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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간 | 주 요 내 용 | 비 고 |
10:00~10:02 (‘2) | • 행사 시작 안내, 행사 배경・취지 설명 | 사회자 |
10:02~10:12 (‘10) | • 보이스피싱 방지 AI 앱 시연 | IBK기업은행 |
10:12~10:22 (‘10) | • 대출사기문자 방지 AI 알고리즘 브리핑 | KB국민은행 |
10:22~10:25 (‘3) | • 대출사기문자 방지 AI 알고리즘 전달식 | 원장・KB국민은행장 |
10:25~10:35 (‘10) | • 원장・은행장・NIA원장 말씀 | 원장・은행장・NIA원장 |
10:35~ | • 공식 행사 종료 | - |
10:35~11:00 (‘25) | • 기자 대상 Q&A | 담당 부서장 |
□(알고리즘 전달 및 앱 시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허인 KB국민은행장은 공동으로 개발한 「대출사기문자 방지 AI 알고리즘」을 IT․보안기업 3곳*에 전달하였으며,
* 후후앤컴퍼니, 소만사, 지란지교시큐리티
◦IBK기업은행에서는 휴대폰 통화내용 분석, 보이스피싱 의심시 경고 음성 및 진동 송출 등 「보이스피싱 방지 AI 앱」이 사기전화를 판별해내는 일련의 과정을 직접 시연하였음
□(주요 참석자 말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오늘 행사가 레그테크・섭테크 혁신의 본격적인 첫발을 내딛는 동시에 금융소비자 보호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는 자리라고 그 의의를 설명하면서,
◦「보이스피싱 방지 AI 앱」 및 「대출사기문자 방지 AI 알고리즘」이 금융범죄 집단과의 싸움에서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 강조하였음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이번 알고리즘 제공을 계기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기업들과의 협업이 확대되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의 제공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하였고,
◦김도진 IBK기업은행장은 보이스피싱 방지 AI 앱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한 앱 홍보와 이용자 확대에도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하였음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은 빅데이터 플랫폼 및 AI 학습데이터 구축 지원 등을 통해 사회 모든 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 AI 기반 서비스 개발이 활발해지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음
3. 향후 계획
□「보이스피싱 방지 AI 앱」은 ’19.3.18.부터 IBK기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시범운영(2~3개월) 중이며, 시범운영 이후 앱의 기능을 개선․보완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임
◦또한 「대출사기문자 방지 AI 알고리즘」은 여타 IT기업 등에도 무상 제공*될 예정이며, 동 알고리즘을 전달받은 기업들은 이를 기반으로 대출사기문자를 적출해내는 휴대폰 앱 등을 개발・보급할 것으로 기대
*(신청방법) KB금융그룹의 클라우드플랫폼 “CLAYON(http://www.clayon.io/)"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 가능(문의처 : 070-5157-0815)
□한편, 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 및 대출사기문자의 최신사례를 금융회사와 IT기업에 제공하여 앱 및 알고리즘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AI에 기반한 추가적인 앱 개발도 적극 지원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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