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ktikos 프락티코스】의 가르침 '본문 (54-62장)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에 관하여
54. 악령들이 수면 중의 환상들로 영혼의 욕망적인 부분을 공격할 때, 그들은 우리에게 친구들과의 만남, 친척들과의 연회, 여자들의 가무, 그리고 쾌락의 산물들인 비슷한 종류의 다른 모든 광경들을 보여준다. 우리가 이 환영들을 기꺼이 받아들이게 되면 이 부분에서 우리는 병들고, 욕정은 강해진다. 다른 한편, 악령들이 정념적인 부분을 괴롭힐 때, 그들은 우리에게 험한 길들을 따라 가도록 강요하며, 거기서 무장한 사람들과 독성이 있는 야수들과 육식성의 맹수들을 만나게 한다. 우리가 이러한 짐승들과 사람들로 인해 놀라 달아날 때, 우리는 영혼의 정념적인 부분에 신경을 쓰게 된다. 그리고 철야 중에 그리스도를 부르면서 우리는 위에서 언급된 약들을 사용한다.
55. 만일 수면 중에 육체의 자연적인 움직임들이 환상을 수반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 영혼이 어느 정도 건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만일 환상들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영혼이 건강하지 않다는 표지이다. 만일 그것들이 불명확한 모습들이라면, 옛 욕정의 표지로 간주하고, 만일 그것들이 분명한 모습을 띤다면, 최근의 공격의 징후라고 생각하라.
56. 우리는 낮에는 생각들을 통해서, 밤에는 꿈들을 통해서 ‘아파테이아’의 증거들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아파테이아’를 영혼의 건강이라고 말한다. 반면, 영혼의 양식은 인식인데, 이는 오직 이것만이 우리를 거룩한 능력들에 결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비육체적인 존재들과의 결합은 어떤 유사한 태도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기 때문에 이것은 사실이다.
‘아파테이아’에 가까운 상태에 관하여
57. 영혼의 평화 상태가 둘 있는데, 하나는 자연적인 씨앗들로부터 유래하며, 다른 하나는 악령들이 물러감으로써 온다. 첫 번째 상태에는 겸손, 통회, 눈물, 하느님께 대한 무한한 열망, 그리고 노동을 향한 엄청난 열성이 따른다. 반면 두 번째 상태에는 허영심과 교만이 따르는데, 이는 수도승을 넘어뜨리려 하던 악령들이 사라질 때 나타난다. 그러므로 첫 번째 상태의 영역에 항구한 수도승은 악령들의 습격을 보다 더 재빠르게 알아차릴 것이다.
58. 헛된 영광의 악령은 음욕의 악령에 반대한다. 그리고 둘 모두 동시에 영혼을 공격하는 일이 있을 수 없다. 왜냐하면 전자는 영예를 약속하고, 후자는 불명예로 이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일 둘 중에 하나가 접근하여 가까이서 너를 압박한다면, 그때 그것에 대립된 악령에 대한 생각들을 네 안에 생기게 하라. 만일 네가 격언처럼 못(걱정)으로 못(걱정)을 쫓아낼 수 있다면, 네가 ‘아파테이아’의 경계들에 가까이 있음을 알아라. 왜냐하면 너의 정신은 인간적인 생각들로 악령들의 생각들을 사라지게 할 힘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겸손을 통하여 헛된 영광에 대한 생각을 몰아내거나 혹은 절제를 통하여 음욕에 대한 생각을 몰아내는 것은 가장 심오한 ‘아파테이아’의 증거일 것이다. 서로 대립하는 모든 악령들에도 역시 이 방법을 적용하도록 하라. 왜냐하면 동시에 너는 어느 욕정에 의해서 네가 더 영향을 받는지 알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가능한 한 하느님께 두 번째 방법으로 적들을 쫓아달라고 청하여라.
59. 영혼이 더 진보할수록, 그만큼 더 많은 수의 적대자들이 영혼을 거슬러 일어난다. 왜냐하면 나는 언제나 동일한 악령들이 영혼 옆에 머무른다고 믿지 않기 때문이다. 그 유혹들을 보다 빠르게 지각하는 사람들과 그들이 획득한 ‘아파테이아’가 뒤이은 공격들로 인해 흔들린 것을 보게 되는 사람들이 무엇보다도 이것을 알 것이다.
60. 완전한 ‘아파테이아’는 수행에 반대되는 모든 악령들을 거슬러 승리한 이후에 영혼 안에 온다. 반면, 불완전한 ‘아파테이아’는 여전히 영혼과 싸우는 악령의 능력과 관련해서 언급된다.
61. 만일 정신이 그 내면을 교정하지 않는다면, 정신은 진보하지도 또 이 아름다운 이주(移住)를 완수하여 비육체적인 존재들의 영역에 도달하지도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내적인 동요는 정신으로 하여금 그가 남겨두고 떠나 온 것들에 습관적으로 다시 되돌아가게 하기 때문이다.
62. 덕들이건 악들이건 간에 그것들은 정신을 눈멀게 한다. 덕들은 악들을 보지 못하게 하고, 반대로 악들은 덕들을 보지 못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