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과 사회성
가상세계는 매력적입니다. 화려할 수 있으며 자신의 세계를 마음대로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의 나는 그렇지 못합니다. 인터넷 세상에서 빠져나올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큰 문제는 신체적 정신적인 것 뿐 아니라 사회성이 한창 발달해 나가야 할 아이들의 인터넷 중독입니다.
사회성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그리고 사람들과 적응적으로 관계를 맺어가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아이들의 자아정체감 확립과 집단에 대한 소속감, 원만한 대인관계의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좋은 사회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리며 인정이 많고 유머감각이 풍부해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어갑니다.
그러나 사회성이 낮은 아이들은 사회적 관계에서 부적응적이며 회피나 공격, 충동성등 다양한 문제 행동을 보이고 있으며 미약한 자아정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친구관계에 손상과 부족한 스트레스 대처 능력으로 학교 부적응의 문제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오랫동안 특히 초등시절의 인터넷에 너무 많은 노출이 되어 있던 아이들의 사회성은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중독으로 신체적 건강에 위협을 받고 있으며 학업에 매우 부정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심리적 결함이 생길 수 있으며 폭력성이 증가되는 위험에 빠져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은 도박 중독과 동일한 문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에 중독이 되어 있는 아이들에게 민감한 관심을 가지고 치료적이고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에 빠져 있는 아이들 사회성을 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컴퓨터를 가족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에 둡니다
인터넷 세상은 아이들에게 매우 매력적입니다. 그 중에 한 가지가 익명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공간에 있는 컴퓨터에서 익명성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것들은 제외가 됩니다. 또한 컴퓨터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2.가족과 함께 인터넷 사용 규칙을 정합니다
인터넷 사용 시간은 제한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정한 시간과 규칙은 엄하게 적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이를 잘 지켰을 때 적절한 격려와 보상은 아이에게 약속을 지켰다는 뿌듯함과 함께 인정을 받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할 수 없는 시간적 여유로 다른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꺼리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때 절대로 다그침과 비난섞인 말을 하지 말아 주세요. 아이들에게는 인터넷 사용 규칙을 지킬 수 있는 힘과 인내심을 키워갈 시간이 필요합니다.
3.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정합니다.
가족과의 원할한 관계는 곧 사회성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가족과의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볼 수 있습니다. 친밀한 부모와의 관계, 형제자매와의 관계에서 아이들은 인터넷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친밀한 관계는 좋은 친구관계형성에도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습니다.
4.사회성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다양한 전문적인 센터에서 사회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성을 기초로 연구개발한 활동으로 함께 놀이를 함으로서 다양한 체험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전과은 다른 긍정적인 사회활동 경험을 통해서 아이들은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눈을 뜰 수 있습니다.
5.전문가와 함께 합니다.
인터넷 중독은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심각한 문제인 만큼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하게 생각되어집니다. 전문가는 자연스럽고 적극적인 접근으로 아이들에게 효율적으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인터넷 중독에서 빠져나오는 힘든 과정을 지혜롭게 도울 수 있으며 함께 있어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초3학년 ~중2학년까지 왕따인 아이가 사회성 극복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권자영외,인터넷 게임중독 실태 및 문제 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 J시 남자중학생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Realities and Problem Behavior Pattern of Internet Game Addiction : Centering on male middle school students from City “J”,한국중독범죄학회보, 12/30/2011, Vol. 1, Issue 2, p. 50-68
하요상,초등학생의 자기조절과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Mediation Effects of Hop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ion and Social Development,초등상담연구, 01/31/2019, Vol. 18, Issue 1, p. 135-15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