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회성 증진
사회성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
사회성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은 편견, 의욕 저하, 진로 탐색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교를 다니지 않는 학생에게도 또래 관계 단절로 인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교를 다니지 않는 학생들은 검정고시를 준비하거나 심리적 외상이나 트라우마, 경제적인 문제로 학업이 중단된 경우, 또한 따돌림의 경험, 학교의 부적응과 대인 관계로 인해 학업이 중단된 학생입니다.
사회성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들은 또래 관계가 단절됨으로써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자아존중감에 대한 문제나 불안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인 관계가 위축되면서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는 불안한 감정들은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시기를 거치며 더욱 심화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사회성 증진의 기회는 중요합니다.
사회성 기술에 대해 익힌 청소년들은 자기를 표현할 줄 알고 있으며,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하는 지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따라서, 사회성 기능의 발달은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기술이 증진됩니다.
사회적 기술은 학교에서 적응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의 자기를 표현하거나 관리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자녀의 사회성의 염려스럽다면...
1. 전문가와의 상담
만 9세-12세는 또래 관계의 중요성이 커지고, 집단의 규칙을 지키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기술을 익히는 시기입니다.
사회성에 대한 발달은 대인 관계와 자아존중감뿐만 아니라 도덕성과 사회인지, 정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집단 프로그램 활용
사회적 기술은 상황에 따른 적절한 기술을 배우고 타인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상호작용에 대한 사회성 향상에 유용합니다.
특히 연령에 맞는 집단 프로그램으로 사회성 기술을 익혀서 협동과 공감, 자기주장과 통제 등에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합니다.
3. 인지행동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표현력과 언어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므로 아동 외에 청소년, 성인에게도 해당됩니다.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서 치료가 적용되는데, 특히 치료에 저항적이거나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남을 탓하거나 책임감을 부인하는 내담자에게 효과적입다.
《실낙원》의 저자, 영국에서 셰익스피어 다음으로 평가되는 시인 존 밀턴(John Milton)은 “생각하기에 따라서 천국에 있으면서 지옥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지옥에 있으면서 천국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사회성의 발달은 왜곡된 사회인지에 대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분노조절 못하고 사회성 떨어지는 중등 청소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참고문헌
공윤정, 정애경, 김영화, 김혜랑, 김현령 and 이주은. (2023). 저연령 학교 밖 청소년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인격교육, 17(3), 5-27.
Athena A. Drewes (2013). 인지행동 놀이치료(채규만 외, 역). 시그마프레스 (원본 출판 2009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