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자꾸 친구를 건드려요
또래 친구들과 활동을 하다가도 괜히 옆에 있는 친구를 툭툭 친다거나,
활동하고 있는 친구들 사이로 뛰어다니며 방해한다거나,
선생님께 혼이 나고서도 선생님이 고개를 돌리면 다시 주변 물건을 건드리는 아이
이러한 아이의 행동들을 선생님께 전달 받을 때엔 생각이 많아집니다.
아이는 왜 이러한 과잉행동, 또래 친구들과 어우러지지 못하는 행동을 하는 것일까요?
사실 아이는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고, 관심을 받고 싶은 마음에 친구들을 건드리는 것일 수 있습니다. 또는 또래 친구들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해 부적응적인 행동이 나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보호자는 아이가 적절한 방법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 친구들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보호자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또래 친구에게 다가가는 방법
1. 먼저, 보호자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경험해야 합니다.
보호자는 아이가 세상을 배우는 통로이자, 모델입니다.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또한 보호자를 통해 가장 먼저 배우게 됩니다.
때문에 아이가 보호자와의 관계를 통해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갈등을 해결할 때엔 짜증을 내기보다는 대화를, 관심과 사랑을 받고 싶을 때엔 심술을 부리기보다는 먼저 관심과 사랑을 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아이가 다른 곳에 흥미를 돌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래 친구들을 건드리고 방해하는 이유 중 또 다른 하나로, ‘지루함’을 꼽을 수 있습니다. 흥미 있는 것이 없고, 지루한 상황이 반복될 때 아이는 또래 친구들을 건드리는 방법으로 관심을 받고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또래 친구들을 건드리는 것으로 재미를 찾지 않도록, 다른 곳에 흥미를 돌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보호자와의 충분한 놀이 시간이 필요하고, 아이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놀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의 행동을 확실하게 제지해야 합니다.
아이가 또래 친구를 건드린다면 친구들과 멀리 떨어지게 하고, 또래 친구들의 활동을 방해한다면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공간을 분리해야 합니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또래 친구들에게 방해가 된다는 것을, 어울리지 못하게 만드는 행동이라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을 단호하게 제지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어떤 조치를 받게 될 것인지 명확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부적응과 우울한 아동이 심리치료 후 IQ가 20 상승된 아동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신혜원, 영유아교사를 위한 부적응 행동 지도, 2014, 양서원 p204-2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