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FB485 와 FB500 의 공통점
출입문에 달린 손잡이 갯수가 서로 같다.(전문-내부 기준으로 우측에만 1개,중문-양 옆으로 2개)
문 유리창이 전문은 상하 4매 형식이고 중문은 상부 2매 형식이다.
폴딩전중문 상부 유리창 깊이가 앞유리창과 같은 위치나 그보다 더 아래까지 내려와 있다.
승객 창문 중 첫번째 창문이 두번째 창문보다 좁다.
전조등이 원형 가로 2열형식이고 가니쉬도 검은색이다.
전면 방향등이 가로로 퍼진 형태이다.
슬라이딩 중문 유리창이 내부 기준으로 우측으로 몰려 있는 형태이다.
차이점
FB500이 FB485보다 더 둥글고 곡선이 더 많이 추가된 형식에 출입문 유리창도 더 넓어졌다.
도시형 이외 용도형식은 FB485는 5칸 창문, FB500은 6칸 창문이다.
휠하우징 형태는 FB485는 사다리꼴, FB500은 반원형이다.
후미등 배열이 서로 다르다.
FB485 중문계단은 폴딩중문이 3계단 형식이고, FB500 중문계단은 슬라이딩중문이 3계단, 경찰버스는 2계단 형식이다.
FB500은 도시형 이외 용도형식에는 운전석측면에 앞바퀴 뒤에 작은 문이 하나 있었고 경찰버스는 앞바퀴 뒤에 짐칸과 같은 문이 하나 있었으나 FB485에는 그런 거 없었다.
FB485는 폴딩중문 뒤에 보조창이 1개 있었고(1982~83년형 한정), FB500은 폴딩중문 앞에 보조창이 1개 있었다.
슬라이딩 중문 유리창 깊이는 FB485는 승객창문 깊이만큼만 내려와 있어 상당히 작은 형태였고, FB500은 승객창문 밑 몰딩보다도 약간 더 내려온 형태였다(FB500 슬라이딩중문은 RB520L 중문부품을 공유했기 때문).
슬라이딩중문 옆 장치를 덮고 있는 시설이 FB500은 에어로시티와 같은 디자인에 색상만 달랐으나, FB485는 완전히 다른 형상이었다. 평범한 직육면체에 높이가 낮은 형태다.
엔진은 FB485는 독일 MAN엔진, FB500은 일본 미쓰비시 후소 엔진이다.
같은 메이커에 같은 FB모델명을 부여받은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운행지역이 서로 많이 다른 편이었다. FB485는 주로 대도시 지역에서 많이 운행하였고(대도시는 당연히 시내버스가 많은 만큼 한 메이커에서만 사오기에는 메이커 측면에서도 부담스럽거니와 차량 출고날짜를 맞추기 힘들기 때문,승객이나 운전자의 편의성을 생각해서 운전하기 더 편한 FB485를 구매하기도 했음,대도시는 그 시기에 하차벨과 함께 슬라이딩중문이 적용된 차량을 도입하기 시작했는데 그런 형식이 FB485에 프론트엔진 버스로써는 최초로 적용되어 먼저 많이 구입한 것임, 물론 그리 오래 안가서 BF101에도 슬라이딩 중문이 적용됨, 참고로 대우버스는 하차벨 및 슬라이딩중문을 리어엔진버스인 BV101에 1983년 출시부터 먼저 적용함), FB500은 주로 중소도시 및 농어촌 지역에서 많이 운행(중소도시 및 농어촌 지역에서는 1980년대 초중반만 해도 오르지 대우버스로만 운행했던 지역들도 많았는데 1980년대 후반에 타 메이커 차량 구입 목적으로 구입하기도 했음)
2. BF101 과 BF101Q 의 공통점
출입문에 달린 손잡이 갯수가 서로 같다. 단 BF101Q는 1988년 이전형식 한정
폴딩 및 슬라이딩 중문이 같은 디자인이라 상부유리창 깊이가 승객창문 밑 몰딩높이까지만 내려와 있다.
승객 창문 중 첫번째 및 두번째 창문 크기가 다른 창문에 비해 작다.
전면 방향등이 같은 부품을 공유한다.
후미등 및 후진등도 같다.
차체 외관에 리벳이음질 흔적이 있다.
운전석 창문 창살이 구부러져 있는 형태다.
휠하우징 형태가 같은 반원형이다.
폴딩중문 바로 앞에 보조창이 있다.
대부분의 중소도시 및 농어촌 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버스였다.
차이점
전조등 및 전면 마스크가 다른 형태다.
전문 형태가 다르다. 다만 BF101Q 중에도 경찰버스는 BF101과 같은 상하분리형 유리창이었다.
승객창문 손잡이가 BF101은 철 재질이고, BF101Q는 검은색 플라스틱 덮개가 추가된 형태다.
BF101은 입석의자 손잡이가 RB520L/에어로시티와 같은 형식, BF101Q는 BS105/BS106과 같은 형식이다.
계기판 및 운전석 페달 형태가 달랐다.
3. BF101 과 FB500 의 공통점
문 유리창이 전문은 상하 4매 형식이고, 중문은 상부 2매 형식이다.
폴딩중문 바로 앞에 보조창이 있다.
전조등이 원형 가로 2열 형식이다.
휠하우징 형태가 같은 반원형이다.
각각 동시대 리어엔진 시내버스 디자인이 서로 같았다.(BF101-BV101,FB500-RB520L,RB520SL)
입석 의자 손잡이가 같은 형태였다.
4. FB485 와 BF101Q 의 공통점
전면 가니쉬가 같은 검은색이다.
입석 의자 손잡이가 같은 형태이다.
각각 차종을 베이스로 한 리어엔진 시내버스가 나온 적이 없었다. 동시대 생산되었던 리어엔진 시내버스는 모두 디자인이 다른 변종 차종이었다.(RB520L 최초기형,BS105)
5. FB485 만 다른점
폴딩중문 바로 뒤에 보조창이 있고 1983년 이후로는 작은창문2개+큰창문1개로 암튼 폴딩중문 뒤로 창문이 3개다.
휠하우징이 사다리꼴이다.
1984년 이전형은 전문 위 빗물받이가 계단식으로 있었다.
6. FB500 만 다른점
앞유리 상부라인이 둥글고 전반적으로 천장이 유독 둥근 형태다.
후미등이 가로배열이다.
엔진은 일본 미쓰비시 후소 엔진이다.
7. BF101 만 다른점
운전석 계기판 및 페달 형태가 달랐다.
승객창문 손잡이가 플라스틱이 아닌 철제였다.
전면 가니쉬가 검은색이 아니고 테두리 및 2줄 장식과 전조등 덮개가 은백색에 나머지는 군청색으로 되어 있다. 거기에 가니쉬도 범퍼와 붙어 있지 않고 떨어져 있었다(심지어 새한 BF101도 가니쉬와 범퍼가 서로 떨어져 있지 않은 형태였다).
1984년 이전형 한정으로 도시형 하차벨이 버튼식이 아닌 검은색 줄 형식이었다.
앞 범퍼에 내장된 안개등이 원형이었다.
8. BF101Q 만 다른점
전조등이 사각형이다.
전문 유리창이 일체형이다.
첫댓글 희훈씨!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