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40대 후반 남성입니다. 발치 진단을 받고 관련 정보를 찾아보다가 김동오 선생님의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왜 진작에 이런 좋은 책을 읽지 못했을까 안타까워 하며 까페도 가입하였습니다.
저의 케이스는 책에서 나온 치아의 일생, 충치치료 > 금인레이 > 신경치료 > 발치 > 임플란트 의 과정을 정확히 따라가는 느낌입니다.
30대초에 10대 때 했던 아말감중 하나가 떨어져서 치과를 방문했는데 대구치 6개 금인레이를 했어요.
(조금 썩은 것도 다 인레이 했어요. 한꺼번에 하면 싸게 해준다 해서 ㅠㅠ)
그 중 왼쪽 아래 2대구치가, 2015년초에 금이 갔지요 (곶감씨를 씹고 빠지직).
금이 갔을때는 몰랐는데 몇달후 극심한 통증과 고열로 대학 병원 내원하고 신경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뿌리까지 금이간 거 같아 어려울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치료가 잘 되었는지 통증이 가라앚고 살아났습니다.
이후 3-4년 지나 2018년에 다시 씹을 때 통증이 올라옵니다.
지인 소개로 간 치과의원에서 재신경치료를 해주셨고,
감사하게 다시 괜찮아져서 얼마 전까지 4-5년 정도 잘쓴 거 같아요.
그런데 몇달전 치료한 치아 아래쪽 잇몸에 누공이 잡혔다 터져서 없어졌는데요.
얼마전에 같은 증상이 생기길래 병원 내원했더니 발치후 임플란트를 해야 한다고 하시네요 ㅠㅠ
4년 전 재신경 치료도 어렵게 잘해주신 것 같아, 다른 방법은 없는지 여쭤 보지도 못하고
발치 일자 잡아 놓은 상태로 공부 하던중에 선생님 책도 보고 하게 되었네요.
첫 신경치료 후 8년이 지난 것 같네요. 이정도면 이 치아도 수명을 다한 것일지요?
혹시 임플란트 이외에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다시 재신경치료는 어렵겠지요?
임플란트를 하게 된다면 요즘은 무절개 임플란트 이런것도 있던데
이것이 가능할지도 궁금합니다.
내원하기 전에 질문부터 드려 죄송합니다.
좋은 책 덕분에 우리 아이들은 충치치료 최소한 하려구요^^
(안그래도 얼마전에 한 아이(초2) 유치 신경치료 하고 ss크라운 했는데, 괜히 했다는 생각이..)
긴글 읽어 주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첫댓글 보통 재신경치료를 할 때는 (발치 가능성에 대한) 동의서를 받고 하지요.
이는 재신경치료를 해도 상태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많거나, 개선되었다고 해도 몇 년 후에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발치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직접 본 게 아니라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발치 후 임플란트가 필요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재식술 같은 걸 해 볼 수 있겠으나 실행/성공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감사합니다.
https://cafe.daum.net/chirodontics/UL4a/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