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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확대일로에 있는 日 오가닉 화장품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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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6-24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조은진(오사카무역관) | ||||||||||
확대일로에 있는 日 오가닉 화장품 시장 - 2015년에는 전년대비 6% 증가한 1175억 엔 기록 - - 안전·안심 지향 의식 고조 및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확산이 시장 확대 요인 -
□ 일본 오가닉 화장품 시장규모
○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5년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대비 6% 증가한 1175억 엔을 기록, 2011년 이후 꾸준한 성장세 시현 - 이는 피부가 민감한 여성의 증가 및 안전·안심 지향 의식 고조에 더해,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로 대표되는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 증가에 기인 - 2015년 기준, 오가닉 화장품 시장규모는 2조3000억 엔에 달하는 전체 화장품 시장의 5% 정도에 불과하지만, 포화상태에 달한 고도의 성숙시장에서 드물게 계속 성장하고 있음.
○ 오가닉 화장품 취급 매장 증가, 대기업 시장 진입 등으로 향후에도 확대 기조를 보일 전망 - 2016년에는 전년대비 4.6% 성장한 1229억 엔, 2017년에는 4.2% 증가한 1281억 엔을 기록할 것으로 보임.
일본 오가닉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엔) 주: 2016년 이후는 전망치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 오가닉 화장품이란?
○ 일본 오가닉 화장품 협회에 따르면, 관련 법을 통해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는 오가닉 농산품과 달리 일본에서 유기농 화장품 관련 통일된 기준이 없음. - 구미 국가에서도 정부에서 유기농 화장품 인증을 하지 않고, 유기농 화장품을 판매하는 기업에서 독자적으로 설립한 업계 단체가 심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대표적 예가 에코서트 인증임.
○ 일본에서는 에코서트 등 구미 기관의 인증을 받으면 그 기준에 따른 성분임을 강조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기농 성분을 제대로 사용하는 제품은 포장 등에 표기를 추가하고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설명을 하는 경우도 많음. - 일례로, 주요 오가닉 화장품 중 하나인 John Masters Organics는 미 농무부(USDA) 식품 기준 유기농 성분을 95% 이상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인증, 오리건주 유기농법 민간기준인 'OCTO' 인증 등을 제품 표면에 표기하고 있음. - 이러한 인증을 통해 소비자에게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 있음.
□ 오가닉 화장품 시장 주요 동향
○ 오가닉 화장품 취급 매장 증가 및 대기업의 유기농 화장품 시장 진입 - John Masters Organics, Three 등이 직영점을 늘리면서 혹은 백화점 매장 진출을 통해 고객 접점을 늘려옴.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일본 경제신문, 각 사 홈페이지
○ 샘플 제공, 테스트 제품 설치 등이 유효 판매방안 중 하나 - 오가닉 화장품이 기존 화장품과 다른 점을 알리는 유용한 방안 중 하나는 샘플 제공 및 테스트 판매 - 야노 경제연구소는 오가닉 화장품 매장에서 화장품을 직접 써보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기존 화장품과의 차이를 실감하게 하고, 잠재 수요를 꾸준히 발굴하고 있다고 분석
□ 시사점
○ 일본 화장품 시장의 블루오션, 오가닉 화장품 - 웰빙 및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의 확산, 기존 화장품 기업 진출 확대로 일본 오가닉 화장품 시장은 지속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 일본 오가닉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인증 획득을 통해 소비자에게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오가닉 화장품에 대한 통일된 기준은 없지만, John Masters Organics 등 일본에서 잘 팔리는 오가닉 화장품은 유기농 성분을 사용하고, 유기농 인증을 받았다는 점을 세세하게 홍보함으로써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 있음.
○ 테스트 판매나 샘플 제공 등을 통한 신뢰 확보도 고려해볼 만함. - 일본의 오가닉 화장품 기업도 샘플 제공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잠재 수요를 발굴하고 있음. - 또한, 한국의 천연 수제비누 제조기업 H사는 온라인 쇼핑몰인 라쿠텐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면서 마진 없이 테스트용으로 600개를 제공했는데, 제품을 사용해본 고객들이 믿고 구입해 H사는 라쿠텐 세안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함.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일본경제신문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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