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친구관계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
외상(trauma)은 보통 모든 사람에게 심리적 고통을 줄 수 있는 뜻밖의 사건으로 정의됩니다.
외상적 사건에 대한 아동, 청소년의 반응은 매우 다양합니다. 많은 아동과 청소년이 PTSD 진단기준을 만족시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심리적 고통과 기능 저하를 경험합니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외상을 회상시키는 자극만으로도 동요되고, 외상적 사건의 생각을 억제하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경험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생명을 위협하는 재앙에 가볍게 노출된 아동에게서도 나타나는데, 유치원 아동, 학령기 아동 중에는 놀이를 통해 재앙의 경험을 재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놀이를 통해 증상을 재경험하지만 회복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은 특정 공포를 자주 나타나며, 공포는 외상적 경험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자극에 대해서만 일어납니다.
<아동과 청소년에게 보이는 PTSD 증상들>
분리 곤란, 매달리는 의존적 반응
등교 거부나 부모와 함께 잠을 자고 싶어 하는 형태
악몽을 꾸거나 외상에 관한 꿈을 반복적으로 꾸는 등의 수면문제
스스로를 나약하게 느끼거나 미래에 대한 신념을 상실하는 반응은 청소년에게 보이는데, 이러한 반응은 교육과 직업을 준비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고 학업 수행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 외, 우울한 정서, 흥미 상실, 자극에 대한 민감성, 분노 혹은 공격성 폭발 등이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사회성>
치료 이후 자신감의 증가, 적극성이 향상되며 불안한 심리 · 정서 안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아동의 정서 표출 기회 제공은 공격성, 반사회적 행동을 감소시키고 타인을 배려하고 자연스러운 접촉을 수용하게 되어 자기주장 능력이 향상됨으로써 원활한 소통으로 이어집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를 겪은 자녀에게는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1. 전문기관, 전문가의 도움
아동은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전략이 아직 미숙하여 감정발달이 어려워지고 외상 후의 반응에 있어서도 성인과 같은 불안, 우울증보다 과격하고 초조, 부산스러운 행동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빈번하며 사고 전후에 대한 기억을 잘 못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동의 경우에는 PTSD에 대해 즉각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2. 발달수준, 개인차에 따른 치료
성장기에 있는 아동은 자신의 외상경험 표현능력이 부족해서 연령, 개인차, 발달수준에 따라 적합한 치료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동이 가지는 문제의 성격에 따라 모래상자 치료를 비롯한 놀이치료 · 미술치료 · 음악치료 등 다양하게 시도됩니다. 이러한 접근들은 언어에 의존하지 않고 내담자의 욕구나 바람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므로 언어능력이 빈약하고 문제를 언어화 하기 힘든 아동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놀이치료는 감각기관을 이용하므로 광범위한 감각기관에 기반을 치료적 접근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격려
외상 경험 아동 치료에서는 아동의 감정 표현을 격려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고 일상생활의 적응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상적 사건에 대한 아동과 청소년의 반응은 환경 내 부모나 다른 사람의 반응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부모 자신이 심각한 외상 후 스트레스를 경험하거나, 혹은 가정에서 어떤 이유로든지 지지와 의사소통의 분위기를 제공할 수 없을 때 아동의 반응은 보다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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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정명숙 · 손영숙 · 정현희. (2011). 아동 · 청소년 이상심리학(제7판). 시그마프레스.
조은애, 김경희. (2014).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아동의 아동중심놀이치료 사례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17(3), 363-37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