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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이름 기(渏)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 = 渏
점점 점(渐jiàn)자는 점점 점(漸)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점점 점(漸)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벨 참(斬)자를 했습니다. 벨 참(斬)자는 사람이 치면 죽을 수도 있는 수레 거(車)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두 글자가 모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 쌀 점(蔪), 벌레 이름 점(螹)자들은 벨 참(斬)자가 들어 있어서 ‘점’으로 읽습니다.
漸
고을 이름 민(渑miǎn)자는 고을 이름 민(澠)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고을 이름 민(澠)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힘쓸 민(黽)자를 했습니다. 힘쓸 민(黽)자는 맹꽁이 민(黽)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힘쓸 민(黽)자는 맹꽁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힘쓸 민(㫣)자는힘은 태양에 있으니까, 날 일(日)자를 하고 전기에도 힘이 있으니까, 번개 전(電)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번개 전(电diàn)자는 번개 전(電)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澠
배 떠다니는 모습 비(渒)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 갑(甲)자 아래에 손 수(手,扌)자를 해서, 갑옷을 받쳐 들고 있는 모습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渒
시내 부(渓)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와 손톱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손톱 조(爪)자 변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큰 대(大)자 윗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사람이 모자를 썼다고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모자를 쓴 사람은 신분이 확실한 성인(成人) 남자라는 뜻입니다.
+ + = 渓
고기 잡을 어(渔yú)자는 고기 잡을 어(漁)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고기 잡을 어(漁)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물고기 어(魚)자를 했습니다. 물고기 어(魚)자는 물고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漁
성씨 연(渕)자는 소연(小渕)이라고 사용하는 일본 성씨에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성시 연(渕)자는 물 수(水,氵)자 변에 빗장 관(关guān)자를 했습니다. 빗장 관(关guān)자는 빗장 관(關)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 渕
즙 심(渖)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살필 심(审)자를 했습니다. 살필 심(审)자는 집 면(宀)자에 거듭 신(申)자를 했습니다. 집안은 거듭 살펴야 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집안을 돌보지 않으면 그 가정은 무너집니다. 펼 신(申)자는 등뼈를 두 손으로 주물러서 곧게 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납 신(申)자는 12지에서 원숭이를 뜻하고 거듭 신(申)자는 반복한다는 말입니다. 거듭 신(申)자의 뜻이 있는 것은 등뼈가 여러 뼈의 마디로 구성되어 있는 것에서 가져온 뜻입니다.
+ + = 渖
스밀 삼(渗,滲)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석 삼(參)자를 했습니다. 석 삼(參)자는 간여할 참(參)자로도 읽습니다. 석 삼(參)는 석 삼(参)자로도 씁니다.
+ = 滲
물가 저(渚)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쌀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분명할 저(著), 돼지 저(猪), 젓가락 저(箸), 닥나무 저(楮)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渚
수렁 밤(湴)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우를 병(並)자를 했습니다. 아우를 병(並)자는 아우를 병(竝)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아우를 병(竝)자는 설 립(立)자를 두 개 해서 두 사람이 나란히 서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걸어서 건널 밤(踫)자도 아우를 병(並)자가 들어 있어서 ‘밤’으로 읽습니다.
並, 竝
진흙 밀(㳴)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반드시 필(必)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빽빽할 밀(密)자도 ‘반드시 필(必)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밀’로 읽습니다.
+ + = 㳴
물 이름 계(㳵)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끝 계(季)자를 했습니다. 끝 계(季)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해서 벼가 영근 열매를 표시하느라고,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식물들이 열매를 맺는 계절의 끝을 말합니다.
+ = 㳵
진한 술 유(㳶)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젖 유(乳)자를 했습니다. 젖 유(乳)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해서 아기를 안고 있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숨을 은(乚)자는 엄마와 아기를 연결하는 표시로 아기가 물고 빠는 젖을 나타냈습니다.
+ = 㳶
검푸를 홀(㳷)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새벽 물(曶)자는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해서 아직 해가 돋지 않은 새벽을 표시했습니다. 소홀히 할 홀(忽), 황홀할 홀(惚), 홀 홀(笏)자들은 말 물(勿)자가 들어 있어서 ‘홀’로 읽습니다.
+ + = 㳷
물 화(㳸)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꽃 화(花)자를 했습니다. 꽃 화(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로 될 화(化)자를 했습니다. 될 화(化)자는 사람 인(人)자에 비수 비(匕)자를 해서 사람이 비수에 찔려 죽었음을 뜻합니다. 변화(變化) 중에는 죽음이 가장 큰 변화일 것입니다.
+ + = 㳸
큰 물 왕(㳹)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굽을 왕(枉)자를 했습니다. 굽을 왕(枉)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이 임금의 표시로 지니고 다녔던 신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㳹
물 이름 유(㳺)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깃발 유(斿)자에서 모 방(方)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물 이름 유(㳺)자에서 물 수(水,氵)자를 빼고, 또 손 수(手,扌)자도 빼고 남은’ 글자는 ‘깃발 유(斿)자에서 모 방(方)자를 뺀’ 글자와 같습니다.
+ = 㳺
방죽 책(㳻)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을 해서 세월이 흘러갔음을 표시했습니다. 부르짖을 책(唶)자도 예 석(昔)자가 들어 있어서 ‘책’으로 읽습니다.
+ = 㳻
샘이 용솟을 필(㳼)자는 샘은 물이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혹시나 물이 속아나는 샘인가 해서 혹시 혹(或)자를 했습니다. 샘은 당을 파서 얻는 물입니다. 그래서 땅을 파면 더러는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 혹(或)자를 한 것입니다.
+ = 㳼
물이 질펀할 미(㳽)자는 물 질펀할 미(瀰)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루 미(彌)자를 했습니다. 두루 미(彌)자의 간체자(簡體字)는 두루 미(弥mí)자입니다. 물이 질펀하다는 말은 지금 중국에서는 하오 한(浩瀚hàohàn)이라고 합니다. 두루 미(彌)자는 의부(義符)로 활 궁(弓)자에 성부(聲符)로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너는 나에 대하여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그래서 활을 쏜다는 뜻으로 상대편인 너를 나타냈습니다. 물 가득할 미(濔)자도 너 이(爾)자가 들어 있어서 ‘미’로 읽습니다.
+ = 瀰
물 강(㳾)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종족 이름 강(羌)자를 했습니다. 종족 이름 강(羗)자는 종족 이름 강(羌)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종족 이름 강(羌)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종족 이름 강(羗)자는 양 양(羊)자 변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는 하고 사사 사(厶)자를 더 했습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짐승을 잡아매어 두는 고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 = 㳾
없앨 설(㳿)자는 씻어 버리니까, 물 수(水,氵)자 변에 없애는 것은 버리는 것이기에 버릴 기(棄)자를 했습니다. ‘없앨 설(㳿)자에서 물 수(水,氵)자를 뺀 글자는 버릴 기(棄)자에서 나뭇잎을 나타낸 글자를 뺀’ 글자와 같습니다. 버릴 기(棄)자는 이를 운(云)자 아래에 나뭇잎 엽(枼,枽)자를 했습니다. 나무가 잎을 버리듯이 버렸다는 말입니다. 이를 운(云)자는 구름을 그린 글자입니다. 공중에 잎을 버렸다는 글자입니다.
+ + = 㳿
깊을 범(㴀)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풀이 물 위에 뜬 모양 범(䒦)자를 했습니다. 풀이 물 위에 뜬 모양 범(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가난할 핍(乏)자를 했습니다. 뜰 범(泛), 나무껍질 범(柉)자는 가난할 핍(乏)자가 들어 있어서 ‘범’으로 읽습니다.
+ = 㴀
찰 역(㴁)자는 물이 가득 차는 것을 나타내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점점 가득 차오른다는 뜻으로 어릴 요(夭)자 아래에 우물 정(井)자를 했습니다. 어릴 요(夭)자는 물이 조금 잇다가 불어난다는 말이고 우물 정(井)자는 점점 차 올라서 샘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 + = 㴁
높은 파도 담(㴂)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와 장인 공(工)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염(冉)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冄,冉)자는 멀 경(冂)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먼 곳으로 오락가락하는 것을 표시하였습니다. 이쪽과 저쪽을 왕래한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그러니, 나아간다는 뜻이 생겼지요. 나아갈 염(冉)자는 나아갈 염(冄)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처음 글자는 염(冄)자였는데, 나중에 염(冉)자로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나아갈 염(冄,冉)자는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걸을 때 날리는 털을 그려서 나아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걸을 때 다리를 벌리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귓바퀴 없을 담(聃), 귓바퀴 없을 담(耼), 혀 내밀 담(舑)자들은 나아갈 염(冉)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㴂
눈물 루(㴃)자는 눈물은 일종의 물이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눈물은 몸에서 나오는 물이기에 몸을 나타내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지게문 호(戶)자는 주검 시(尸)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淚
물이 빙 돌아 흐르는 모양 앵(㴄)자는 물이 빙 돌아 흐르는 것을 나타내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물이 빙 돌아 흐르면 물빛이 반짝이니까, 빛날 경(囧)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와 빛날 경(囧)자는 동자(同字)입니다. 빛날 경(囧)자도 빛날 경(冏)자처럼 빛이 더 들어오도록 가리개를 더 연 모양을 한 회의(會意)글자입니다.
+ = 㴄
사라질 소(㴅)자는 물이 말라서 사라지니까, 물 수(水,氵)자 변에 빛이 들어와서 물이 마르니까, 빛날 경(囧,冏)자를 했습니다.
+ = 㴅
적실 침(㴆)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비 추(帚)자를 했습니다. 비 추(帚)자는 청소하는데 사용하는 도구인 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 추(帚)자는 ‘𠬶’자의 변형입니다. 침노할 침(侵), 담글 침(浸), 입 맞출 침(唚), 계수나무 침(梫)자들은 ‘𠬶’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㴆
건널 섭(㴇)자는 물 수(水,氵)자를 세 개 좌우(左右)로 나란히 했습니다. 물이 나란히 흐르는 것을 건넌다는 뜻입니다.
+ + = 㴇
찌꺼기 은(㴈)자는 찌꺼기는 물에 생기는 것으로 보아, 물 수(水,氵)자 변에 산이 커서 걸린다고 보아 큰 산 악(岳)자를 했습니다. 큰 산 악(岳)자는 언덕 구(丘)자 아래에 산 산(山)자를 해서 언덕진 산, 곧 큰 산을 표시했습니다. 찌꺼기 은(㴈)자는 물에 걸려서 찌꺼기가 된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㴈
건널 제(㴉)자는 건널 제(濟)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건널 제(濟)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꽃대가 올라와서 가지런하게 꽃이 피고 열매가 달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㴉 濟
못 연(㴊)자는 못은 물을 가두어 둔 곳이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위에서 비가 내려서 모였다는 뜻으로, 거스를 역(屰)자를 하고 물을 모으려고 둑을 쌓은 모양을 칼 도(刂)자로 나타냈습니다. 못 연(㴊)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㴊 淵
성씨 숙(㴋)자는 성씨 숙(潚)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성씨 숙(潚)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肃,肅,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못 연(淵)자에서도 ‘𣶒’자가 물이 담겨져 있는 연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肃)자는 엄숙할 숙(肅)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에다가 그런 마음과 뱀을 만났을 때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까지 합한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肃,肅,䏋)자는 위기에 처하면 마음이 엄숙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생명(生命) 앞에서는 엄숙할 수밖에 없습니다.
潚
물 이름 고(㴌)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시어미 고(姑)자를 했습니다. 시어미 고(姑)자는 시어머니는 여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생각해보면 여자가 오래 묵어서 늙으면 시어머니가 되기도 합니다.
+ = 㴌
땅 이름 승(㴍)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받들 승(承)자를 했습니다. 받들 승(承)자는, 옛 글자를 보면 사람(人)을 세 개의 손(手)으로 받들고 있는 그림입니다. 사람을 표시하는 그림 아래에 있는 손은 대를 이어간다는 뜻이 있고, 좌우로 받들고 있는 손은 받든다는 뜻이 있습니다. 받들 승(承)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㴍
성 이름 약(渃)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풀은 아무리 뽑아도 늘 같은 모양으로 풀이 자라 있습니다. 풀과의 전쟁이지요. 여기서 오른쪽 우(右)자는 듣는 손을 뜻하며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입 구(口)자 오른쪽에 손 수(手)자를 해서 오른쪽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왼 좌(左)자는 왼손을 표시하는 글자를 장인 공(工)자 왼쪽에 했습니다. 입 구(口)자와 장인 공(工)자는 좌우(左右)를 표시하는 기준을 표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장인 공(工)자의 왼쪽이니 왼손 좌(左)자이고 입 구(口)자의 오른쪽이니 오른손 우(右)자입니다. 왼 손은 오른 손에 비하여 잘 듣지 않는 손입니다. 오른손 우(右)자나 왼 좌(左)자는 모두 지사(指事) 글자들입니다.
+ = 渃
부드러울 유(渘)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부드러울 유(柔)자를 했습니다. 부드러울 유(柔)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창 중에는 창 끝을 제외한 나무 부분 곧 창의 자루는 창긑에 비하여 부드러운 곳입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渘
흩어질 환(渙)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빛날 환(奐)자를 했습니다. 빛날 환(奐)자는 두 손으로 사람을 위로 추켜 올린 글자입니다. 사람보다 더 빛나는 것은 없겠지요.
渙
덜 감(減)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혹시 혹(或)자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누구나 모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느낄 감(感), 한할 감(憾), 덜 감(减), 함 감(椷)자들은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減
목욕물 난(渜)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냘플 연(耎)자를 했습니다. 가냘플 연(耎)자는 수염을 그려서 털이 가냘픔을 나타냈습니다. 언약할 난(偄), 혼인한 지 3일 만에 베푸는 잔치 난(餪)자는 가냘플 연(耎)자가 들어 있어서 ‘난’으로 읽습니다.
渜
달라질 투(渝)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 점 유(兪)자는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훔칠 투(偸), 담틀 투(牏), 훔칠 투(婾)자들은 점점 유(兪)자가 들어 있어서 ‘투’로 읽습니다.
渝
수원 추(渞)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머리 수(首)자를 했습니다. 머리 수(首)자는 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수원 추(渞)자와 머리 수(首)자는 통운(通韻)입니다. 수원 수(渞)자는 물이 발원(發源)하는 곳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 = 渞
물 괼 정(渟)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정자 정(亭)자를 했습니다. 정자 정(亭)자는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渟
도랑 거(渠)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하고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목(木)자는 도랑가에 있는 나무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渠
건널 도(渡)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법도 도(度)자를 했습니다. 법도 도(度)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스물 입(廿)자를 하고 그 아래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집 엄(广)자는 집을 뜻하고, 스물 입(廿)자는 많은 사람을 듯하고, 또 우(又)자는 손을 뜻합니다. 집안에서 많은 사람이 그렇게 하는 것을 법도라고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법도의 출발이 집아에서 가족이 지켜야할 기본 질서를 나타내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법도의 출발은 가족관계부터입니다.
渡
물소리 풍(渢)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바람 풍(風)자를 했습니다. 바람 풍(風)자는 기류가 흘러가는 표시로 안석 궤(几)자를 했는데, 바람을 피하느라고, 벌레 충(虫)자 위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벌레가 꼭꼭 숨어서 기류를 피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渢
찌끼 사(渣)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조사할 사(査)자를 했습니다. 조사할 사(査)자는 뗏목 사(査)자로도 읽습니다. 뗏목 사(査)자는 나무 목(木)자 아래에 또 차(且)자를 해서 나무를 여러 개 엮어서 만든 뗏목을 나타냈습니다.
+ + = 渣
바다 이름 발(渤)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우쩍 일어날 발(勃)자를 했습니다. 우쩍 일어날 발(勃)자는 살별 패(孛)자에 힘 력(力)자를 해서 살별이 떨어지는 힘을 나타냈습니다.
+ = 渤
두터울 악(渥)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집 옥(屋)자를 했습니다. 집 옥(屋)자는 집을 나타내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이를 지(至)자를 해서 집으로 돌아오는 표시를 했습니다. 쥘 악(握), 휘장 악(幄), 거리낄 악(偓)자들은 집 옥(屋)자가 들어 있어서 ‘악’으로 읽습니다.
渥
소용돌이 와(渦)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둘어짐을 나타냈습니다. 달팽이 와(蝸), 움집 와(窩), 발바리 와(猧)자들은 입 삐뚤어질 괘(咼)자가 들어 있어서 ‘와’로 읽습니다.
渦
물방울 제(渧)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임금 제(帝)자를 했습니다. 임금 제(帝)자는 임금을 표시하는 문장을 그려서 임금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渧
잠길 외(渨)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려울 외(畏)자를 했습니다. 두려울 외(畏)자는 얼굴이 큰 표시로 밭 전(田)자를 하고 도망간다는 뜻으로 두려울 외(畏)자의 아래 부분 글자를 했습니다.
渨
따뜻할 온(温)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질 온(昷)자를 했습니다. 어질 온(昷)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해서 물을 그릇에 담아 햇빛을 쬐면 따뜻해지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 = 温
젖을 유(渪)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임금 우(禹)자를 했습니다. 우(禹) 임금은 메뚜기 등 병충해가 심할 때에 치수(治水)를 잘 하여 능력을 발휘한 임금입니다. 임금 우(禹)자를 보면 벌레 충(虫)자가 들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젖을 유(渪)자와 임금 우(禹)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渪
칠 설(渫)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잎사귀를 표시하는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무 잎사귀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깔볼 설(媟), 셀 설(揲), 가죽 다룰 설(碟)자들은 나뭇잎 엽(枼)자가 들어 있어서 ‘설’로 읽습니다.
渫
잴 측(測)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본받을 측(則)자를 했습니다. 본받을 측(則)자는 조개 패(貝)자에 칼 도(刀)자를 해서 제물을 나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예부터 인류는 의생과 자선(慈善)을 삶의 지혜로 삼았습니다.
測
강 이름 위(渭)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밥통 위(胃)자를 했습니다. 밥통 위(胃)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육달 월(月,肉)자는 밥통이 신체(身體)의 일부라는 뜻입니다. (渭)라는 물은 감숙성(甘肅省) 위원현(渭源縣)에서 황하로 흘러드는 강 이름입니다.
渭
강 이름 가(渮)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매울 가(苛)자를 했습니다. 매울 가(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찬성한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에 ‘ㄱ’같은 에움을 했습니다. 지금도 찬성한다는 표시로 ‘ㄱ’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할아버지께서 한약국을 하셨는데, 외상 주신 장부를 보면 갚은 사람 이름을 ‘ㄱ’자로 에워 놓으신 외할아버님의 장부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쓰는 말에도 ‘기역자’를 했다.’라고 말하면 그 사람은 제외해 놓았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ㄱ’자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글자는 일종의 기호라는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渮
항구 항(港)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거리 항(巷)자를 했습니다. 거리 항(巷)자는 함께 공(共)자 아래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병부 절(㔾)자는 걸어간다는 뜻입니다. 거리 항(巷)자는 여러 사람이 공적으로 함께 사용하는 길이라는 뜻입니다.
港
비구름 일 엄(渰)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덮을 엄(弇)자를 했습니다. 덮을 엄(弇)자는 합할 합(合)자 아래에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두 손으로 덮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합할 합(合)자는 덮는다는 뜻입니다.
渰
물 솟아날 홍(渱)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무지개 홍(虹)자를 했습니다. 무지개 홍(虹)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붉을 홍(紅), 수은 홍(汞), 무너질 홍(訌)자들은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홍’으로 읽습니다. 동양(東洋)에서는 무지개를 벌레의 집합체로 봅니다. 서양에서는 꿈으로 봅니다. 무지개를 보는 시각이 동서양(東西洋)이 이렇게 다릅니다.
+ = 渱
바림 선(渲)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베풀 선(宣)자를 했습니다. 베풀 선(宣)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걸칠 긍(亘)자를 했습니다. 걸칠 긍(亘)자는 태양이 지평선 위로 올라와서 지상에 있는 물건에 걸려 있다는 뜻입니다. 베풀 선(宣)자는 집안에 태양이 빛을 베풀어 생기와 활동을 도와준다는 뜻입니다. ‘바림’이라는 말은 그림 그릴 때 색채를 점점 엷게 하여 흐리게 처리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 = 渲
물의 형용 미(渳)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활고자 미(弭)자를 했습니다. ‘활고자’는 시위를 메는 활의 양끝 머리 부분의 이름입니다. 활고자 미(弭)자는 활 궁(弓)자 변에 귀 이(耳)자를 했습니다. 활의 귀라는 뜻이지요.
渳
목마를 갈(渴)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비는 글자입니다.
渴
큰 물 묘(渵)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모 묘(苗)자를 했습니다. 모 묘(苗)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밭에서 벼의 싹이 자라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 = 渵
물 이름 영(渶)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꽃부리 영(英)자를 했습니다. 꽃부리 영(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비출 영(映)자도 가운데 앙(央)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꽃부리란 꽃의 밴 앞쪽, 새의 주둥이인 부리에 해당하는 곳을 듯하는 글자입니다.
+ = 渶
물 이름 연(渷)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바를 연(兗)자를 했습니다. 빛날 태(兌)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맏 형(兄)자를 해서 엄마 몸에서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벼를 까부를 연(䬇)자도 빛날 태(兌)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바를 연(兗)자는 단정할 연(兗)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 渷
헤엄칠 유(游)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깃발 유(斿)자를 했습니다. 깃발 유(斿)자는 모 방(方)자 변에 ‘𠂉’자를 하고 ‘𠂉’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해서 자식이 깃발 아래 즐거워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모 방(方)자는 깃대를 세워 깃발을 달아서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游
물결 소리 굉(渹)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큰소리 굉(訇)자를 했습니다. 큰소리 굉(訇)자는 말소리라는 뜻으로 말씀 언(言)자를 하고, 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쌀 포(勹)자를 해서 말소리가 큼을 나타냈습니다. 말씀 언(言)자는 입 구(口)자 위에 입에 나팔을 대고 있는 모양을 그려서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표시했습니다.
+ = 渹
아득할 묘(渺)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애꾸눈 묘(眇)자를 했습니다. 애꾸눈 묘(眇)자는 눈 목(目)자에 적을 소(少)자를 해서 눈이 하나 적은 것을 나타냈습니다.
+ = 渺
내 이름 성(渻)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살필 성(省)자를 했습니다. 살필 성(省)자는 적을 소(少)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적을 소(少)자는 나무나 풀의 싹을 그린 글자의 변형입니다. 식물이 성장하는 것을 살펴본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渻
물놀이 미(渼)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름다울 미(美)자는 했습니다. 아름다울 미(美)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큰 대(大)자는 양 양(羊)자에 덧붙여서 양(羊)의 모양을 분명하게 했을 뿐입니다. 양의 희생적인 삶을 높게 보고 기린 글자입니다.
+ = 渼
맑을 재(渽)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재(哉)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재(哉)자는 감탄 어조사입니다. 실을 재(載), 마를 재(裁), 심을 재(栽), 쌀뜨물 재(酨)자들은 모두 ‘𢦏’자가 들어 있어서 ‘재’로 읽습니다.
+ = 渽
흐릴 혼(渾)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군가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수레 거(車)자 앞에 덮을 멱(冖)자를 해서 군사의 방어 수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아름다운 옥 혼(琿), 깃 다발 혼(緷), 다람쥐 혼(鼲)자들은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혼’으로 읽습니다.
渾
물 쏟을 내(渿)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능금나무 내(柰)자를 했습니다. 능금나무 내(柰)자는 나무 목(木)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는 해서 제사상에 오르는 과일이 달리는 나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渿
물이 솟아오를 규(湀)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무기 계(癸)자를 했습니다. 무기 계(癸)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하늘 천(天)자를 했습니다. 하늘의 뜻을 저버렸다는 표시입니다. 무기라는 것이 하늘의 뜻과 다르다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헤아릴 규(揆), 해바라기 규(葵), 양지창 규(戣), 망치 규(楑)자들은 무기 계(癸)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湀
샘솟을 립(湁)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주울 습(拾)자를 했습니다. 주울 습(拾)자는 손으로 줍기에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 변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샘솟을 립(湁)자와 주울 습(拾)자는 통운(通韻)입니다.
湁
물 이름 악(湂)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놀랄 악(咢)자를 했습니다. 놀랄 악(咢)자는 어조사 우(亐,于)자 위에 입 구(口)자를 두 개 했습니다. 어조사 우(亐,于)자는 방패를 상형한 것 같지만, 여기서는 얼굴을 상형한 것 같습니다. 글자 위에 입 구(口)자 두 개는 눈을 둥그렇게 뜬 놀라는 모습을 표시한 것 같습니다.
+ = 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