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운하는 수당대운하(隋唐大運河), 경항대운하(京杭大運河)와 절동대운하(浙東大運河)의 총칭이다. 2014년 6월 22일 제 38회 세계유산대회에서 중국대운하가 세계문화유산명단에 성공적으로 편입되어 중국 제 46번째 세계유산항목이 되었다. 중국대운하는 중국동부 평원의 위대한 공정으로 중국고대노동인민들이 창조한 수리건축이며 세계에서 가장 긴 운하이자 세계에서 가장 일찍 만들어지고 규모가 가장 큰 운하이다. 수당대운하, 경항대운하와 절동대운하 3개를 포함하는 대운하는 기원전 486년 전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전체 길이는 2700km로 지구 10여 개 위도를 뛰어넘으며 베이징(北京), 톈진(天津), 허베이(河北), 산둥(山東), 허난(河南), 안후이(安徽), 장쑤(江蘇), 저장(浙江) 8개 성(省), 직할시(直轄市)를 걸쳐 중국에서 가장 풍요로운 화베이 대평원을 관통해 하이허(海河), 황허(黄河), 화이허(淮河), 창허(長江), 차오어장(曹娥江) 5대 수계를 통하는 중국 고대 남북 교통의 대동맥이다. 중국 대운하는 오늘날의 대운하에 이르기까지 장장 25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수당대운하(隋唐大運河)는 뤄양(洛陽)을 중심으로 남쪽 위항(余杭)(항저우)에서 시작해 북쪽 줘쥔(涿郡)(베이징)까지이다. 수조(隋朝)에는 지구10여 개 위도를 뛰어넘어 전체길이 2700km를 팠다. 이 수당대운하는 중국에서 가장 풍요로운 동남연해와 화베이(華北) 대평원을 관통하고 저장, 장수, 안후이, 허난, 산둥, 허베이, 텐진, 베이징 8개 도시를 거쳐 황허, 화이허(淮河), 창장, 첸탕장(錢塘江), 하이허 5대 수계를 통하는 중국 고대 남북 교통의 대동맥이다. 훗날 원조(元朝)에 전체 길이가 1794km로 준설되며 오늘날의 경항대운하(京杭大運河)가 되었다. 경항대운하는 수조(隨朝) 대운하의 많은 하항(河段, 하천의 한 구간)을 이용했으며 900여 km의 항해거리를 단축했다.
경항대운하(京杭大運河)는 세계에서 거리가 가장 길고 공정이 가장 크며 가장 오래된 운하 중의 하나로 만리장성과 맞먹는 중국 고대의 2대 위대한 공정이다. 대운하는 북의 베이징에서 시작해 남의 항저우까지 베이징,톈진 2개 시 및 허베이, 산둥, 장쑤, 저장 4성을 경로해 하이허, 황허, 화이허, 창장, 첸탕허 5대 수계를 관통하는 전체 길이 약 1794km의 운하이다. 이 운하는 만든 지 이미 25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 일부 하항은 여전히 통항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절동대운하(浙東大運河)는 당송(唐宋)의 저장(浙江) 둥다오(東道)부터 명성을 얻기 시작한 중국 저장성 경내의 운하로 역사문화 유명 도시 사오싱(紹興)을 중심점으로 서쪽 샤오산시싱(蕭山西興)부터 시작해 차오어장(曹娥江)을 지나 사오싱(紹興)시를 거쳐 동쪽 닝보 융장(甯波甬江)에 이르기까지 전체 길이가 239km에 달한다. 절동대운하는 최초 춘추월국(春秋越國) 때부터 건축되기 시작돼 지금까지 여전히 사오싱 중요한 수상 운송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