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국민이 청렴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방문기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을 알고 계신가요? 이곳은 2012년 10월에 개원하여, 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청렴교육 전문기관입니다. 청렴연수원이 무슨 일을 하는지 저와 함께 알아보실까요?
청렴연수원은 5층 건물로 주로 공직자들이 이곳에서 청렴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포토존을 지나 직원분의 안내를 받아 청렴연수원의 내부를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2층 강의실의 모습입니다. 매년 이곳에서는 약 2만여 명의 공직자분들이 방문하여 청렴교육을 받는다고 합니다. “청렴은 나의 얼굴”이라고 강의실에 적혀 있어 더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에 임할 것 같습니다.
3층 세미나실의 모습입니다. 앞에 공무원 헌장이 보였습니다. 많은 공직자분들이 이곳에서 청렴에 대해 논의도 하고, 청렴교육도 받으시고, 청렴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3층 큰 강의실에는 여러 명의 공직자분들이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대규모의 강의실인 만큼 중간에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강의실 뒤편에는 청렴연수원 근처의 맛집이 표시된 지도가 붙어 있었습니다. 전국 각지의 공직자분들이 저희 동네인 청주에 오신다니 영광이었습니다.
휴게실에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과 안마의자가 있었습니다. 장시간 교육을 받으면 힘드실 수도 있는데, 이렇게 청렴연수원의 시설을 이용하면 더 집중해서 청렴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층 강당의 모습입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공연과 강의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뒤편에는 와이파이 사용을 위한 비밀번호와 휴대폰 충전기가 있었습니다. 또한 심폐소생술 방법도 나와 있어 위급상황도 대비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제 인터뷰를 위해 1층 회의실로 가보았습니다. 작은 회의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각 나라의 부패방지위원회에서 받은 기념품들이 있었습니다. 2019년 역대 최고의 부패인식지수를 기록한 만큼 우리나라도 청렴한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았습니다.
청렴연수원(왼쪽부터) 콘텐츠 개발T/F 고명관 주무관, 교육지원과 김민지 주무관, 교육운영과 박종완 주무관이 인터뷰에 응했습니다.
Q. 각자 하시는 일을 소개해주세요!
A. 고 주무관: 콘텐츠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A. 김 주무관: 청렴연수원의 전반적인 사무, 인사조직,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A. 박 주무관: 청렴 엑스퍼트과정, 강사양성 기본과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청렴연수원은 무슨 일을 하는 곳인가요?
A. 김 주무관: 공직자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국민들과 외국인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곳입니다.
A. 고 주무관: 공직자는 법정의무교육 2시간을 청렴교육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또한 이곳은 인사혁신처 지정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청렴교육을 위해 모든 것을 하는 기관이 청렴연수원입니다.
Q. 외국인 공무원을 위한 청렴교육은 무엇인가요?
A. 박 주무관: 반부패정책연수라고 개발도상국에서 청렴교육을 위해 우리나라로 연수를 오고 있습니다. 그분들을 위한 교육도 청렴연수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청렴교육 콘텐츠 개발은 어떤 업무인가요?
A. 고 주무관: 청렴분야는 전문성이 있는 분야로 그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영상, 강의안 등 여러 콘텐츠를 개발하고, 저희가 개발한 콘텐츠를 자체 교육에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보급하는 콘텐츠는 쉽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집단별로 파악하여 제작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또한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 짧은 영상 안에 교육을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콘텐츠 개발은 창작의 과정인 거 같은데, 어떤 어려운 점이 있나요?
A. 고 주무관: 콘텐츠의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작년에 청렴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을 개발하여 초, 중학생들이 게임을 통해 청렴교육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콘텐츠 개발에는 최소 4개월에서 최대 6개월 정도 기간이 소요되며 모든 직원이 열심히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Q. 교육운영과에서는 무슨 일을 주로 하시나요?
A. 박 주무관: 교육과정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생모집을 통해 교육을 진행합니다. 교육과정 계획에서도 공직자 생애 주기별 맞춤형 테마교육을 진행하는데 신규자, 승진자, 고위직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부패 취약분야 종사자, 기관 청렴업무 담당자 교육 등 굉장히 다양한 분야의 청렴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일반 국민들도 청렴연수원을 이용할 수 있나요?
A. 박 주무관: 청렴연수원은 주로 공직자를 대상으로 집합교육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국민이 이용하시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외부에서 국민들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국민들도 청렴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공직자를 제외한 국민들이 받는 청렴교육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박 주무관: 미래세대를 위한 청렴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래세대는 초, 중, 고, 대학생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였고, 올해는 일반 시민 대상 청렴특강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미래세대를 교육하면 청렴문화 확산이라는 큰 목표에 다가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Q. 청렴연수원 사이버교육센터인 나라배움터는 무엇인가요?
A. 김 주무관: 청렴연수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13개 과목을 2월 중순부터 운영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인 K-moke에서 정부교육기관 최초로 과정을 개설하여 일반 국민들도 청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청렴연수원에 모든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A. 박 주무관: 현재 미래세대를 주로 교육하고 있고, 작년에 세상을 바꾸는 시간들이라는 TV 프로그램에 청렴특집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신념의 보석이라는 게임 콘텐츠를 만들기도 하였고, 이 게임 영상을 유튜브에 공유할 계획입니다. 국민과 친숙한 청렴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A. 김 주무관: 청렴연수원은 공직자들의 청렴교육을 목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시설을 일반 국민들이 이용하긴 어렵지만 온라인이나, 다양하게 유통되는 콘텐츠를 통해서 쉽게 청렴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A. 고 주무관: 청렴연수원 홈페이지에 모든 청렴교육 콘텐츠가 올라가 있어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청렴연수원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시행되는 청렴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많은 국민들에게 청렴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청렴이란 무엇일까요?
A. 박 주무관: 건전한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A. 김 주무관: 깨끗하고, 건전하기 위해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A. 고 주무관: 부끄러운 행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각기 다른 부서에서 오셔서 친하지 않은 3분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바쁘신데도 시간 내주신 3분의 주무관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는 공직자분들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청렴교육에 쉽게 접하고 청렴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우리 모두 청렴에 관심을 가지면 대한민국이 청렴한 사회로 가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청렴교육에 대해 찾아보는 건 어떠세요?
기사 2020 #청백리포터 강초미
|
첫댓글 모든 국민이 청렴교육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