들 앞에 던지지 마라.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돌아서서 너희를 물어뜯을지도 모른다.
12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너희도 남에게 해 주어라. 이것이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다.
13 너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이끄는 문은 넓고 길도 널찍하여 그리로 들어가는 자들이 많다.
14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얼마나 좁고 또 그 길은 얼마나 비좁은지, 그리로 찾아드는 이들이 적다.”
대장장이의 기도
우리가 종종 사용하는 말 중에 개나 돼지를 아주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의 경우에도 아주 못된 사람에게 개, 돼지만도 못하다는 말을 하고, 좋지 않은 것에는 '개'자를 앞에 넣어 말하는데 개살구, 개복숭아가 그 예입니다. 욕심만 부리는 사람에게 '돼지 같은 놈'이라고 욕하기도 하지요. 그런데 예수님도 그렇게 표현하는 것을 보면 그 의미를 알 것 같습니다. 언젠가 호주를 여행했을 때 여자들에게 남편은 세 번째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첫째가 아이들이고, 둘째가 애완견이고, 세 번째가 남편이라고 해서 남편이 '개보다 못한 존재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 애완견 때문에 이혼한다는 사람이 많다고 해서 의아스러우면서도 취미생활에 반대되면 이혼을 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실소하였는데 오늘 예수님은 그렇게 미리 아시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사실 아프리카의 굶어 죽어가는 사람들이 미국 사람들이 개에게 주는 껌 값만 하여도 절대로 굶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 애완견이나 애완 동물이 아주 상전 취급을 받습니다. 강아지 호텔이 있고, '개는 훌륭하다.'라는 프로그램도 있고, pet shop도 즐비합니다. 산책길에는 강아지 오줌 냄새가 진동해도 사람들은 뭐라고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요즘 할아버지는 다섯째나 여섯째로 서열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지금은 호주보다 더 심각해졌습니다.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라'는 말씀을 들으면서 만약에 주님의 성체를 개에게 준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그리고 주님의 말씀을 돼지에게 전하면서 복음을 믿으라고 설교해보십시오. 개나 돼지는 본능에 의해서 사는 동물이기에 먹을 것에 온갖 욕심을 부리는 짐승입니다. 그러니 거룩함이 통하지 않고 하느님의 말씀이 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그렇게 하느님의 신비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성체성사의 신비를 불쑥 던져주듯 나눌 수 없으며,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거룩한 복음을 함부로 전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먼저 성체성사의 신비와 복음의 말씀을 받을 수 있는 준비를 잘 시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게 노력하는 방법을 예수님께서는 오늘 제시하십니다. 율법과 성경의 황금률을 말씀하시고 계시죠. '남이 나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대로 먼저 해주기를 바라십니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하신 것처럼 우리도 해야 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의 가슴으로 주님을 받아들일 준비를 철저히 시켜서 아주 깊은 감동으로 주님을 받아들이고 주님을 닮은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끊임없이 우리 자신을 풀무질을 하고 담금질을 해야 합니다. 짐승들도 자신들을 대접해주면 보은할 줄 알며 보답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짐승만도 못한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어떤 신자인 대장장이가 많은 질병을 앓았는데 그는 신자가 아닌 사람들로부터 비아냥을 수없이 들었습니다. "당신이 그렇게 믿고 있는 하느님이 계시다면 왜 아프도록 당신을 내 버려두는지 설명하라"고 다그쳤답니다. 그때 대장장이 신자는 "나는 쇠붙이 하나를 집어서 불속에 넣고 시뻘겋게 달굽니다. 그리고 그것이 불에 잘 달구어졌는지 그리고 잘 물러졌는지 보려고 모루위에 넣고 한두 번 쳐봅니다. 그리고 다시 온도를 바꾸려고 그것을 물속에 담갔다가 불속에 다시 넣지요. 그리고는 또 모루 위에 놓고 필요한 물건을 만듭니다. 만일 처음에 모루 위에서 쳤을 때 그것이 물러지지 않으면 나는 그것을 파쇠더미에 내던졌다가 한 근에 10원씩도 받고 팔지요. 하느님께서는 내가 달굼을 받나 안 받나 보시려고 나를 시험하고 계신다고 나는 믿소.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데까지 그것을 참고 견디어 내려고 하오. 그리고 나는 매일 이렇게 기도를 합니다. <주님, 주님의 뜻이면 저를 불속에 넣어주소서! 주님께서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저를 물속에 담그소서. 오! 주님, 하시고자 하는 대로 무엇이든지 하시옵소서. 다만 저를 파쇠더미 속에만은 던지지 말아주소서!>"
자기가 어떤 일을 해보면 그 일에 대해서 일가견을 이룹니다. 오늘 대장장이처럼 하느님의 입장을 이해하고 하느님의 뜻을 역지사지(易地思之)로 알게 됩니다. 처음에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는 말씀을 정말로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많은 어려움과 실패를 겪으면서, 시련을 당하고 어려움을 당하면서 비로소 그 진리를 겨우 어렴풋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시련과 어려움을 겪지 않으면 사람들은 교만해진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눈물 젖은 빵을 먹어보지 않은 사람과 인생을 말하지 말라."라는 괴테의 말이 새삼스럽지 않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지름길을 항상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당신을 따르라고'하신 것처럼 십자가에서 처절하게 죽어야 하는 우리의 태도가 지름길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그 길은 아주 좁고 험악하고, 견디기 어려운 시련의 길입니다. 신앙은 그렇게 쉽지 않으며, 크리스천의 길은 그렇게 탄탄대로가 아님을 이해하기도 합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다하는 좁은 길 같이 걸어가 봅시다. 서로 의지하고, 도우며,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우며 그 길을 걸으면 좋겠습니다.
<나는 이 도성을 보호하여 구원하리니, 이는 나 자신과 다윗 때문이다.>
▥ 열왕기 하권의 말씀입니다. 19,9ㄴ-11.14-21.31-35ㄱ.36
그 무렵 아시리아 임금 산헤립은
9 히즈키야에게 사신들을 보내며 이렇게 말하였다.
10 “너희는 유다 임금 히즈키야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네가 믿는 너의 하느님이,
′예루살렘은 아시리아 임금의 손에 넘어가지 않는다.′ 하면서, 너를 속이는 일이 없게 하여라.
11 자, 아시리아 임금들이 다른 모든 나라를 전멸시키면서 어떻게 하였는지 너는 듣지 않았느냐?
그런데도 너만 구원받을 수 있을 것 같으냐?’”
14 히즈키야는 사신들의 손에서 편지를 받아 읽었다. 그런 다음 히즈키야는 주님의 집으로 올라가서,
그것을 주님 앞에 펼쳐 놓았다.
15 그리고 히즈키야는 주님께 이렇게 기도하였다. “커룹들 위에 좌정하신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
세상의 모든 왕국 위에 당신 홀로 하느님이십니다. 당신께서는 하늘과 땅을 만드셨습니다.
16 주님, 귀를 기울여 들어 주십시오. 주님, 눈을 뜨고 보아 주십시오.
살아 계신 하느님을 조롱하려고 산헤립이 보낸 이 말을 들어 보십시오.
17 주님, 사실 아시리아 임금들은 민족들과 그 영토를 황폐하게 하고,
18 그들의 신들을 불에 던져 버렸습니다. 그것들은 신이 아니라 사람의 손으로 만든 작품으로서
나무와 돌에 지나지 않았으므로, 사람들이 그것들을 없애 버릴 수 있었습니다.
19 그러나 이제 주 저희 하느님, 부디 저희를 저자의 손에서 구원하여 주십시오.
그러면 세상의 모든 왕국이, 주님, 당신 홀로 하느님이심을 알게 될 것입니다.”
20 아모츠의 아들 이사야가 히즈키야에게 사람을 보내어 말하였다.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아시리아 임금 산헤립 때문에 네가 나에게 바친 기도를 내가 들었다.’
21 주님께서 그를 두고 하신 말씀은 이러합니다. ‘처녀 딸 시온이 너를 경멸한다, 너를 멸시한다.
딸 예루살렘이 네 뒤에서 머리를 흔든다.
31 남은 자들이 예루살렘에서 나오고 생존자들이 시온산에서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만군의 주님의 열정이 이를 이루시리라.’
32 그러므로 주님께서 아시리아 임금을 두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이 도성에 들어오지 못하고, 이곳으로 활을 쏘지도 못하리라.
방패를 앞세워 접근하지도 못하고, 공격 축대를 쌓지도 못하리라.
33 자기가 왔던 그 길로 되돌아가고 이 도성에는 들어오지 못하리라. 주님의 말씀이다.
34 나는 이 도성을 보호하여 구원하리니 이는 나 자신 때문이며 나의 종 다윗 때문이다.’”
35 그날 밤 주님의 천사가 나아가 아시리아 진영에서 십팔만 오천 명을 쳤다.
36 아시리아 임금 산헤립은 그곳을 떠나 되돌아가서 니네베에 머물렀다.
축일6월 21일 성 알로이시오 곤자가 (Aloysius Gonzaga)
신분 : 수사, 신학생
활동 연도 : 1568-1591년
같은 이름 : 공사가, 루도비꼬, 루도비코, 루도비쿠스, 루이, 루이스, 루이지, 알로이시우스
성 알로이시우스 곤자가(또는 알로이시오)는 1568년 3월 9일 이탈리아 북부 브레시아(Brescia)와 만토바(Mantova) 사이에 있는 카스틸리오네(Castiglione) 성(城)의 후작 페란테(Ferrante de Gonzaga)와 마르타 타나(Marta Tana di Santena) 사이에서 맏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부유했지만 다소 야만적이고 부도덕하기도 했다. 하지만 신앙심 깊은 어머니는 사랑으로 성 알로이시우스를 키우려고 노력하였다. 성 알로이시우스의 아버지는 그가 군인이 되기를 원했으나 그는 이를 원하지 않았다. 어린 시절 그의 가정 교사였던 피에르프란체스코(Pierfrancesco del Turco)는 성 알로이시우스의 영혼과 정신을 길러 주는 데 큰 역할을 했다.
1577년 스페인의 왕 펠리페 2세(Felipe II, 1556-1598)의 부름을 받은 아버지는 성 알로이시우스를 피렌체(Firenze)의 대공 프란치스코 데 메디치(Francesco de Medici) 궁의 시동(侍童)으로 보냈다. 그리고 2년 후인 1579년에 성 알로이시우스와 그의 동생 로돌포(Rodolfo)를 만토바(Mantova)의 공작에게 보냈다. 여기서 사제직의 꿈을 키우던 성 알로이시우스는 1580년 7월 여행 도중 들른 성 카롤루스 보로메오(Carolus Borromeo, 11월 4일) 추기경을 만나 그에게 직접 첫영성체를 받았다. 1581년 오스트리아 황후 마리아가 마드리드(Madrid)로 돌아갈 때 곤자가 가문도 함께 갔고, 성 알로이시우스는 펠리페 2세 궁정에서 왕자 돈 디에고(Don Diego)의 시동으로 지내면서 철학을 공부했다. 그 후 왕자가 사망하자 1583년 8월 15일 성 알로이시우스는 예수회에 입회할 것을 결심하였다. 그 소식을 들은 아버지는 완강히 반대하며 일단 이탈리아로 돌아가서 원하는 대로 하라고 아들을 설득했다. 이탈리아로 돌아가자 아버지는 온갖 방법으로 그의 마음을 돌려 보려고 애를 썼으나 아무 소용이 없었다.
1585년 11월 25일 로마에 있는 예수회에 입회한 성 알로이시우스는 밀라노(Milano)의 예수회 분원에서 몇 달을 지낸 후 만토바에서 수련을 받았다. 이듬해 2월 15일 아버지가 사망하여 잠시 집에 들러 모든 일을 정리하고 돌아온 후 학업에 정진하였다. 그는 나폴리(Napoli)에 머물면서 형이상학을 공부하였고, 예수회 로마 학원에서 철학을 배웠다. 1587년 11월 25일 첫 서원을 한 뒤 곧바로 신학 공부를 시작했다. 그를 가르치던 교수 중에는 당시의 유명한 학자 바스케스(G. Vazquez, 1549-1604)가 있었으며, 훗날 성인이 된 로베르투스 벨라르미노(Robertus Bellarmino, 9월 17일)가 성 알로이시우스의 영성지도 신부였다.
성 알로이시우스가 신학을 공부한 지 4년째 되던 1590년 로마 전역에 페스트가 퍼졌다. 그는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고 병자들을 보살피고 그들이 성사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시켰다. 그렇게 헌신적으로 병자들을 간호하던 성 알로이시우스는 이듬해 3월 초 자신도 페스트에 전염되어 같은 해 6월 21일 23세의 젊은 나이로 선종했다. 그의 시신은 로마의 성 이냐시오(Ignatius) 예수회 성당에 안치되었다.
성 알로이시우스는 신중하고 분별력 있게 모든 일을 잘 처리하는 뛰어난 학생이었다. 긍정적이고 관찰력이 탁월했던 그는 철학과 신학의 전 과목에서 그를 가르쳤던 교수들로부터도 인정을 받았다. 무엇보다도 그는 하느님에 대한 깊은 사랑과 신앙 안에서 어려서부터 정결을 지키며 살겠다는 굳은 의지를 갖고 있었고, 어떠한 반대에도 그 뜻을 굽히지 않았다. 따라서 그는 특별히 정결에 대한 은사를 받은 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그리고 그는 수도 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악습들을 극복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으며, 자신의 자존심과 이기심을 이기기 위한 수련을 끊임없이 실천했다.
성 알로이시우스의 시성 절차는 빠르게 진행되었다. 그는 1605년 10월 19일 교황 바오로 5세(Paulus V)에 의해 시복되었고, 1726년 12월 31일 교황 베네딕투스 13세(Benedictus XII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그로부터 3년 후 성 알로이시우스는 젊은이와 신학생들, 특별히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수호성인으로 선포되었다. 교회 미술에서 그는 주로 십자가에 달린 예수상을 잡고 기도하는 모습으로 주위에 백합화나 해골 등과 함께 그려지곤 한다. 백합은 정결을 상징하는 꽃으로 특별히 성 알로이시우스가 받은 정결의 은사를 상징하고, 해골은 회개와 보속의 삶을 의미한다. 그는 이탈리아에서 루이지 곤자가(Luigi Gonzaga)로 불리는데, 이탈리아 이름인 루이지의 라틴어 형식이 알로이시우스이기 때문이다.
오늘 축일을 맞은 알로이시오 곤자가 (Aloysius Gonzaga)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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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꾸르실료 DE COLORES 원문보기 글쓴이: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