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는 다음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성됩니다.
1. 주의력결핍형
2. 과잉행동-충동성형
3. (1번과 2번이 합쳐진) 복합형
그렇다면, 이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주의력결핍형>
이러한 아동들은 집중력이 떨어져 과제를 끝내는 데에 매우 긴 시간동안 주의를 기울이지 못합니다. 이는 과제를 잊음으로써 학업 수행 능력이 떨어지고, 조직에서의 곤란함을 겪을 수 있어서 자아 존중감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충동성형>
과잉행동 아동들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뛰어다니거나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행동도 매우 크기 때문에 학교 장면에서도 그대로 나타나며 의자에 얌전히 앉아 있기가 힘든 모습을 보입니다.
충동형 아동들은 생각하지 않고 말이나 행동으로 드러내는데, 이것은 통제력의 결여로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끼어들거나 부주의한 모습이 관찰됩니다.
<복합형>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 충동성이 복합된 형태입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반항적이고 품행문제가 관찰됩니다. 차분하게 앉아 있기 힘들어 하며, 주의 집중이 힘들며 과제를 잊는 등의 문제가 반복되어 학업 수행과 학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ADHD의 행동들은 정상 발달 아동에게도 나타나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라 행동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연구로 밝혀진 ADHD의 치료 예후는 좋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초기 진단과 아이에게 맞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ADHD는 약물치료의 효과 반응이 좋은 편으로 과잉행동-충동성을 감소시킵니다.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동이 약물을 거부하거나 약물 부작용의 문제가 있다면 심리 치료적 측면에서 다양한 개입이 가능합니다.
행동치료, 놀이치료, 인지행동치료, 인지학습치료, 사회성훈련,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입 방법들이 있습니다.
ADHD. 주의력과 충동적인,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를 도울 수 있을까요?
아이뿐만 아니라, 가정의 지도가 필합니다. 학교에서 교사의 협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주의 집중 능력을 향상시켜 학업 능력을 키우는 것을 연관시키면서 스스로 유능감을 지닐 수 있도록 합니다.
의사소통 기술, 순서와 규칙 따르기, 감정 표현하기, 해결 방안에 대한 학습 훈련을 통해 사회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니다.
1.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줍니다.
ADHD는 초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진단을 받은 아동의 70%이상은 청소년기까지 ADHD가 지속되며, 그 이후에는 학업실패와 반항행동, 품행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사회적 기술을 익혀 사회성을 높여 줍니다.
ADHD 아동들은 주의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이며 산만한 행동을 함으로 또래와의 관계가 어려워지고 학업기능이 저하되어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체계적인 치료로 사회성을 높여 학급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약점을 보완하고 아이의 재능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키워 줍니다.
부모는 아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반복해서 스스로 질문하고 아이의 재능을 신속하게 발견해서 변화를 시켜 줍니다.
주변에는 ADHD 경향을 보였던 위인이나, ADHD를 극복한 유명인이 많습니다. 자녀를 통제하려는 시도보다는 지지와 격려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의 열정과 창의력을 적극적으로 키워 줍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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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윤희봉, 강민채. (2014). ADHD 아동의 사회성기술 관련 연구동향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6(4), 243-261.
최창수. (2014). ADHD 아동의 환경 및 심리적 연구.(UCI]I804:null-200000423204).[석사 논문,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백남학술정보관
정명숙 · 손영숙 · 정현희. (2011). 아동 · 청소년 이상심리(제7판). 시그마프레스
Honos-Webb (2013). ADHD 아동의 문제를 강점으로 바꾸는 101가지 방법(변명숙, 역). 시그마프레스 (원본 출판 2007년)
고태순 · 차영은 · 장세희. (2012). 사례중심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