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별내선 개통.
남양주 별내에서 잠실까지 27분이면 간다.
김동연, “구리, 남양주. 경기동북부 주민들
교통 숨통 확 트일 것”
○ 경기도, 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 8월 9일 별내역에서 개통식 개최
-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상우 국토부장관,
오세훈 서울시장과 일반 시민들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 시승식 행사
- 김동연, “경기북부 대개발 비전 발표 후
1년 안돼 도로 2개, 철도 1개 개통.
별내선이 경기북부 대개발에
좋은 모멘텀 될 것” 강조
○ 8월 10일 토요일 5:32분
첫차부터 운행 시작
○ 4.5분~8분 간격운행,
별내~잠실 27분 소요로
경기 동북부 지역 교통여건 개선
○ 경기도가 직접 건설하고 시행한
경기북부 최초의 지하철 의미
문의(담당부서) : 철도건설과
연락처 : 031-8030-4942
2024.08.09 15:15:25
[참고]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
-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 4.4조원 규모의
철도‧도로 사업 본격 추진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24/07/30-44.html
경기북부 대개발, 경기북부를 잇는
철도와 도로로 시작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경기북부 대개발 성공을 위한 핵심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24/03/blog-post_77.html
별내선 복선전철 노선확정 사업추진 탄력
○ 구리시 건의노선 타당성 조사 결과,
1.0이상으로 경제성 확보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14/03/blog-post_26.html
남양주시 별내역과 서울 암사역을 잇는
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암사~별내)이
공식 운행을 앞두고
8월 9일 개통식과 시승식을 가졌다.
별내선은 별내역에서
8월 10일 오전 5시 32분 첫차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남양주 별내에서 잠실까지 이동 시간을
기존 45분에서 27분으로 줄여
경기 동북부 주민들의 교통 여건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8월 9일 오후 2시 별내역에서 열린
개통식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상우 국토교통부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지역 국회의원, 주민 등이 참석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별내선은 경기도가 직접 건설하고
시행한 경기북부 최초의 지하철
사업이라는 점에서 아주 남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면서
“구리와 남양주, 경기동북부의
교통 숨통이 확 트일 것 같아서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9월
경기북부대개발 비전 발표 후
1년이 채 안 지나서
벌써 도로 2개(국지도 98호선
남양주 오남~수동.
파주 적성~연천 두일 확포장 도로)
철도 1개(별내선)을 개통했다.
약속드린 경기북부 대개발에
좋은 모멘텀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어 “앞으로도
경기북부 지하철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것”이라며
“지금 4개 노선(강동 하남 남양주선,
도봉선과 옥정선, 옥성과 포천선 각간
지하철 9호선과 7호선 연장)이
경기도가 직접 사업으로
잘 진행이 되고 있다.
고양과 은평 서부선도 순차적으로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별내선(암사~별내)은 기존 8호선
서울 강동구 암사역에서 시작해
남양주 별내역까지 총 6개 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12.9km의 노선이다.
6개 역은 암사역사공원, 장자호수공원,
구리, 동구릉, 다산, 별내역이다.
별내선은 다른 도시철도와 같이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적용받고,
시․종점간 소요시간은 19분으로
평균 40.7km/h 속도로 운행하게 되며,
개통 후 별내선과 8호선은 기존보다
9편성 늘어난 29편성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별내역에서 잠실까지는
기존 환승 2회에 45분가량 소요됐지만
별내선 개통으로 27분 소요돼
18분 정도 단축된다.
별내선은 별내역(경춘선),
구리역(경의중앙선)이 환승역사이며,
기존 8호선은 천호역(5호선), 잠실역(2호선),
석촌역(9호선), 가락시장역(3호선),
복정역(수인분당선)에서 환승이 가능해
남양주시, 구리시 주민은 물론
인근 경기동북부 주민들의
출퇴근이 편해질 전망이다.
별내선은 총 1조 3천806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으며
구리, 남양주 구간은 경기도,
강동구 구간은 서울시가 맡아 공사를
진행했다.
별내선은 하남선에 이어
경기도가 직접 사업주체가 돼
발주부터 공사까지 도맡아 추진한
두 번째 광역철도란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
2005년 수도권동북부 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제시돼
2007년 12월 수립한
제1차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에서
광역철도로 확정됐다.
이후 2015년 9월 착공해 9년 만인
2024년 8월 공식 개통에 이르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