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초등학교 6학년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아들의 반항기가 많이 심해져서 무슨 말을 하면 눈을 부릅뜨고, 말끝마다 말대답을 합니다.
어제는 갑자기 왜 짜증을 내냐며 화를 내고,
처음으로 자기 자살하겠다는 식의 말을 하였습니다.
평소에는 괜찮다가 자기한테 뭐라고 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면 자꾸 반항을 하고 말대답을 합니다.
그래서 왜그러는 거냐고 물어보면 자꾸 짜증이 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며 울고, 자기의 머리도 막 잡고,
거기에 화내다가 실없이 웃기도 합니다.
이게 심한 상태인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A.
초등학교 6학년 아드님이 사춘기입니다. 짜증을 내는 건 사춘기 아이의 정상적인 행동 패턴입니다. 사춘기 아이를 대하려면 사춘기 아이의 뇌 구조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사람의 뇌에는 파충류의 뇌, 포유류의 뇌, 이성의 뇌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충류의 뇌는 가장 오래된 뇌로 생존의 기본이 되는 배고픔, 소화, 배변, 호흡, 순환, 체온 조절, 싸우기 아니면 도망치기의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포유류의 뇌는 감정의 뇌라고도 불리는데 주로 분노, 두려움, 분리불안, 돌봄과 보살핌, 사회적 유대 등을 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성의 뇌는 ‘전두엽’ 또는 ‘신피질’ 이리고 불리며 뇌에서 가장 진화한 부분으로 전체 뇌의 약 85%를 차지합니다. 이 전두엽의 역할은 고도의 정신 능력 즉 창의성과 상상력, 문제해결, 추론과 반성, 자각, 친절, 감정이입, 관심의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파충류의 뇌와 포유류의 뇌는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거의 완성되어 태어나지만 이성의 뇌는 태어날 때 1/3 정도만 완성되고 성인이 되어서야 완성됩니다. 그런데 이 이성의 뇌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가 사춘기 시기입니다. 사춘기 시기인 11살 정도부터 시작해서 20살이 넘어서 요즘은 40살이 되어야 완성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춘기 시기인 청소년은 뇌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자극(부모님의 설득, 충고, 비난 등)이 들어오면 전두엽이 아닌 감정을 담당하는 편도체에서 반응합니다. 그래서 사춘기 아이들은 합리적인 생각을 못 하고 감정적으로 행동하여 감정만 발달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부모는 아이가 걱정이 되어서 무슨 말을 하면 반항기 있는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아이의 반항은 아직 전두엽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리 부모가 좋은 의도를 가지고 얘기를 해도 뇌가 그 말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감정으로 받아들여서 충동적이고 합리적이지 못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아이들의 행동은 고등학교에 가면 아니면 20대가 되면 많이 사라집니다. 그렇지만 아이의 행동을 부모가 통제하려고 하거나, 비난이나 비평 등 아이를 존중하지 않는 행동을 하면 아이는 점점 더 감정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부모를 위한 지침은 아이를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친절하고 아이가 느낄 때 ‘부모님이 날 사랑하고 있구나’ 하고 느끼게 해야 합니다. 부모님이 이렇게 하시면 남자 아이라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아이가 부모에게 마음을 열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아이의 멘토가 될 수 있는 친척 형이나 삼촌 등 아이가 좋아하는 사람과 만나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면 효과적입니다.
이래도 아이 대하기가 어려우시면 상담을 받도록 하기를 권해드립니다. 몸이 아플 때 병원에 가듯이 마음이 불편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부모님도 사춘기 아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실적인 해결책 및 대처 방안:
1. 부모 자녀간의 긍정적인 의사소통 방법
비난이나 강요보다는 경청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 대화법을 제시합니다. 자녀의 감정을 읽어주고, 자녀의 입장을 존중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 건강한 경계 설정: 자녀의 자율성을 존중하되, 허용되는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전문가의 도움: 필요하다면 상담 전문가, 심리치료사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는 점을 안내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은 객관적인 시각과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공받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4. 부모 자신의 돌봄 : 자녀 문제로 지친 부모 스스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재충전하는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부모가 먼저 안정되어야 자녀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작은 성공 경험 공유: 다른 부모들의 성공 사례나 극복 경험을 공유하며 희망을 주고, 실질적인 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초3학년 ~중2학년까지 왕따인 아이가 사회성 극복 치료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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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초등 사회성 수업저자이향숙,김경은,서보라출판메이트북스발매2020.01.02.
*참고문헌 발달심리학2판 –신명희 외 [학지사]
아동과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 행동-김애경 [아동학회지 200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행정실장 이교윤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