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쿰이라는 보스몬스터의 등장이후 가장 빠른속도로 공격할수 있는 허밋은 명성과 인기가 정말 높습니다.
처음 자금만 제대로 갖춰주면 그 누구보다도 빠른 사냥으로 빠른 열렙을 느낄수 있는 직업이 바로 표창도적, 허밋이죠.
그래서 많은 유저분들께서 자금이 있다면 허밋을 키울 생각을 하십니다.
하지만, 허밋이 되고나면 슬럼프는 다른직업과 같은 강도로 부활하고,
HP가 낮은이유로 발록같은 보스몬스터도 제대로 못잡기 때문에 질리기가 쉽습니다.
그렇지만, 그래도 키우는거다...
다른직업키울때 슬럼프와는 비교도 안되는 약한 슬럼프다, 이러면서 자쿰과 파이어독을 바라보며 열심히 키우고 싶은 생각이 간절할 것입니다.
벌써 3차전직이 등장한지 10개월, 이제는 어느정도의 정석이 잡혀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그 정석화된 것을 바탕으로 스킬트리부터 사냥터까지 모든것을 설명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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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스탯(STATS)과 아이템(ITEM)의관계
★ AP투자법은 크게 설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나온 가장 렙제 높은 렙 80제아이템의 DEX제한은 120이며, 90때 130, 100때 140 이렇게 갈것으로 보입니다. DEX제한만 잘 맞춰주시면 됩니다.
★ 단, 중요한것은 이후 갖출수 있는 아이템의 경우, 명중률과 HP, 회피율을 상승시켜주는 아이템도 필요다는 것입니다.
★ HP : 10% 상하의 방어력 주문서 업그레이드 또는 투구 체력 주문서를 통한 업그레이드로 상승시킬수 있습니다.
★ MP : 더이상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허밋에게 중요한건 MP가 아닌 HP니까요. 즉, 10% 망토 마법방어력주문서와, MP를 상승시키는 주문서는 사용할필요가 없다는것입니다.
★ 물리방어력 : 신경을 써야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투구방어력주문서 또는 상하의방어력 주문서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 마법방어력 : 크게 신경을 써도 되지 않을 부분입니다. 인트 몇 향상시켜서 별로 오르지도 않는 마법방어력을 향상시킬필요는 없습니다.
★ 명중률 : 제가 제시한 능력치들중 가장 중요한 것이 되는 능력치입니다. 명중률이 높을수록 MISS 표시가 적어지며, 최소데미지의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1차부터 계속 쓰는 공격스킬 럭키세븐 설명을 보자면, "표창두개와 MP를 소모하여 적을 두번공격한다, 마스터리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 설명에는 모순이 있습니다. 자벨린 마스터리는 명중률과 표창수, 숙련도의 향상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저 설명이 맞다면, 숙련도는 물론 명중률까지도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공격이든 명중률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즉, 럭키세븐의 설명에서 마스터리의 영향이 아닌 "숙련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렇게 고쳐져야 할것이죠.
아, 설명이 길었군요. 아무튼 중요한건 어떤 직업이든 높은 명중률은 최소데미지 향상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명중률은 어떻게 올리나요?" 여러가지가 있으나, 대부분 신발업그레이드를 통한 명중률의 영향을 받습니다. 4대 능력치중 DEX와 LUK은 명중률과 회피율에 영향을 줍니다. DEX는 회피율보다는 명중률에, LUK은 명중률보다는 회피율에 영향을 더 주는것뿐입니다. 일단 망토나 상/하의, 모자는 LUK상급/업그레이드아이템에 주력을 하는거죠. 장갑역시 LUK장갑을 끼되, 장갑민첩성주문서를 바르기 보다는 명중률보다 효과가 더 큰 공격력주문서를 바릅니다. 중요한건 신발입니다. 신발도 역시 LUK신발을 끼도록합니다. 하지만, LUK신발말고 아이젠을 끼는게 대부분입니다. 잘 못느끼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아이젠은 얼음맵이 아닌 일반맵에서도 영향을 줍니다. 오르비스에서 일반신발을 꼈을때와 아이젠을 꼈을때와 점프샷등의 고도의 컨트롤을 하다보면, 아이젠이 더 편하다는 느낌이 들것입니다. 그래서 아이젠을 끼는게 대부분이죠. 또 아이젠은 LUK옵션은 없어도 업그레이드 가능횟수가 7이라는 특별한 숫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편하다고 생각되는 신발에 주문서를 바릅니다. 무엇일까요? 일단은 점프력입니다. 헤이스트를 마스터하더라도 공백이 남는 3의 점프력. 100%를 지르셔도 괜찮습니다. 일단은 점프3이상은 만들어주세요. 아예 점프를 60%, 10%만 다 발라서 증가되는 DEX로 명중률을 보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른 주문서의 경우, 점프 3이상만 만들고 신발 민첩성 주문서를 바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명중률 1보다는 DEX 1이 더 큰효과를 가져오기때문에 무엇을선택하느냐는 유저의 자유입니다. 원하는것에 업그레이드를 합시다.
★ 회피율 : 명중률과 다를것 없습니다. 신발민첩성주문서 또는 점프력주문서를 바릅시다.
★ 이동속도 : 도적의 특권입니다. 아예 안올려도 됩니다.
★ 점프력 : 명중률편에서 설명했듯이, 신발로 점프력 +3이상만 유지해주세요.
∮∮∮∮∮∮∮∮∮∮1장은 여기까지 입니다∮∮∮∮∮∮∮∮∮∮
-제 2장- 3차 스킬(3RD SKILLS)
스킬!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 먼저, 허밋 3차 스킬의 효과들을 알아봅시다.
(P : Passive, A : Active, A-T : 지속시간이 있는 Active)
★ 알케미스트(Alchemist : P) 포션의 회복량을 일정량 상승시키고, 지속시간이 있는 물약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허밋을 부자로 만드는 흑자스킬중 하나입니다. 마스터시 회복량, 지속시간 150%로 상승합니다.
★ 메소 업(Meso Up : A-T) 일정시간동안 일정량의 MP를 소비하여 몬스터에게 드롭되는 메소의 양을 증가시켜주는 지속시간이 있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마스터시 120초간 몬스터의 메소드롭양 50%향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역시 허밋을 부자로 만드는 흑자스킬 중 하나입니다.
★ 쉐도우 파트너(Shadow Partner : A-T) 일정시간동안 MP와 소환의돌 1개를 소비하여, 자신의 그림자를 만들어 두배로 공격할수 있는 지속시간이 있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허밋의 주요스킬이며, 마스터시 MP 60, 소환의 돌 1개소비, 3분간 소환하며, 통상데미지 80%, 스킬데미지 50%의 효과가 있습니다. 조금만 올려도 최대데미지는 6천을 넘을수 있는 스킬입니다. 소환의 돌은 몬스터에게서 드롭되는것을 사거나 스스로 모을수도 있겠지만, 3분간 소환의돌 한개는 100개도 금방 소비하게 합니다. 이것은 아래 퀘스트 편에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초반에 쉐도우 파트너 사용시, MP 소비량이 엄청나게 높으므로 재미를 위해서가 아니면 사용을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쉐도우 파트너를 본격적으로 사용할 시기가 되면, 표창소비량이 2배로 증가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당연히 표창의 수량은 꽤 많아야 하므로, 공격력이 높은 비싼표창 소수보다는 한단계 낮은 표창 다수로 사냥하는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 쉐도우 웹(Shadow Web : A-T) 일정시간동안 자신의 그림자를 거미줄로 만들어 일정확률로 적을 움직일수 없게 만드는 지속시간이 있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마스터시 8초간 6명의 적을 80%확률로 포박하는 스킬입니다. 스킬의 효과가 가장 낮은, 가장 소외되는 스킬입니다.
★ 쉐도우 메소(Shadow Meso : A) 표창과 MP가 아닌 메소를 소비하여 더 높은 데미지로 공격하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마스터시 최소 340, 최대 800메소를 소비하여 10%확률로 데미지 50% 증가합니다. 표창이 다 떨어졌을때 유용하며, 보충스킬이 있으므로 후반에는 주력이 되는스킬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비율에 따른 데미지의 확률공격이므로, 초반에는 큰 효과가 없고, 오히려 적자사냥을 불러올수 있는 후반의 스킬입니다. 필살기 스킬에 통하며, 초반에 올리는것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어벤져(Avenger : A) MP와 표창 다수를 소비하여 적 여러명을 공격할수 있는 액티브스킬입니다. 마스터시 MP 30, 표창 3개 소비하여 180%의 데미지로 최대 6명까지 공격하는, 궁수의 아이언 에로우 같은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특징은, 표창이 몬스터에게 유도가 되지 않는다는것입니다. 즉, 일정한 범위공격입니다. 그러면 안좋아 보인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이 스킬의 장점은 지형을 타지 않습니다. 지형을 타지 않는 표창의 공격이라면 충분히 사용할만하죠. 물론, 어벤져역시 표창 소비량을 증가시키는 스킬이므로, 마스터 상태가 아닐경우 적자를 불러올수 있습니다. 또한 어벤져를 너무 믿고 자주 쓰면 그것도 적자의 지름길이죠 별로 안올렸지만 쓸 시기가 있기는 합니다. 마법공격을 하는 루이넬같은 몬스터가 가까이와서 아대샷을 유도하지 않도록 살짝 건드려주는 그런 방어적인 스킬이 되기도 하죠. 몬스터는 MISS메시지만 떠도 반응을 하고 공격하게 되니까요.
★ 플래시 점프(A) MP를 소비하여 점프한 상태에서 한번더 점프하여 더 멀리 갈수 있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마법사의 텔레포트와 레벨별 MP소비량이 같습니다. 마스터시 MP 13소비합니다. 그러나, 플래시 점프는 레벨 1때의 효과는 정말 적습니다. 관찰결과, 점프상태에서 쓰면 스킬레벨 1의 압박인지, 거의 제자리 뛰기입니다. 그러면서 MP 60은 그냥 날아가는것이지요. 마스터 상태라도 자주 쓰게 되면 MP소비량이 많이 늘어나게 되므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가로가 긴 사냥터의 빠른 이동시에,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할때 사용하면 편리한 스킬입니다.
∮∮∮∮∮∮∮∮∮∮2장은 여기까지 입니다∮∮∮∮∮∮∮∮∮∮
-제 3장- 스킬트리(SKILL-TREE)와 사냥터(HUNTING ZONE)
점차 구체화되고 정석화되어, 현재까지 오게된 스킬트리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일단 스킬트리는 크게 어벤져형, 쉐도우파트너형, 플래시 점프형, 기타 흑자형으로 나뉩니다.
★ 어벤져형 대다수 공격하는 스킬을 먼저 올림으로써, 신전 2와 같은 곳을 쉽게 사냥할수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1:1 공격은 럭키세븐으로 버팁니다.
어벤져30-플래시 점프20-쉐도우파트너30-메소업30-쉐도우 메소,알케미스트 하나 선택하여 차례로 마스터-쉐도우 웹1
단점이라면 막 3차전직한 고렙들이 가장 많이 찾게되는 죽은나무의 숲, 즉, 좀비굴을 가장 늦게 탈출해서 쉽게 질리는 형태이기도 합니다. 어벤져 마스터 이후, 쉐도우파트너를 먼저 마스터해도 상관없겠지만, 어벤져는 일단 공간확보가 중요하므로, 빠른이동을 할수 있는 플래시 점프를 먼저 올리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메소업을 꽤 늦게 올리는 편이므로 적자사냥을 불러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냥터는 많~이 강하지 않은몬스터가 많은, 신전이나 루이넬같은 사냥터가 좋습니다.
★ 플래시 점프형 빠른 이동속도를 먼저 가짐으로써, 조금더 빠른사냥을 할수 있는 형태입니다. 넓은 사냥터일수록 그 효과가 커지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2차로 따지면 先 헤이스트 형과 같아서 先 크리티컬 형이라고 할수 있는 쉐도우 파트너형보다는 최대데미지가 조금 낮습니다. 또, 좀비굴을 어벤져형보다는 일찍 탈출할수 있지만, 쉐도우파트너형보다는 레벨 4정도의 차이로 더 늦게 나가므로 약간 힘든형태이기도 하죠. 하지만, 초창기에는 대부분 이런형식을 따랐으며, 무조건 나쁜 형태만은 아니라고 봅니다.
어벤져5-플래시 점프5~6-쉐도우파트너30-메소업30-어벤져30-플래시점프 20-쉐도우 메소, 알케미스트 하나 선택하여 차례로 마스터-쉐도우 웹1
사냥터는 강하고 HP많은 몬스터보다는 약하더라도 잘 오르는 죽은나무의 숲이 가장 적당합니다.
★ 쉐도우 파트너형 처음부터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스킬을 먼저 올리는 형태로, 사냥터 체류기간이 가장 짧고, 사냥터가 다양하다는 장점을 가진 형태입니다. 위 스킬설명에 나왔습니다만, 초반사용은 금물입니다. 반드시 마스터하고 사용하세요. 또, 표창소비 2배로드는거 보셨죠? 당연히 표창의 장수는 일단 많은게 좋습니다. 이 스킬의 장점이라면 최대데미지가 아주 높다는거죠. 쉐도우 파트너 6개만 올려도 쉐도우 파트너의 럭키세븐 최대데미지가 6천이 넘을수 있습니다. 또, 최소데미지는 오히려 그냥 럭키세븐 한방이 더 강할때가 있습니다. 또, 당연히 플래시 점프를 늦게 올리니까 사냥터 이동속도면에서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하죠. 하지만, 평균데미지는 보통 5천에서 8천이므로, 넓지 않은 사냥터에서는 이용할 가치가 있는 형태입니다.
어벤져1-쉐도우파트너30-메소업20-어벤져5-플래시점프20-어벤져30-쉐도우 메소, 알케미스트 하나 선택하여 차례로 마스터-쉐도우 웹1
사냥터는 얼음골짜기나 죽은나무의숲, 루이넬등 다른사냥터들의 대부분을 모두 갈수 있습니다.
★ 흑자형 일부 공격력을 많이 높이신 허밋분들은 자신의 기본공격력으로 사냥하면서 돈을 더 벌수 있는 메소업이나 알케미스트를 먼저올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메소업이 파티스킬이므로, 파티를 위해서 메소업을 올리는게 대부분이죠.
어벤져1-메소업20-쉐도우파트너30-어벤져5-플래시점프20-어벤져30-알케미스트, 쉐도우 메소 선택해서 차례로 마스터
★ 사냥터
위에 간단히 적은 사냥터는 레벨 70부터 85정도까지의 제한밖에 되지 않습니다.
90이후부터는 대부분 얼음골짜기와 시련의동굴로 통일됩니다.
120정도가 되면 자쿰도 가끔 때려보면서 자신의 능력을 평가해보는것도 좋습니다.
∮∮∮∮∮∮∮∮∮∮3장은 여기까지 입니다∮∮∮∮∮∮∮∮∮∮
-제 4장- 퀘스트(QHEST)
다른건 몰라도 허밋을 하려면 이 퀘스트는 꼭 깨라! 퀘스트를 알아봅시다. 퀘스트에 대한 자세한것은 메이플 정보 게시판이나, 메이플 홈피로~
<알케스터의 고대의 책> - Lv 55이상 이 퀘스트는 사실 쓸모없는 퀘스트일수 있겠지만, 다른퀘스트를 깨는데 꼭 깨야할 퀘스트입니다.
<알케스터와 암흑의 크리스탈> - Lv 60이상, <알케스터의 고대의 책> 퀘스트 완료 바로 이 퀘스트입니다. 알케스터에게 제련된 어둠의 크리스탈과 별의돌 하나씩 주면 됩니다. 별의 돌은 인내의 숲 퀘스트를 깨면 얻을수 있습니다.
이 퀘스트를 깨고 나면, 이후 알케스터에게서 아이템을 구입할수 있습니다. 성수, 만병통치약, 마법의 돌, 소환의 돌을 파는데요, 중요한것은 당연히 소환의 돌이겠죠? 쉐도우 파트너를 사용하게 되면 소비하게 되는 소환의 돌, 3분에 5천메소라는 비싸지만, 유용한 아이템이죠. 다행히, 메소업덕분에 5천메소의 손해는 흑자로 바뀔수 있답니다 ^^
∮∮∮∮∮∮∮∮∮∮4장은 여기까지입니다∮∮∮∮∮∮∮∮∮∮ ------------------------------------------------------------------------------- 다 써보았습니다. 제가 설명한것은 현재 상황 그대로일 뿐입니다.
이 내용 대부분이 유저분들의 많은 의견들을 들으면서 그것을 종합하여 쓴것들입니다.
명중률과 허밋이 어떤직업인가에 대해서만 제가 생각해보았구요.
아무튼, 뚜렷한 정석이란 없습니다.
쉐도우웹이 현재 소외되는 스킬이라도,
자쿰이 소환하는 체력많고 강한 몬스터를 포박하여 1/1스킬로 죽는 참극을 피하게 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수도 있습니다.
자신만 좋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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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충 Q & A
Q : [데메]피카노아조로 - 스킬트리를 어떤것을 추천하나요?
A : 뚜렷한정석이 없는게 당연하지만, 사냥터 가짓수면을 생각할때, 쉐도우 파트너 형을 추천드립니다.
┗몇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바탕으로 내용을 조금더 추가하려고 합니다.
궁금한것이 있다면 꼬릿말 남겨주세요 |
첫댓글 잘 쓰셧네요. 저도 표도인데 3차는 아직멀엇지만 3차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하네요 ㅋㅋ
그럼 스킬트리는 어느것을 추천하죠?,.,,
보통 표창 몇줄정도 들고다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